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진실의 가장 큰 적은 의도적으로 꾸며 낸 부정직한 거짓말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설득력이 있으며 사실이 아닌 사회적 통념이다. - 존 F. 케네디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진실의 가장 큰 적은 의도적으로 꾸며 낸 부정직한 거짓말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설득력이 있으며 사실이 아닌 사회적 통념이다. - 존 F. 케네디 -"— Presentation transcript:

1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2 진실의 가장 큰 적은 의도적으로 꾸며 낸 부정직한 거짓말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설득력이 있으며 사실이 아닌 사회적 통념이다. - 존 F. 케네디 -

3 1) 명확한 진단을 내릴 수있는 의학적 검사 는 없다. 2) 여전히 불충분하고 주관적으로 기술되고 있다. 3) 모든 사람이 다양한 시기와 상황에서 ADHD 관련 행동을 어느 정도는 나타낸다.

4 ADHD 를 진단할 수 있는 의학적 검사는 없다. - ADHD 를 진단할 수 있는 ‘ 이상적인 표준 ’ 은 없다. - 우울증, 학습장애, 자폐스팩트럼과 같은 장애의 존재 는 부정할 것인가 ? - 행동 관찰과 행동의 결과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따라 서 진단은 주관적이다. - 신경학적 근거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원인을 정확 하게 짚어낸 연구는 아직 없다.

5 ADHD 에 대한 정의는 매우 주관적이다. - 행동체크리스트 : 1. 전혀 아니다. 2. 거의 아니다. 3. 가 끔 그렇다 4. 자주 그렇다, 5. 항상 그렇다. - 현행 진단 준거는 그 분야의 지도적인 전문가들로 구 성된 위원회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 학습장애 아동이나 반항성 장애아동과도 신뢰성 있게 구별할 수 있다.

6

7 누구든지 한번쯤은 ADHD 로 보일 수 있다. - 장애라고 보기 보다는 단순한 기질적인 특징이라고 보 는 오해. - 한 개인의 행위가 사회적 규범을 침해하지 않으며 개 인이나 사회에 해롭지 않거나 부적응적이지 않다면, 그리고 자연적 기능 (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일 ) 을 수행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이는 장애가 아니다. - ADHD 아동은 가정, 학교,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를 일 으킨다.

8 - 만성적인 ( 즉, 평생가는 ) 장애다. - 복합적인 학습곤란 ( 읽기, 수학, 철자법에서 현저히 낮 은 성취도 ) - 직장에서도 평균 이하의 수행능력. - 흡연과 약물중독의 가능성이 높다. - 품행장애, 반항성 장애, 우울증이나 다른 성격장애를 겪기도 한다. - ADHD 는 한 개인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 며 심각성 정도가 다양하다.

9 - 1910 년 오헨리 “ 붉은 추장의 몸값 ” 납치한 아이의 행동특징이 ADHD 인 소설내용

10 - 1863 년 독일 의사 하인리히 호프만 자장가 “ 산 만한 필 ” - … - 식탁위를 기어 다니면 안 된단다. - … - 하지만 필은 꾸중에도 관계없이 - 하고 싶은 대로 다 하네. - … - 뒹굴고, 휘젓고, 흔들고, 당기고 - “ 필아, 너의 그 별난 행동 더는 못 참겠구나.”

11

12 ADHD 의 역사 조지스틸 - 전형적인 인지능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주의력에 심각 한 문제를 지님. -” 도덕적 통제력 결손 ” 주변환경에 대한 인지적 관계 결 손, 도덕의식 결손, 억제 의지의 결손, - 유전될 수 있는 생물학적 소인을 제시.

13 ADHD 의 역사 1917~1918 년 북아메리카, 뇌염 - 행동장애와 인지장애를 경험 - 부주의, 행동조절능력 결손, 충동성 -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킴 - 반항성 장애, 품행장애, 청소년 비행 -“ 뇌염 후 행동장애 ” - 뇌손상과 연관성을 연구하는데 기여.

14 ADHD 의 역사 - 미세 뇌손상 - 미세 뇌기능장애 : 뇌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가 아니라 뇌가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와 관련이 있다는 결론 을 내렸다. - 1968 년 DSM-2 : “ 아동기 과잉 운동반응 ” 과잉활동, 불안정함, 주의산만, 짧은 주의집중시간

15 ADHD 의 역사 1980 년 DSM-3 : 주의력결핍장애 - 구체적인 증상 목록 - 발생연령과 증상의 지속시간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 이 표시 1987 년 DSM-3-R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행동장애로 분류

16 ADHD 학생이 고의로 제멋대로 행동한다. ADHD 아동이 자기 일을 잘 할 때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17 ADHD 는 잘못된 부모 역할 때문에 생긴다. ADHD 는 식습관 때문에 생긴다. ADHD 는 지나친 텔레비전 시청 떄문에 생 긴다.


Download ppt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진실의 가장 큰 적은 의도적으로 꾸며 낸 부정직한 거짓말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설득력이 있으며 사실이 아닌 사회적 통념이다. - 존 F. 케네디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