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주의력 결핍 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주의력 결핍 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Presentation transcript:

1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2 주의력 결핍 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3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란 무엇인가 ? - 나이에 맞지 않은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행동을 하는 장애. - 뇌의 화학적 균형이 깨진 결과이지 정서적인 문제가 아니다. - DSM-4-TR( 정신장애 진단편람기준 ) 에 따르면 주의집중의 어려 움, 과잉행동, 충동성의 문제가 적어도 두 가지 환경 ( 가정, 학교 혹은 사회적 상황 ) 에서 나타나서 아동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 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이상의 몇가지 증상들이 7 세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

4 2. ADHD 에 여러유형이 있는가 ? - 부주의 우세형 : ‘ 부주의 ’ 증상이 6 개 이상 해당 - 과잉행동 – 충동성 우세형 : ‘ 과잉행동 - 충동성 ’ 증상이 6 개 이상 해당 - 혼합형 : 부주의 증상이 6 개 이상이면서 과잉행동 - 충동 성 증상도 6 개 이상 * 6 개월 넘게 이상의 증상을 경험해야 함.

5 3. ADHD 는 몇 살에 가장 표면적으로 나타나는가 ? - 모든 연령. - 5% 유아, 약 66% 초등학생, 20% 10 대, 15% 성인 - 대게 초등학생 시기에 가장 많이 진단된다.

6 4. ADHD 는 나이가 들면서 없어지는가 ? - 50%~70% 정도가 청소년기에도 ADHD 의 몇가지 증상을 계속 가지며, 50% 는 성인기에도 ADHD 의 증상을 지속 적으로 가진다. - 생물학적 이점으로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뇌의 성숙이 계 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성인기에 과잉행동과 충동성 은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7 5. ADHD 인 내 아이는 몇 시간 동안 TV 를 보는데, TV 를 보는 것이 ADHD 를 유발한다고 들었다. 정말 사실인가 ?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취학 전 유아들이 하루에 한 시간 정 도 TV 를 시청하는 것은 ADHD 로 발달할 가능성이 약 10% 높아질 위험이 있다고 한다.

8 6. 심각한 뇌 부상이나 경미한 뇌진탕이 ADHD 를 유발시킬 수 있는가 ? - 뇌의 전두엽 부분이 손상된 경우, 심각한 외상성 뇌 손상 으로 인해 짜증, 피로, 충동성, 분노 통제력 감소, 억제능 력 감소, 동기 감소, 좌절 인내 감소, 주도성 감소, 공격성, 주의집중력 감소, 과잉 행동 과소행동 등과 같은 행동문제 가 있을 수 있다.

9 7. 조산으로 태어난 아동이 ADHD 가 될 위험이 높 은가 ? - 조산으로 태어난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과 비교한 한 연 구에서, 7 살이 되었을 때 조산으로 태어난 약 20% 의 아동 이 ADHD 를 가졌던 반면 그렇지 않은 아동들은 약 10% 수준이었다.

10 8. 내 아이가 아기였을 때 귀에 감염이 된 적이 많았는데 이것이 ADHD 유발 원인이 될 수 있는가 ? - 귀의 감염으로 인해 간헐적인 청각손상을 경험한 아동들 은 주의 집중하는 ‘ 연습 ’ 을 충분히 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고 이야기 하지만, ADHD 는 귀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하지만 부모나 교사들은 이러한 문 제들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을 필요가 있다.

11 9. 내 아이가 ADHD 인지 아닌지를 걱정하기 시작 해야 하는 나이는 언제인가 ? 취학 전 유아에게 ADHD 를 진단할 수 있는가 ? - ADHD 는 3 세 정도의 아이에게 진단될 수 있다. - 징후는 눈에 띌 정도의 과도한 활동수준, 끈기 있게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 집단 규칙을 수용하는데 어려움, 과 도한 공격성, 난폭한 놀이 - ADHD 유아들은 제대로 잠에 들지 못하거나 수면시간이 줄 어드는 등의 수면 문제를 가질 수 있다.

12 10. 내 아이가 ADHD 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 하는 의학적 검사들은 믿을만한 것인가 ? - ADHD 는 면담과 교사, 부모, 아동의 일상생활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로부터 아동의 개인적 특징에 기반한 임상적 진단에 의해 결정하는 것이다.

13 11. 성별은 ADHD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가 ? - - 연구에서 남자아동이 여자아동보다 ADHD 를 더 많이 가 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 학령기 아동의 2~3:1 정도로 남자 아동이 더 많다. * ADHD 를 경험하는 전문가에 따라서 비율은 달라질 수 있 다.

14 12. 진단기준에는 ADHD 를 7 세까지 나타난 증상 을 가지고 판단하는데, 의사는 어떻게 13 세의 중 1 학년인 아이에게 ADHD 를 처음 말할 수 있 는가 ?

15 13. ADHD 아동은 다른 장애를 가질 위험이 더 큰 가 ? - 운동 협응의 어려움, 언어장애, 학습장애

16 14. ADHD 아동의 학교에 관한 불안은 낮은 학업 수행 능력 때문인가 아니면 불안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어서인가 ? - 불안장애 : 분리불안장애, 범 불안장애, 사회 공포증,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특정공포증, 강박 - 충동장애 - 흥분제가 기저에 있는 불안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다.

17 15. 내 아이는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되었다. 그리고 의사선생님은 ADHD 증상도 동시에 가 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 두가지가 함께 나타날 수 있는가 ? - - 일부 ADHD 아동들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영역 안에 들어가는 심각한 사회적인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 - 사회적 상호작용, 공감능력저하, 눈 맞춤 안됨, 융통성부 족, 말수가 거의 없는 등의 행동.

18 16. 지적인 능력이 제한된 아동이 ADHD 증상을 가질 수 있는가 ? - 진단의 주요 어려움은 진단을 위한 기준으로 아동의 생활 연령이나 정신 연령을 이용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19 17. ADHD 를 치료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약물들 이 사용되는가 ? - ADHD 아동의 50% 가 메틸페니데이트의 약물치료를 받 고 있으며, 30% 는 암페타민 형태의 약물치료를 받고 있고, 20% 는 다른 유형의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 - 1,000 개 이상의 연구들에서 흥분제는 안전하고 ADHD 로 올바르게 진단을 받은 대다수의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제임이 밝혀졌다. * 흥분제, 틱 예방 약물, 항우울제

20 18. 흥분제는 뇌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이미 과 잉자극된 아동에게 어떻게 이 약물이 도움을 주는가 ? 과잉자극된 아동에게 흥분제를 처방 하는 것은 역설적이지 않은가 ? - ADHD 는 도파민과 관련된 신진대사장애. - - 흥분제는 뇌의 도파민 수준을 높여주고, 뇌의 전두협 기 능을 향상시킨다. - - 흥분제를 복용하면, 집중력이 증가하고, 쉽게 산만해지 지 않으며 덜 충동적이게 된다.

21 19. 흥분제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 - 심장에 영향 - 식욕부진 - 성격변화 - 불면증 - 성장

22 20. 유아도 흥분제를 복용할 수 있는가 ? 이때 흥 분제는 유아들에게 다르게 영향을 주는가 ? - - 의사들은 ADHD 유아들을 치료하기 위해 흥분제를 처방 할 수 있다. - - ADHD 의 정도에 따라 의사들의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 며, 유아들의 약물 반응률이 더 낮고 부작용이 많다고 보 고 하는 연구들도 있다.

23 21. 주의집중에 문제가 있거나 과잉행동을 보이 는 사람들 모두가 ADHD 인가 ? - 자신을 이해해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언어장애 아동들은 주의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으로 분비 될 경우에 과잉행동을 보일 수 있다. - 강박 - 충동성 장애, 정신과적 질병을 가진 아동은 내적인 생각, 반복적인 사고, 과도한 걱정에 의해 쉽게 산만해 질 수 있다. - 주의집중 문제와 과잉행동은 자동적으로 따라오는 ADHD 징후 가 아니기 때문에 자녀가 이러한 행동을 보여준다고 해서 ADHD 로 생각하면 안 된다.

24


Download ppt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주의력 결핍 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