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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는 WAP 의 WTLS, WALS, 및 WIM 보안, ME 보안, 무선 공개키 기반 구조 WPKI 의 개 념과 동작 플로우, 단말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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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는 WAP 의 WTLS, WALS, 및 WIM 보안, ME 보안, 무선 공개키 기반 구조 WPKI 의 개 념과 동작 플로우, 단말 사용자 인증 기술 및 Code Signing 을 이용한 무선 보안 기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 회차에 걸쳐 VM 기반의 모바일 단말 플랫폼 기술에 대해서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 니다.

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학습 목표  모바일 플랫폼 및 그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다.  GVM, XVM, WITOP, Brew 및 JavaStation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과 구성에 대해 알 수 있다. 이번 장의 학습 목표 34 회차 강의에서 다루게 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3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모바일 플랫폼  모바일 플랫폼 기술 세대  인터넷 브라우징 기술 기반의 WAP 과 ME 1 세대 기술에서 모바일 단말기 내 가상머신 (Virtual Machine) 기반의 2 세대 기술로 발전  1 세대 무선 인터넷 환경 – WAP, ME, I-mode (Markup Language)  WAP (SKT, LGT)  오픈웨이브 ( 구 폰닷컴 ), 에릭슨, 노키아 등이 주도한 무선 인터넷 표준  휴대폰 기반의 브라우징 기술  단순 Text, Image 서비스  제한된 속도와 비싼 서비스 요금  I-mode(W3C 표준 ) 시장에 패배  ME (KTF)  모바일 Explorer 기반의 스팅거  2 세대 무선 인터넷 환경 - VM 기반의 플랫폼  무선 인터넷 서버에서 컨텐츠 다운로드 실행 솔루션  가상 머신 (VM) 기반 – 적은 비용  무선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지원 하는 핵심 기술로  국내의 경우 이동통신 사업자 주도로 전세계적으로 일본과 함께 가장 빠르게 VM 기술 상용화  네트웍. 동영상 게임, 멀티 미디어 통신, 컨텐츠  Java 언어 비 Java 언어 (C, C++) 로 구분

4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플랫폼추진사개발언어수행방식비고 KVM LGT( 썬 ) 자바인터프리터 (VM) 서비스 키티호크 LGT( 아로마소프트 ) 자바인터프리터 (VM) 서비스 SK-VM (XVM) SKT(XCE) 자바인터프리터 (VM) 서비스 GVM SKT( 신지소프트 ) C/C++ 인터프리터 (VM) 서비스 MAP KTF( 모빌탑 ) C/C++ 바이너리 ( 네이티브 ) 서비스 BREW KTF( 퀄컴 ) C/C++ 바이너리 ( 네이티브 ) 서비스 WIPI 무선인터넷표준화 포럼 ( 이통 3 사 ), TTA 자바, C/C++ 바이너리, 컴파일러국내 표준 WITOPSKT 자바, C/C++ 인터프리터 (VM) 서비스 모바일 플랫폼  모바일 플랫폼 기술 사용 현황  자바 언어와 비 자바 언어 (C, C++) 로 구분  플래폼 채택사 비교  SKT : GVM, XVM, Wi-Top  KTF : BREW, MAP  LGT : JavaStation(KittyHawk)  KTP : Motorola i-DEN  삼성 전자 : ADS(Anycall Download Service)  무선 인터넷 표준 플랫폼 (WIPI) – 이통 3 사 채택 필수 사항

5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GVM  GVM (General Virtual Machine)  신지 소프트에서 개발한 휴대폰 단말기용 VM 으로 SWAP 기반 SKT n.TOP 마법사에 채택  2000.10 SKT n.TOP 서비스 시작  가장 많은 컨텐츠, 가장 많은 사용자, 많은 개발자 확보 현재까지 가장 많은 단말기에 채택  무선 환경에 최적화된 Mobile C 기반으로 설계 독자적인 개발 환경 보유 국내 기술로 로열티 부담이 없음  GVM 특징  Mini C 로 구성  적은 메모리 /CPU 사용 - 높은 통화품질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용이  TCP/IP 에 직접 연결 – Browser 에 관계없이 서비스 제공  Midi 사운드 지원  GVM 실행 중에도 네트웍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통화 가 가능  멀티미디어 기능을 확장  Dynamic 게임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능 SVM MIDD SCL SWAP MMI SSB HOST OS SWAP MIL SSB : SWAP Script Buffer SVM : SWAP Virtual Machine MIL : Mobile Interface Library MIDD : Mobile Interface Device Driver SCL : SWAP Control Library SWAP MMI : SWAP Control MMI

6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GVM  GVM (General Virtual Machine)  GVM SDK 및 Emulator 를 이용하여 개발  GVM 구성  SWAP Module ( GVM 단말 )  GVM SDK  GVM Server  GVM SDK 구성도 sgs file PCM 또는 MA1 형태의 음악파일 Mini C Source Program BMP, GIF 형태의 그림파일 휴대폰 Download Emulator ssd file 오디오 변환기 Assembler Mini C Compiler 이미지 변환기 sbm file GVM Script Down load SWAP GVM Script 개 발 GVM SDK GVM 단말기 GVM Server

7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XVM  XVM (extended Virtual Machine)  XVM 개요  XCE (SKT 사내 벤처 ) 에서 개발한 자바 기반 휴대폰 단말기용 VM 플랫폼으로, J2ME 상에서 개발된 자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 로열티의 부담이 없이 사용 가능  SK-VM 으로도 불리며 SKT 네이트 마법사 프로그램에 적용  2001.8 서비스 시작, SCH-X350 모델, 삼성 전자  XVM 특징  MIDP, Clean room 방식  소스코드를 독자 개발한 Clean Room Implementation 방식으 로 개발  J2ME/MIDP + SKT Profile  XVM 은 KVM 과 같은 기능을 하는 가상 머신을 이용하여 CLDC 를 구현한 M-Configuration, MIDP 를 구현한 M-Profile 및 이동통신사의 독자 서 비스를 위한 이통사 OEM-Specific Class 구 현  Content size : under 90K (includes RMS size), Run time RAM (Heap) : 180K  실행할 수 있는 콘텐츠 크기, 실행 메모리, 성능 우수 평가  멀티 스레드 프로그램에서 강점, 네트워크 기능이 강하다는 평가

8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XVM  XVM 구성  XVM, M-Configuration, M-Profile 이 J2ME (KVM/CLDC/MIDP) Clean Room Implementation 에 해당  XVM 은 JAR 형태로 주어진 자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 는 Native Application 으로 REX 의 UI Task 상에서 실행  다운로드 된 JAR 파일들은 실제로 EFS 에 저장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XVM  JAR 파일 형식으로 주어진 자바 애플리케이션이 실행 되도록 클래스 메모리 로드 및 실행  M-Configuration  J2ME 의 CLDC 규격의 Clean Room CLDC Implementation 으로 제한된 대역폭의 무선 네트웍 연결 기능  M-Profile  MIDPEG (Mobile Information Device Profile Expert Group) 에서 정의한 규격 준수, MID 에 애플리케이 션 개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API 구조 정의 (M- Configuration 상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구현 )  SKT Service API  사운드, 이미지, 진동 기능, Backlight 기능, 전화번호부, SIS 이미지 처리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입출력 ( 통신, 파일 ) 기능, SMS 기능 및 보안 기능 수 행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 XVM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실 행 및 종료, 삭제, XVM 애플리케이션 리스트 관리

9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XVM  XVM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Flow Cell Phone WAP BrowserSK-VM (1) Connection (2) Application 목록 페이지 (WML) (3) Application 선택 (4) MSD File 요청 (5) MSD File 요청 (6) MSD File 요청 (7) MSD File 요청 Java Application Server Application Manager Written in Java (8) MSD 및 JAR File 저장 (9) 다운로드한 Application 실행

10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WITOP  WITOP (Wireless Internet Terminal Open Platform)  WITOP 정의  SK Telecom 의 GVM, SK-VM, Wavelet 컨텐츠 통합 관리 플랫폼  애플리케이션간 통신을 목적으로 함  SKT 의 경우, WIPI Java 애플리케이션은 WITOP 에서 Jlet 실행  WI-TOP 구조 Wavelet, M-Commerce, Other WITOP Apps Native Core Layer (Run-Time Engine) 단말기 기본 소프트웨어 Handset Hardware PAL (Platform Adaptation Layer) Common API Layer WITOP GVM Applications Multi-Media Player, MMI Application Manager GVM SK-VM Applications SK-VM

1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Brew  Brew (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  Brew 개요  퀄컴이 CDMA 무선기기용으로 개발한 오픈 소프트웨어 플랫폼  퀄컴 주축 ( 미국 버라이어존, Altel, 일본 KDDI, 교세라, 멕시코 페가소, 국내 KTF, SKT 등 초대형 CDMA 사 업자들 합세 )  KTF, 퀄컴, 매직 ⓝ멀티팩 서비스  일본 KDDI, 중국 ( 연통 ) 채택 고려 중  Brew 특징  CDMA 칩을 사용하는 전 세계 어디서나 통용 장점  Visual C++ 에 Brew SDK 를 이용해 개발 가능  컨텐츠 개발 용이  GpsOne 을 이용한 GPS 서비스, 블루투스 연동, CMS 멀티미디어 기능, 소켓 통신 ( 빌컴 적용 해야함 ) 파일 시스템을 이용한 영속적인 저장 기능  사운드 플레이어, 맵 뷰어, 게임, PIMS, E-mail 등을 위한 여러 가지 API 제공  MIF(Module Information Format) 를 통해 퀄컴의 협력 업체로 등록된 개발업체 만 모듈을 개발해 등록할 수 있도록 구성  자바 실행 환경 제공  퀄컴의 CDMA 시장에서의 독점과 종속적인 구도 심화 우려

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Brew  Brew (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  Brew MSM 구조 JVM OEM Drivers CORE ASIC Software BREW ™ Map Viewer Sound Player Games Browser(s) App App Manager PIM Apps Mobile Shop QChat Sockets REX EFS OEM User Interface Internet LaunchPad™ gpsOne™ BlueTooth CMX Etc. CallMgr OEMs are never prevented from writing UI and features to MSM APIs. BREW helps make this easier! API and OEM required interaction: Minimal – Display OEM Tailors BREW BREW API and Developer: Developer uses SDK to write apps and utilize MSM/device features. Additional classes may be added on top of API. OEM UI App(s)

13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MAP  MAP (Mobile Application S/W Plug-in Service)  MAP 개요  모빌탑에서 개발한 C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  2001.3 KTF 에서 서비스 시작  모빌탑 다운로드 서버, 웹서버, DB 서버, 테스트 서버, 포인트 서버등 직접 운용  CP 초기 비용 절감  Visual C++ 을 이용해 개발 가능 (BREW 와 동일 )  MAP 특징  느린 속도와 그래픽 사운드 등 한정된 표현의 웹브라우저 게임의 한계를 극복 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등 어떤 형태의 컨텐츠 운영 가능  단말기 고유의 소프트웨어와 밀착된 형태로 상대적으로 빠른 연산 속도 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빠른 구동을 위해 자체적으로 이미지, 사운드 컨버터 지원

14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JavaStation  JavaStation  JavaStation 개요  아로마 소프트에서 Java 기반 모바일 플랫폼으로 개발  자바 스테이션  LGT 에서 처음 서비스  전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휴대폰에 자바 포팅 (KittyHawk)  2000.9 서비스 시작, I-BOOK (KittyHawk)  JavaStation 특징  CLDC/KittyHawk ( 일본 NTT DoCoMo I-appli DOJA ( 플랫폼 명 ) ) 이후 버전  SUN 의 J2ME 표준이 아님  SUN CLDC/MIDP 호환  J2ME 로 업그레이드 한 ‘ 자바 스테이션 ’ 서비스 제공  MMPP(MultiMedia Phone Profile) OEM Spec 추가

15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요약 정리  모바일 플랫폼 및 그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GVM, XVM, WITOP, Brew 및 JavaStation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과 구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했던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다음 시간에는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I 에 대하여 학습하시게 될 것입니다.

16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온라인 기술교육 교재 개발 차세대 모바일 디지털 컨텐츠 34. 모바일 플랫폼 기술 - I 평가 하기 문제 1 모바일 플랫폼은 무엇입니까 ?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VM 가상머신에서 동작하는 휴대폰 단말기용 플랫폼 해설내용 : 모바일 플랫폼은 VM 기반의 플랫폼으로, 무선 인터넷 서버에서 애플리케이션 컨턴츠를 다운로드받아 휴대폰 단말기에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국내의 경우 이동통 신 사업자 주도로 전세계적으로 일본과 함께 가장 빠르게 VM 기술을 상용화 하였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은 다운로드 받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네트웍. 동영상 게임, 멀티 미디어 통신, 기능 을 제공합니다.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VM 가상머신에서 동작하는 휴대폰 단말기용 플랫폼 해설내용 : 모바일 플랫폼은 VM 기반의 플랫폼으로, 무선 인터넷 서버에서 애플리케이션 컨턴츠를 다운로드받아 휴대폰 단말기에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국내의 경우 이동통 신 사업자 주도로 전세계적으로 일본과 함께 가장 빠르게 VM 기술을 상용화 하였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은 다운로드 받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네트웍. 동영상 게임, 멀티 미디어 통신, 기능 을 제공합니다. 문제 2 국내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KVM, GVM, XVM, WITOP, Brew, MAP 등 해설내용 : 국내 모바일 플랫폼은 SKT 의 경우, GVM, XVM, WITOP 을, KTF 는 Brew 및 MAP, LGT 는 JavaStation (KittyHawk) 모바일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무선 인터넷 표준 플랫폼 (WIPI) 을 개발하여 향후 모든 플랫폼의 표준으로 채택할 예정에 있습니다.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KVM, GVM, XVM, WITOP, Brew, MAP 등 해설내용 : 국내 모바일 플랫폼은 SKT 의 경우, GVM, XVM, WITOP 을, KTF 는 Brew 및 MAP, LGT 는 JavaStation (KittyHawk) 모바일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무선 인터넷 표준 플랫폼 (WIPI) 을 개발하여 향후 모든 플랫폼의 표준으로 채택할 예정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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