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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Intermediate 개념에 대한 이해 205802014 서혜진 205802015 안지혜 205802016 안진현 205802018 유한종 205802019 이경주 205802026 주혜민 이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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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igital Intermediate 개념에 대한 이해 205802014 서혜진 205802015 안지혜 205802016 안진현 205802018 유한종 205802019 이경주 205802026 주혜민 이은주

2 필름 vs HD 영화 제작방식의 기본과정 이경주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3 디지털인터미디어트 개념에 대한 이해 전통적인 필름영화 제작 방식 (FFF) 디지털 영화제작방식 (FDF) - 산업적인 측면 : 디지털 시네마 (Digital Cinema) - 제작과정 측면 : 디지털인터미디어트 (Digital Intermediate) * DI 의 개념적인 의미 : 중간매개체 ( intermediate ) 로 ' 디지털 작업과정 ' 또는 ' 작업물 ' 1980 년대부터 후반작업을 중 심

4 필름 vs HD 영화 제작방식의 기본과정

5

6 HD 영화제작 후반작업 흐름도

7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_ DI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개념에 대한 이해 주혜민

8 디지털 인터미디어트란 ? 1980 년대부터 후반작업을 중심으로 시작된 디지털 필 름혁명은 현재의 영화 산업을 새로운 단계로 진입 디지털 인터미디어트란 중간매개체로 디지털 작업과정 또는 작업물로 정의 디지털 영상 기술의 발전과 컴퓨터의 고성능 화에 따라 중간과정 또는 매개체로 디지털 형태가 본격 사용되기 시작

9 디지털 필름 (digital film) 디지털 중간 매개체 또는 디지털 마스터의 개념을 모두 포함한다. 기존의 필름 제작 방식에 비하여 훨씬 더 좋은 화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보다 손쉽고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영화제작 공정 을 진행할 수 있다. 과거 전통적인 필름 제작방식에서는 표현 불가능했던 이미지들을 창조해 내고 필름에서는 표현 불가능한 새 로운 칼라와 창조적인 룩을 만들어 냈다.

10 디지털 인터미디어트를 발전시키려면 ? 민간 후반 작업 업체들이 고가의 신규 기자재에 투자하 여야 한다. 정상적인 작업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기술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시켜 궁극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업 모델로써 자리잡아야 한 다. 디지털 후반 작업에서도 모든 장비들과 기술적인 요건 들이 제대로 갖추지 않으면 오히려 기존의 제작방식으 로 진행하는 것보다 더 비효율적일 것이다.

11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Film Scanning 과 정 안진현

12 Film Scanning 과정 OCN 촬영된 필름 = 6K 6K : 화면비율 1.33:1 픽셀수 8192*6224 1.85:1 7318*3960 인터네거티브 = 4k 4K : 화면비율 1.33:1 픽셀수 4096*3112 1.85:1 3656*1980 듀프네가를 거쳐 만들어진 프린트 필름 = 1.8K 극장에서 상영되는 프린트 필름 = 보통 1~1.5K

13 Film Scanning 과정 일반적으로 2K 로 스캐닝 하는 이유 : 1. 작업결과물의 차이는 별로 없음 2. 비용문제 DI 작업을 위한 필름 스캐닝 : 4K 해상도 기준 그러나 일반적으로 2K 정도로 스캐닝 CG 업계에서 일반화된 해상도를 보통 1828*1000(1.85:1) 작업

14 Film Scanning 과정 필름스캐닝에 소외되는 시간은 1 프레임 3~16 초이다 12 초를 기준으로 계산 하면 100 분의 길이의 필름을 스캐닝 하면 24 시간 작업으로 1 주일 이상이 소요 데이터양 : 10bit RGB 프레임파일로 했을때 2k = 초당 17MB 4k = 초당 52MB 2K 사용하는 경우 1 시간 분량 스캐닝하는데 약 1TB = 1000GB

15 Film Scanning 과정 필름 스캐너의 원리 4. 렌즈 필름을 CCD 에 투사시키는 역할 5. CCD Line CCD TYPE 3. 필름케이트 필름스캐닝 타입에 맞도록 만들어진 필름게이트 2. 색보정필터 필름프레임을 RGB 필터를 통해 스캐닝 1. Lamp 필름스캐닝에 필요한 광원

16 Film Scanning 과정 DataCine : 필름 스캐닝과 텔레시네의 중간개념 2k(1980*1440) 해상도를 실시간으로 변환. 4k 해상도는 16bit 방식으로 초당 7.5 프레임 속도로 변환 가능. Digital over sampling 방식 : 4K 로 읽어 들이고 내부적으로 데이터는 2K 로 줄여서 출력 방식

17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Digital intermediate 과 정 유한종

18 Digital intermediate 과정 DI 의 본질적인 개념 : 색보정뿐만 아니라 VFX 작업 과정을 포함. HDTV,VD 디지털 배급 등 다양한 형태로의 결과물 변화가능

19 Digital intermediate 과정 - DI 가 각광받는 이유 - 1. 필름의 컬러와 톤에 대해 아주 세밀한 컨트롤 가능. 2. 색보정, CG, 옵티컬 등 기존에 여러 단계로 이루어지던 모든 작업 공정들이 DI 작업 내에서 일률적이고 효율 적으로 한 번에 이루어 질 수 있음. 3. 디지털 마스터는 필름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미디어 매 체로 쉽게 변환 가능 - 뛰어난 매체호환성

20 Digital intermediate 과정 1. 중요한 기술적 주제 : DI 작업 중에 있는 이미지와 필름으로 변환된 후의 이미지를 얼마나 유사하게 만드는가 !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DI 작업에서 모니터링 한 것이 필름으로 전환 되었을 때도 99% 동일하게 그대로 출력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모니터의 선택이 중요 : HD CRT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24 인치 이상의 모델을 사용. 가장 좋은 방법은 DI 작업실에서 극장용 DLP 영사기를 이용해 작업하는 것이다.

21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Film Recording 과정 안지혜

22 Film Recording 과정 디지털 마스터 데이터 → 필름 -CRT 방식 ( 키네스코핑 - 비디오 신호를 필름으로 전환하는 기술 ) R,G,B 의 3 개의 레이저광을 TV 신호로 각각 변조 하나의 빔 으로 필름 면에 직접노광하는 직접 방식

23 Film Recording 과정 -EBR 방식 화상 신호에서 변조 전자 빔을 직접 필름 주사시키는 녹화 방식.

24 Film Recording 과정 -Laser 방식 영상 데이터를 R,G,B 마이크로 레이저 광선으로 변환. 필름 표면에 직접 주사하여 기록하는 방식

25 Film Recording 과정 필름 전환 결과물 : laser 방식 > EBR 방식 > CRT 방식 순서.

26 Film Recording 과정 디지털 마스터 데이터가 필름으로 전환되는 일반적인 순서. 1. 인터미디어트 필름에 기록 ( 네거티브 필름에 기록 ) ( 네거티브필름 : 색과 밝기가 반대로 기록되는 필름 ) 2. 인터포지티브 필름 ( 인터포지티브 필름 : 네거티브 필름과 반대 ) 3. 듀프 네가 필름 ( 복사한 현상 필름 ) 4. 프린트 필름

27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HD 영화 후반작업 DI 작업을 위한 데이터 변환 과정 서혜진

28 HD 영화 후반작업 ① DI 과정 거치지 않았을 때 → 편집과 간단한 색보정을 거쳐 곧바로 필름으로 전환 비디오 특성을 지니고 있는 HD 영상이 그대로 필름으로 옮김 이미지 표현은 기본적인 비디오 화면이 나타날 수 있음 ② DI 과정 거쳤을 때 → 디지털 데이터 속성 지니고 있어서 디지털 로그 데이터로 변환 필름의 특성곡선을 처리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할 수 있음. 만들어지는 다양한 이미지 표현 스타일을 자유롭게 구현 가능.

29 HD 영화 후반작업 [DI 작업을 위한 데이터 변환 과정 ] → HDCAM 은 10bit YUV 특성을 지님. 카메라의 CCD 는 기본적으로 빛을 리니어 방식으로 처리하는 특성 → YUV : 모든 컴포넌트 방식을 의미하는 말.

30 HD 영화 후반작업 HD 영상은 하이콘트라스트 의 성격 일정 영역의 화이트와 블랙 의 범위가 벗어나는 경우에 는 후반 작업에서 이미지가 사라진다. 리니어 형태의 특성을 지니 고 있는 HD 영상은 필름의 로그 다이나믹 레인지에 기 록될때 충분치 못한 단점을 지니고 있음.

31 HD 영화 후반작업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될 때 : 4:2:2 YUV 형식 그대로 변환이 되는것이 아니라 4:4:4 RGB 로그데이터로 변환되어야 함. 네거티브 필름과 같이 풀 다이나믹 레인지 구조 형태로 작업이 가능 현재 사용되는 테이프 방식에 저장되는 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는 단점

32 HD 영화 후반작업 HDCAM 1920x1080 10bit YUV → 저장방식 8bit 수평픽셀 1440 → VTR 1920x1080 10bit YUV 이 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 최근 별도의 하드디스크에 DSP 를 거쳐 10bit 무압축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소개됨. DSP 는 디지털 신호를 하드웨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직접회로를 뜻함.

33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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