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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 4: Mobile Internet Jaesun Han Founder and CEO of NexR Adjunct Professor of KAIST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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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Lecture 4: Mobile Internet Jaesun Han Founder and CEO of NexR Adjunct Professor of KAIST Business"— Presentation transcript:

1 Lecture 4: Mobile Internet Jaesun Han Founder and CEO of NexR Adjunct Professor of KAIST Business School @jaesun_han, jshan@nexrcorp.com http://www.web2hub.com/ 2010 차세대 웹기술과 컨버전스 (KAIST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

2 #2 Agenda Mobile Ecosystem Mobile Platform Mobile App Mobile App Marketplace Mobile Apps Mobile Game Location-based Social + Mobile Augmented Reality (AR) Mobile Cloud Mobile App vs. Mobile Web Mobile Business Models Mobile Value Chain vs. Mobile Ecosystem

3 #3 Ecosystem Ecosystem (from Wikipedia) An area within the natural environment in which physical (abiotic) factors of the environment, such as rocks and soil, function together along with interdependent (biotic) organisms, such as plants and animals, within the same habitat Key concept: living organisms interact with every other element in their local environment Ecosystems usually form a number of food webs

4 #4 Mobile Ecosystem Mobile Platform Mobile Platform Mobile Apps Mobile Apps Mobile Market Mobile Market

5 #5 Mobile Platform 일반적으로 모바일 단말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기 위한 제반환 경으로 OS 와 미들웨어를 포함 다양한 Mobile Platform 존재 : iPhone, Android, Symbian, Windows Mobile, BlackBerry, Palm webOS, Samsung Bada, Nokia & Intel MeeGo, LIMO 등 Mobile Platform Trends 휴대단말의 경쟁력이 HW 기능혁신에서 SW 중심으로 변화 모바일 분야의 범용 OS 적용 확산 범용 OS 기반의 Platform 이 등장 / 확산되고 있음 단말 H/W 성능 및 N/W 기술 진화, Convergence 환경 도래로 PC 와 같이 단 말의 HW/SW Resource 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배분하는 범용 OS 확산 웹 기술 중심 환경으로 변화 유무선 / 하드웨어 연계 / 통합를 위한 One Web/Rich Web 기술 Source: ETRI 전종홍연구원, Future of Mobile Platform

6 #6 Google Android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완전한 소프트웨어 스택 리눅스 커널 기반의 OS 와 미들웨어로 구성 Apache 라이선스의 오픈소스 S/W 단말 제조사에게 무료 배포 및 수정 가능 Java 언어 기반의 모바일 App 지원 Android Market 을 통한 App 판매 가능 Features Application framework enabling reuse and replacement of components Dalvik virtual machine optimized for mobile devices Integrated browser based on the open source WebKit engine Optimized graphics powered by a custom 2D graphics library; 3D graphics based on the OpenGL ES 1.0 specification (hardware acceleration optional) SQLite for structured data storage Media support for common audio, video, and still image formats (MPEG4, H.264, MP3, AAC, AMR, JPG, PNG, GIF) GSM Telephony (hardware dependent) Bluetooth, EDGE, 3G, and WiFi (hardware dependent) Camera, GPS, compass, and accelerometer (hardware dependent) Rich development environment including a device emulator, tools for debugging, memory and performance profiling, and a plugin for the Eclipse IDE

7 #7 Android Architecture

8 #8 Open Handset Alliance(OHA) Open Handset Alliance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공개 표준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 연합 현재 (2009 년 2 월 ) 65 개 회사가 참여 중 2007 년 11 월 Google 주도로 47 개 멤버가 참여하면서 시작 Android 관리

9 #9 Mobile Platform Comparison Source: ETRI 전종홍연구원, Future of Mobile Platform

10 #10 Mobile Platform Market Share Source: Canalys Source: ETRI 전종홍연구원, Future of Mobile Platform 2012 Mobile Platform Market (Gartner)

11 #11 Mobile Platform Evolution: Openness

12 #12 Mobile Marketplace: App Stores Source: Distimo (http://www.distimo.com/appstores/)http://www.distimo.com/appstores/

13 #13 App Stores Comparison Source: Gizmodo (http://gizmodo.com/5199933/giz-explains-all-the-smartphone-mobile-app-stores)

14 #14 App Stores Statistics MWC 2010 Presentation http://www.slideshare.net/distimo/distimo-mobile-world-congress-2010-presentation-mobile-application-stores-state-of-play

15 #15 Mobile Apps 모바일 단말 ( 주로 스마트폰 ) 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 Mobile Platform 에 종속적이며 제공되는 개발환경 (SDK) 와 실행환경에 기반해야 함 스마트폰 경쟁력으로서 유용하고 풍부한 어플리케이션의 제공이 부각 되면서 관련 시장 급성장 전세계 Mobile App 시장은 2010 년 68 억 달러에서 2013 년 295 억 달러로 약 4 배 이상 확대될 전망 ( 가트너 ) 총 다운로드 건수 : 45 억건 (2010 년 ) --> 216 억건 (2013 년 ) 무료 어플리케이션 비중 : 82% (2010 년 ) --> 87% (2013 년 ) 현재 모바일 게임 및 책 분야의 비중이 가장 크며 향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모바일 쇼핑 등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 Mobile App 의 수익모델 앱 판매 모바일 광고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위치기반 광고 등 유료 아이템 : 유료 컨텐츠, 디지털 ( 게임 ) 아이템 등 상거래 및 유료 서비스 : 모바일 쇼핑, 모바일 결제, 모바일 뱅킹 등

16 #16 Mobile App Comparison Source: ETRI 전종홍연구원, Future of Mobile Platform

17 #17 Mobile App 분류 Mobile Game Mobile Social App Location-based Mobile App Mobile AR(Augmented Reality) Mobile Shopping Mobile Ad Mobile Cloud

18 #18 Mobile Game Top Grossing Apps in iTunes App Store (2010. 3) Source: KT Digieco, iPhone 출시 이후 모바일앱 개발 관련 주요 이슈

19 #19 Mobile Social App Top 10 Mashable Reader Mobile Social Apps

20 #20 Location-based Mobile App foursquare = Location-based + Social + Game

21 #21 Mobile AR(Augmented Reality)

22 #22 Mobile Shopping

23 #23 Mobile Ad 이통사 중심의 SMS 광고  비이통사 중심의 컨텐츠내 광고 플랫폼 (App-vertising) AdMob 기반의 모바일 광고 Source: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모바일 광고의 발전방향, App-vertising

24 #24 Mobile Cloud Apple MobileMe

25 #25 Convergence

26 #26 국내 인기 iPhone Apps

27 #27 iPhone App 이용행태 – KT Digieco Source: KT digieco, 아이폰 고객의 아이폰 /IT 서비스 이용행태 및 시사점

28 #28 Mobile App vs. Mobile Web Mobile App (Native App) 컴파일된 App  플랫폼 최 적화, 단말 Device 와 밀접 오프라인 가능, UX 화려 Mobile Web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싸이트 기존 코드 재활용 가능  개발자 풍부 Portability 우수 Source: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Mobile Web vs. Mobile App

29 #29 Mobile App vs. Mobile Web: Facebook vs. Mobile WebMobile App - Facebook Chat 구현 - 카메라 사진 업로드 - GPS 를 이용한 위치 태그 ( 계획 ) Source: ETRI 전종홍연구원, Future of Mobile Platform

30 #30 Mobile App vs. Mobile Web: 카테고리 비교 Source: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Mobile Web vs. Mobile App Mobile Web 단순한 View 위주의 Information 사이트쪽에 상당수가 치중 Mobile App Interaction 이 중요한 컨텐츠들이 선호

31 #31 Mobile Web 과 Mobile App 의 경쟁 ? Source: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Mobile Web vs. Mobile App

32 #32 Mobile Biz Model 애플리케이션 판매 : 오락, 출판, 미디어 시장의 모바일화가 가속 게임, ebook, 전문 SW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되 무료화 내지 서비스 모델로의 전환도 가속화될 전망 ebook, 미디어 컨텐츠의 모바일 제공이 확대되면서 출판, 미디어 업계의 수익 모델 발굴 노력 심화 광고 : 텍스트 광고  비주얼 광고의 확대 모바일 환경에서 개인화, 로컬화의 강점을 살린 검색광고 시장이 확대 애플 등은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광고 모델로 광고시장의 판도변화 모색 증강현실, 이미지, 영상 등을 활용한 비주얼 광고도 확대 수수료 : 모바일 금융, 상거래 등 확산 모바일 뱅킹 및 금융 서비스, 모바일 상거래 등의 이용이 확대 바코드 검색을 이용한 구매 등 새로운 쇼핑형태가 확산 Source: SERI, 모바일 빅뱅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진화

33 #33 Value Chain vs. Ecosystem Value Chain Downstream flow of added value Vendor-Buyer relationships Quantitative rationale Ecosystem Value-added sharing Coopetition relationships Qualitative rationale Source: Building the OW2 Business Ecosystem

34 #34 Mobile Value Chain vs. Mobile Ecosystem Source: 지식경제부, 모바일 산업 아웃룩 포럼 Source: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모바일 벨류체인과 에코시스템 Source: Cartagena Capital Mobile Value Chain 전통적으로 이통사 중심의 단방향의 부가가치 흐름 형성 Mobile Ecosystem 각 플레이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가치의 공유 및 확대

35 #35 Source: VisionMobile, Mobile Industry Atlas,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비전모바일의 Mobile Industry Atlas

36 #36 iPhone 으로 인한 모바일 시장 변화 1. 글로벌 게임판에 진입 2. 플랫폼 중심의 모바일 생태계 3. 스마트폰 시장의 개화 4. 소프트웨어 중심의 경쟁 5. 모바일 데이터 폭발 6. 개방으로 진화하는 모바일 7. 모바일 라이프스타일 Source: KT Digieco,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 그리고 Beyond iPhone

37 #37 Beyond iPhone 1. 모바일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형성 2. 컨텐츠 시장의 성장 3. 모바일 시장에서 협력과 개방 강화 Source: KT Digieco,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 그리고 Beyond i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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