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성경읽기 (10) ■ 판관기 ☞ 신명기계 역사서 - ▲ 신학적 주제 ① 역사의식 - ‘ 신명기계 역사가 ’ 가 바라본 역사의 틀. 배신 → 벌 → 회개 → 구원 → 평화 → 배신 이 틀 안에서 ‘ 하느님과의 계약에 대한 철저한 준수 ’ 를 강조한다. 용의주도한 이런 이야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성경읽기 (10) ■ 판관기 ☞ 신명기계 역사서 - ▲ 신학적 주제 ① 역사의식 - ‘ 신명기계 역사가 ’ 가 바라본 역사의 틀. 배신 → 벌 → 회개 → 구원 → 평화 → 배신 이 틀 안에서 ‘ 하느님과의 계약에 대한 철저한 준수 ’ 를 강조한다. 용의주도한 이런 이야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성경읽기 (10) ■ 판관기 ☞ 신명기계 역사서 - ▲ 신학적 주제 ① 역사의식 - ‘ 신명기계 역사가 ’ 가 바라본 역사의 틀. 배신 → 벌 → 회개 → 구원 → 평화 → 배신 이 틀 안에서 ‘ 하느님과의 계약에 대한 철저한 준수 ’ 를 강조한다. 용의주도한 이런 이야기 속에서 하느님이 어떻게 역사에 개입하시는지 를 보여주는 가운데 진정한 의미에서의 판관은 ‘ 참 재판관, 참 지도자 ’ 이 신 오직 하느님 한 분뿐이심을 강조한다.

3 ② 죄와 용서 ( 자비 ) a. 인간은 하느님의 뜻을 받들거나, 자기 뜻대로 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을 뿐 하느님의 개입 없는 인간의 삶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하느님의 뜻에 따를 때 모든 것은 순리대로 되어가며, 죄를 범할 때 우리는 재앙이나 불행을 자초하게 된다. 죄와 함께 하느님의 자비가 항상 나란히 서 있다. 이스라엘 백 성이 그분께 울부짖자 그분은 그들을 못 본 체하지 않으셨다. 하느님이 우리의 기도에 항상 관심을 가지신다는 사실은 우리 에게 큰 위안이다.

4 b. “ 용서란 더 이상 죄를 묻지 않는 것이다.” 과거를 묻지 않는 것. 하느님의 용서가 이토록 관대한 것이 다 보니 과분한 용서로 복에 겨운 인간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죄를 너무 쉽게 망각한다. 그러한 삶이 ‘ 인류의 역사 ’ 였고 또 한 ‘ 나의 역사 ’ 이기도 했다. 그러니 판관기가 강조하는 바처 럼, 그분께서 나의 ‘ 적 ’ 을 내 ‘ 회개의 도구 ’ 로 쓰시기 전에, 그 렇게 나를 ‘ 원수의 손에 넘기시는 ’ 가슴 아픈 일이 발생하기 전에, 어서 하느님을 내 삶의 중심에 모셔야 한다. 하느님과 내가 서로 피 흘리는 관계여서야 되겠는가 ? ☞ 이번 주 ( 두 주간 ) 읽어야 할 성경 : 사무엘기 ( 상하권 전체 )

5 ■ 사무엘기 〔라〕 Liber Samuelis 〔영〕 Book of Samuel ▲ 책의 명칭 - ‘ 사무엘의 책 ’( 세페르 쉐무엘 ). 왕정 도입과정에서 가장 주도적 역할을 한 사람이 사무엘 이기 때문. ▲ 전체윤곽 ① ‘ 신명기계 역사가들 ’ 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멸망, 바빌 론 유배라는 고통이 ‘ 왕정 ’ 이라는 죄에서 기인한 것으로 이해 하였다. 이 시각을 최고의 성왕 ( 聖王 ) 으로 간주되는 다윗에게 까지 적용시켰다. ② 는 판관시대 말기부터 이스라엘에 왕정이 세워 지기까지 130 여 년에 걸친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이 기록들 은 귀중한 역사자료이기도 한다.

6 ③ 판관시대 이후의 사회는 종교적, 경제적으로 불안한 상황이 었다. 가장 큰 문제는 불레셋 군 ( 필리스티아 사람들 ) 이었다. 그들에게 야훼의 계약 궤마저 빼앗겼다. 이런 혼란기에 첫 왕으로 추대된 사울은 종잡을 수 없는 인물이었고 다윗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터무니없이 많은 시간을 허비하다가 불레셋과의 전투에서 영예 롭지 못한 죽음을 맞이하였다. ④ 다윗은 사울과는 사뭇 다른 왕이었다. 탁월한 능력으로 사회 의 안정을 가져왔고 특히 불레셋 군을 물리치는 과업을 완수했 다. 그러나 다윗은 한 순간의 감정으로 부하의 아내를 유혹했다. 그 일을 깊이 후회하여 지은 시편 ( 시편 51) 은 오늘날까지도 많 은 이들에게 감동을 ( 특히 연도 때 ) 주고 있다. 다윗이 성왕인 이 유는 죄 하나 없는 도덕 군자여서가 아니라, 자신의 죄를 겸손하 게 인정하고 하느님께서 하시는 모든 선택을 전적으로 받아들이 며 따랐다는 데 있다.

7 ▲ 저자, 편집 및 제작시기 * 바빌론 유배 : 기원전 586(7)~538 ① 에는 서로 다른 세 가지 전승이 있다. 실존 인물들의 일을 기록한 ‘ 역사적 회고 ’ 와, 여러 전승이 사무엘 ㆍ사울ㆍ다윗의 이름에 통합되어 확장된 전승이 있고, 이 두 가지 가 연합되어 산출된 것이 있다. ② 중복과 모순은 이렇게 서로 다른 세 가지 전승의 교차와 연합의 결과다. 예 ) 다윗이 임금이 되는 과정이 세 가지로 전해짐. ③ ‘ 유배 ’ 중, 다윗 왕조의 전승이 집중적으로 문서화된 것으로 추 정된다. ④ 히브리어 사본으로서는 가장 오래된 는 한 권의 책 이었으나, 그리스어 번역본을 만들 때 두 권으로 나뉘어졌다.

8 ▲ 구조와 간추린 내용 ( 대부분 다윗의 이야기 ) 상권 1-8 장사무엘 하권 1-10 장다윗 왕의 전성기 9-15 장사무엘과 사울 11-20 장다윗의 실패 16-31 장사울과 다윗 21-22 장부록

9 ● 가나안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신명 11,11-12 등 ) * 우기 ( 양력 11 월 ~3 월 ) / 건기 ( 양력 4 월 ~10 월 ) ① 한국 성지순례 객들이 이스라엘에 처음 와서 가장 많이 하 는 질문 가운데 하나는 “ 어떻게 이 땅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이라고 할 수 있나 ?” 라는 것이다.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메마르고 척박하기 때문이다. 물론 푸른 풀 밭과 아름다운 들꽃으로 뒤덮여 아름다울 때도 있다. 우기가 거의 끝날 무렵인 3 월, 특히 중순께 사해 지역 등 일부를 제외 하고는 거칠은 유다 광야조차 푸르른 형형색색의 들꽃들로 가 장 아름다운 광경을 연출한다. 그러나 이 광경도 4 월이 되면 뜨거운 바람이 불어오면서 급격히 사라진다.

10 ②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는 표현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서는 이스라엘이 세상에서 제일 아름답고 좋은 땅이라는 막연 한 추측을 버려야 한다.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는 표현이 최 초에는 목축을 하기에 좋은 땅을 의미하는 관용 표현이었다 ( 민 수 16,13). 아브라함이 반 유목민이었음을 생각한다면 하느님 께서 아주 적합한 땅을 약속하셨음을 알 수 있다. 아마도 아브 라함이 벼농사를 짓는 농부였다면 하느님께서는 ‘ 기름이 흐르 는 땅 ’( 기름진 옥토 ) 을 약속하셨을 지도 모르겠다. ③ 따라서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는 표현은 가나안 땅을 다 소 과장시켜 ‘ 생산성이 좋은 땅 ’ 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막 유목민들이나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민족에게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은 ‘ 먹을 음식이 풍부한 땅 ’ 을 말한다.

11 ④ 성경에서는 젖과 꿀, 혹은 그러한 것에서 생산된 물품들을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 젖과 꿀 ’ 은 대표적 ‘ 고담백질 음식 ’ 이었다. ‘ 젖 ’ 이란 성경에서 목축을 가리키는 표 현이다. 목축은 고대 이스라엘 사회에서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경제수단이었다. 이스라엘 땅 자체가 사막에 인접한 지역이었 기 때문에 목축은 이스라엘 여건에 적합한 경제수단이 되었다. 그래서 목축의 대표적 동물이던 ‘ 양 ’ 은 이스라엘 제사 제도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제물이다. 또한 젖과 꿀로 만든 음식들은 (2 사무 17,28) 고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교역품이었고, 제사장과 레위인들에게 봉헌되는 물건이기도 했다 (2 역대 31,5).

12 ⑤ “ 무엇이 꿀보다 더 달겠느냐 ?”( 판관 14,18) 는 표현처럼 성 경은 달콤한 것을 비교하는 여러 가지 표현에 ‘ 꿀 ’ 을 사용했다. 잠언에서 꿀은 즐거움과 건강함을 주는 선한 말에 비유되고 있 으며 ( 잠언 16,24), 또한 하느님 말씀 ( 시편 19,10), 지혜 ( 잠언 24,13), 혹은 연인 사이의 아름다운 가정과 같이 다양한 즐거 움과 유익함의 상징적 표현이었다. 이처럼 ‘ 젖과 꿀 ’ 은 고대사 회에서 높이 평가되는 값진 물건들이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느님께서 양식으로 주셨던 ‘ 만나 ’ 는 그 맛이 ‘ 꿀 섞 은 과자 ’ 같다고 했다 ( 탈출 16,31). 그래서 죄인들에게 젖과 꿀 은 허락될 수 없는 양식이기도 했다 ( 욥기 20,17).

13 ⑥ 이와 같이 ‘ 가나안 땅 ’ 을 ‘ 젖과 꿀이 넘쳐흐르는 비옥한 땅 ’ 이 라 할 때 이것은 이스라엘의 실제 지리적 상황과는 거리가 상당 히 먼 것이다. 따라서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란 ‘ 좋은 땅 ’ 을 의 미하는 성경 히브리적 표현으로서 이스라엘의 실제 현실과 함 께 이스라엘 민족의 다양한 역사 경험과 신앙 속에서 이해되어 야 한다. 가나안 땅은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선조들에게 약속하 신 거룩한 축복의 땅이기 때문이다. ⑦ 따라서 ‘ 가나안 땅의 축복성 ’ 은, 땅의 풍요로움이라는 외적 차원이 아니라 ‘ 하느님과 신앙적 관계성 ’ 이라는 차원에서 받아 들여야 한다.

14 ● 이스라엘 판관들 판관업적기간 ( 년 ) 성경구절 오트니엘 403,7-11 에훗모압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803,12-30 삼가르불레셋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103,31 드보라가나안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404-5 기드온미디안족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406-8 * 아비멜렉이스라엘을 공포에 떨게 함 39 톨라 2310,1-2 야이르 2210,3-5 입타암몬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610,6-12,7 입찬 712,8-10 엘론 1012,11-12 압돈 812,13-15 삼손불레셋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2013-16 * 엘리 ‘ 대사제 ’ 로서 판관의 임무 수행 40 1 사무 4,18 * 사무엘 ( 마지막판관 ) 21 1 사무 7,15

15 ● 살펴보기 ① ‘ 유다 ’ 지파와 ‘ 시메온 ’ 지파의 땅의 경계 - 구분 안 되는 이유 ( 판관 1,1-3). ② ‘ 단 ’ 지파 - 북쪽 땅 ‘ 라이스 ’( 레셈 ) 정복과 이주 ( 판관 18 장 ). ③ ‘ 벤야민 ’ 지파 ( 기브아 주민들 ) 의 만행과 기브아 전투 ( 판관 19-20 장 ). ④ 베텔 - 하느님의 계약 궤가 모셔짐 ( 판관 20,27; 여호수아 시 대에는 ‘ 실로 ’ 에 ). ● 소공동체가 잘 되려면 - 내 안에 ‘ 말씀 ’ 이 살아있어야 한다

16

17


Download ppt "성경읽기 (10) ■ 판관기 ☞ 신명기계 역사서 - ▲ 신학적 주제 ① 역사의식 - ‘ 신명기계 역사가 ’ 가 바라본 역사의 틀. 배신 → 벌 → 회개 → 구원 → 평화 → 배신 이 틀 안에서 ‘ 하느님과의 계약에 대한 철저한 준수 ’ 를 강조한다. 용의주도한 이런 이야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