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교회 행정학 최병국 교수. 1. 교회 행정학의 근거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근거를 교회에 둘 수 밖에 없다.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교회 행정학 최병국 교수. 1. 교회 행정학의 근거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근거를 교회에 둘 수 밖에 없다.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Presentation transcript:

1 교회 행정학 최병국 교수

2 1. 교회 행정학의 근거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근거를 교회에 둘 수 밖에 없다.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근거를 교회에 둘 수 밖에 없다. 성경 일반 행정학과 같이 인간적인 요소에 그 근거를 둘 수 없기 때문에 성경에서 그 근거를 찾아야 한다. 교회

3 1. 교회란?

4

5

6 3) 2) 1)

7 - -

8 2) 3) 4)

9 5) 6) 7)

10

11

12

13 2) 교회 행정학의 신약적 근거 - 교회 행정의 신약적 근거 : 신약에서 가장 분명하게 교회행정의 근거를 보여주는 구절은 사도행전 6:1~7 이다. 교회행정의 신약적 보여주는 구절은 사도행전 6:1~7 이다. 교회행정의 신약적 근거는 사도들에 의하여 회중에게 제의 되었다. 히브리파 유대인과 근거는 사도들에 의하여 회중에게 제의 되었다. 히브리파 유대인과 헬라파 유대인 과부들의 구제 문제로 인하여 불평이 생기게 되고 헬라파 유대인 과부들의 구제 문제로 인하여 불평이 생기게 되고 사도들은 회중을 소집하여 구제를 담당할 일곱 사람을 택하고, 사도들은 회중을 소집하여 구제를 담당할 일곱 사람을 택하고, 사도들은 말씀 전하는 일에 전력하였다. 사도들은 말씀 전하는 일에 전력하였다. 1) 교회 행정학의 구약적 근거 - 교회 행정학의 구약적 근거 : 구약성경을 통하여 가장 뚜렷하게 - 교회 행정학의 구약적 근거 : 구약성경을 통하여 가장 뚜렷하게 교회행정의 근거를 보여주는 곳은 출애굽기 18:13~27 이다. 교회행정의 근거를 보여주는 곳은 출애굽기 18:13~27 이다. 교회행정의 구약적 근거라고 불리는 구절로서 교회 행정의 구약적 교회행정의 구약적 근거라고 불리는 구절로서 교회 행정의 구약적 모델을 제시해준다. 이드로가 모세에게 제안했던 교회행정의 모델은 모델을 제시해준다. 이드로가 모세에게 제안했던 교회행정의 모델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교회 행정에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교회 행정에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교회내에서의 민주적 정치체계를 시대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을것이다. 교회내에서의 민주적 정치체계를 시대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을것이다. 2. 교회행정의 근거

14 3) 교회 행정의 구약과 신약의 근거 비교 출애굽기 18 장사도행전 6 장 발단 문제 우선과제 해결 자격 선택 임직 결과 18:13 숫적 증가 18:14 업무과중 18:16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 18:21 지도자를 세움 18:21 재덕이 겸전한 자 하나님을 두려워함 불의한 이를 미워하는 자 18:21 모세에 의해서 18:25 임명 18:27 만족 6:1 숫적 증가 6:1 업무과중 / 불평 6:2 말씀과 기도 6:3 지도자를 세움 6:3 성령과 지혜가 충만 칭찬 듣는 사람 6:5 회중들에 의해서 6:6 안수 6:7 교회의 성장 비교전제적 계급적 수직적 권력구조 개인적 갈등 공화적 민주적 수평적 기능구조 문화적 갈등

15 3. 교회행정의 3. 교회행정의 은사 1) 목회에서 기능과 은사를 엄밀히 구분할 수 없으며 동의어로 사용하고있다. 목회에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제도를 직분이라고 사용하고있다. 목회에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제도를 직분이라고 하는데 성경은 직분과 은사를 구분하지 않는다. 바울 서신에서 하는데 성경은 직분과 은사를 구분하지 않는다. 바울 서신에서 직분론을 은사론이라고도 한다. 바울은 여러가지 기능의 전제를 직분론을 은사론이라고도 한다. 바울은 여러가지 기능의 전제를 ‘ 은혜로 말미암아 ’( 롬 12:3) 라고 하였다. ‘ 은혜로 말미암아 ’( 롬 12:3) 라고 하였다. 1) 목회에서 기능과 은사를 엄밀히 구분할 수 없으며 동의어로 사용하고있다. 목회에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제도를 직분이라고 사용하고있다. 목회에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제도를 직분이라고 하는데 성경은 직분과 은사를 구분하지 않는다. 바울 서신에서 하는데 성경은 직분과 은사를 구분하지 않는다. 바울 서신에서 직분론을 은사론이라고도 한다. 바울은 여러가지 기능의 전제를 직분론을 은사론이라고도 한다. 바울은 여러가지 기능의 전제를 ‘ 은혜로 말미암아 ’( 롬 12:3) 라고 하였다. ‘ 은혜로 말미암아 ’( 롬 12:3) 라고 하였다. 2) 신약성서에는 목회에 활용되는 모든 은사는 성령의 은사라고 불리운다.( 히 2:4) 불리운다.( 히 2:4) 2) 신약성서에는 목회에 활용되는 모든 은사는 성령의 은사라고 불리운다.( 히 2:4) 불리운다.( 히 2:4)

16 3) 목회를 위한 은사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는 목적이다.( 엡 4:12)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는 목적이다.( 엡 4:12) 3) 목회를 위한 은사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는 목적이다.( 엡 4:12)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는 목적이다.( 엡 4:12) 4) 은사와 직분은 귀천이나 고하가 없고 단지 우리에게 주신 은사를 하나이신 성령, 주, 하나님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이신 성령, 주, 하나님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위하여 수행하는 것 뿐이다. 수행하는 것 뿐이다. 4) 은사와 직분은 귀천이나 고하가 없고 단지 우리에게 주신 은사를 하나이신 성령, 주, 하나님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이신 성령, 주, 하나님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위하여 수행하는 것 뿐이다. 수행하는 것 뿐이다. 5) 교회에서 행정도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의 하나이다.

17 4. 신약의 교회행정 1) 초대교회 형성은 신약의 목회의 시작이며 동시에 필연적 교회행정의 효시였다 교회행정의 효시였다 1) 초대교회 형성은 신약의 목회의 시작이며 동시에 필연적 교회행정의 효시였다 교회행정의 효시였다 2) 사도들은 봉사와 사도의 직무를 하였다. 그러나 급증한 제자의 수로 인하여 업무가 과중하게 됨으로 봉사의 업무를 제자의 수로 인하여 업무가 과중하게 됨으로 봉사의 업무를 ‘ 일곱 사람 ’ 에게 맡기고 사도의 직무만 하게 되었다. 일곱 사람을 세워 업무를 분담하고 일곱 사람을 세워 업무를 분담하고 ‘ 집사 ’ 라는 직분이 주어진것은 중요한 교회행정이다. 2) 사도들은 봉사와 사도의 직무를 하였다. 그러나 급증한 제자의 수로 인하여 업무가 과중하게 됨으로 봉사의 업무를 제자의 수로 인하여 업무가 과중하게 됨으로 봉사의 업무를 ‘ 일곱 사람 ’ 에게 맡기고 사도의 직무만 하게 되었다. 일곱 사람을 세워 업무를 분담하고 일곱 사람을 세워 업무를 분담하고 ‘ 집사 ’ 라는 직분이 주어진것은 중요한 교회행정이다.

18 3) 사도와 집사의 업무가 분담되고 직분이 세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사도성 혹은 사도직을 제외한 어떤 형태의 하더라도 사도성 혹은 사도직을 제외한 어떤 형태의 교회행정도 그리스도로부터 교회행정도 그리스도로부터 직접 전수 받은 것은 없다. 직접 전수 받은 것은 없다. 3) 사도와 집사의 업무가 분담되고 직분이 세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사도성 혹은 사도직을 제외한 어떤 형태의 하더라도 사도성 혹은 사도직을 제외한 어떤 형태의 교회행정도 그리스도로부터 교회행정도 그리스도로부터 직접 전수 받은 것은 없다. 직접 전수 받은 것은 없다. 4) 교회의 목회형태와 정치형태인 감독제, 회중제, 장로제의 근거가 있긴 하지만 어느 한 형태의 목회나 정치를 말하고 근거가 있긴 하지만 어느 한 형태의 목회나 정치를 말하고 있지 않고, 초대교회도 어느 특정한 교회행정의 형태를 취한 있지 않고, 초대교회도 어느 특정한 교회행정의 형태를 취한 것 같지는 않다. 것 같지는 않다. 4) 교회의 목회형태와 정치형태인 감독제, 회중제, 장로제의 근거가 있긴 하지만 어느 한 형태의 목회나 정치를 말하고 근거가 있긴 하지만 어느 한 형태의 목회나 정치를 말하고 있지 않고, 초대교회도 어느 특정한 교회행정의 형태를 취한 있지 않고, 초대교회도 어느 특정한 교회행정의 형태를 취한 것 같지는 않다. 것 같지는 않다. 6) 초대교회가 가지고 있던 교회의 행정과 정치형태는 오랫동안 교회의 전승에서 보존되며 모든 교회행정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교회의 전승에서 보존되며 모든 교회행정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사도적 전승과 함께 현대의 교회행정과 정치에까지 영향을 사도적 전승과 함께 현대의 교회행정과 정치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주고 있다. 6) 초대교회가 가지고 있던 교회의 행정과 정치형태는 오랫동안 교회의 전승에서 보존되며 모든 교회행정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교회의 전승에서 보존되며 모든 교회행정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사도적 전승과 함께 현대의 교회행정과 정치에까지 영향을 사도적 전승과 함께 현대의 교회행정과 정치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주고 있다. 5) 교회가 체계화되면서 목회적 직분이 형성, 다양한 목회의 관점에 따라 일반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로 발전 하였다. 관점에 따라 일반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로 발전 하였다. 5) 교회가 체계화되면서 목회적 직분이 형성, 다양한 목회의 관점에 따라 일반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로 발전 하였다. 관점에 따라 일반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로 발전 하였다.


Download ppt "교회 행정학 최병국 교수. 1. 교회 행정학의 근거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근거를 교회에 둘 수 밖에 없다.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