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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광남 요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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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HSD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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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모두 달라요 ! 정의 배경 및 중요성 사용자의 이해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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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디자인은 프로세스는 고립되어서 일어나지 않는다 즉, 디자인 프로세스 = 사회적인 프로세스 기술 (technology) 세계 시장 (global competition) 법 도덕 & 가치 (laws ethics &values) 디자인 프로세스 사회 환경 제품 아이디어 영감 제약조건 영향을 미침 디자인은 자신의 도구 (material) 와 정신적인 니즈 (spiritual needs) 에 적합한 환경을 형성하기 위 한 자신의 능력과 관계 있는 경험, 스킬, 지식의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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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모두 달라요 ! 키 큰 사람, 키 작은 사람 여성, 남성 뚱뚱한 사람, 마른 사람 청년층, 장년층, 노년층 강한 사람, 약한 사람 오른손 잡이, 왼손 잡이 임산부, 장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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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가능한 최대한의 범위에서 (to the greatest extent possible), 조작 없이 (without adaptation),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시설, 제품, 서비스의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Universal design) 접근 가능한 디자인 (Accessible design) 장애를 지닌 사람들에게 접근가능성 (accessibility) 을 제공해주기 위한 특정 법령, 가이드라인 또는 필요조건을 만족시키는 시설, 제품, 서비스의 디자 인 법제화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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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Shift) 엄지손가락 영역 (Thumb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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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중요성 접근 가능한 디자인 및 유니버설 디자인의 주류화를 위한 원동력 법령 New Freedom Initiative 장애를 가진 미국인들을 위한 약속 이행 “5 천 4 백만의 장애를 가진 미국인에게 평등의 위해서 장벽을 허물어 주겠다 !!” 조지 부시 대통령 연방법은 빌딩, 이동수단, 전기통신제품 및 서비스, 전자 기기 등에서 “ 접근가능 성 ” 을 요구 이러한 법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동등한 위치를 제공할 것을 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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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ural design approach) (cost-effective approach) 배경 및 중요성 위와 같은 환경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 → 소비자는 쉽게 브랜드 ( 제조사 ) 를 바꿀 수 있음 → 공급자는 약자의 위치에 서게 됨 → 이러한 상태가 공급자로 하여금 더욱더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 동기를 제공 자연스런 디자인 접근법 & 비용 효율이 높은 접근법 설계, 제조,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다양한 능력을 가진 모든 사용자 범위에 제공될 수 있으므로 세계 시장 전자상거래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경쟁이 더 심해짐 비즈니스는 다양한 틈새 시장에 더욱더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해야 한다 Robert Reich’s “ 새로운 경제 (New economy)” 국제적 경쟁 및 세계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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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중요성 도덕적 고려 고령 인구 ( 베이비 붐 세대 ) 미국은 전체인구의 약 30%( 약 77000 만 명 ) 을, 한국은 전체인구의 약 15%( 약 714 만 명 ) 을 차지 Aging 의 효과를 경험함 좀더 접근 가능한 제품, 서비스, 직업을 필요로 하게 됨 기존 노인층에 비해 합리적인고 미래지향적인 생활의식과 경제력 보유 - 2005 년 기준 시니어층 가구 월평균 소비성향은 78.7% 로 49 세 이하 78.4% 보다 높은 수준 베이비 부머 시장의 중요성에 대한 예시 Ford Motor Company 에서 고령자 및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들을 고려하여 디자인 하기 위해서 “Third Age Suit” 을 이용한 연구를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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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중요성 장애인 인구 미국의 경우 인구의 약 15% 정도가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을 원함 한국의 경우 2005 년 기준 약 4.6% 가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그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 이전과는 달리 이들은 경제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성장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써 이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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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중요성 접근가능성을 위한 법제화 유니버설 디자인의 위한 시장 압력 접근 가능한 디자인 및 유니버설 디자인의 주류화 장애인의 접근가능성을 위한 도덕적 고려 많은 정부기관 및 기업들이 “ 접근가능성이 있는 제품 ” 및 “ 유니버설하게 디자인된 제품 ” 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에 활발히 동참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성장 가능성이 있는 “ 접근가능성이 있는 제품 ” 및 ” 유니버설하게 디자인된 제품 ” 시장에 대해 지각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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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 P 1509: 2006 ( 고령자 배려 주거 시설 설계 치수 원칙 및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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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이해 고령화나 임신, 장애 등에 따른 인간 기능 변화 조사 연령의 증가에 따른 노화 효과 임신에 따른 여성의 신체적 변화 사고나 부주의로 인한 일시적 / 영구적 장애 또는 선천적 장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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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Follette story, 2001) 동등한 사용 사용상의 융통성 손쉬운 이용 인지할 수 있는 정보 적당한 크기와 공간 안정성 힘들지 않은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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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 계속 ) 1. 동등한 사용 (Equitable use) 가이드라인 모든 사용자들에게 같은 사용 방법을 제공하라. 가능한 한 언제나 동일하게 ; 그렇지 못할 때는 그에 상 응하게 어떤 사용자든지 분리하거나 비난하는 것을 피 하라 프라이버시와 안전을 위한 규정은 모든 사용자들에 게 동등하게 적용되어져야 한다 디자인이 모든 사용자들에게 어필되도록 하라 모든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센서 자동문 [ 예시 ] 디자인은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 람들에게 유용하고 구매가치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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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 계속 ) 2. 사용상의 융통성 (Flexibility in use) 가이드라인 사용방법의 선택권을 제공하라 왼손 - 오른손 잡이의 접근과 사용을 위한 방법을 도 모하라 사용자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용이하게 하라 사용자의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하라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 잡이를 위한 가위 [ 예시 ] 디자인은 광범위한 각 개인의 선호도와 능력에 부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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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 계속 ) 3. 손쉬운 이용 (Simple and intuitive use) 가이드라인 불필요한 복잡함을 제거하라 사용자의 기대와 직관력에 일치되게 하라 광범위한 문자와 언어 기술에 부합되도록 하라 중요도에 일치하도록 정보를 정리하라 작업이 완료된 후나 그 진행 중에라도 실질적인 응 답과 반응을 제공하라 그림으로 구성된 사용 매뉴얼 [ 예시 ] 디자인의 사용은 사용자들의 경험, 지식, 언어 기 술, 집중력 등에 구애되지 않고 이해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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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 계속 ) 4. 인지할 수 있는 정보 (Perceptible information) 가이드라인 필수적인 정보를 충분히 나타낼 수 있도록 다양한 모드 ( 그림, 언어, 촉감 ) 를 사용하라 필수적인 정보는 최대한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라 묘사될 수 있는 여러 방법으로 그 요소를 구별하라 ( 즉, 지시하거나 방향을 나타내는 것을 쉽게 하라 ) 감각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기 구나 기술들에 호환성을 제공하라 공항, 전철역, 기차역에서의 안 내방송 시 청각과 시각 정보의 동시 제공 [ 예시 ] 디자인은 사용자들의 지각 능력이나 주위의 조건에 구애되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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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 계속 ) 5. 안정성 (Tolerance for error) 가이드라인 위험과 실수를 최소화하도록 요소를 배열하라 대부분 이미 사용된 요소, 접근 가능한 것으로 ; 위험한 요소는 제거하고, 분리시키고, 막아 놓을 것 위험하거나 실수를 유발시키는 것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라 안전성이 실패할 것을 대비하라 주의를 요하는 일에서 무의식적인 행동을 못하도록 하라 사용자가 실수를 정정할 수 있 도록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 실행 취소 ” 기능 [ 예시 ] 디자인은 고려하지 않았거나 우연히 한 행동에 의한 역효과와 위험을 최소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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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 계속 ) 6. 힘들지 않은 조작 (Low physical effort) 가이드라인 사용자들에게 적절할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 라 합리적으로 작동하는 힘을 사용하라 되풀이되는 동작을 최소화하라 지속적으로 힘을 가하는 동작을 최소화하라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손잡 이 [ 예시 ] 디자인은 피로를 최소화하고, 좀더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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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 계속 ) 7. 적당한 크기와 공간 (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가이드라인 중요한 요소들은 앉아있는 사용자나 서있는 사용자 모두에게 확실하게 보이도록 하라 모든 물건이 앉아있는 사용자나 서있는 사용자들 전부에게 편하게 닿을 수 있도록 하라 손이나 손잡이 크기의 변동을 고려하라 보조장치나 보조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잇는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라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 는 지하철 역의 넓은 출구 [ 예시 ] 사용자들의 체형이나 자세 그리고 기동성에 관계없 이 접근하고, 닿고,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 한 사이즈와 공간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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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저상 버스 (Low floor bus / Non-step bus) 저상버스는 출입구에 계단이 없고 차체 바닥이 낮으며, 슬로프 ( 경사로 ) 가 설치되어 있어 장애인이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자 력으로 버스에 타고 내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아기가 타고 있는 유모차나 노약자 등이 불편함 없이 쉽게 탑승할 수 있도록 제 작된 버스 차량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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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저상 버스 도입 효과 기존 버스 탑승이 불가능 했던 휠체어 장애인, 유모차 이용자 등이 지상버스 이용 가능. 비고령, 비장애인인 경우에도 일반버스에 비해 승하차 시간 감소. (4.0 초 2.1 초 ) 서울시에 전면 도입할 경우 연간 약 90 만 시간 절감 및 약 30 억원 절약 가능. 버스 1 대당 1 일 승객 승하차시간 절감 분은 약 17 분이며, 휠체어 장애인의 승하차 시간 및 이 용빈도를 고려해도, 버스 1 대 당 1 일 승하차시간이 약 14 분 절감. 시간 및 금전적인 절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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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 휠체어 및 아이의 높이에 맞는 높 이의 동전 투입구 - 동전을 한 개 씩 못 넣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냥 떨구어도 들어가게 동 전투입구 제작 1 - 음료수 캔 나오는 자리도 높여서 어른들도 허리를 숙이지 않고 음료 수를 뺄 수 있음 2 1 2 3 1 2 3 - 위의 버튼에 키가 닿지 않는 사람 들을 위해서, 아래에 버튼을 따로 제작 3 Vending mac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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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Door knob - 원통형 손잡이에서 레바형 손잡이로 개선할 경우. 1) 손이 불편한 장애인이 문을 열기 더 편해짐. 2) 손에 힘이 약한 사람도 문을 열기 더 편해짐. 3) 손에 물건을 들고 있는 사람도 문을 열기 더 편해짐. [ 원통형 손잡이 ][ 레바형 손잡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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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Washstand - 기존의 세면대는 아래 부분에 구조물이 있어서 휠체어를 탄 사람은 사용하기 불편함. - 세면대 아래쪽에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듦으로써 모든 사람이 사용하기 편리해짐. [ 일반적인 세면대 ][ 개선된 세면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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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LG CYON 와인폰 SAMSUNG SyncMaster LCD 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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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DAEWOO Klasse 드럼 UP 세탁기 Jasco GE Flip Universal Rem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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