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언어의 자서전 소단원 (1) 3-1 3 단원. 언어의 특성 기호성 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창조성 역사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언어의 자서전 소단원 (1) 3-1 3 단원. 언어의 특성 기호성 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창조성 역사성."— Presentation transcript:

1 언어의 자서전 소단원 (1) 3-1 3 단원

2 언어의 특성 기호성 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창조성 역사성

3 언어의 기호성 1 언어는 내용과 형식의 결합체인 기호이다. [ 개념 ] [ 특성 ] 문자 기호 : ‘ ㄴ + ㅏ + ㅁ + ㅜ ’ 소리 기호 : [ 나무 ]

4 언어의 자의성 2 언어는 내용과 형식 사이에는 필연성이 없다. [ 개념 ] [ 특성 ] 나무木 き tree 자의성은 기호로 표현되는 것을 전제로 하므로 기호성에 종속되는 특성이다.

5 언어의 사회성 3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약속 이므로 개인이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 개념 ] [ 특성 ] ㄴ + ㅏ + ㅁ + ㅜ라는 기호를 합쳐 ‘ 나무 ’ 라 부르기로 언중 사이의 의사소통을 통해 자연스럽게 약속됨. 약속이 견고하게 지켜질수록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짐. ‘ 나무 ’ 를 [ 나무 ] 라고 소리 내고 ‘ 나무 ’ 라고 쓰는 것은 사람들 사이의 약 속이므로 누군가가 [ 너무 ] 라고 소리 내자고 하거나 ‘ ’ 로 쓰자고 해도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다. 나무

6 언어의 규칙성 4 언어는 따라야 할 일정한 틀이 있다. [ 개념 ] [ 특성 ] 나 가 베-베-베-베- 나 는 - ㄴ다 를 ㅅ 나뭇가지 나무를 벤다 나는 나무를 벤다 가짓나무 를나무 ㄴ다베 나는 벤다 나무를

7 언어의 창조성 5 언어는 새로운 단어, 문장 등을 끊임없이 만들어 낼 수 있는 힘이 있다. [ 개념 ] [ 특성 ] 왜 나무는 여름이 되면 초록색이 더 짙어지는 걸까 ? 날씨가 더워지니까 땅속의 초록 괴물이 줄기를 타고 높은 곳으로 올라가 잎을 초록색으로 물들이고, 잎을 뚫고 나온 초록 가루가 바람을 타고 날다 우리의 눈으로 들어와 눈을 초록색으로 물들이고 …….

8 언어의 역사성 6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도 하고 이전의 말이 없어지기도 한다. [ 개념 ] [ 특성 ] 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새로운 소리가 더해지거나 있던 소리가 사라지기도 한다. 2 단어의 소리나 표기가 달라지기도 하고 쓰이던 단어의 뜻이 변하기도 한다. 3 새로운 규칙으로 변해 가는 세상의 다양한 뜻을 담아내기도 한다.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 으므로 꽃이 좋고 열매가 많다.


Download ppt "언어의 자서전 소단원 (1) 3-1 3 단원. 언어의 특성 기호성 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창조성 역사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