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오이디푸스 200822007 김지나 200822009 김한솔. 차례 - 줄거리 - 이미지와 신화 속 상징 -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 엘렉트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오이디푸스 200822007 김지나 200822009 김한솔. 차례 - 줄거리 - 이미지와 신화 속 상징 -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 엘렉트라."— Presentation transcript:

1 오이디푸스 200822007 김지나 200822009 김한솔

2 차례 - 줄거리 - 이미지와 신화 속 상징 -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 엘렉트라

3 오이디푸스 신화

4 긴 세월이 흐르고, 테베의 군중들은 라이오스의 살해에 대 한 응답으로 신이 보낸 역병의 만연에 대하여 오이디푸스에 게 하소연한다. 오이디푸스는 그 살해자가 자신인지도 모른 채, 살해자를 추방할 것을 약속한다. 오이디푸스는 살해의 유일한 생존자이며, 진실을 밝히는 것을 피하기 위해 오이 디푸스가 도시의 왕이 될 때 테베를 떠난 라이오스의 전 시 종 중 하나를 부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코린트에서 오이디 푸스가 친 아버지라 믿고 있던 폴리부스 왕의 부음을 전달 한다. 이 때 사신은 오이디푸스에게 그는 사실 입양되었고, 그의 부모가 누군지를 밝혀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 후, 오 이디푸스, 이오카스테, 그리고 시종과 사신과의 대화와 두 번째 언급으로 인해 진실을 짐작케 하고, 이오카스테는 수 치스러움에 도망치고 자결한다. 오이디푸스는 모든 사실을 깨닫고 자신의 눈알을 뽑고 방랑 생활을 하다가 삶을 마친다,

5 신화 속 이미지와 상징 그리스신화에 등장하 는 테베를 구한 영웅 오 이디푸스 (Oedipus) 의 뜻은 ‘ 부은 발 ’ 이다. 갓 난아기로 버려질 때 발 이 끈에 묶여 부은 데다, 성장해서도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는 가혹한 운명을 맞았으니 ‘ 부은 발 ’ 은 그의 시련을 상징 한다.

6 오이디푸스 영웅 심리의 표본으로 스 핑크스로부터 시민 들을 보호 하려하는 책임감과 희생정신이 강하고 스핑 를 처치 할 정도의 지혜도 갖추고있다. - 오이디푸스의 힘줄을 끊 는데 여기서 발은 국가와 영혼의 운명을 상징한다. 잘려진 힘줄은 주인공의 영적 조건을 상징한다.

7 스핑크스와 수수께끼 의미 테베는 스핑크스에 의해 황폐화 되는데 여기서 ㅅ핑크스는 나라를 황폐화시키는 괴물이나 역질을 상징한다. 그리스의 스핑크스는 여자 얼굴과 가슴, 사자 몸통에 날개를 가진 것으로 묘사되는데 이는 여성의 심리를 상징하는 것 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이 자기에게 관심을 갖 게끔 노력하면서도 한편으로 자기 마음을 온전히 드러내 고 싶지 않은 묘한 심리가 있는 바, 스핑크스는 곧 ‘ 여성의 마음 ’ 이다. 스핑크스의 수수께끼가 직접적 표현이 아니라 은유적으로 외형을 묘사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런 점에 서 남녀관계에서 상대를 너무 속속들이 알려고 하는 것은 위험한 탐색임을 스핑크스는 일러주고 있다.

8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눈 을 찌르기 전

9 오이디푸스와 스핑 크스

10 cartran teobard

11 오이디푸스 신화의 또 다른 해석 오이디 푸스 신화에 관해 신화 학자들은 이 근저 에는 하나의 농경 제식에서 발단된 신화가 있다 고 본다. 그 설명에 따르면 오이디푸스는 해의 신이고 이오카스테는 땅의 신이다. 해의 신은 해 마다 땅의 아들로 태어나 묵은 해인 아버지를 배 척하고 어머니를 갈고 일구는 지아비가 된다. 또 프로이트를 비롯한 정신분석학자에 따르면, 이 것은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독점애의 공상적 실 현, 즉 아버지에게 반항하여 그를 배척하고 어머 니를 자기 것으로 삼으려는 욕망 ( 오이디푸스콤 플렉스 ) 에서 비롯된 이야기라고 말한다.

1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유아 성기기는 3 세부터 5 세까지인데, 이 시기에는 성기가 성적 쾌감의 중요한 대상이 된다. 남아는 어머니를 욕망의 대상으로 보는 한편, 아버지의 존재 때문에 어머니를 독차 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남아는 어머니를 독차지하고 싶지만 자신보다 막강한 아버지의 존재로 인해 갈등을 겪게 된다. 프로이드는 이것을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Oedipus Complex) 라고 불렀다. 하지만 프로이드의 이론은 인간의 성적 욕망을 지나치게 강 조했으며, 인간을 성욕과 과거 경험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 인 존재로 보았으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분화적 보편성 이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러나 억압된 욕망들이 문화 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투사되어 나타난다는 점은 인정받 고 있다.

13 엘렉트라 엘렉트라 (Electra) 는 영웅 아가멤논의 딸로 아르고스의 공주였다. 아르고스, 즉 미케네 문명은 그리스문화의 중심지로 번성을 누렸지만 그리스에 트로이전쟁이 일어나면서 엘렉트라의 운명이 달라졌다. 전 쟁은 트로이 왕자 파리스가 스파르타 왕 메넬라오스의 왕비 헬레네를 유괴하면서 시작되었고, 헬레네 납치는 그리스인 전체의 치욕으로 받 아들여졌고 아가멤논은 동생을 위해 그리스 총사령관으로 나서서 트 로이로 진격했다. 전쟁은 그리스의 승리로 끝나고 아가멤논은 아르고스로 돌아왔다. 돌 아온 아가멤논은 왕비 클리타임네스트라와 정부에 의해 사망한다. 아가멤논의 아들 오레스테스는 다른 나라로 피신하여 사촌 필라데스 와 복수의 칼날을 갈았고 엘렉트라는 성안에 남아 사사건건 어머니와 의붓아버지를 경멸하다가 성 안의 어두운 방에 갇혔다. 어느날 클리타 임네스트라가 악몽울 꾸자 아가멤논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엘렉트 라를 시녀들과 함께 무덤으로 보냈다. 엘렉트라는 가던 중 우연히 동생 오레스테스와 사촌 필라데스를 만났고. 모의 끝에 아이기스토스와 클 리타임네스트라를 죽이는 데 성공했다.

14 엘렉트라 콤플렉스 프로이트가 형성하고 융이 정의한 이름으로 엘 렉트라의 이야기는 ' 아버지에 대한 깊은 애정과 어머니에 대한 증오 ' 를 상징한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소녀들은 아버지에게 이성애 를 당연하게 느끼며 이때 상대적으로 어머니에 게 적대감을 갖는다고 한다. 실제로는 엘렉트라 처럼 극단적 행위를 하진 않지만 심리적으로 상 당한 거부감을 드러낸다고 말한다.

15 클리타임네스트라와 아이기스토스를 죽 이려는 엘렉트라와 오레스테스


Download ppt "오이디푸스 200822007 김지나 200822009 김한솔. 차례 - 줄거리 - 이미지와 신화 속 상징 -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 엘렉트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