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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CE 실험실습 #1 주제 Eboot 포팅 실습 보드에 WinCE 이미지 포팅 실습 보드상에서 애플리케이션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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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 개요 JFlashMM 을 통한 Eboot fusing BSP 제작 플랫폼 생성 및 이미지 빌딩 커널 이미지 다운로드 & 실행 애플리케이션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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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 1. JFlashMM 사용법 JFlash Window Console 을 실행 제공하는 JTAG 케이블을 호스트 컴퓨터와 보드에 연결 보드 파워를 ‘ON' 시킨다. (JTAG 케이블의 방향을 잘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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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 1. JFlashMM 사용법 (cont) 열린 Command 창에서 ‘jflashmm’ 을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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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 1. JFlashMM 사용법 (cont) ‘acumen.dat' 파일과 ‘Eboot.nb0' 를 jflashmm.exe 위치에 copy platform data file 에 acumen 을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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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6 1. JFlashMM 사용법 (cont) ‘binary file name’ 에 ‘EBOOT.nb0’ 를 적어 넣고 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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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7 1. JFlashMM 사용법 (cont) Eboot.nb0 의 30% 가 연속된 ‘0’ 영역이니 이 부분을 Flash 에 쓰 지 않고 시간을 절약할 거냐는 질문 -> ‘Y' 를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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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8 1. JFlashMM 사용법 (cont) 아래와 같이 잘 진행이 되는지 확인을 하고 에러가 나서 진행이 안 될 시에는 다음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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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9 1. JFlashMM 사용법 (cont) 다음와 같이 메시지가 나온다면 Eboot.nb0 가 Flash 에 라이팅이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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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0 1. JFlashMM 사용법 (cont) JFlashMM 의 예상될 수 있는 에러 위에서 설치했던 ‘giveio' 설치가 안 되었거나 비 정상적인 설치 'GIVEIO 설치 ’ 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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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1 1. JFlashMM 사용법 (cont) 기타 에러가 나는 경우 a. 보드의 파워가 꺼져 있다. b. JTAG 케이블이 보드에 꽂혀 있지 않다. c. JTAG 케이블이 보드에 방향이 반대로 꽂혀 있다. d. JTAG 케이블이 프린터 포트 쪽에 잘 꽂혀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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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2 2. BSP 제작 BSP Wizard 를 통한 BSP 생성 CEC file 을 통한 BSP 설치 .msi file 을 통한 BSP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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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3 2.1 BSP Wizard 를 통한 BSP 생성 기존의 BSP 를 복사하여 새로운 BSP 를 만드는 방법 Builder 메뉴에서 'Platform -> BSP Wizard' 를 선택 ‘Clone an existing BSP’ 를 선택 리스트 박스에서 ‘Intel DBPXA250 Dev Platform:ARMV4I’ 를 선택 ‘New BSP name’ 에는 원하는 이름을 입력 ‘ARMV4I’ 만 선택 ‘BSP Wizard’ 가 완료 Platform Builder 의 오른 쪽에 있는 창 (Catalog Windows) 에 갱신이 되면서 맨 밑 ‘Third Party’ - ‘BSPs’ 안에 ‘PXA255PRO’ 라는 것이 추가 각종 Device Driver 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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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4 2.2 CEC file 을 통한 BSP 설치 ㈜휴인스 제공 BSP 를 설치 방법 제공된 BSP( 예, PXA255PRO) 디렉토리를 C:/WINCE420/PLATFORM 에 복사.cec file 을 import 한다. File->Manage Catalog Features… 실행 Import 를 누르고 해당 경로의.CEC 파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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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5 2.3.msi file 을 통한 BSP 설치 ㈜휴인스에서 제공하는 BSP 를 설치하는 방법 제공된 BSP( 예, PXA255PRO) 디렉토리를 C:/WINCE420/PLATFORM 에 복사.msi file 실행.msi file 만드는 방법 platform -> Export Wizard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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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6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플랫폼 이름 pxa255pro3_H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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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7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메뉴에서 ‘File -> New Platform...’ 을 선택 BSP 를 선택 -> ‘PXA255PRO3’ 을 선택 'Available Configuration‘ -> 'Mobile Handheld' 선택 'Platform name‘ -> 이름입력 (ex, 'pxa255pro3_HH') Platform 에 포함될 Application 과 Media 컴포넌트를 선 택 나중에 다시 Catalog Windows 에서 추가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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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8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Display Device(TFT-LCD) 는 Tiny Kernel 이 아닌 다른 Platform 인 ‘Mobile Handheld’ 로 한다. Tiny Kernel 은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 ‘File -> New Platform...’ 을 선택하여 New Platform Wizard 를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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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19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Platform 의 BSP 를 PXA255PRO3 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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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0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Available Configuration‘ -> 'Mobile Handheld' 선택 'Platform name‘ -> 이름입력 ('pxa255pro3_H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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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1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Platform 에 포함될 Application 과 Media 컴포넌트를 선택 나중에 Catalog Windows 에서 추가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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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2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각 옵션에 대한 설명.NET Compact Framework Windows CE Application 제작시 사용 eMbedded Visual C++ 이 아닌 Microsoft Visual Studio.NET Application 을 동작시키려면 필요한 컴포넌트 ActiveSync 데스크 탑 (Host PC) 과 연계 (Sync) 해서 쓰기 위한 기능 주로 USB, IrDA( 적외선 ), Serial 등으로 사용 Windows CE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 Inbox Windows CE 에서의 전자메일 프로그램 Internet Browser Internet Browser 를 포함하는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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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3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각 옵션에 대한 설명 Microsoft File Viewers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Document, Image, PDF, Presentation, WorkSheet Viewer 를 탑재하는 옵션. Quarter VGA Resources - Portrait Mode Portrait Mode 는 Landscape 와 반대 모드로 세로로 긴 모드 Standard SDK for Windows CE.NET Application 을 위한 표준 SDK 를 포함하는 옵션 Windows Media Audio/MP3 Media Player 를 탑재하는 옵션이다. Windows Messenger MSN Messenger 를 탑재하는 옵션 WordPad WordPad 를 탑재하는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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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4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Networking 과 Communication 옵션 원하지 않는 기능 삭제 가능 ( 삭제할 필요는 없고, 용량이 조 금 커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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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5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Security Warning 화면으로 전환된 것은 선택한 Networking & Communication 의 Security( 보완 ) 문제를 개발자에게 인지 ‘Notification acknowledge' 체크 박스를 모두 체크하여 ’Next' 를 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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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6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New Platform Wizard 가 완료 되었다. ‘Finish' 를 누 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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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7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아래와 같이 뜬다면 문제없이 Platform 이 만들어 진 것 Output Windows 에 파란색의 Warning 메시지 ( 다음에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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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8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Workspace Window 의 Feature View 를 보면 Power Button ‘+’ 표시를 누르면 트리가 펴지면서 항목들이 나옴 Audio, Display 등 에는 아무것도 없다. Builder 에서는 Warning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 Warning 말 그대로 Building 시에 자동으로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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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29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Workspace View 에서 파워 버튼 기능 삭제 Pxa255pro3 보드에는 파워 버튼이 없으므로 삭제 Feature view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setting 메뉴 선택 – Exclude from build and image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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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0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빌드 옵션 플래시 메모리에 포팅 램에 포팅 Release mode Debug mode 커널 디버그 메시지를 많이 볼 수 있으므로 개발시에는 이 방법 으로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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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1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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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2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Build -> Build Platform 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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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3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윈도우의 창의 이름이 Resolve Feature 인데, Feature View 에서도 볼 수 있다. Resolve Feature 역할은 현 Platform 에 포함된 Feature( 드 라이버 포함 ) 중 적절히 선택해주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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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4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Resolve Feature 윈도우의 Unresolved 중 원하는 드라이버를 선택 PXA255-PRO 시리즈는 아래와 같이 설정 Audio --> UCB1400 Waveform Audio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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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5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Display --> XSC1BD L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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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6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PCMCIA --> PCMCIA (SA11X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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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7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USB --> XSC1BD USB Function (Serial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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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8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Keyboard / Mouse --> SA11X1 Keyboard / Mouse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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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39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con’t) 선택하고 ‘OK'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Workspace View 에 드라이버가 추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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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0 4. 다운 로드 다운로드 설정 Eboot 설정 PB 에서 remote connection 설정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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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1 4. 다운 로드 Eboot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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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2 4. 다운 로드 Remote connection 설정 Target -> Configure Remote Conn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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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3 4. 다운 로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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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4 5.Platform builder 에서 간단한 Application 제작 eMbedded Visual C++ 과 같은 요령 실제 작성은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시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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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5 5.SDK 제작 (1) Configure SDK Platform Builder 에서 해당 platform 을 열고, “platform-> Configure SDK…” 메뉴 선택 SDK 가 ATL, MFC,.NET Compact Framework 등을 제공 할 것인지를 설정 MFC 를 SDK 에 포함시켜야만, SDK 를 설치하고 eMbedded Visual C++ 에서 MFC 응용프로그램 작성 가능 SDK 옵션과 플랫폼에서도 MFC 컴포넌트를 포함시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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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6 5.SDK 제작 (2) Build SDK “platform->Build SDK…” 메뉴 선택 ‘Done’ 이 활성화되면 작업 종료.msi 파일을 application 을 제작할 PC 로 가져가서 설 치 설치된 SDK 는 eMbedded Visual C++ 리스트 창에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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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7 5.eMbebbed Visual C++ 에서 간단한 Application 제작 EVC 에서 새 Project 만들기 EVC Application 을 Emulator 에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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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8 5. EVC 에서 새 Project 만들기 eMbedded Visual C++ 를 실행한 다음 'File -> New...' 을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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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49 5. EVC 에서 새 Project 만들기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하고 ‘OK' 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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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0 5. EVC 에서 새 Project 만들기 'Hello World' 를 선택하고 ‘Finish' 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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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1 5. EVC 에서 새 Project 만들기 ‘OK' 를 누르면 app_test 라는 project 가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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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2 5. EVC 에서 새 Project 만들기 다음과 같이 왼쪽 Workspace 창에 'app_test' project 가 만들어 있는 것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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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3 5. EVC 에서 새 Project 만들기 툴바 위에 리스트 박스 중 ‘STANDARDSDK’ 라고 설정이 되어 있는 리스트 박스 (Build->Set Active Platform...) 안에 우리가 만 든 SDK 를 선택 Build 한 후 만들어진 Application 파일을 Activesync 를 통해서 보드 쪽으로 다운로드 한 후 실행 UI(User Interface) 를 만들 때는 계속 다운로드 하면서 디버깅하 는 것은 불편 'STANDARDSDK' 선택된 상태 Set Active Configuration 에서 Emulator 를 선택 PC 상의 Emulator 에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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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4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 실행 위에서 만든 ‘app_test’ 를 Build ‘Execute app_test.exe’ 하여 eMbedded Visual C++ WCE emulator 에서 Execute app_test.exe 를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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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5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 실행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Emulator 가 기동하는 데에 약 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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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6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 실행 Windows CE Emulator 초기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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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7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 실행 Windows CE Emulator 가 완전히 정상 기동된 화면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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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ET58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 실행 Emulator 에서 'app_test' 가 실행된 화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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