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예술교육 융합수업 사례 발표 진해 용원고등학교 김 귀 자. 융합수업으로서의 예술교육 ■ 그러나 음악, 음향, 연극, 미술, 디자인, 사진, 무용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예술교과가 기존에 는 단순한 장르별 지식과 정보 위주의 작품 감상이나 실기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예술교육 융합수업 사례 발표 진해 용원고등학교 김 귀 자. 융합수업으로서의 예술교육 ■ 그러나 음악, 음향, 연극, 미술, 디자인, 사진, 무용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예술교과가 기존에 는 단순한 장르별 지식과 정보 위주의 작품 감상이나 실기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Presentation transcript:

1 예술교육 융합수업 사례 발표 진해 용원고등학교 김 귀 자

2 융합수업으로서의 예술교육 ■ 그러나 음악, 음향, 연극, 미술, 디자인, 사진, 무용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예술교과가 기존에 는 단순한 장르별 지식과 정보 위주의 작품 감상이나 실기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 융합수업으로서의 예술교육은 경험의 과정을 통해 이해하며 느끼고 표현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융합수업으로서의 예술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 21C 가 원하는 인재는 단순히 성적이 높은 사람보다는 감수성과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스팀교육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팀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이 융합된 인재교육을 말하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력의 발전이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과학의 대중화가 필요한데 여기에 교과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하고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예술교과가 큰 기여를 하 고 있습니다.

3 예술교육의 효과 ■ 그렇다면 예술 교육의 효과는 어느 정도 일까요 ? 여기에서 가난한 이민자 학교였던 미국 뉴저지의 ‘ 우드로 윌슨 초등학교 ’ 를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학교는 미국 내에서도 최상위권의 성적을 자랑하는 명문학교로 손꼽힌다고 하는데요 ■ 이렇게 성적우수학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모든 학문을 예술을 바탕으로 교 육하는 예술통합커리큘럼을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합니다. ■ 그림을 그리며 수학을 배우고, 무언가를 만들며 과학을 공부하고, 춤을 배우고, 오페라를 부르면서 소통과 감성을 키우는 수업을 진행해왔다고 합니다. ■ 국제 예술위원회 및 문화기구 연합회가 세계 37 개국의 예술교육 사례를 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예술교육을 받은 후 모든 과목에서 평균 10%~20% 이상 학업 성적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예술교육 융합 수업의 국내‧외 사례 그렇다면 좀 더 자세하게 예술교육 융합 수업의 국내, 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이 학교는 아까도 말한 것처럼 모든 과목을 예술과 접목하여 가르치며 과제를 통하여 아이들의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연구해왔다고 하는데요 수업내용을 보면 1 사진 - 모차르트의 마술피리를 각색하여 오페라 만드는 장면입니다. 아이들은 협동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고 직접 연출과 음악넣기 그리고 안무 짜기를 하고 있습니다. 1 학기가 끝나면 부모님들 앞에서 공연을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더욱 표현력이 신장된다고 합니다. 2 사진 - 연기 연습을 하는 장면입니다. 연극을 통해 문학작품을 철저히 분석하고 재창작하는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3 사진 - 포크댄스를 하는 장면인데 서로에 대한 예의를 배우게 되고 인디언 춤이나 라틴 댄스를 배울 때면 다양한 문화와 역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4 사진 - 그리기와 만들기를 통해 수학 원리를 이해하는 장면인데 물고기의 크기를 통해 수학의 비율을 이해하고 있는 저학년의 수학시간의 모습입니다.

6 1.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장애 체험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배려심을 갖게 되어 인성교육에 매우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2. 휠체어 제작에 필요한 공학과 기술 지식을 배운 후에 ‘ 나만의 휠체어 꾸미기 ’ 를 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에게 필요한 휠체어 만드는데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국내 사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평택의 송북 초등학교입니다.

7

8

9

10

11 현장수업 사례 발표 동영상 11

12 다음은 용인 독정초등학교의 현장 수업 사례를 직접 동 영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3 음악을 통한 융합수업의 주제 및 동영상 13

14 다음은 제가 진행하는 음악수업의 주제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15

16

17 그룹별로 다양한 장르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수행평가 입니 다. 학생들이 선택했던 장르는 아카펠라, 뮤직 비디오, 난타, 합 주 등의 작품이 있었습니다. 그러면 그 중 뮤직비디오 학생작품을 소개하겠습니다.

18 다음은 합창부를 통해 애국심을 고취 시킬 수 있는 안무를 넣어 ‘ 독도는 우리 땅 ’ 을 청소년합창제에서 발표하는 동영상 입니다. 이 곡은 수업시간에도 지도하였기 때문에 객석에 있던 학생 들이 함께 박수를 치면서 하나가 되어 애국심을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9 1. 다음 보실 동영상은 수행평가 ‘ 감동미션이 있는 음악회 ’ 입니다. 감동미션은 음악회 속에 포함되는데 담임선생님과 반 친구들을 감 동 시키는 미션입니다. 2.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짜면서 사회, 독창, 중창, 중주, 댄스, 콩트, 감동미션, 합창, 초대장 만들기, 조명, 음향 등의 역할 분담을 하게 됩니다. 3. 학급의 전원이 참가해야 하며 반의 참여도로 평가를 하게 되는데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시청각실에서 선생님들을 초대해 학기말에 발표하는 시간입니다. 4. 음악회를 끝내고 마지막엔 추억의 사진 촬영시간을 가졌습니다. 5. 이 음악회를 통해 많은 아이들이 서로를 존중하며 담임선생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는데 인성교육으로 이보다 더 좋은 수 업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6. 특히 평소 거친 행동과 반항심이 강했던 아이가 담임선생님께 보 내는 편지를 읽으며 눈물을 흘리던 모습과, 의욕이 없고 늘 문제를 일으켰던 학생들도 함께 참여하면서 점차 순화되어가는 모습은 제 게도 큰 감동이었습니다.

20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동영상은 작년 SBS 스페셜 성탄특집 ‘ 기적 의 하모니 ’ 에서 마지막 장면인 18 명 김천소년교도소 수형자 합창 단 ‘ 드림 스케치 ’ 가 부르는 ‘ 그대에게 드립니다 ’ 입니다. 이 곡은 수형자들의 사연으로 가사를 만들고 가수 이승철씨가 곡 을 붙였는데 노래를 통해 부정적인 마음이 긍정적으로 변해가고 자 신을 조금씩 되찾아가는 내용의 다큐프로그램입니다. 부모가 자살하는 장면을 목격했던 아이가 비행청소년으로 자라게 되는 사연들과 순간의 실수로 폭력과 살인을 하게 되면서 오랜세월 고통 속에서 수감생활을 하게 되는 수형자들의 애달픈 삶을 그리고 있는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학교 폭력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많은 교훈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영상이 라 생각됩니다. 마지막 합창 공연을 통해 그들이 느끼는 감동을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들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21


Download ppt "예술교육 융합수업 사례 발표 진해 용원고등학교 김 귀 자. 융합수업으로서의 예술교육 ■ 그러나 음악, 음향, 연극, 미술, 디자인, 사진, 무용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예술교과가 기존에 는 단순한 장르별 지식과 정보 위주의 작품 감상이나 실기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