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우리의 삶과 법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준법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법을 지키려는 자세를 갖는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우리의 삶과 법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준법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법을 지키려는 자세를 갖는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우리의 삶과 법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준법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법을 지키려는 자세를 갖는다.

3 다음 노래 가사를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생각 열기 지켜요 작은 기본 우리 모두 함께 지켜요 법 질서 지켜요 작은 것 하나부터 기본을 지키면 행복해요 우리 모두 함께해요 지켜요 작은 기본 행복한 세상 다 함께 만들어 가요 웃음과 사랑이 넘치는 미래를 위해 지킬수록 기본 좋아요 한번 더 노력해 봐요 잘할 수 있죠 믿어요 조금 더의 차이를 클린 인터넷 만들어요 불법 다운 노노노 선플을 달아 주세요 즐거운 학교 만들어요 폭력은 노노노 우린 친구잖아요 모두 다 함께해요 하나하나씩 지켜 나갈수록 세상 모든 게 달라질 거에요 기본을 지켜 나가요 〔법무부 법질서 로고송 / 노래 박봄 (2NE1) 〕

4 다음 노래 가사를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생각 열기 》 위 노래 가사에서 ‘ 작은 기본 ’ 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를 지키는 것 은 왜 중요할까 ? 노래 가사에 나오는 ‘ 작은 기본 ’ 은 법을 의미한다. 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모든 사람이 법을 지키면 질서 있고 평화로운 사회가 될 수 있기 때 문이다.

5 3 1 인간의 삶과 법 학습 정리 (1) 여러 가지 규범 : 예절, 도덕, 법 등 (2) 법 : 인간의 공동생활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행동 규칙으로, 국가에 의하여 강 제되는 사회 규범임 (3) 최소한의 도덕 : 법은 국민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 한 최소한의 도덕임 (4) 우리의 일상생활과 법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 (5) 법은 국가 구성원으로서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을 알려 주기 때문에 우리는 법 을 지키며 살아감

6 3 2 준법의 중요성 학습 정리 (1) 법을 철저하게 지키는 핀란드 사람들 ①핀란드 사람들은 법을 지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함 ②교통질서를 지키거나 세금을 내는 것 등과 같이 법을 지키는 것이 개인의 행복과 국가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봄

7 3 2 준법의 중요성 학습 정리  법을 지켜야 하는 이유 ①개인의 자유와 권리 보호 : 법을 지킴으로써 자유로운 생활을 보장받고 자 신의 권리도 보호받을 수 있음 ②사회 질서 유지 : 법을 지킬 때 구성원 간의 충돌을 막고 평화로운 삶을 살 아갈 수 있음 ③정의로운 사회 형성 : 모든 사람이 법을 지킬 때 누구나 공정하게 대우받 는 정의로운 사회가 될 수 있음  법을 지키는 것은 모든 사회 구성원의 평화롭고 공정한 삶의 바탕이므로, 준 법은 국가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도덕적 의무임

8 다음은 대한민국 헌법의 일부 조항이다. 이와 같은 법 조항을 제정한 목적은 무엇인지 써 보자. 법을 왜 만들었을까 ? 생각 키우기 제 10 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 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 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제 11 조 ① 모든 국민은 법 앞 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 별 ·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 에 의하여 정치적 · 경제적 · 사회적 · 문화적 생활의 모 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제 14 조 모든 국민은 거주, 이전 의 자유를 가진다. 제 21 조 ① 모든 국민은 언론 · 출 판의 자유와 집회 · 결사의 자유 를 가진다. 제 34 조 ② 국가는 사회 보장, 사 회 복지의 증진에 노력할 의무 를 진다. ④ 국가는 노인과 청소년의 복 지 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를 진다. 제시된 대한민국 헌법 조항을 제정한 목적은 모든 국민의 인간 존엄성, 행 복 추구권, 평등, 자유, 복지 등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가치를 헌 법 조항으로 명시하여 모든 국민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9 다음 예시를 참고하여 모둠별로 준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UCC 를 계획해 보자. 준법 UCC 계획하기 함께 해 보기 예시 제목 학교에서 규칙이 잘 지켜지지 않는 모습을 중심으로 준법의 중요성을 강조함. 배경 음악 기획 의도 역할 분담 함께해요, 법 사랑 ! 사랑의 인사 감독, 촬영, 제작진, 편집 새치기 안 돼요 ! #1 벨소리 안 돼요 ! #2 꺾으면 안 돼요 ! #3 함께해요, 법사랑 ! #4 주요 장면 그림 ( 콘티 )

10 다음 예시를 참고하여 모둠별로 준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UCC 를 계획해 보자. 준법 UCC 계획하기 함께 해 보기 점심시간급식 줄서기, 수업 시간 핸드폰 진동으로 해 두 기, 자연을 보호하기 등 제목 배경 음악 기획 의도 역할 분담 청소년의 생활 속 준법 내용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을 선정한다. 공정하게 역할을 분담한다. 우리 모듬 주요 장면 그림 ( 콘티 ) 새치기 안 돼요 ! #1 벨소리 안 돼요 ! #2 꺾으면 안 돼요 ! #3 함께해요, 법사랑 ! #4

11 인간의 삶은 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법은 타인과 국가 권력으로부터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 어졌다. 서로의 이익이 충돌하고 갈등이 커지게 되면 우리는 법을 지키지 않아도 된 다. 준법은 국가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도덕적 의무이다. 1 2 3 4 형성 평가 (O, X)( X ) (O, X)( O ) (O, X) ( O ) (O, X) ( O )


Download ppt "우리의 삶과 법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준법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법을 지키려는 자세를 갖는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