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3. 인구 문제 지역에 따라 인구 문제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당면한 저출산 · 고령화 현상의 원인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책을 제시 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3. 인구 문제 지역에 따라 인구 문제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당면한 저출산 · 고령화 현상의 원인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책을 제시 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 인구 문제

3 지역에 따라 인구 문제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당면한 저출산 · 고령화 현상의 원인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책을 제시 할 수 있다.

4 3. 인구 문제 세계 인구의 성장

5 3. 인구 문제 1. 세계 인구의 성장 ① 200 여 년 사이에 약 10 억 명에서 70 억 명으로 인구 급 증 → 개발 도상국의 경우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의료 기술 보급,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 ② 인구 증가에 따른 적절한 인구 부양 능력이 부족할 경우 빈곤과 기아, 주택, 교통, 환경, 자원 부족 등의 문제 발생

6 3. 인구 문제 인구 성장 1 단계에는 출생률과 사망률이 모두 높았으나, 출생률과 사망률의 차이로 인구가 팽창하다가 결국은 모두 낮아져서 정체 상태가 된다.

7 3. 인구 문제 2. 선진국의 인구 문제 ① 고령화 ㆍ의료 기술의 발달과 생활 환경의 개선으로 평균 수명 증가 ㆍ문제 : 노인의 빈곤과 질병 증가, 노인 소외, 노동력 부족 ( 생산성 감소 ), 노인 복지 비용 증가 ㆍ대책 : 노인의 재취업 기회 확대, 노인 복지 향상 정책 추진 등

8 3. 인구 문제 ② 저출산 ㆍ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출생률이 낮아짐. → 최근 유럽과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 발생 ㆍ문제 : 인구 감소, 생산성 감소 ㆍ대책 : 출산 장려, 외국인 근로자 유입 국가별 65 세 이상 인구 비율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일본을 비롯하여 선진 국들의 고령 인구 비율이 높다.

9 3. 인구 문제 다음 자료를 보고 물음에 답해 보자. 일본의 인구 문제 일본의 인구 추이 일본에서 외국인을 제외한 인구가 조사를 실시한 이래 처음으로 감소하였다. 일본 총무성에 따르면, 지난해 실시한 국세 조 사 결과 총인구는 5 년 전에 비해 0.2% 가 늘었다. 그러나 총인구 중 외국인을 제외 한 인구는 0.3% 감소하였다. 일본의 인구가 줄어드는 이유는 저출산 · 고령화의 여파로 출생자가 사망자를 밑도 는 자연 감소 때문이다. 65 세 이상 고령자 비율은 23% 로 5 년 전에 비해 2.8% 가 증 가하여 세계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 경향신문, 2011. 10. 27.

10 3. 인구 문제 1. 일본의 인구가 감소한 원인은 무엇인가 ? 저출산 · 고령화의 여파로 출생자가 사망자를 밑도는 자연 감 소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일본의 인구 문제 2. 인구 감소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둠 별로 토의해 보자. 예 ) 출산을 장려할 수 있는 방안 (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국 가의 책임 확대 ), 노인 인구의 재취업과 같은 노인 인구를 노 동력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

11 3. 인구 문제 3. 개발 도상국의 인구 문제 ① 인구의 폭발적 증가 : 근대화와 산업화로 사망률이 낮아짐. → 기아와 빈곤 발생 ② 도시의 급격한 성장으로 도시 문제 발생 : 도시의 주택 부족, 교통 혼잡, 환경 악화 등의 문제 발생, 농촌의 노 동력 부족 ③ 성비 불균형 문제 발생 : 남아 선호 사상, 종교적인 이유, 노동력 확보를 위한 출산 등이 원인 → 인도, 중국 ( 한 자녀 갖기, 산아 제한 정책의 영향 ) 등 ④ 대책 : 산아 제한 정책 시행, 농업 발전 정책, 농촌 환경 개선 등

12 3. 인구 문제 국가별 성비 현황 인도와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의 성비가 세계 평균보다 높다.

13 3. 인구 문제 중국의 인구 정책 변화 중국은 인구 증가 억제를 위해 지난 30 년 간 ‘ 한 가정 한 자녀 출산 ’ 정책을 추진해 왔 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전통적인 남아 선호 사상으로 남초 현상이 극심해지면서 성비 불 균형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또 출생 영아의 숫자는 줄어드는 반면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 나면서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고, 저출산율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2024 년에는 노인 인구 비중이 14% 를 넘는 ‘ 고령 사 회 ’ 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성비 불균형, 고 령화, 저출산 현상 등이 심화되고 국가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면서 ‘ 한 가정 한 자녀 출산 ’ 정책의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 다. 보충 중국의 가족계획 포스터 가족 계획 포스터에는 ‘ 아이를 적게 낳아 행복한 인생이 되자.’ 라고 쓰여 있다.

14 3. 인구 문제 4.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 ① 저출산 ㆍ 2001 년부터 초저출산 사회로 진입함. ㆍ원인 : 사회 · 경제적 환경 및 가치관의 변화, 결혼 연 령의 상승, 자녀 출산 기피 현상 심화, 고용 불안과 자녀 양육 부담 증가 등 ㆍ대책 : 저출산 고령 사회 기본 계획 수립 → 일과 가 정이 함께할 수 있는 사회, 결혼과 출산 · 양육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 마련

15 3. 인구 문제 합계 출산율의 변화 2005 년에는 합계 출산율이 1.08 로 세계 최저 수준을 기록하였다.

16 3. 인구 문제 ② 고령화 ㆍ고령화 사회 : 2010 년 65 세 이상 인구 비율 11.3% ㆍ초고령 사회로 진입 : 2020 년경 65 세 이상 인구 비 율 20% 초과 예상 노인 인구 비율의 변화 추이

17 3. 인구 문제 지역별 노인 인구 비율 농촌 지역의 노 인 인구 비율이 도시 지역보다 높다. ㆍ노인 인구의 지역차 : 청장년층의 인구 유출로 농촌 지 역의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음.

18 3. 인구 문제 우리나라의 저출산 현상에 대해 알아보자. 저출산 현상 산모 평균 출산 연령 자료 1 여성의 경제 활동 참가율 자료 1 자료 2

19 3. 인구 문제 1. 과 를 보고 저출산 현상이 나타나는 원 인을 설명해 보자. ㆍ결혼 연령의 상승으로 인해 출산 연령이 높아져 출산 기 회가 줄어들었다. ㆍ여성의 경제 활동 참가율이 늘어나면서 출산이 줄어들었다. 저출산 현상 2. 저출산 현상이 심화될 경우 나타나게 될 문제점을 정리 해 보자. 인구의 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 노인 부양 부담의 증가, 경 기 침체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20 3. 인구 문제 3. 저출산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에 대해 토의해 보자. 예 ) 저출산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일과 가정이 함께 할 수 있는 사회, 결혼과 출산, 양육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책 이 필요하다. 저출산 현상

21 3. 인구 문제 저출산 현상 해소를 위한 노력 여성이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 직장에서 일을 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지원한다. 결혼 을 하고 아이를 기르는 데 부담이 적도 록 지원하고, 아이들이 자라는 데 안전 하고 건전한 환경을 만든다. 고령화 사회에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 을 위한 노력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일 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고, 건강한 생활을 하며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돕 는다. 노인들이 살 수 있는 집을 늘리고, 홀로 사는 노인들을 돌볼 수 있는 제도 를 만든다. 저출산 · 고령화 대책

22 3. 인구 문제 1. 인구 증가에 따른 적절한 ( 인구 부양 능력 ) 이 함 께 성장하지 못하면 빈곤, 기아, 식량 부족 등 여러 가지 인구 문제가 발생한다. 2. 선진국에서 65 세 이상의 노인 인구의 비중이 높아 지는 ( 고령화 ) 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3. 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는 남아 선호 사상의 영향으 로 ( 성비 불균형 ) 문제가 심각하다.

23 3. 인구 문제 4. 2005 년에는 우리나라의 ( 합계 출산율 ) 이 1.08 명 으로 세계 최저 수준을 기록하는 등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였다. 5. 우리나라는 2020 년경이 되면 65 세 이상 인구 비율 이 20% 를 넘어서 ( 초고령 사회 ) 에 접어들 것으 로 예상된다.

24 3. 인구 문제 도시의 의미와 급성장한 도시들에 대해 수업합니다.


Download ppt "3. 인구 문제 지역에 따라 인구 문제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당면한 저출산 · 고령화 현상의 원인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책을 제시 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