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텃밭상자 ’ 로 초록마을 만들기 텃밭상자를 이용하여 옥상, 베란다, 자투리 화단을 초록 밭 ( 정원 ) 으로 가꾸자. 제안자 : 화수고 1 학년 이혜인.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텃밭상자 ’ 로 초록마을 만들기 텃밭상자를 이용하여 옥상, 베란다, 자투리 화단을 초록 밭 ( 정원 ) 으로 가꾸자. 제안자 : 화수고 1 학년 이혜인."— Presentation transcript:

1 ‘ 텃밭상자 ’ 로 초록마을 만들기 텃밭상자를 이용하여 옥상, 베란다, 자투리 화단을 초록 밭 ( 정원 ) 으로 가꾸자. 제안자 : 화수고 1 학년 이혜인

2 1. 제안 배경 첫째, 사람들에게 농사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둘째, 건강한 먹거리, 건강한 밥상에 대한 요구는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 나라의 ‘ 식량 자급율 ’ 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넷째, 과다한 매연과 배기가스는 도시의 온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다섯째, 막대한 양의 음식물 쓰레기는 처리비용도 많이 들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여섯째, 실내 외의 작은 공간, 자투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 환경을 지키는 농사 ’ 에 대한 고민과 실천이 꼭 필요합니다.

3 2. 문제의식 1) 농사는 문화이자 인간에게 으뜸가는 기본적인 활동입니다. 그런데 무분별한 농산물의 수입 지나친 개발로 인한 농지의 축소 농산물에 대한 과다한 농약과 화학비료의 남용 채소의 수급 불균형 이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4 2) 환경문제는 가장 심각한 도시의 문제입니다. 과다한 탄소가스 배출로 인한 온실효과는 ‘ 지구온난화 ’ 를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도시는 소화불량, 순환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 지나친 화석연료의 사용 - 비가 오면 물조차 순환하지 못하게 하는 시멘트와 콘크리트 - 막대한 양의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처리 문제 - 기타 등등

5 3. 그래서 이렇게 제안합니다. ‘ 텃밭상자 ’ 를 이용하여 도시의 놀고 있는 공간 ( 옥상, 베란 다, 자투리 공터 등 ) 에 농사를 짓는 도시농부가 되어 봅시 다. 꽃과 호수의 도시인 고양시에 걸맞도록 시민들이 채소와 꽃, 과일을 텃밭상자에 스스로 가꾸는 초록도시를 만들어 봅시다. 고양시 곳곳의 남는 공간에 초록 텃밭을 만들어서 도시의 온도를 낮추고, 환경을 살리는 일을 실천해 봅시다.

6 초록텃밭을 가꾸는 도시 농부가 되어보세요 ! 도시의 초록 텃밭은 ? 세대, 이웃간 소통을 이루는 행복한 삶의 공간 도시를 푸르게 하며,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초록 정원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환경 지킴이

7 4. 텃밭상자 농사의 좋은 점 첫째, 가까운 곳에서 싱싱한 채소를 길러 먹을 수 있으므로 가족의 건강을 좋게 합니다. 둘째, 도시의 남는 공간을 활용하므로 환경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채소가격 폭등 시 저렴한 비용으로 채소를 억을 수 있으므로 경제적인 이득이 있습니다. 넷째, 텃밭을 가꾸면서 정서적인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섯째, 음식물 쓰레기를 비료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8 5. 실현방법 1)‘ 지방자치단체 ( 고양시 )’ 를 통한 텃밭상자의 분양 1 차 분양대상 : 관내 저소득층 가구 / 무료 분양 2 차 분양대상 : 노인정,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아동단체 등에 값싸게 분양 3 차 분양대상 : 각급 학교, 주민자치센터 등 공공기관 등에 단체분양 2) 대상자 선정 : 고양시청 누리집 등 활용하여 텃밭상자 분양 희망자 모집 3) 시범실시 후 점차적으로 확대 :1~2 차 분양 대상자 선정하여 먼저 실행 후 만족도 조사하여 확대 4) 고양시 관내 공동주택이나 건물 등 텃밭상자 활용 권장, 홍보 4) 텃밭농사 교육 : 지역의 ‘ 도시농부 활동 단체 ’ 를 통한 텃밭 농사 교육 실행 : ‘ 고양도시농부네트워크 ’ 또는 귀농운동본부 등과 연계하여 실행 5) 공공기관 등의 옥상텃밭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어려운 이웃들과 나누는 ‘ 사랑의 나눔 ’ 을 실행 – 경로당, 독거노인 등에게 전달

9 텃밭상자 분양 사례 … -5 천개 중 5 백개 저소득층 가구에 무료 분양 (2011 년 4 월 ) -1 천 5 백 세트는 어린이집, 유치원, 경로당 등에 단체 분양 - 분양가는 8 천원 : 유기질흙 25 리터, - 상추모종, 열무씨앗 1 봉, 책자 1 권, 자루텃밭 배포 - 후원 : 서울특별시, SH 공사 / 협찬 : 우리은행 / 주최 : 경향신문, 도시농업포럼 -[ 출처 ] 서울시 상자텃밭 나누기 -# 서울시, 순천시 등 다른 자치단체에서도 텃밭상자 분양사업을 실시하여 시민들에게 매우 호응도가 높 았음.

10 텃밭상자 텃밭상자의 재질과 규격 은 다양합니다. 플라스틱, 나무, FRP, 천막 용 주머니 등 가격은 재질과 규격에 따 라 다양하며, 3 만원 ~15 만 원 정도 장기간 사용이 가능합니 다.

11 텃밭농사 교육자료 활용 상자텃밭 이용 교재 제작 활용

12 멋진 옥상텃밭 가꾸기 함께 해요 !

13 옥상텃밭서 키운 사랑의 배추 옥상텃밭을 가꾸어 키운 배추로 어려운 이웃들과 사랑을 나누는 행복한 ‘ 나눔과 봉사 ’ 도 실천해요.

14 꽃과 호수의 도시 … 고양 건물의 옥상, 공원의 빈터, 자투리 공간에 텃밭상자 농원을 가꾸어 우리가 사는 고양시를 초록마을로 만드는 일에 함께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 텃밭상자 ’ 로 초록마을 만들기 텃밭상자를 이용하여 옥상, 베란다, 자투리 화단을 초록 밭 ( 정원 ) 으로 가꾸자. 제안자 : 화수고 1 학년 이혜인."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