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4.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 비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4.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 비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4.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 비

3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4 코트디부아르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80% 는 열여덟 살 미만의 어린아이들이다. 이들 은 12 m 이상의 카카오나무에 올 라 열매를 따야 하는 중노동에 시 달리고 있으며, 살충제로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이런 아 이들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카카 오가 확보되어 초콜릿이 생산되 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빈곤국 어린 이들을 돕는 국제기구인 유니세 프는 초콜릿 불매 운동을 전개하 기 도 했다.

5 이러한 초콜릿 불매 운동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일 까 ? 초콜릿 소비가 코코아 농장에서 일하는 어린이 들의 삶과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초콜 릿을 소비하면 소비할수록 어린이들의 삶은 더 욱 고통스러워지기 때문에 이를 널리 알리고자 불매 운동을 벌이는 것이다.

6 1.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 ⑴ 소비의 목적 ①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② 개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③ 신분이나 부를 나타내기 위하여 ⑵ 대량 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 소비문화의 문제점 ① 과소비 문제로 이어짐 ② 환경 파괴, 개발 도상국 국민에 대한 인권 침 해, 부의 불균형 문제 등 야기

7 2. 윤리적 소비의 의미와 영향 ⑴ 윤리적 소비의 의미 :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 스를 구매할 때 윤리적인 가치 판단에 따라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

8 ⑵ 윤리적 소비의 종류 ① 환경이나 노동, 인권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의 제품 구입을 거부하는 불매 운동 ② 공정 무역 제품이나 친환경 농산물 등 바람직 한 윤리적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 ③ 소비자 단체가 제시하는 윤리적 등급에 따라 상품을 비교하여 구매하는 행위 ④ 환경 오염을 일으키는 지속 불가능한 상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재활용 및 재사용하는 행위

9 ⑶ 윤리적 소비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① 공동체를 고려하는 소비를 할 수 있음 : 개인의 소 비 가 단순히 개인의 일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나 환 경 등 공동체와도 관련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함 ② 지구촌 환경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줌 : 생태계를 손 상 시키지 않고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소 비를 함으로써 현세대의 욕구 충족은 물론 미래 세 대도 고려할 수 있게 해 줌

10 ③ 정의로운 경제 체제 구축 : 생산자의 정당한 임금 을 보장함으로써 정의로운 경제 체제 구축에 기여 ④ 인류의 인권 향상 : 인권에 대한 고려 없이 생산된 상 품 구매를 거부함으로써 아동 노동을 금지하고, 노 동자가 건강한 작업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게 함 화학 비료를 적게 사용하는 친환경 농산물 이용, 공정 무 역 제품 사용 등이 윤리적 소비 활동에 해당된다. 시민 단체가 공정 무역을 통 해 만든 상품을 홍보하며 공 정 무역 인식을 높이고 있다.

11 1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은 대량 소비이다. ( O, X ) 소비는 전적으로 개인과 연관된 일이다. ( O, X ) 윤리적 소비를 통해 선진국과 제 3 세계의 경 제 격차가 더욱 벌어질 수 있다. ( O, X ) 윤리적 소비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비자 자신 의 행복이다. ( O, X ) 2 3 4

12 다음 시간에는 문화의 다양성과 보 편 윤리의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겠 습니다.


Download ppt "4.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 비 현대 소비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