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행복의집 입소자의 이해 ( 치매, 뇌졸증, 파킨슨, 우울증 ) 발표자 : 의료팀장 이순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행복의집 입소자의 이해 ( 치매, 뇌졸증, 파킨슨, 우울증 ) 발표자 : 의료팀장 이순규."— Presentation transcript:

1 행복의집 입소자의 이해 ( 치매, 뇌졸증, 파킨슨, 우울증 ) 발표자 : 의료팀장 이순규

2 목 차  치매의 분류  치매의 종류  치매의 원인  치매의 증상 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파킨슨병이란  치매검사  치료 방법  치료 예방법  치매예방에 도움 되는 식생활 수칙

3 치매의 분류 분 류분 류원인질환 퇴행성장애 알츠하이머, 루이처치매, 파킨슨병, 전두측두엽치매, 헌틴톤병, 진행성핵상마비등 혈관성 ( 뇌혈관 ) 장애 혈관성치매, 다발성 뇌경색, 빈슨방거병 대사장애크로이츠펠트 - 야곱병, 후천성면역결핍증, 뇌염, 수막염 신경매독, 에이즈 중독성장애알코올성중독, 약물중독, 중금독 ( 납, 망간, 수은등 ) 중독, 일산화탄소 결핍성장애비타민 B1, B 결핍, 엽산 결핍, 베르니케 - 크르샤크프 증후 군 외상뇌손상 기타우울증, 정상압 뇌수종, 뇌종양, 간질, 다발성경화증등

4

5 치매의 원인  치매는 70 가지 이상의 다양한 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상태로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 방법 이나 예후가 크게 달라진다.

6 치매를 의심할 수 있는 10 가지 증상 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최근 일에 대한 기 억력 상실이 있다.  언어 사용이 어려워졌다.  시간과 장소를 혼동한다.  판단력이 저하되어 그릇된 판단을 자주 한다.  익숙한 일을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돈 계산에 문제가 생긴다.  물건 간수를 잘 못한다.  기분이나 행동에 변화가 있다.  성격에 변화가 있다  자발성이 감소한다.

7 알츠하이머병 (Alzheimer’s disease) 이란  치매를 일으키는 많은 질환 중에 가장 흔한 것임.  독일인 의사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의 이름을 따서 붙인 병명임.  매우 희귀한 뇌신경질환으로 생각되는 병을 앓다가 사망 한 여자의 뇌조직의 병리학적 변화를 관찰하여, 이병에 특징적인 병리 소견들을 발견하여 비정상적인 물질들이 모여 있는 집합체들과 신경세포 안에서 신경원 섬유들이 비정상적으로 꼬여 있는 소견을 관찰함.

8 혈관성치매 ( 뇌졸증 ) 이란 ?  뇌를 공급하는 뇌혈관들이 막히거나 좁아진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거나 반복되는 뇌졸증 ( 중풍 ) 에 의해서 나타 날 수 있는데 뇌 안으로 흐르는 혈액의 양이 줄거나 막혀 발생하게 된다.  뇌는 몸 전체에서 무게로는 체중의 2% 만 차지하지만 뇌로 가는 혈류량은 심박출량의 15% 나 되고, 산소 소모량 은 몸 전체 산소 소모량의 20% 나 된다. 게다가 뇌는 에너지원으로 포도당만을 사용하므로 에너 지 공급이 잠시만 중단 되어도 쉽게 괴사가 일어난다. 따라서 뇌혈류의 이상은 뇌 손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9  혈관성 치매는 인지능력, 정신능력이 조금 나빠졌다가 그 수준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나빠지는 단계적인 악화의 양상을 보이곤 한다.  팔, 다리 등의 마비가 오거나 언어장애, 구동장애, 시야장 애 등 온다.

10 파킨스병 (Parkinson’s disease) 이란 ?  진행성 퇴행성 질환의 하나인 파킨슨병의 환자들 중 30- 40% 정도는 파킨슨병의 말기에 치매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 파킨슨병은 몸과, 팔, 다리가 굳고 동작의 어둔함, 주로 가 만히 있을 때 손이 떨리는, 안정 시 진전, 어눌해지고 보폭 이 줄고 걸음걸이가 늦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 또 반대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일부는 병이 진행하면서 파킨슨병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11 치매 검사  뇌영상검사 뇌의구조나 모양을 살펴보기 위한 MRI/CT 뇌의 기능 이상을 알아보기 위한 PET/SPECT  혈액검사등의 실험실검사 빈혈검사, 간기능검사, 신기능검사, 당뇨검사, 비타민검사 갑상선기능검사, 지질검사, 흉부 X-ray, 심전도, 소변검사등의 실험검사  신경심리검사 문답을 통해 기억력, 언어능력, 시공간 파악능력, 판단력 및 추상 사고력등 여러 인지기능 영역을 세밀하게 평가하는 검사로 인지기능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12 치료 방법  치매는 진단을 통해 원인 정확히 밝혀지면 그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된다,

13 치매 예방법  치매 3 多 예방법  많이 읽어라. TV 보다 하루 1 시간 이상 독서 읽기가 효과적  많이 씹어라. 식사때 30 번 꼭꼭 씹어 먹어라 우리나라 치매인구의 절반 이상은 노인성 치매로 불리는 알츠하이머병이 원인이다.  많이 걸어라. 꾸준한 운동은 치매발병 확률을 낮춘다.

14 치매 3 不 예방법  각종 생활 습관병을 없애라 고혈압, 당뇨, 비만은 치매의 지름길  지나친 음주, 흡연을 피해라. 음주와 흡연은 뇌세포를 파괴한다.  치매와 우울증은 불가분의 관계 노인성 우울 증은 노인들에게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치매 로 오해 받을 때가 많다.

15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 수칙 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체중을 감량을 해야한다.  저지방 식사를 해야한다.  비타민 E, 비타민 C, 엽산 및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면 좋다.  저지방 식사를 해야한다.  매일 과일, 채소, 차등 항산화식품을 먹어야 한다.  하루에 6 잔 이상의 물을 충분히 마신다.  좋은 지방 ( 오메가 -3 지방 ) 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 등푸른, 생선, 과일, 녹색야채, 견과류, 올리브류등  스트레스에 의한 과식은 피해야한다.  카페인 과다 섭취를 피해야한다.  가공식품 및 혈당지표가 높은 탄수화물을 피해야한다.  불필요한 지방 ( 오메가 -6 지방 ) 의 섭취를 피해야한다.

16  당뇨병을 조절해야한다.  콜레스테놀을 점검해야 한다.  비만을 조절해야 한다.  심장병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한다.

17 감사합니다 …


Download ppt "행복의집 입소자의 이해 ( 치매, 뇌졸증, 파킨슨, 우울증 ) 발표자 : 의료팀장 이순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