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당이란 무엇인가요 ?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 이 중에서 단 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 과일, 사탕, 초콜릿 등이 단맛을 내는 것은 그 속에 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 어 있기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당이란 무엇인가요 ?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 이 중에서 단 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 과일, 사탕, 초콜릿 등이 단맛을 내는 것은 그 속에 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 어 있기도."—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당이란 무엇인가요 ?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 이 중에서 단 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 과일, 사탕, 초콜릿 등이 단맛을 내는 것은 그 속에 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 어 있기도 하고, 식품을 만들 때 넣기도 합니다. 식품의 맛이나 색을 강하게 하고, 오래 보존하기위 하여 당을 넣습니다. 사탕, 과자, 초콜릿, 음료류, 시 리얼 등과 같은 가공 식품에는 당이 많이 들어 있습 니다. 흰 우유 1 컵에는 당이 9g 들어 있어요. 과즙 우유 에는 20g, 맛우유 ( 초콜릿, 바나나 ) 에는 19g 이 들 어 있는데 이 양은 콜라나 사이다의 당 함량과 비 슷해요. 건강을 위해 되도록 흰 우유를 먹어야겠 지요 ? 음료 (1 캔 ) 중 콜라에는 32g, 사이다에는 26g, 향 이 있는 탄산음료에는 33g 의 당이 들어 있어요. 하루에 음료 1 캔씩을 매일 먹을 경우 1 년에 5kg 이상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요. 숨은 당 찾기 ! 과즙 우유 시원한 탄산음료, 기쁨은 잠깐 !

3

4 1. 충치발생 2. 비만 3. 주의력결 핍 초콜릿, 캐러멜, 젤리 등과 같이 치아에 잘 붙는 음식은 충치를 일으켜요. 단 음식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해요. 당이 흡수되어 혈액 중에 많아지면 당이 신체의 각 세포로 운반되어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쓰이 고, 남은 당은 지방으로 바뀌어 저장 돼요. 저장된 지방이 많아지면 뚱뚱 해집니다. 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성격이나 행동이 달라져요.

5 1. 설탕이 왜 우리 몸에 좋지 않을까 ? ▶ 당 이외에 영양소가 없어 에너지만 냄 ( 빈영양소 ) ▶ 저혈당 유발 : 정제당은 흡수가 너무 빨라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킴 → 인슐린 과다분비 ( 인슐린 기능 저하로 제 2 형 당뇨 유발 위험 )→ 저혈당유발 ( 불안, 우울증, 신경쇠약, 과잉행동, 난폭행동 ), 잉여 당분은 지방으로 저장되어 고혈압, 동맥경화, 비만 유발 ( ※슈거블루스 : 설탕 중독으로 인한 우울증 ) ▶ 면역력을 떨어 뜨림 : 설탕은 박테리아 의 먹이가 되고 신체 균형을 잃게 만들어 쉽게 감염되게 함 ▶ 충치와 잇몸질환을 유발한다 : 당류가 입안 박테리 아에 의해 발효되면서 생기는 산에 의해 충치 발생 2. 설탕을 줄이는 방법 ▶ 간식으로 흰우유, 과일, 견과류를 적당히 먹는다. ▶ 조리시 단맛이 나는 양파, 당근, 단호박을 활용한다 ▶ 식품 구매시 무설탕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식품을 구매한다 ( 과당, 액상당, 말토덱스트린도 감미료 이니 주의 ) ▶ 탄산음료, 쥬스, 밀크커피 대신 물을 자주 마신다 1. 트랜스 지방이란 ? ▶ 액체 상태인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하여 고체 상태로 만들 생겨나는 지방으로 음식을 보기 좋게 더 맛있게 하는 효과가 있어 가공식품에 널리 사용. 쇼트닝마가린 등이나 이들을 원료로 한 식 품에 많다. 2. 트랜스 지방 (trans fat) 이 왜 해로울까 ? ▶ 나쁜 콜레스테롤 (LDL) 을 증가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 을 감소시켜 혈관을 좁게하여 동맥경 화를 유발하므로 심잘질환 ( 심장병, 심근경색, 협심증 ) 유발 ▶ 노화를 촉진하고 고지혈증 일으킨다 ♣트랜스 지방 섭취 권장량 (WHO) 성인 2.2g~2.5g/day 이하 ( 총 섭취 열량의 1% ) ▶ 체중증가로 인한 비만 ( 특히 복부 비만 ), 기억력과집중력을 저하시키며 두통과 건망증을 일으킨다. 3.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방법 ▶ 야채, 생선, 고기는 튀기지 말고 찌거나 구워먹는다. ▶ 식물성 기름의 사용을 권장하되 한번 사용한 기름은 재사용하지 않고 개봉한 기름은 냉장 보관한 다. ▶ 마가린이나 버터 사용 줄이고, 빵이나 쿠키를 만들 때 올리브유 등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 ▶ 어묵, 라면 조리시 뜨거운 물로 기름을 뺀 뒤 조리한다 ▶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고 영양표시를 읽어 쇼트닝, 마가린, 정제가공유지를 사용한 식 품은 삼간다 내 몸을 망치는 달콤한 유혹 “ 설탕 ” 내 몸을 망치는 고소한 유혹 ~ 트랜스지방 !


Download ppt "당이란 무엇인가요 ?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 이 중에서 단 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 과일, 사탕, 초콜릿 등이 단맛을 내는 것은 그 속에 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 어 있기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