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7 장 노인기의 건강과 건강대책 315304 김동현 324012 박윤갑 322021 유하영.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7 장 노인기의 건강과 건강대책 315304 김동현 324012 박윤갑 322021 유하영."—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7 장 노인기의 건강과 건강대책 315304 김동현 324012 박윤갑 322021 유하영

2 1. 건강의 개념 … 249 ( 박윤갑 ) 2. 노년기의 건강상태와 건강문제 … 250 ( 유하영 ) 3. 노년기 건강문제에 대한 대책 …258 ( 김동현 )

3 건강의 개념 노년기의 건강은 사회 정책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유 : 일반적인 젊은사 람보다 ① 기능장애나 ② 사회적 불리 ③ 장 기간의 캐어가 필요 ④ 사회적비용 때문에 이 슈가 되고 있습니다. 손상 : 심신의 구조적, 기능적 손상 자체의미 기능장애 : 손상에 의해 개인차원 활동수행능 력감소 사회적불리 : 손상과 기 능장애로 인해 사회적 차원 불이익으로 편견 과 차별을 받는 상황

4 건강의 개념.1 광의의 개념 : WHO 는 ‘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성이 없는 상태가 아니 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상태 ’ 로 정의하고 있다. 협의의 개념 : 질병이 없는 상태로 정의한다.( 질병의 예방과 치료 )

5 2. 노년기의 건강상태와 건강문제 1. 건강상태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 만 노인들은 나이가 들 어감에 따라 신체기능 이 저하되고 질병구조 고 변하게된다. 2. 주요 건강문제 노인의 건강을 위협하 는 주요 건강문제를 노 인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환과 만성질환, 정신건강문제 그리고 기능장애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6 2-1 노인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환 1. 암 암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률이 높아져 노후의 삶에 지대한 영 향을 미치는 질병이다. 2. 뇌졸증 뇌졸증으로 인해 독립적인 생활이 어렵거나 사망까지 이룰수 있 기 떄문에 뇌졸증은 노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한 건강문제 다.

7 2-2 노인의 일상생활 능력을 손상시키는 만성질환 1. 퇴행성 관절염 관절엽의 일종인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형성하는 물렁뼈가 손상되고 닳아 없어지면서 생 기며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안에 골량감소로 인해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엉덩 이 등 손목관절이 가장 잘 부러진다. 3. 요실금 요실금은 방관의 저장능력 감소와 요도기능의 약화로 원하지 않는 시간과 장소에서 본의 아 니게 소변이 배출되는 증상이며 연령이 높고 여성노인인 경우에 더 많이 경험한다. 4. 백내장 백내장은 눈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질환으로 노인성 안질환 중 단연 수위를 차지한다.

8 2-3 정신건강 문제 1. 우울증 다양한 스트레스나 생화학 장애 에서 유발되는 우울증은 뇌적 기 분상태가 괴로움, 깊은 슬픔, 무관심, 무기력감, 초조인, 기분장애 다. 2. 치매 치매는 기억력을 포함한 여러 인지능력이 지속적으로 떨어져 말 을 하거나 계산을 하는데 문제가 생기고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으며 인식능력이 손상되고 심부름을 하거나 가게를 가는 것과 같이 몇단계가 필요한 활동을 계획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증후군 이다.

9 2-4 기능장애 노년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스스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자립생활 능력이 필수 적이다. ADL 을 측정하는 항목 세수하기, 식사 옷입기, 화장실 사용 목욕, 이동 IADL 을 측정하는 항목 전화사용, 걸어서 집밖으로 외출 교통편을 이용한 외출 쇼핑 ( 장보기 ), 식사준비 집안일, 약복용

10 3. 노년기 건강문제에 대한대책 * 도입시기 -2008 년부터 국가차원의 장기요양보호제도가 도입 청 - 장년기에 비해 기능상태가 떨어지기 때문에 요양보호 서비스가 중요합니다. 요양보호서비스는 만성적인 기능장 애로 장기간 서비스가 필요한 개인의 일생생활을 돕는 광 범위한 활동으로 사적 부양에서 시설보호까지 다양합니다. 즉, 장기요양보호서비스는 자립생활이 어려운 기능장애 노 인의 능력을 유지 향상시키는 데 일차적 관심이 있으며 기 능장애 노인의 다양한 사회적. 환경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의료모델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1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 새롭게 도입된 제도 )- 사회보험을 통 해 치매나 중풍 등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장기 간병과 수발이 필요한 노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지 속 가능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질 향 상 방안이 마련되어야합니다. 아울러 노인들의 신체수발이 나 가사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요양보호사의 근로조건 개선도 필요합니다. 서비스의 질 향상 방안과 관련하여, 서비 스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 구축도 필수적입니다.

12 2) 가족수발자지원 프로그램 확대 기능장애가 있는 노인을 돌보는 가족수발자에게는 수발관 련 상담제공, 수발자교육, 수발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합니다. 기능장애 노인이나 그 가 족이 이용하는 노인복지관이나 사회복지관 및 생활시설에 서는 가족수발자의 수발관련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 로그램이나 서비스에도 더욱 관심을 갖고 개발해야 할 필 요가 있습니다.

13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에게는 노인의 병과 관련하여 향후 병의 진행과 관리에 관한 교육은 노인의 병과 관련된 가족 의 불안을 경감시키고 향후 필요한 계획이나 대책을 세우 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치매가족협회 등에서 지지집단이 운영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국적으로 활성화되지는 않은 형편입니다. 가족수발자지원 프로그램 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치매가족협회 의 활동과 아울러 지지집단에게 필요한 교육과 자원을 동 원할 수 있는 노인복지관과 같은 시설의 역할이 중요할것 으로 생각됩니다.

14 질문


Download ppt "제 7 장 노인기의 건강과 건강대책 315304 김동현 324012 박윤갑 322021 유하영."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