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300 학습 주제 6-5. 이온의 이동 확인하기 1.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에 건전지를 넣으면 건전지의 (-) 극과 (+) 극에서 각각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 [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P300 학습 주제 6-5. 이온의 이동 확인하기 1.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에 건전지를 넣으면 건전지의 (-) 극과 (+) 극에서 각각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 [ ]"— Presentation transcript:

1 p300 학습 주제 6-5. 이온의 이동 확인하기 1.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에 건전지를 넣으면 건전지의 (-) 극과 (+) 극에서 각각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 [ ]

2 1. 전해질 수용액에서 이온이 이동하는 입자임을 알 수 있다. p300 학습 목표

3 p300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1. 연필의 양쪽 끝을 연필심이 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깎은 후, 9V 건전지 의 양쪽에 두 개의 연필을 대고 검정 테이프로 묶는다. 2. 집게 달린 전선을 이용하여 건전지 의 (+) 극과 연필심을, 건전지의 (-) 극 과 연필심을 그림과 같이 연결한다.

4 p300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3.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을 페트리 접시에 1/2 정도 넣고, 연필심을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담근 후, 각 극에 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 는지 관찰한다.

5 p301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4.(+) 극에 연결된 연필 심에서 기포가 어느 정도 발생하면 연필 심 주위에 붉은색 잉 크를 한 두 방울 떨어 뜨려 보고 어떠한 변 화가 일어나는지 관 찰한다. 1. (+) 극에서 발생하는 기체의 이름은 ? [ ]

6 p301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2. (-) 극에 붙어 있는 물질의 이름은 ? [ ] 5.(-) 극에 연결된 연필 심에 붙어 있는 물질 을 거름종이 위에 긁 어내고 관찰한다.

7 p301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6.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 대신 설탕물을 페트리 접시에 넣고 (+) 극과 (-) 극의 연필 심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 어나는지 관찰한다.

8 p301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1.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 설탕물에 전극을 담갔을 때 (+) 극과 (-) 극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 지 아래 표에 기록한다. (+) 극 (-) 극 처음 전극을 연결했을 때 설탕물로 바꾸어서 실험했을 때 기포 발생붉은색 고체 석출 변화 없음변화 없음

9 p301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2. 염화 구리 ( Ⅱ ) 는 구리와 염소가 결합한 이온 결 합 물질이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각 극에서 생성된 물질은 각각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 ( + ) 극 주위에 떨어뜨린 잉크의 붉은색이 사라지고, ( - ) 극 주위에 붉은색 고체가 붙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 + ) 극에서는 표백성이 있는 염소 기체, ( - ) 극에서는 붉은색 구리가 생성된다.

10 p301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3. 실험 결과로 보아, 각 극에 연결된 전극으로 이 동한 이온은 각각 무엇인가 ? ( + ) 극으로 이동한 이온은 염화 이온이고, ( - ) 극으로 이동한 이온은 구리 이온이다.

11 p301 1.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에 전류가 흐를 때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에 전류 가 흐를 때 4. 설탕물에서의 결과가 위 실험과 같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설탕은 비전해질로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어떤 변화도 관찰할 수 없다.

12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① ( 가 ) : 이온화 과정 염화 구리 ( Ⅱ ) 결정을 물에 녹이면 구리 이온 (Cu 2+ ) 과 염화 이온 (Cl - ) 으로 나누어져 자 유롭게 움직인다.

13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② ( 나 ) : 이온의 이동 전극을 꽂고 직류 전원을 연결하여 일정 전압을 걸어 주면 양이온인 구리 이온은 (-) 극 쪽으로, 음 이온인 염화 이온은 (+) 극 쪽으로 이동한다.

14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③ ( 다 ) : 전자의 이동 전해질 수용액 속 이온에 의한 전자의 주고받음을 통하여 전체 회로의 전자 흐름이 유지된다.

15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④ ( 라 ) : 전극에서 발생하는 물질 (-) 극 : 구리 이온 (Cu 2+ ) 은 전자를 얻어서 금속 구리 (Cu) 가 석출되고, (+) 극 : 염화 이온 (Cl - ) 은 전자를 잃어서 염소 기체 (Cl 2 ) 가 발생된다.

16 p300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2. 염화 구리 ( Ⅱ ) 수용 액의 전기 분해 원리 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분해 원리 ⑤ 용액의 색: 전기 분해가 일어나면 구리 이온 과 염화 이온의 농도는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용 액의 푸른색이 점점 ( ) 지고, 전류의 세기는 점점 ( ) 진다. ⑥ 전극의 질량: (+) 극에서는 염소 기체가 발생하므로 (+) 극은 질 량이 ( ), (-) 극에서는 금속 구리가 석출되므로 (-) 극은 질 량이 ( ).

17 형성평가 1. 다음 중 염화 구리 ( Ⅱ ) 수용액의 전기 분해에 대 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O 표, 옳지 않은 것은 X 표 를 하시오. (1) (-) 극에서는 구리 이온이 전자를 얻어 금속 구리 가 석출된다.( ) (2) (+) 극에서는 염화 이온이 전자를 잃어 염소 기체 가 발생한다.( ) (3) (-) 극은 질량이 변하지 않고, (+) 극은 질량이 증 가한다.( )

18 차시예고 P 304~307 다음 시간에는 이온 표현하기 에 대해 학습합니다.


Download ppt "P300 학습 주제 6-5. 이온의 이동 확인하기 1.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에 건전지를 넣으면 건전지의 (-) 극과 (+) 극에서 각각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 [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