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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의 개요 MFC MFC의 이점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C++ 클래스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제공 MFC의 이점 윈도우 프로그램 전문가로 만들어 준다. 개발시간을 단축시키고, 이식성이 강한 코드를 작성 ActiveX, OLE, 인터넷 프로그래밍 같은 기술 지원 응용 프로그램(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을 손쉽게 작성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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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의 개요 MFC의 표기법 헝가리안 표기법을 사용한다. 클래스는 모두 C로 시작한다.
여러 단어가 하나의 클래스 이름일 경우 각 단어별로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멤버 변수는 m_로 시작하고, 멤버 함수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전역 함수는 Afx라는 접두어가 붙는다. Afx는 Application Framework의 약자로 Microsoft사에서 MFC를 개발했던 팀의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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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프로그램의 구조 SDI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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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프로그램의 구조 SDI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Template : Main Frame : View 윈도 : Template
윈도로 출력되는 형태 Main Frame : 윈도 외곽 경계를 담당하고 메뉴, 툴바, 상태바를 가지고 있음 View 윈도 : 실제 화면 처리를 담당 문자 출력, 그래픽 출력 등 Document :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고 저장 View Window Document Main Frame Temp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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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프로그램의 구조 MDI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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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프로그램의 구조 MDI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여러 개의 SDI형태 프로그램 Main Frame Template
Child Frame View Window Document View Window Document Child Frame Template Main Frame 위의 템플릿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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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프로그램의 구조 MFC 형태의 프로그램 구조 Application Class
View Window Document Main Frame Template Application Class Application Class View Window Document Child Frame Template Main Frame 위의 템플릿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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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C++란 Visual C++의 특징 다양한 SDK 형태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강력한 MFC가 있다
Window환경에 맞는 C 언어용 표준 라이브러리 강력한 MFC가 있다 SDK를 이용하여 클래스를 만들 때의 문제점을 해결 클래스 라이브러리 강력한 Wizard가 있다 단순히 반복적인 코딩을 자동으로 생성 Class Wizard, AppWizard, Resource Edi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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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2-1 AppWizard 익히기 프로젝트를 만들 때 실행되는 프로그램
단순히 마우스 버튼으로 몇 개의 항목을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고 자동 코딩을 해주는 기능 자동으로 소스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 기존의 소스를 단순하게 복사하여 코딩 하는 프로그램? 기존의 있는 클래스를 상속 받는 또 하나의 클래스를 생성? Class CMainFrame : CFrameWn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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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1 프로그램의 형태 선택 프로그램 지원 언어
Single Document Multiple Document Dialog Based Document 유무 프로그램 지원 언어 Visual C 에서 부터 한국어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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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2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 사용 설정 데이터 베이스 사용유무
헤더 파일만 포함 Open,save등의 항목 없이 사용 File 항목을 사용 하면서 db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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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3 OLE 옵션 설정 Active X 옵션 설정
객체 삽입 항목을 가지고 있는지 객체 삽입 항목에서만 구동 되는지 독립적 형태로 구동 되면서 OLE를 지원하여 객체 삽입 항목에서도 구동 되는지 자신도 객체 삽입 항목에서 구동 되는지 Active X 옵션 설정 ActiveX 컨트롤을 자신의 프로그램에 삽입 시킬 수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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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개체 삽입의 예 프로그램 실행 후 개체 삽입을 선택 했을 경우
자신의 프로그램에 개체삽입을 제공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삽입 하여 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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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4 윈도 출력 형태 옵션 설정
윈도에 들어가는 메뉴나 툴바, 상태바 등 설치 여부 툴바의 형태 진보적인 스타일을 지정하기 위해 Advanced 버튼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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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4 Advanced Option 선택 파일 확장자 파일 ID
도큐먼트 이름 새로운 파일 선택 시 타이틀 바에 출력문자 캡션바에 출력문자 파일 대화 상자가 출력되었을 Filter 파일 Type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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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4 Advanced Option 선택 (Window Styles)
메인 프레임 스타일 MDI 형태일 경우 자식 프레임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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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5 프로젝트 스타일 설정 소스에 커맨드 설정
MFC Standard Window Explorer 소스에 커맨드 설정 MFC라이브러리의 사용 방법 DLL로 사용 LIB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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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Step6 Class 와 파일 대한 정보 및 수정
Class 이름은 모든 class에서 변경할 수 있다. Source file과 Header file 이름은 App class 외에 다른 class 에서만 변경할 수 있다 Base class이름은 View class 에서만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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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완료 AppWizard를 사용하여 만든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Application type Classes to be created 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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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MDI형 프로젝트 만들기 SDI와 동일하고 Step 1에서 MDI를 선택 추가된 내용
CChildFrame 만이 추가 되었다 Child Frame class는 Base Class 이름만 변경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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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Wizard AppWizard 기능
만들고자 하는 기본적인 프로젝트를 생성 해주고 그 안에 필요한 클래스 생성 클래스에 기본적인 내용을 코딩 기본적인 코딩시간을 절약 하므로 빠른 프로젝트 완성 AppWizard사용 도중 실수로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 소스에서 새로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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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Workspace 프로젝트 워크스페이스의 구성 MFC 클래스를 상속 받아 탄생된 새로운 클래스
클래스 소스가 설정되어 있는 파일들 소스파일 cpp 헤더 파일 h 프로그램에 필요한 메뉴, 아이콘, 문자열, 대화상자 같은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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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Workspace 프로젝트 워크스페이스의 항목별 설명 프로젝트에 설정되어 있는 클래스별로 출력,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수정 가능 ClassView 프로젝트에 설정되어 있는 파일 리스트 출력, 해당 항목을 선택하여 수정 가능 FileView 프로젝트에 설정되어 있는 메뉴, 대화 상자, 문자열, 아이콘, 비트맵 등 자원의 리스트 출력, 해당 항목 선택 수정 가능 ResourceView 내 용 항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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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Workspace Class View 화면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클래스 헤더가 나타나고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클래스에 함수나 변수 설정되도록 메뉴 설정 해당 클래스의 멤버 함수와 멤버 변수의 리스트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항목이 설정되어 있는 소스 파일로 이동 protected 형태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열쇠) protected 형태로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는 열쇠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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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Workspace Resource View 화면 Resource : 윈도우 프로그램을 만들 때 필요한 여러 자원
엑셀레이터(핫키 정의) 키값을 정의하는 항목 대화 상자(어떤 형태의 대화 상자의 출력할 폼을 만들어서 저장) 자원들 아이콘 자원 메뉴 자원 문자열 테이블 툴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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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Workspace File View 화면 소스 파일 헤더 파일 자원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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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Application Architecture
CObject CCmdTarget CWnd CWinThread CDocument 기타 CWinApp ► CMainFrame 과 Cview클래스는 CWnd에서 상속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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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Application Architecture
CObject 클래스 (최상위 클래스) 메모리에 클래스를 설정하는 기능 클래스를 할당하기 위한 new연산자가 오버로딩 /MFC/Include/Afx.h에 설정 클래스의 기능과 종류를 알 수 있는 함수가 있음 IsSerializable() : 현재 클래스가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자지고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 함수 AssertValid( ) : 현재 클래스가 유효한 클래스인가를 확인하는 함수 Dump() : 현재 클래스의 상태를 확인하는 함수 디버깅할 때 이 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를 정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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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Application Architecture
CCmdTarget클래스 메시지 전송을 담당하는 클래스 실질적으로 메시지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WM_COMMAND와 OLE 메시지만 담당 윈도우 시스템 Application 이벤트 발생 메시지 전송 메시지 처리 화면에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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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Application Architecture
CWnd클래스 화면에 보이는 윈도들은 모두 CWnd 에서 상속 받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래스 윈도우의 최상위 클래스 상속해서 사용하지 직접 CWnd 클래스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윈도우를 구동하는 모든 기능을 가진 함수가 있다. Initialization Window State Functions Window Size and position Coordinate Mapping Functions Window Message Func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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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Application Architecture
CWndThread 클래스 윈도가 스레드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구동 되는 클래스 스레드는 독립적인 형태로 구동 되는 하나의 모듈 한 개의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움직이려면 한 개의 프로그램은 한 개 이상의 CWinThread를 포함해야 한다 Multi-tasking이 가능 CWndApp 클래스 한 개의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관장하는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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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Application Architecture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 디스크에서 읽어 들이거나 디스크에 저장하는 부분을 담당하는 클래스 주로 알고리즘을 저장 나중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이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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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Wnd를 상속 받은 클래스들 CWnd CFrameWnd 프레임 형태의 윈도우 CControlBar 컨트롤 바
CPropertySheet 프로퍼티 시트 CDialog 대화 상자 CView View 윈도우 Control class 컨트롤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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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2-2 간단한 MFC 프로젝트 만들기 이번 실습에서는 <실습 1-1>과 같이 윈도우에 텍스트를 출력해 볼 것이다. 하지만 Win 32 API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MFC를 이용할 것이며, Class Wizard를 이용해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한 메시지 처리를 하고, 키보드와 마우스의 동작에 따라 텍스트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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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2-2 Cstring 클래스 문자열을 처리하는 클래스 멤버 함수 함 수 내 용 GetLength
설정된 문자의 길이를 반환한다 IsEmpty 현재 클래스에 문자열 버퍼가 비어 있는가? Empty 문자열을 삭제하여 버퍼를 비운다 GetAt 문자열의 특정 위치의 문자 값을 얻는다 SetAt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새로운 문자열을 삽입한다 Compare 문자열과 인자의 문자열을 비교한다 MakeUpper 문자열의 소문자를 대문자로 바꾼다 MakeLower 문자열의 대문자를 소문자로 바꾼다 Format 문자열에 형식을 갖추어 문자들을 넣는다 Find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나 문자열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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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2-2 실행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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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2-1 <실습 2-2>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에 다음의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앞에서 실습한 Practice2_2 프로그램은 마우스 버튼과 키보드를 처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마우스를 이동하였을 때와 마우스로 드래그 했을 경우를 처리하여 윈도우에 텍스트를 출력해 보자. 각 이벤트에 대해 다음과 같은 텍스트가 출력되도록 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였을 경우 : "마우스를 이동하였습니다." 텍스트를 출력 마우스로 드래그(Drag)하였을 경우 : "마우스로 드래그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를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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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2-1 실행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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