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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서도 가능할까 ? 해리포터 속의 마법이야기. 9 와 4 분의 3 승강장  순간이동마법 : 마법 세계의 이동방법 중의 하나. 이 곳에서 사라진 후 뜬금없이 저곳에서 나타나는 방법.  축지법 : 땅을 줄어들게 하여 먼 거리를 한걸음에 내 닫는 도술.  공간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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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실에서도 가능할까 ? 해리포터 속의 마법이야기

2 9 와 4 분의 3 승강장

3  순간이동마법 : 마법 세계의 이동방법 중의 하나. 이 곳에서 사라진 후 뜬금없이 저곳에서 나타나는 방법.  축지법 : 땅을 줄어들게 하여 먼 거리를 한걸음에 내 닫는 도술.  공간워프 (WORP) : 아직 이론에 불과하지만 과학자 들은 3 차원 공간에 뚫린 4 차원의 통로인 웜홀 (WORMHOLE) 을 통해 먼 거리를 건너뛰는 기술.  해리포터가 갔던 9 와 4 분의 3 승강장에서 보이지 않 는 부분으로 들어가는 것 ≒ 3 차원 세계에서 4 차원 웜홀을 통해 들어가는 것

4 9 와 4 분의 3 승강장  아인슈타인의 : 질량을 가 진 물체가 공간을 구부릴 수 있음을 제시.  공간이 구부러지면 그 물체를 중심으로 공간 의 수렁이 만들어짐.  질량이 작은 물체는 얕은 공간의 수렁, 질량 이 큰 물질은 깊은 공간의 수렁을 만듦.  지구의 질량 때문에 지구 주변의 공간은 어 느 정도 구부러져 ( 중력..) 있음.

5 9 와 4 분의 3 승강장  * 블랙홀 (black hole) : 우주에서 공간을 가장 심하게 구부릴 수 있는 천체. 블랙홀은 아주 작은 영역에 거의 무한대의 질량을 가졌기 때 문에 주변의 공간은 아주 심하게 구부러져 있 어 아무것도 빠져나올 수 없는 깊은 수렁을 만든다.  화이트 홀 (white hole) : 블랙홀과 반대 개념. 화이트 홀에서는 블랙홀로 빠져들어간 물체 들이 모두 뛰쳐나온다.

6 9 와 4 분의 3 승강장  웜 홀 (Worm hole) : 블랙홀의 흡입구가 있는 세계와 화이트 홀의 방출구가 있는 세계와 전 혀 다른 세계를 연결하는 통로. ▷웜홀을 이용한 공간이동이 아인슈타인의 이론에 어긋나지 않음.

7 9 와 4 분의 3 승강장  웜홀을 통해 9 와 4 분의 3 번 승강장에 있는 출 구로 나와 기차를 타는데, 그 출구는 화이트 홀의 개념  마법사의 순간이동마법은 출구와 입구를 마 음대로 만든다. 자신의 위치 : 블랙홀 -> 웜 홀 -> 목적지 : 화 이트홀  순간이동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나 현실적으 로는 아직 불가능하다.

8 9 와 4 분의 3 승강장

9 소망의 거울 I show not your face, but your heart's desire. 나는 당신의 모습이 아니라 소망을 보여준다.

10 소망의 거울  미국 듀크 대학 연구진의 원숭이 실험  붉은털 원숭이 2 마리의 뇌 일부에 ‘ 마이크로와이어 (microwire)’ 라는 사람 머리카락보다 얇은 탐침 ( 探針 ) 을 이식.  원숭이에게 비디오 스크린을 보면서 조이스틱을 갖고 건 너편 방에 있는 50 ㎏짜리 로봇 팔을 움직이는 방법을 학 습  조이스틱을 작동해 로봇 팔을 뻗어 물건을 움켜쥐고 쥐 는 힘을 조절하는 방법을 익히게 함.  탐침에 연결된 컴퓨터는 원숭이 뇌의 전기적 패턴을 추 적해 원숭이의 ‘ 뻗어라 ’ ‘ 붙잡아라 ’ 는 생각을 알아냄.

11 소망의 거울  탐침을 이용한 로봇 작동은 가능함.  사람이 생각을 하면 뇌에서 ‘ 신경신호 ’ 가 만들 어진다.  신경세포 주변에 탐침과 같은 금속물을 갖다 대면 신경 신호  전기 신호화. ( 이 전기신호가 다른 물체를 작동시킴.)

12 소망의 거울  인간의 뇌파로 기계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 ?  두개골 위에 센서를 붙이거나 특정 뇌 부위에 미 세전극을 삽입. ▷이러한 기술을 응용하여 거울상에 영상장치를 부착하여 사람의 소망을 나타내는 일은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심리학적인 연구를 통해 무의식의 세계마저도 감지할 수 있다면 무의식 속에서 사람이 간절히 바라는 것을 재현할 수 있을 것이다.

13 소망의 거울  ‘ 지혜의 돌 ’ 을 만드는 아르피 (RP) * RP: 래피드 프로토 타이핑 (rapidprototyping) * 짧은 시간 내에 CAD 데이터로부터 3 차원 형상의 시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술. * 어떤 물체의 3 차원 영상을 디지털 데이터로 바꾼 후 그것을 다시 원래의 물체와 같은 모양으로 재 생하는 장치. * 재료를 한 층씩 차례로 쌓아서 부품을 만든다. * 대표적 예 : Stereo Lithography Apparatus- SLA(3D 시스템즈 )

14 소망의 거울

15 투명망토

16  투명 vs 불투명 * 빛 : 여러 가지 파장. * 빛이 물체에 부딪치면 ‘ 반사 ’ 와 ‘ 투과 ’ 와 ‘ 흡수 ’ 의 세 가지 현상이 일어난다. a. 반사 : 빛이 물체에 부딪쳐 되돌아 나가는 것. b. 투과 : 빛이 물체를 통과해 버리는 것. c. 흡수 : 빛이 물체 속으로 들어가는 것.

17 투명망토  물체에서 반사한 빛을 눈으로 받아 물체의 색 이나 형태를 느낀다. 모든 빛 흡수 -> 검게, 모든 빛 반사 -> 희게.  투명 : 빛의 반사, 흡수 없이 모두 투과.  투명체 : 빛이 진행할 때, 흡수나 반사 없이 그 대로 투과하는 물체.  ‘ 완전 투명체 ’ : 빛을 모두 투과, 물체의 굴절 률이 주변 물질의 굴절률과 같음.

18 투명망토  투명인간의 가능성 ▷ 현재 과학 기술로는 불가능.  투명망토의 가능성 * 프레데터 : 주변의 영상을 완벽하게 복제하여 주변에 뿌리는 장치. - > 빛을 투과시키는 것이 아니므로 엄밀히 말하면 투명한 것은 아님. But 투명옷의 목적 달성

19 투명망토 * 카멜레온 : 원래의 몸은 녹색이나 몸의 표면에 빛 이 닿으면 그 부분만 색이 변화. 주 변의 색채와 너무 비슷해 있어도 볼 수 없다 -_- * 일본의 투명공 & 투명거울 & 투명옷

20 투명망토

21 투명망토  Tachi 교수는 현미경 반사기를 이용해서 투명코 트를 설계. 주름잡힌 상태에서도 이미지를 반사 할 수 있다.  사실 Tachi 교수의 투명코트는 카메라 트릭. 옷 뒤에 있는 비디오 카메라가 프로젝터에 연결되 어 이미지를 코트의 전면에 쏘아준다. 이 이미지 를 쏘고 옷에 비추는데 실제 상과 시간차가 없기 때문에 옷을 입은 사람 뒤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 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따라서 코트를 관통해 서 보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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