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지 진 의 비 밀 ! ? 과 연 어 떤 것 일 까 ! ! ! 돌마초 4 김성호. 첫. 번. 째 !! 내가 3 학년이었을 때,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 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두. 번. 째 !! 내가 과학에 대해 배웠을 때, 지진이 강력한 자연 재해 라는 것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지 진 의 비 밀 ! ? 과 연 어 떤 것 일 까 ! ! ! 돌마초 4 김성호. 첫. 번. 째 !! 내가 3 학년이었을 때,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 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두. 번. 째 !! 내가 과학에 대해 배웠을 때, 지진이 강력한 자연 재해 라는 것을."— Presentation transcript:

1 지 진 의 비 밀 ! ? 과 연 어 떤 것 일 까 ! ! ! 돌마초 4 김성호

2 첫. 번. 째 !! 내가 3 학년이었을 때,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 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두. 번. 째 !! 내가 과학에 대해 배웠을 때, 지진이 강력한 자연 재해 라는 것을 알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세. 번. 째 !! 내가 자연재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지진을 알고 싶게 되었다.

3 내가 3 학년 때, 나는 TV 를 보다가 우연히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그때, TV 에서는 지진에 의한 피해들이 너무 심한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그러자, 나는 지진이 이렇게 무서운 지는 꿈에도 몰랐었다. 이 일을 통해 지진에 대해 더 궁금해졌다. 그래서 지진에 대해 탐구하기로 했다.

4 내가 과학시간에 지진에 대해 선생님께 여쭈어 보았더니, 선생님께서 는 지진은 여러가지 자연재해를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자연재해라고 말 씀해 주셨다. 이 일을 통해 나는 지진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고 싶었다. 그 래서 나는 지진을 탐구하기로 했다.

5 내가 자연재해에 대한 책을 읽었을 때, 자연재해에서 지진이 나왔다. 그래 서 한번 읽어 보았는데, 엄청 재미있을 것 같아서 지진에 대해 탐구하게 되 었다. 그리고 이 지진은 위험한 자연재해 중 하나라고 해서 더욱더 흥미로웠 다. 이 일을 통해, 지진을 탐구하게 되었다.

6 지진은 지진이란 지구적인 힘에 의하여 땅속의 거대한 암반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즉 지진은 지구내부 어딘가에서 급격한 지각변동이 생겨 그 충격으로 생긴 파동, 즉 지진파가 지표면까지 전해져 지반을 진동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지구의 표면이 아닌 지각의 깊은 곳에서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에너지가 처음 방출된 지점을 진원 (focus) 라 하며, 이 지점과 지구의 중심부를 이은 선상의 지표면을 진앙 (epicenter) 라 한다 지진의 원인에 대해 다양한 학설이 있지만 아직은 확실하게 하나로 정립돼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지구 내부 암석권에 있는 판이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서로 충돌을 일 으키는게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 판구조론 ' 이 현재 가장 유력한 지위를 점하 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7 지진은 정말 엄청난 재해이다. 따라서 그 피해는 엄청나다 !! 지진은 다른 여러 가지의 재해를 함께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더욱더 위험한 재해이기도 하다. 이 런 지진은 피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예방법은 있다. 이러한 지진들은 예전에 일 어났던 아이티 지진, 최근에 일어난 일본의 지진, 그리고 중국 등 여러나라를 지 배하고 있었다. 또, 우리나라도 피할 수 만은 없다. 그나마 우리나라는 약한 지 진들이 일어나서 다행이었다. 그것을 알고 나는 안심을 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 면, 일본처럼 한 차례의 지진이 일어날 까봐 불안했기 때문이다.

8 진도 1 : 아주 극소수의 사람만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들은 거의 느낄 수 없다. 지진계에 만 기록된다. 진도 2 : 건물 위층에 있는 몇 사람만 느끼고,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린다. 진도 3 : 건물 위층에서는 뚜렷하게 느낀다. 트럭이 지나가는 것 같은 진동이 있다. 진도 4 :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그릇이나 창 문, 문 등이 흔들린다. 정지하고 있는 자동차 가 뚜렷하게 움직인다. 진도 5 : 밤에 잠에서 깰 정도로 거의 모든 사람들이 느끼고, 접시나 창문 등의 일부 깨 진다.

9 진도 6 : 많은 사람들이 느껴 밖으로 뛰쳐 나오며, 무거운 가구가 움직이기도 한다. 진도 7 : 모든 사람들이 밖으로 뛰쳐나온다. 가구가 넘어지고, 운전 중인운전자도 진동을 느 낀다. 진도 8 : 창문이 떨어져 나간다. 기둥, 기념비, 벽 들이 무너지는 등 건축물에서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진도 9 : 잘 설계된 구조물의 골조가 기울어지고 지표면의 선명한 금 자국이 생긴다. 모든 건물에 피해가 생기며 부분 붕괴가 일어난다. 진도 10 : 잘 지어진 목조 구조물이 부서지기도 하 며, 기차 선로가 휘어진다. 산사태가 발생한다. 진도 11 : 석조 구조물이 거의 부서지고 댐이 크게 파괴된다. 무른 땅은 꺼지고 지표면이 어긋난다. 진도 12 : 거의 모든것이 파괴되고 지표면이 물결처럼 파도치듯 흔들린다.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 오른다.

10 1. 발생 원인에 따라서.. 단층 지진 (Dislocation Earthquakes) 지각 변동으로 지반에 축적된 힘이 단층이 생길 때 발산되어 일으키 는 지진을 단층 지진이라고 합니다. 대규모 지진은 대부분 단층 지진 입니다. 화산 지진 (Volcanic Earthquake) 화산이 폭발할 때 발생하는 지진을 화산 지진이라고 합니다. 또한 지 하에 마그마가 관입할 때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도 화산 지진에 속합니다. 함락 지진 (Downfall Earthqukakes) 지하의 큰 공동 ( 석회 동굴등..) 이 무너지면서 생기는 지진을 함락 지 진이라고 합니다. 인공지진 (Man-made Earthquakes) 땅 속에서 화약을 폭발시키거나 지하 핵실험 등으로 지진과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인공지진이라 합니다.

11 2. 진원의 깊이에 따라서 천발 지진 진원의 깊이가 100km 미만일 때 심발 지진 진원의 깊이가 100km 이상일 때 지진파의 종류 : 지구 내부를 깊숙이 통과해 가는 실체파 (P 파, S 파 ) 와 지구 표면 가까이 의 외층을 따라 전파해가는 표면파 (L 파 ) 가 있다. p 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의 진행 방향이 같은 종파, 진행 속도가 약 5 ∼ 8km/s 로 빠 르고, 고체, 액체, 기체의 모든 매질을 통과 한다. s 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의 진행방향이 직각인 횡파, 진행속도가 약 4km/s 로 느리 고 고체만 통과한다. L 파 : 지표면을 따라 전파되는 표면파, 지진 파 속도 중 3km/s 로 가장 느리지만 진폭이 크므로 파괴력이 크다. 출처 : 네이버 지 식 in

12 지진해일은 3m 의 파도를동반하는 아주 거대한 파도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3m 짜리 해일이 온후 15m 에 달하는 엄청난 파도를 몰고오는데 이 파 도를 ' 매가쓰나미 ' 라고 합니다. 지진해일은 1 번 왔다고 안심할수 없습니다. 거이 같은지역에 3~4 번 몰아치기때문이죠. 대한민국에는 지진해일이 3 번왔습니다. ( 강원도, 서울, 충청남도 ( 부근 )) 이제 왜 발생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바닷속 지진의 영향으로 바닷속에 지진이일어나는것을 ' 해진 ' 이라 합니다. 이와같이 바닷속에 지진이 생기면 그 진동의 힘 으로 바닷물이 출렁거리면서 1m 내외로 이동하다 육지 로올라오면서 15m 까지 달하는 해일이 몰려옵니 다. 이와 같은 현상을 ' 지진해일 ' 이라 합니다. 2. 해저화산의 폭팔에 의해서 바닷속의 화산이 있는데 이화산을 ' 해저화산 ' 이라 하구요. 이화산이 폭팔하면서 물은 분수처럼 치솟 아 오릅니다. 그래서 2m 내외로 이동하다 육지에 달하며 4m 에 달하는 파도가 순식간에 덮칲니다. 이 현상을 ' 화산해일 ' 이라 합니다

13 3 폭풍과 태풍이 바람을 힘껏몰아세우면 바닷물 은 안쪽까지 출렁거립니다. 1m 내외로 이동하다 육지에 도달하면 조금센 6m 로 육지를 강타합니 다. 이를 ' 폭풍해일 ' 이라 하지요. 지진해일의 피해 동남아 지진해일 아시죠 ? 이 동남아에서 높이 6m 에 달하는 시속 40km 의 거대한 지진해일이 방호벽처럼 말려왔습니다. 그 파도가 덮치는 순 간 엄청난 물보라와 함께 바닷물이 시내곳곳을 파해처 가며 건물들을 손상시키고 사람들을 죽게 만들었습니다. 이사고로 부상자만 해도 1 천만면 돌파, 사망자는 천명을 넘어선 최악의 지진해일이였습 니다. 파키스탄의 어느부분, 갑자기 큰 진동이 있었고 엄청난 높이 5m 짜리 지진해일이 파키스 탄을강타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쑥대밭이 되 었고, 인도네시아에선 7m 짜리 해일이 밀고 지나가면서 엄청난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 식 In

14 감사합니다 !!!


Download ppt "지 진 의 비 밀 ! ? 과 연 어 떤 것 일 까 ! ! ! 돌마초 4 김성호. 첫. 번. 째 !! 내가 3 학년이었을 때,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 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두. 번. 째 !! 내가 과학에 대해 배웠을 때, 지진이 강력한 자연 재해 라는 것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