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6-2,5 번 이동민. 1. 최제우의 어렸을 적 2. 혼란한 세상을 바로잡기 위한 최제우의 노 력 3. 최제우의 업적 (2 페이지 ) 4. 최제우의 최후 5. 최제우를 보고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6. 퀴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6-2,5 번 이동민. 1. 최제우의 어렸을 적 2. 혼란한 세상을 바로잡기 위한 최제우의 노 력 3. 최제우의 업적 (2 페이지 ) 4. 최제우의 최후 5. 최제우를 보고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6. 퀴즈."— Presentation transcript:

1 6-2,5 번 이동민

2 1. 최제우의 어렸을 적 2. 혼란한 세상을 바로잡기 위한 최제우의 노 력 3. 최제우의 업적 (2 페이지 ) 4. 최제우의 최후 5. 최제우를 보고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6. 퀴즈

3  최제우는 1824 년 몰락한 양반 최욱의 아 들로 경상북도 경주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부터 한학을 공부하며 학문에 몰두하다가 1844 년부터 본격적으로 도를 닦으러 다녔 다. 도를 닦기 위해 10 년 동안 나라 구석 구석을 돌아다니면서 부패한 관리와 고생 하는 백성들의 모습을 직접 보게 되었다. 또 스님이나 선비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세 상 만사의 이치를 터득하려고 노력했다.

4  그는 사람들이 하늘의 뜻에 따르지 않았기 때 문에 세상이 혼란해졌다고 보고, 병들고 혼란 한 나라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결심 했다. 그리고 울산에서 숨어 지내며 도를 더 열심히 닦기 시작했다. 이후 1856 년 ( 철종 7) 천성산 내원암에서 49 일 간 기도에 들어갔으 며, 이듬해에는 천성산 적멸굴로 옮겨 또 49 일 간 기도를 했다. 이는 오로지 깨달음을 얻 으려는 노력으로, 하늘의 뜻이 무엇인지 밝히 려는 노력이기도 했다.

5  최제우는 서학에 맞선다는 의미에서 동학을 창시하였다. 동학은 서학에 대항하기 위하여 만든 것이지만 전통적인 민간 신앙, 유교, 불교 및 서학의 좋은 점을 받아들였다. 동학은 인내 천과 후천 개벽 사상을 내세웠다. 인내천은 사 람이 곧 하늘이라는 뜻으로 모든 사람이 평등 하다는 사상이다. 후천개벽은 지금의 세상이 끝나고 백성이 원하는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이라는 사상으로, 당시 살아가기 어려웠던 백성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었다.

6  최제우는 1862 년 보국사에서 「도수사」, 「권학가」를 짓고 「동학론」이란 책을 써서 동학을 널리 퍼뜨리는 데 온힘을 썼 다. 이후 동학은 농민, 천민, 유생 등 여러 계층의 호응을 얻어 전국적으로 퍼져 나갔 다. 그리하여 1863 년에는 교인이 3000 여 명, 접소가 14 곳에 이르게 되었다. 최 제우는 그 해 7 월 최시형을 자신의 뒤를 이어 동학을 이끌어 갈 제 2 대 교주로 삼았 다.

7  동학이 계속 퍼져 가자 위기를 느낀 조정 은 동학을 나쁜 종교 집단으로 규정하게 되었다. 결국 조정은 1864 년 경주 용담정 에 머무르고 있던 최제우를 붙잡아 민심을 어지럽게 했다는 죄를 덮어씌워 죽여버렸 다.

8  다른 사람들을 위해 죽음도 무릅쓰고 노력 했던 최제우가 정말 훌륭해보였다. 그리고 남을 위한 깨달음을 얻기 위해 아주 오랜 시간 동안이나 도를 닦았던 그의 인내심과 배려심을 꼭 본받고 싶다. 눈 앞의 이익만 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그는 정말 대단한 위인인 것 같다. 결국 뒤 주에 갇혀서 죽임을 당하는 그를 보면서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9  1. 최제우는 서학에 맞선다는 의미에서 ?? 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 은 무엇일까요 ?  답 : 동학  2. 최제우는 유교, 불교 및 서학에 좋은 점을 받아들였을까요 ?(o,x 퀴즈 )  답 :o  3. 최제우는 어떤 이유로 처형 당했나요 ?  답 :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이는 종교라 하여 동학을 금지당했고, 그를 처형하였다.

10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Download ppt "6-2,5 번 이동민. 1. 최제우의 어렸을 적 2. 혼란한 세상을 바로잡기 위한 최제우의 노 력 3. 최제우의 업적 (2 페이지 ) 4. 최제우의 최후 5. 최제우를 보고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6. 퀴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