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12 장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성적행동 - 성욕을 포함한 다양한 행동 및 신체기능 이 유아기와 아동기에 발달  이 발달시 기 동안의 경험이 이후 성인기의 성적표 현에 영향을 미친다. (1) 유아기의 성 - 생의 초기 2 년에 많은 소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12 장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성적행동 - 성욕을 포함한 다양한 행동 및 신체기능 이 유아기와 아동기에 발달  이 발달시 기 동안의 경험이 이후 성인기의 성적표 현에 영향을 미친다. (1) 유아기의 성 - 생의 초기 2 년에 많은 소년,"—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12 장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

2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성적행동 - 성욕을 포함한 다양한 행동 및 신체기능 이 유아기와 아동기에 발달  이 발달시 기 동안의 경험이 이후 성인기의 성적표 현에 영향을 미친다. (1) 유아기의 성 - 생의 초기 2 년에 많은 소년, 소녀들이 생 식기 자극의 즐거움을 발견한다 ( 베개나 인형같은 물건에 성기를 비틀어대거나 문지르는 행위 ) - 유아는 성적 쾌락을 다른 형태의 감정적 쾌락과 구별할 수 없다. (2) 아동기의 성 - 입맞춤이나 포옹과 같은 친밀감을 받고 자 란 아동은 이후 자신의 성욕의 표현방식 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3  아동기의 자위행위 - 자위행위는 아동기 성 표현의 가장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운 형태의 하나이다. 어머니의 16% 가 2-5 세의 아동이 손으로 자위 행위 하는 것을 관찰 - 자위에 의한 쾌락추구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성욕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 친다. - 대부분의 부모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자기 탐색의 행위로 받아들이고 수용해주지만 사적인 장소에서 느껴야 하는 기분임을 자각시킨다.  아동기의 성적 놀이 - 대체로 4-7 세 사이에 성과 관련된 놀이 ( 예, 의사놀이 ) 를 경험 - 이성의 성기관에 대한 호기심은 정상적인 것으로 자연스럽게 이성과의 성적 차이점에 대해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5-7 세 : 이성과의 결혼을 반영하는 식의 행동, 소꼽놀이 -8-9 세 : 성별에 따라 따로 따로 노는 시기, 다른 아이들과 하는 성적놀이는 줄지 만 출산과 성에 대한 질문이 많아지는 때 -10-11: 2 차 성징등의 신체변화에 관심이 많아진다. - 아동기에 동성친구와의 성적 놀이는 일반적이다.  대부분 사춘기의 이성과 의 사랑으로 대체된다.

4

5 많은 아동들이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놀이를 발견한다는 사실이 어떤 성적인 의미보다 더 중요하다.

6 2.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 - 사춘기 (puberty, 12-20 세 ) 극적인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역할 발달의 시기 - 생식선 자극호르몬 : 뇌하수체 호르몬으로 생식선 활동을 자극한다.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의 생산을 증가시킨다. -2 차성징 : 성적성장을 시사하는 성기관의 발달보다는 체모나 가슴 그리고 깊어진 목소리와 같은 신체적 특징들. 외부 성기 역시 커지게 된다. - 성호르몬 증가 (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 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 소녀 : 여성의 성장이 2 년 정도 빠르다. 초경의 시작 ( 보통 12-13 세 ) - 소년 : 전립선과 같은 작은 기공들이 커진다. 첫번째 사정 대략 13 세 - 음성의 변화, 수염의 발달, 겨드랑이 털, 음모, 여드름 - 동성들과 사회적으로 더 긴밀한 관계를 맺는 동성 사회화 경향 3. 청소년기의 성적 행동 (1) 성적인 이중 기준 남녀 성역할에 대한 강조는 종종 청소년기에 증가한다 : 여성과 남성에게 성적 허용 의 기준이 다르다. - 공격적이지 않거나 성적 경험이 없는 남성에게 계집애 같다는 부정적인 표현이 사 용되는 반면 여성은 남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섹시하게 보여야 함을 배우면서도 순 결이 강조된다.

7 뇌하수체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시상하부에 의한 사춘기 시기의 호르몬 변화는 키를 크게 하고 2 차 성징의 발달을 자극한다.

8 (2) 자위행위 - 성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 거의 모든 남성과 4 명중 3 명의 여성이 자위행위 - 성욕팽창의 출구를 제공, 자위를 통한 성적자극은 신체와 신체 내에 성적 잠재력 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방법 (3) 비성교 성적 표현 - 성교를 제외한 키스. 포옹, 만짐, 손과 입으로 자극하는 것을 포함한 성애적인 신 체적 접촉 - 구강성교의 빈도가 높으며 성교보다 덜 위험하다고 생각. - 비성교적 성적표현으로 처녀성 (?) 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 (4) 성교 - 성관계의 경향성 : 사랑하는 관계를 위해 반드시 “ 자신을 지켜야 한다 ” 고 믿기보 다 성관계를 갖는 것을 더 자연스럽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 - 청소년기의 성교 경험률이 상승하였다가 (1950-1970 년 ) 최근 20 년 동안 변화가 크지 않다. - 청소년들이 성교를 하는 이유 : 호기심과 성교를 경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는 느낌, 파트너에 대한 애정 때문, ‘ 성인 ’ 들의 행동을 하고 싶다는 압박, 또래 집단의 압박, 파트너의 압박및 소중한 파트너에 대한 책임감.

9  10 대 초기의 성교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 어릴 때 성교를 시작하는 경우 : 가난, 가정불 화, 결혼붕괴, 편부모나 재혼가족과 사는 10 대들, 부모의 낮은 교육, 지도결여, 약물남용, 낮은 자존감, 낮은 학업 성취도, 낮은 교육적 기대, 반사회적 행동및 비행 친구들과의 교류 에 대한 내성, 야한 내용의 TV, 희롱, 강간과 같이 성적으로 희생된 경우, 연상의 남성 파 트너를 둔 경우. -- 성교를 늦게 시작하는 청소년의 특성 : 종교 적 신념, 친구들과의 정신적 유대, 부모의 기 대에 부응, 늦은 사춘기, 좋은 학업성적,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높은 기대감, 질 높 은 부모와의 의사소통, 높은 지능

10 (5) 동성애 - 일시적 일수도 있고 영구적인 성적 경향성의 표현일 수도 있다. - 게이, 레즈비언및 양성애 청소년들은 자신의 성적 경향성을 비난하는 사회반응을 겪게 된다 : 우울증 발병, 약물 남용, 자살시도와 같은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 가족으로 부터 버림받고 가정을 떠나기도 한다. -10 대 게이, 레즈비언및 양성애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및 호의적인 환경 조성이 필요 하다. 보스톤에서 열린 제 6 회 Gay/Straight Youth Pride March 자신들의 의견을 존중 해 줄 것을 요구했고 자신의 성정체성은 자신들의 것이라 고 선언했다.

11 서울지역 7 개 청소년성문화센터가 함께 조사해 10 일 발표한 ' 서울시 청소년 성 문화 연구 조사 ' 에 따르면, 서울시 청소년 ( 중 · 고등학생 ) 의 7.4%(2,139 명 중 158 명 ) 가 성관계 경험이 있으며 성관계를 경험한 청소년 중 10% 가 임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지역 청소년 중 중학생의 1.2%(12 명 ), 고등학생 및 특수집단 청소년의 12.9%(146 명 ) 가 성관계를 경험했으며 처음 성관계를 가진 나이는 ' 중 3' 이 26.8% 에 달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처음 성관계를 가진 장소 : ' 우리 집, 상대방 집, 혹은 친구 집 ' 이 67.7% 처음 성관계를 한 이유 : - 남자 청소년의 60.2% 가 ' 둘 다 원해서 ‘, ' 호기심 ' 27.1%, ' 사랑확인 ' 18.7%, ' 성적 요구해소 ' 15.0% - 여자 청소년의 63.3% 가 ' 상대방이 원해서 ‘, ' 거절이 어려워서 ' 29.8%, ' 사랑 확인 ' 22.8% 성관계 후 얻은 것에 대한 것 : 남자 청소년은 ' 성적쾌감 ' 31%, ' 사랑이 깊어짐 ' 22%, ' 별로 없다 ' 20%. 여자 청소년은 ' 별로 없다 ' 53.8%, ' 사랑이 깊어짐 ' 17.3%, ' 성적쾌감 ' 15.4% 순이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성문제

12 지난 7 년간 남자 청소년은 16.8% 84 명 ('07) 에서 16.0% 91 명 ('13) 으로 성관계 유경험자가 소폭 증가했으나 여성 청소년은 4.1% 23 명 ('07) 에서 9.8% 55 명 ('13) 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성관계를 경험한 청소년의 10.5% 는 임신을 경험했고 13.7% 는 ( 임신을 ) 했는지 안했는지 모른다고 답해 성문제 노출 실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으 며 성관계를 경험한 청소년의 절반 가량인 47.3% 는 피임을 거의 안하거나 한 번도 한 적이 없다고 답해 청소년의 성교육 문제도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 청소년 성문화 연구 조사 ' 는 서울지역의 7 개 청소년성문화센터가 함께 조사했다. 조사에는 서울시 재학 중인 초 · 중 · 고생과 특수집단 ( 보호관찰 등 ) 청 소년 3,505 명이 참가했다.) 관련기사

13 4. 청소년의 임신 (1)10 대 임신의 부정적 결과 -20 대 임신에 비해 신체적 합병증이 나타날 경향이 크다 : 빈혈 독혈증, 긴장 항진, 출현, 유산. - 공교육 중단과 저임금의 실업자로 전락 - 질 낮은 자녀양육으로 인한 문제점 야기 (2) 피임법의 사용 - 많은 사춘기 청소년들이 성교 시 효과적이고 일관성 있게 피임기구를 사용하지 못 한다. - 미국 청소년의 낮은 피임 사용률은 많은 원인과 관련된다. 그 원인에는 피임법에 대한 무지함, 잘못된 믿음, 학교나 집에서의 부적절한 성교육, 몇몇 피임법과 관련 된 피임이 건강에 해를 준다는 잘못된 인식, 피임기구를 사는 것에 대한 당혹감, 친 밀감이 깨질 것에 대한 염려, 피임에 대한 파트너와의 대화부족이 포함된다. (3) 청소년의 임신율을 줄이는 전략 ( 미국 ) - 성을 안 좋고 수치스러운 것으로 여기기보다 인간에게 있어 긍정적인 면으로 다 루어진다면 성에 대한 교육적 노력은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 정부와 학교에서 피임 상담 및 서비스제공, 의무적인 성교육 교과과정의 수립, 남 성에게 피임의 책임공유에 대해 교육하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콘돔 제공하기.

14

15 5. 성교육 (1) 성과 관련된 아동들의 질문에 대답하기 -” 언제부터 아이에게 성에 대하여 이야기 해줘야 하는가 ?” : 아이가 질문을 시작 할 때 부터 (4 세 무렵 ). 질문을 막지 않음으로써 이후에 성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 대화하는 것이 어색하게 되지 않도록 한다. - 아이가 자발적으로 질문하지 않으면 부모가 먼저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 아기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알고 있니 ? 너의 친구들이 성에 대해 너에게 이야기 하는 것들은 무엇이니 ? 네 몸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느끼니 ? - 성적 행동에 내제된 즐거움을 이야기 해준다. (2) 아동이 질문하지 않을 때 초기 대화를 시도하기 - 몇가지 중요한 주제, 생리, 첫 사정, 자면서 자연스럽게 느끼는 오르가즘 등은 부모가 먼저 대화를 시작하지 않으면 거의 대화가 되지 않는 영역이다. - 청소년들은 그들의 부모가 자신에게 성에 대한 정보를 주는 것을 좋아한다 ( 능 동적인 역할 ). 부모가 적절하게 교육하지 못할 경우 다른 곳에서 때로는 잘못된 정보를 채우게 된다.

16 (3) 학교에서의 성교육 - 초등학교 고학년이 성에 대한 궁금증을 풀 어주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적기 다. - 성적인 성숙, 피임, 성병, 관계상의 문제들, 성적인 경향성, 순결을 다루는 종합적인 성 교육 프로그램이 피임을 사용하는 비율을 증가시키고, 10 대 임신과 위험한 성적행동 을 감소시키며, 성교의 시작이나 빈도를 낮 추고, 사춘기 청소년의 성적 파트너 수의 증 가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했다.


Download ppt "제 12 장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성적행동 - 성욕을 포함한 다양한 행동 및 신체기능 이 유아기와 아동기에 발달  이 발달시 기 동안의 경험이 이후 성인기의 성적표 현에 영향을 미친다. (1) 유아기의 성 - 생의 초기 2 년에 많은 소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