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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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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Ⅰ.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한국사

2 차례 01 02 03 04 05 선사 시대의 문화 고조선과 여러 나라의 성장 삼국 및 가야의 성립과 발전
· · · 12 01 고조선과 여러 나라의 성장 · · · 22 02 삼국 및 가야의 성립과 발전 · · · 30 03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 · · · 42 04 고대 국가의 문화와 교류 · · · 56 05

3 02 고조선과 여러 나라의 성장 이 단원에서는 1. 고조선의 성립과 성장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고조선의 대외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한 여러 나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고조선의 성장 1. 문헌 자료에 따르면 기원전 시기에 만주와 한반도 일대에 고조선이라는 나라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수도인 왕검성 관련 유적이 발견되지 않아 고조선의 모습을 파악하기는 힘들다. ▲ 단군왕검 고조선은 어디에 있었을까? [정답] 고조선의 위치는 기원전 4세기 이전에는 요동 지방에 있다가 기원전 3세기 이후 평양 일대로 옮겼다고 보는 것이 보통이다. 고조선의 초기 근거지로 주목되는 유적으로는 중국 랴오닝 성 차오양 시에 있는 십이대영자 유적, 다롄 시 서북부에 있는 강상 유적, 선양 시에 있는 정가와자 유적 등이 있다.

5 1. 고조선의 성장 ⑴ 최초의 국가, 고조선의 건국 ① 배경: 농경의 발달, 청동기 문화의 보급
② 위치: 비파형 동검과 미송리식 토기의 분포 범위 → 중국 랴오허 강 동쪽과 한 반도의 대동강 유역 사이에서 성립 ③ 건국: “삼국유사”에 ‘단군신화’ 수록 →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 성립 ④ 고조선의 성장 • 기원전 7세기경: 산둥 반도에 있던 제와 교역 • 기원전 4세기 이후: 중국 북부 지역의 연과 대립 • 기원전 3세기경: 상, 대부, 장군 등 관직 설치, 왕위 세습

6 1. 고조선의 성장 한 걸음 더 단군 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 사회 단군 신화에 담긴 역사적 의미 홍익인간의 통치 이념
옛날에 환인의 아들 환웅이 나라를 다스리고 싶어 인간 세상을 자주 내려다보았다. …… 환웅은 무리 3,000명을 이끌고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그곳을 신시라 부르고 스스로를 환웅천왕이라 하였다. 그는 바람, 비, 구름을 주관하는 신하를 거느리고, 농사와 생명, 질병, 형벌과 선악 등과 인간살이에 관한 360여가지 일을 다스리며 정치와 교화를 베풀었다. …… 환웅이 잠시 인간으로 모습을 바꾸어 여인이 된 곰(웅녀)과 혼인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 이름을 단군왕검이라 하였다 “삼국유사” 단군 신화에 담긴 역사적 의미 홍익인간의 통치 이념 농업 중심의 사회(풍백, 우사, 운사) 제정 일치 사회: 단군(제사장)+왕검(정치적 지배자) 4. 토테미즘 신앙: 곰, 호랑이 5. 선민사상: 하늘의 자손임을 내세움

7 1. 고조선의 성장 한 걸음 더 고조선의 문화권과 세력 범위
고조선의 문화권과 세력 범위는 대체로 비파형 동검, 탁자식 고인돌, 미송리식 토기의 분포 범위와 일치한다. 하지만 위에 제시한 유물들의 출토지를 근거로 고조선이 한반도 전역과 중국 랴오닝 성과 지린성 일대를 단일 국가 체제로 통치했다고 해석하는 것은 위험한 역사 해석이라는 반론도 많다. 국내 일부 학자들과 중국 학자들은 비파형 동검을 랴오시(療西)에서 활동하던 동호족(東胡族)이 주로 사용했으며, 그들의 문화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고조선 관련 유물 ∙ 유적의 분포

8 1. 고조선의 성장 “위략”에 나타난 고조선과 연의 대결 자료 보기
“위략”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옛날에 주가 쇠하고 연이 자기 스스로 높여 왕이라 칭하며 동쪽으로 땅을 빼앗으려 하자, 기자의 후손 조선후도 또한 왕이라 칭하고 군사를 일으켜 연을 쳐서 주 왕실을 높이려고 하였다. 그러나 그 나라 대부 예가 간언하므로 그만두었다. 그리고 예를 서쪽으로 파견하여 연을 설득하게 하니 연도 전쟁을 중지하고 침공하지 않았다. 그 뒤 자손들이 점점 교만하고 포학해지자 연은 장군 진개를 보내 조선의 서쪽을 쳐서 2천여 리의 땅을 빼앗고 만번한에 이르러 국경을 삼았으니, 마침내 조선은 쇠약해졌다. - “삼국지”‘위서 동이전’ 왼쪽 기록은 기원전 3, 4세기경의 고조선 상황을 비교적 자세하게 전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의 시각에서 기록하였기 때문에 사실과 어긋난 점도 있다. 고조선의 왕을 기자의 후손으로 여기거나 고조선 왕이 주 왕실을 높이려고 했다는 기록, 고조선 사람들이 교만하고 포학했다는 기록들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기록을 통해서 고조선이 중국의 연과 대등하게 맞설 정도로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9 1. 고조선의 성장 ⑵ 철기 문화의 수용 ① 시기: 기원전 4세기 말 ~ 3세기 초 중국 전국 시대의 철기 문화 유입
② 독자적인 청동기 문화 발전 • 세형 동검, 거친무늬 거울 제작 • 기원전 3세기 말 이후 잔무늬 거울, 청동 방울 등 제작 ③ 철기 문화 보급에 따른 영향 • 지배 계급의 권위 향상 → 계급 사회 발달 촉진 • 철제 농기구의 사용 → 농업 생산성 향상 • 주거지: 방형의 반움집이 주류, 부뚜막과 구들 시설 출현 • 무덤 형태: 널무덤이 전국적으로 널리 유행

10 고조선의 성장 1. 한 걸음 더 세형 동검과 거푸집 세형 동검은 고조선이 초기에 랴오닝성 일대에서 후기에 중국 연(燕) 나라와의 전쟁에서 패해 평양으로 옮겼다는 설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유물이다. 세형 동검의 80% 이상이 평양 주변에서 집중 출토되어 고조선이 평양을 수도로 삼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한편 2003년 전북 완주군 이서면 반교리 갈동 유적에서는 기원전 4세기경의 세형 동검 거푸집이 발견되었다. 거푸집은 쇳물을 부어 청동 제품을 제작하는 틀로, 이는 한반도 내에서 세형 동검을 대량 생산했다는 결정적인 증거이다. ▲ 세형 동검과 거푸집 (국립 중앙 박물관)

11 고조선의 성장 1. 한 걸음 더 농경문 청동기(1) 벌거벗은 농부가 따비와 괭이로 땅을 일구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 기원전 4~3세기 청동기로 무당이나 권력자가 몸에 지니거나 의식 때 매달아 주술을 비는 주술적 의미가 있는 의기(儀器)로 파악되고 있다. 길이는 12.8cm 정도이며, 동판 앞면에는 모두 3명의 사람이 보인다. 그 중 오른쪽 상단의 남자로 보이는 사람은 깃털을 꽂은 채 따비를 들고 밭을 갈고 있다. ▲ 농경문 청동기(앞)

12 고조선의 성장 1. 한 걸음 더 농경문 청동기(2) 동판 뒷면에는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두 마리의 새가 서로 마주 본 채 나무 위에 앉아 있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이는 우리 고유의 풍속 중 하나인 솟대 신앙의 원조로 해석되고 있으나, 새가 죽은 영혼을 하늘로 인도하는 매개자인 동시에 풍요를 상징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풍작을 바라는 샤머니즘과 연관된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 농경문 청동기(뒤)

13 1. 고조선의 성장 ⑶ 위만 조선의 성립 ① 위만: 기원전 3세기 말 진 ∙ 한 교체기에 무리를 이끌고 이주 ② 성립
• 위만이 준왕을 몰아내고 고조선의 왕이 됨(기원전 194) • 준왕은 남쪽 지방으로 내려가 한왕(韓王)이 됨 ③ 발전: 중국의 우수한 철기 문화 수용 • 활발한 정복 활동: 진번과 임둔 등 정복 • 한반도 남부와 일본 열도의 여러 세력들과 교역, 선진 문물 전파 • 중앙 집권적인 통치 체제 구축: 대신, 장군 등 관직 설치, 상비군 유지

14 1. 고조선의 성장 ⑷ 고조선의 멸망 ① 원인: 한반도 남부 세력들과 한의 교역을 막아 중계 교역의 이득 독차지
② 내용: 한 무제의 공격 → 지배 세력의 분열 → 왕검성 함락(기원전 108) → 한 4군 설치(낙랑군, 진번군, 임둔군, 현도군)

15 고조선의 성장 1. 한 걸음 더 위만은 누구인가? 중국 동북 지역에 동이족(조선족)이 있었다는 사실과 위만이 고조선으로 들어올 때 상투를 틀고 조선인의 옷을 입고 있었다는 점, 그리고 왕이 된 뒤에도 나라 이름을 그대로 조선이라 하고 중국과 강경하게 대치한 사실 등을 토대로 위만은 고조선을 계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위만 조선의 팽창

16 고조선의 성장 1. 자료 보기 명도전과 반량전 ▲ 명도전(평북 위원) ▲ 반량전(경남 사천) 중국 연의 화폐인 명도전은 고조선뿐만 아니라 한반도 서남부 지역에서도 출토되었고, 진시황이 도량형과 화폐를 통일한 후에 만들었던 반량전도 한반도 각지에서 출토되고 있다. 이는 고조선과 중국 간의 국제 교류가 활발했음을 보여 준다.

17 1. 고조선의 성장 8조법을 통해 본 고조선 사회 탐구 활동 ● 8조법을 통해 알 수 있는 고조선의 사회 모습을 말해 보자.
고조선은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자 8조법을 시행하였는데, 그중 3개 조항이 전하고 있다. 1. 사람을 죽인 사람은 사형에 처한다. 2. 남을 다치게 한 사람은 곡식으로 갚는다. 3. 도둑질한 사람은 노비로 삼는데 만약 용서를 받으려면 50만 전을 치러야 한다. - “한서”지리지 ● 8조법을 통해 알 수 있는 고조선의 사회 모습을 말해 보자. [예시 답안] 사람을 죽인 사람은 사형에 처한다는 원시적인 관습법의 성격이 있으며 생명과 노동력을 중시했음을 보여 준다. 남을 다치게 한 것을 곡식으로 갚는다는 것으로 보아 죄에 대한 경제적 보상이 가능한 사회였음을 알 수 있다. 사회 신분은 귀족, 평민뿐만 아니라 노비도 존재하였으며 노비를 면하는 데 50만 전을 치러야 한다는 것으로 보아 화폐 경제가 운영되고 있었음을 나타낸다.

18 2. 여러 나라의 성장 여러 나라가 있었던 시대부터 우리 민족이 흰옷을 숭상한 까닭은 무엇인가?
나라 안에서는 옷을 입을 때 흰빛을 숭상하여 흰 베로 만든 소매 넓은 도포와 바지를 입고 가죽신을 신는다. 외국에 나갈 때에는 수를 놓은 비단옷과 모직 옷을 즐겨 입고 대인들은 여우, 너구리, 원숭이, 또는 희거나 검은 담비의 가죽옷을 더하고 모자에 금은으로 장식을 한다. - “삼국지”‘위서 동이전’ ▲ 부여 관리의 모습(상상화) 여러 나라가 있었던 시대부터 우리 민족이 흰옷을 숭상한 까닭은 무엇인가? [정답] 우리나라에서는 하늘의 주인인 태양신을 숭배하고자 광명의 상징인 흰 옷을 숭상하였다.

19 2. 여러 나라의 성장 ⑴ 철기 문화의 전파 ① 시기: 기원전 1세기 한반도 전역에 철기 문화 보급 청동기 철기 ② 유물
③ 토기 • 폐쇄형 오름 가마에서 높은 온도로 구운 회색 타날문 토기류가 주류 • 토기 형태의 다양화: 원통형, 화분형, 화로형, 각종 항아리, 굽다리 접시, 시루 등 청동기 쇠뇌, 말종 방울, 마구, 수레 부속, 거울, 동전, 솥 등 철기 가지창, 투겁창, 칼, 화살촉 등 무기류 도끼, 낫, U자형 삽날 등 농기구 철기 생산 유물 용해로의 벽체, 송풍관, 쇠 찌꺼기, 단야 도구 등

20 2. 여러 나라의 성장 철기의 본격적인 보급과 자체 생산 자료 보기 ◀ 송풍관(경북 경주 황성동)
금속을 달굴 때 사용하는 단야로의 온도를 높이고자 바람을 넣는 관이다. ▲ 단야 도구인 집게와 망치(경남 합천) 불에 달군 금속을 두드려 무뎌진 날을 날카롭게 만드는 데 사용하였다. ▲ 도화리 철기(충북 제천)

21 여러 나라의 성장 2. ⑵ 여러 나라의 등장 ① 배경: 철제 무기의 사용 → 정복 전쟁 활발 → 구릉 지대에 마을 형성, 토성이나 목책, 도랑 등 방어 시설 설치 ② 여러 나라의 성립: 만주와 한반도에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한 소국들이 연맹이 나 정복 과정을 통해 나라로 발전 →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 성립

22 2. 여러 나라의 성장 ⑶ 각국의 정치 상황 정치 상황 부여 고구려 삼한 옥저 동예
중국의 선진 문화 수용 → 연맹 왕국으로 성장 5부족 연맹체, 사출도는 대가들이 통치 고구려 5부족 연맹체, 왕 밑에 대가들이 각자 관리 두고 통치 삼한 낙랑군, 대방군과 교류하는 과정에서 수십 개의 소국이 모여 연맹체 형성 신지 ∙ 읍차가 각 소국 지배 제정 분리 사회(군장과 천군 존재) 옥저 여러 부족이 뭉쳐 개별적인 군장 사회 형성 읍군, 삼로 등의 군장이 자기 부족 지배 변방에 치우쳐 선진 문물 수용이 늦음, 고구려의 간섭과 압력 동예

23 여러 나라의 성장 2. 자료 보기 여러 나라의 성립 부여는 만주 지린 성 일대를 중심으로 쑹화 강 유역의 평양 지대에서 성장하였다. 고구려는 부여에서 이주해 온 집단이 압록강의 지류인 동가 강 유역의 졸본 지역에서 건국하였으나, 산악 지대였기 때문에 활발한 정복 전쟁을 전개하였다. 함경도 및 강원도 북부의 동해안에 위치한 옥저와 동예는 한편에 치우쳐 선진 문물의 수용이 늦었고 고구려의 압박을 받아 크게 성장하지 못하였다. 한강 이남 지역에서는 고조선에서 이주해 온 유이민들이 새로운 문화를 보급하면서 마한, 변한, 진한의 연맹체들이 출현하였다. ▲ 여러 나라의 성립

24 여러 나라의 성장 2. ⑷ 여러 나라의 경제 상황 ① 철제 농기구의 사용 확대 → 쇠낫, 살포, 쇠도끼, U자형 쇠 삽날, 쇠스랑 등 ② 각 국의 경제 상황 부여 • 목축 발달(대가들의 호칭에 말, 소, 돼지, 개 등 가축 이름을 붙임) • 명마 생산, 밭농사 → 오곡 생산 고구려 •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조그만 창고 설치(약탈 경제) • 밭농사 → 오곡 생산, 작고 날렵한 말 생산 옥저 • 밭농사 → 오곡 생산, 해산물 풍부 동예 • 소와 말을 중요한 재산으로 취급, 특산물로 단궁 ∙ 반어피 ∙ 과하마가 유명 • 삼 재배, 뽕나무와 누에를 쳐서 비단 생산 삼한 • 논농사 → 음력 5월에 씨 뿌리고 10월에 추수, 저수지 축조

25 2. 여러 나라의 성장 ⑸ 여러 나라의 풍속 ① 혼인 풍속: 부계 중심의 일부 일처제에 기분을 둔 가족 형성
② 장례 풍속: 죽은 사람을 관에 넣어 매장 → 규모나 절차는 나라마다 다름 ③ 각 국의 혼인 및 장례 풍속 혼인 풍속 장례 풍속 부여 형사 취수제 왕이나 지배층이 죽으면 수십에서 수백 명 순장 고구려 서옥제 돌무지무덤 조성(지배층) 옥저 민며느리제 가족 공동 무덤(시체 가매장 후 뼈만 추려 넣음) 동예 족외혼, 책화 식구가 심하게 앓거나 죽으면 살던 집을 버리거나 헐어 버림 삼한 • 마한 : 장사 지낼 때 소, 말 순장 • 진한, 변한 : 큰 새의 깃을 함께 묻어 죽은 사람의 영혼이 하늘로 날아 오르기를 기원 → 오리 모양 토기, 새 모양 목기, 새 무늬 청동기 등

26 여러 나라의 성장 2. 자료 보기 오리 모양 토기 “삼국지” ‘위서 동이전’ 변진조에는 “사람이 죽으면 장례에 큰 새의 깃털을 사용하는데, 이는 죽은 자가 날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라는 대목이 있다. 이는 오리 모양 토기의 용도가 죽은 이의 영혼을 하늘나라로 인도하는 것이었음을 말해 주며, 오리 모양 토기가 실생활용으로 만들었다기보다는 의례용으로 빚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 오리 모양 토기(울산 중산동)

27 2. 여러 나라의 성장 여러 나라의 결혼 풍속 탐구 활동 부여와 고구려 자료 1
부여에서는 형이 죽으면 형수를 아내로 삼는다. 이 풍속은 흉노와 같다. …… 고구려의 풍속은 혼인을 할 때 양쪽 집의 의논이 이미 정해지면 신부의 집에서 자기 집 뒤에 조그만 집 하나를 짓는데 이것을 서옥이라고 한다. 사위 될 사람이 저녁에 신부의 집에 와서 문 밖에서 자기 이름을 대고 꿇어 앉아 신부와 함께 자겠다고 간청한다. 간청하기를 두세 번 하고 나면 신부의 부모가 비로소 승낙하고 집 뒤 조그만 집에 가서 자게 한다. 이때 신랑은 돈과 비단을 내놓는다. 이렇게 혼인을 해서 아이를 낳아 이미 크게 자라면 데리고 신랑의 집으로 돌아간다. -“ 삼국지”‘위서 동이전’

28 2. 여러 나라의 성장 여러 나라의 결혼 풍속 탐구 활동 옥저와 동예 자료 2
옥저에서는 여자가 열 살만 되면 이미 혼인을 허락한다. 남편이 될 사람이 여자를 자기 집으로 데려다가 길러서 자기의 아내로 삼는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 다시 친정으로 돌아가게 한다. 이때 여자의 집에서는 돈을 요구하여 돈을 지불하면 도로 사위집으로 돌려보낸다. …… 동예에서는 같은 성끼리는 혼인하지 않는다. 또한 마을끼리 서로 침범하는 일이 있으면 그 벌로 노비[生口]나 소 또는 말을 내놓도록 한다. 이것을 책화라고 한다. -“ 삼국지”‘위서 동이전’

29 2. 여러 나라의 성장 여러 나라의 결혼 풍속 탐구 활동
1. 자료 1을 읽고 부여와 고구려의 결혼 풍속을 지금과 비교해 보자. [예시 답안] 부여의 결혼 풍속은 형이 죽어 형수가 자식들을 데리고 돌아갈 경우 자신의 부족이 약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서, 부족 사회의 전통이 남은 것이다. 또 형이 못다한 책임을 동생이 완수한다는 공동체 의식의 발로이기도 하다. 그러나 부계 중심의 계급 사회가 발달하면서 이런 문화는 점차 사라졌다. 고구려에서는 결혼할 때 신랑 측에서 신부 측에 예물을 주고, 신혼 초기에 결혼 생활을 처가에서 하였다. 이러한 결혼 형태는 고려 및 조선에서도 거의 그대로 유지되었으나, 조선 후기에 유교식 종법 질서에 따라 처가 생활 기간이 점차 짧아지다가 폐지되었다. 2. 자료 2를 바탕으로 옥저와 동예의 경제와 사회 모습을 유추해 보자. [예시 답안] 옥저의 민며느리제는 경제적으로 취약한 사회에서 취하는 결혼 형태였다. 동예에서는 공동체 사회의 족외혼이 남아 있었다.

30 2. 여러 나라의 성장 ⑹ 여러 나라의 제천 행사 ① 제사와 점복
• 부여: 전쟁 시 소를 잡아 그 발굽의 갈라진 모양으로 길흉 파악 • 삼한: 소도(제사장인 천군이 머무르는 곳) → 제정 분리 사회 ② 각국의 제천 행사 • 배경: 농경 중시 + 국가 구성원의 단합 시도 → 국가적인 축제로 발전 • 목적: 여러 집단 사이의 갈등 해소 사회 통합 기능 • 내용: 죄수 풀어 주고, 밤낮으로 먹고 마시며 노래하고 춤추며 놀았음 제천 행사 시기 부여 영고 12월 고구려 동맹 10월 동예 무천 삼한 5월제, 10월제 5월, 10월

31 여러 나라의 성장 2. 자료 보기 소도와 솟대 삼한 지역은 다른 지역과 달리 일찍부터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어 있었으며, 그 결과 정치 권력을 가진 군장 외에 제사권을 장악한 천군이 따로 존재하였다. 천군은 소도라는 특별 구역을 지배했으며, 이 지역에는 큰 나무를 세우고 그 위에 북, 방울, 새 등을 매달아 신성한 지역임을 표시하였는데, 이것을 솟대라고 한다. 솟대는 오늘날에도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 솟대

32 2. 여러 나라의 성장 ⑺ 여러 나라의 교역 교역 내용 부여 고구려 동예 삼한
▶ 남해안의 사천 늑도, 여수 거문도, 제주 산지항 등에서도 오수전을 비롯한 중국 동전 발견 → 대외 교역이 매우 활발했음을 알 수 있음 교역 내용 부여 • 부여의 말, 옥, 구슬, 담비 가죽 ↔ 한의 옥갑, 청동 거울 • 북방 유목 집단과 교역: 각종 동물 모양의 장신구 발견 고구려 한과 교류: 현도군을 통해 교류 → 사신을 보내 조공 무역 동예 중국과 교역: 단궁, 과하마, 반어피, 표범 가죽 등 특산물 수출 삼한 • 한 군현과 교역: 중국 선진 문물 수용 • 마한의 큰 밤, 긴꼬리닭 ↔ 낙랑군 계통 토기, 각종 청동기, 동전, 금박 유리 • 변한: 덩이쇠를 화폐처럼 사용, 낙랑, 동예, 왜, 마한 등에 수출

33 2. 여러 나라의 성장 여러 나라의 교역품 자료 보기 ▲ 중국식 거울(국립 중앙 박물관, 경남 김해 양동리)
한의 대표 수출품인 청동 거울은 부여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역에 전해져 각지에서 다양한 거울이 만들어지는 데 영향을 끼쳤다. ▲ 평양 석암리 9호 낙랑 무덤에서 출토된 금제 허리띠 장식(국립 중앙 박물관) ◀ 옥갑 수백 개의 옥을 꿰매어 만든 장례 용구로서 한에서 천자나 제후가 죽었을 때 죽은 사람의 온몸을 감쌌다.

34 여러 나라의 성장 2. 자료 보기 여러 나라의 교역품 ◀ 덩이쇠(국립 중앙 박물관) 덩이쇠는 철기를 대량 생산하기 위해 미리 만든 중간 소재이다. 풍부한 철이 생산되었던 삼한에서는 여러 나라에 덩이쇠를 수출하였다. 덩이쇠는 대략 10~50cm의 크기로 금괴 모양과 비슷하게 만든 철판이다. 훗날 가야는 이를 10매씩 묶어서 화폐로 사용했고 중국, 일본에 수출하기도 했다. 덩이쇠는 가야의 영토뿐만 아니라 신라 미추왕릉과 바다 건너 왜의 무덤에서도 출토된다. 가야에서는 쇠가 많이 생산되는데 한, 예, 왜인들이 모두 와서 가져갔다. 또 시장에서 매매할 때 철을 사용했으며, 중국의 돈같이 사용하였다. 2군(낙랑군, 대방군)에도 수출하였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35 다음 글을 바탕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해양 교류에 대하여 서술해 보자.
중단원 마무리 다음 글을 바탕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해양 교류에 대하여 서술해 보자. ㈎ (진 · 변한이란) 나라에서 철이 생산되는데 한, 예, 왜에서 모두 와서 가져갔다. 사고팔 때에 모두 철을 사용하였으니, 마치 중국에서 돈을 사용하는 것과 같았다. 또한 그것을 (낙랑과 대방의) 두 군에 공급하였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대방)군에서 왜에 이르기까지 해안을 따라 바닷길로 가는데, 한국을 거치면서 남쪽으로 가다가 동쪽으로 가면, 그 북쪽 해안인 구야한국(가야 연맹 중 한 곳)에 이르니, 7천여 리이다. 비로소 바다를 건너 1천여 리를 가면 대마국(쓰시마 섬)에 이른다.

36 중단원 마무리 * 조건 _ 교역로와 핵심 물품을 중심으로 서술할 것
[예시 답안] 3세기 한반도를 둘러싼 해양 교류는 한반도 서북부의 대방군(황해도 봉산)과 남동부의 구야한국(김해의 금관가야)을 중계지로 이루어졌다. 두 곳 사이에는 한반도 황해안과 남해안을 따라 해로가 이어졌으며, 대방군에서는 중국으로, 구야한국에서는 일본 열도로 해양 교류가 이루어졌다. 중국에서 각종 금속 제품과 장신구 등의 선진 문물이 수입되었으며, 진·변한에서는 철을 그 대가로 지불하였다. 구야한국은 수입한 선진 문물과 자체적으로 생산한 철을 마한, 예, 왜 등에 수출하여 중계 이득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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