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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탈과 산업 김영안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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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탈과 산업 김영안 교수

2 Great Words Happiness is when what you think, what you say, and what you do are all in harmony.

3 목 차 1 매체의 발전 2 인터넷 산업

4 1 매체의 발전

5 미디어 발전 속도 사용자 5,000만까지 이르는 기간 라 디 오 : 38년 텔레비전 : 13년 케 이 블 : 10년
인 터 넷 : 5년 사용자(백만) 자료출처 : Morgan Stanley Dean Witter Technology Research

6 인터넷 시대 종이 인명록 시대는 끝났다 종이 카달로그의 미래는 불확실하다 컬러 광고책자는 점점 사라진다
업종 광고책자는 점점 사라진다 우편물이 줄어든다 모든 금융서비스는 웹으로 이용할 것이다 택배 서비스가 호황을 누릴 것이다 인터넷 소매업은 가격 게임이 된다 검색엔진의 중요도가 떨어진다 속도제한 턱이 생긴다 <알리스와 로라리스>

7 기존 매체와 인터넷의 차이 인터넷은 1:1 커뮤니케이션 -> 기업홍보의 새로운 매체로 주목
인터넷은 1:1 커뮤니케이션 -> 기업홍보의 새로운 매체로 주목 기존 매체들을 수용하면서 시공간 제약 받지 않고 고객과 만남 구 분 접근성 reach 선별성 selectivity 반응 Feed back 정보능력 Information capacity 비용 cost 신 문 높음 중간 낮음 중간 높음 잡 지 중간 높음 낮음 중간 높음 라디오 높음 낮음 매우 낮음 매우 낮음 낮음 T.V 매우 높음 낮음 매우 낮음 낮음 낮음 DM 낮음 매우 높음 중간 높음 높음 인터넷 높음 높음 매우 높음 매우 높음 매우 낮음 ※ 출처 : 기존매체와 인터넷의 특성별 차이(Christian Baker,. Peter Gronne, 코펜하겐 비즈니스 스쿨)

8 인터넷 과 생활 - 한국 이메일 정보찾기 게임 뉴스/신문보기 S.W 다운로드 영화/만화보기 동호회 채팅 인터넷 TV/ 라디오
전체 연령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19~24세 25~29세 30대 40대 50대 이상 이메일 정보찾기 게임 뉴스/신문보기 S.W 다운로드 영화/만화보기 동호회 채팅 인터넷 TV/ 라디오 인터넷 학습 84.0 82.6 60.5 43.1 39.8 34.8 33.2 32.6 30.8 26.0 84.1 52.0 88.9 7.4 27.7 28.4 13.8 36.5 18.6 48.7 92.9 63.9 82.9 18.5 42.3 35.7 42.1 53.6 32.5 44.4 93.5 75.9 81.1 28.9 52.6 46.6 55.1 52.9 39.6 38.1 93.4 86.8 72.4 44.9 50.4 47.8 50.2 38.8 25.0 89.0 89.1 60.4 51.7 44.6 40.9 40.1 34.4 32.4 20.0 77.9 91.0 42.8 56.0 34.3 28.2 20.8 16.6 27.3 20.5 68.4 36.6 30.4 21.5 14.0 9.8 25.6 14.8 64.3 82.8 33.0 49.8 19.0 14.5 9.0 24.0 10.0 (자료 : 코리안클릭/RI Korea, .)

9 인터넷 과 생활 - 유럽 이메일 교환: 57.8% 제품 정보 검색: 41.5% 업무: 40.3%
이메일 교환: 57.8% 제품 정보 검색: 41.5% 업무: 40.3% 교육 자료나 문서 검색: 37% 스포츠나 레저 활동에 대한 정보 검색: 33.2% 여행 준비: 30.8%

10 포탈(Portal)의 변천 1 1 2 2 2 3 3 검색 및 communication 기능을 통한 고객 확보 Step 1
Community 검색 및 communication 기능을 통한 고객 확보 1 1 2 Step 1 Step 2 Community 및 content를 통한 추가 고객 확보 및 수익원 창출 2 2 3 Step 2 Step 3 Commerce를 통한 수익원 다각화 3 Content Commerce

11 포털의 서비스 전략 사용자의 참여 확대 양질의 컨텐츠 확보 보다 편리한 서비스 기능 제공
UGC (User Generated Contents) 생산 독려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등 사용자 커뮤니티 활성화 양질의 컨텐츠 확보 책, 이미지, 동영상, 전문 자료 등 확보 경쟁 미디어적 권위 확보 보다 편리한 서비스 기능 제공 데스크톱, 이미지/동영상 저작 솔루션 등 각종 편의 서비스 제공 개인화 페이지 작성 기능 제공

12 구글 애드센스 (Adsense) : 다수 사용자 기반 광고 비즈니스 모델
해외 사이트 사례(1) 구글 애드센스 (Adsense) : 다수 사용자 기반 광고 비즈니스 모델 개인 블로그에 광고 게재, 수익배분

13 국내 사이트 오마이뉴스 싸이월드 네이버블로그 다음 아고라 네이버지식인 이글루스 태터툴즈 올블로그 야후!허브 네이버블링크
국내 사이트 오마이뉴스 싸이월드 네이버블로그 다음 아고라 네이버지식인 이글루스 태터툴즈 올블로그 야후!허브 네이버블링크 네이버 오픈API 윙버스 :

14 상위 10개 사이트

15 NHN 현황 NHN의 기업 가치 NHN과 비슷한 시가 총액의 기업들은 10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
회사명 시가총액 매출 영업이익 비고 NHN 3조9천억원 3,570억원 1,314억원 코스닥 1위 삼성SDI 3조8억원 5조7,180억원 1,047억원 거래소 32위 두산중공업 3조2천억원 3조3,035억원 2,212억원 거래소 36위 다음커뮤니케이션 5,628억 2,025억원 385억원 구글 109조원 6조원 미국 내 20위 ( 월 기준) NHN과 비슷한 시가 총액의 기업들은 10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 이는 NHN의 검색광고의 증가와 한게임의 국외 영업 호조, 전자상거래 분야에서의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한 결과임 한편 구글은 상장 후 14개월 만에 시가 총액 1000억 달러를 돌파하였음

16 NHN은 꾸준한 개발과 글로벌화 전략으로 지속적인 성장엔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검색 광고 시장 주도 전자 상거래 분야 성장 현재 검색 광고 시장의 70% 점유 검색광고시장은 2008년까지 40% 성장, 천5백억원 규모로 전망 새로운 광고기법인 “문맥광고” 2006년 상반기 중 론칭 마켓플레이스 분야 지속 성장 검색 이용자와 전자상거래 연계 CPC 방식의 과금과 불량 클릭 제거로 입점사와 공동 성장 전략 채택 다양한 컨텐츠 확보 글로벌 네트웍 강화 서지 정보, 동영상 컨텐츠 강화 월드타운, 교통 등 지역 정보 개편 기타 다양한 DB의 개발을 통해 웹 컨텐츠 자체의 양과 질을 향상 일본 시장 성장세 유지. 금년 1100억원 매출, 250억원 영업이익 기대 중국, 본격적인 흑자 전환 미국, 웹보드/케쥬얼 게임으로 시장진입 한-일-중-미의 글로벌 네트웍 시너지

17 창의력 퀴즈

18 젊음의 탄생

19 2 인터넷 산업

20 기업 환경 Agility is the critical metrics 고객의 기대 기술 경쟁 세계화 홍보 거시 경제 규칙
Customer needs Partner requirements 24x7 mobility Mergers, acquisitions Channels, lines 세계화 홍보 거시 경제 규칙 Agility is the critical metrics

21 컨버전스 망의 융합 전화망 무선망 정보 디지털화 데이터망 방송망 인터넷 위성망 음성 문자 영상 네트워크화 컨텐츠 통합 컴퓨터
Entertainment 정보가전 통신기기 Education Wealthcare 기기 복합

22 산업간 융합 기기간 융합 산업간 융합 서비스간 융합

23 산업의 중심 IT CT 자동차 유통 ET IT 조선 BT ST 항공 화학 NT 기계

24 인터넷의 진화 - 인터넷이 하나의 새로운 사업 영역(Business Domain)으로 간주됨.
인터넷의 진화 비즈니스 영역 - 인터넷이 하나의 새로운 사업 영역(Business Domain)으로 간주됨. - 인터넷이 기존 사업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Tool)으로 간주됨. 비즈니스툴 - 인터넷이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간주됨. 커뮤니케이션 툴

25 인터넷 의 변신 1995-2000 2005-2010 Enterprise Consumers Business Life Style
인터넷 의 변신 Future looks great but It’s just out of reach Enterprise Bottlenecks? Bandwidth… Business Supply’s Market Real E-commerce than store commerce Tech Providers? Super-enablers Consumers Life Style User’s Demand

26 인터넷 산업 기반산업 지원산업 활용산업 하드 웨어 소프트 웨어 네트워크 서비스 기술 지원 사업 지원 응용 서비스 컨텐츠
인터넷 산업 기반산업 지원산업 활용산업 하드 웨어 소프트 웨어 네트워크 서비스 기술 지원 사업 지원 응용 서비스 컨텐츠 전자상거래 단말장비 네트윅장비 시스템개발SW 인터넷응용SW 인터넷 빽본 서비스 가입자접속 서비스 설비/운용 서비스 시스템구축 보안 솔루션 상거래 솔루션 인터넷 컨설팅 마케팅조사 온라인광고 ASP 포털 VOIP 인터넷 미디어 인터테이먼트 전문정보서비스 B2C 중개 B2B 중개 B2C 상거래 B2B 상거래 인터넷 금융

27 전통 산업과의 관계 활용산업 커머스 컨텐트 IT 산업 전통 산업 컴퓨터 반도체 인터넷 산업 개인 정보 보호 통신 등
전통 산업과의 관계 활용산업 커머스 컨텐트 IT 산업 컴퓨터 반도체 통신 등 전통 산업 인터넷 산업 기반,지원,활용 산업 개인 정보 보호 지원산업 Security Governance(도메인 정착) 기반산업 Infra(초고속 정보통신망)

28 인터넷 산업 의 아시아 3 인방 Japan:창조 Korea:개발 China:제조

29 인터넷 산업의 키워드 검색전쟁 온라인 광고가 전체 광고 시장의 10% 초과 → TV, 신문에 이은 3대 미디어화
인터넷 산업의 키워드 검색전쟁 온라인 광고가 전체 광고 시장의 10% 초과 → TV, 신문에 이은 3대 미디어화 포털 대 미디어 2005년 11월 월거래액 1조 돌파하였으나, 아직 전체 유통 시장의 5% 미만을 차지 → 무한한 성장 가능성 E-marketplace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재편 개방, 참여,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웹 “Collective Intelligence” 새로운 플랫폼으로서의 Web2.0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과 산업 육성의 균형 “Red Flag Act 185” 인터넷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

30 Talk & Talk

31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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