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이야기치료(Narrative therapy)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이야기치료(Narrative therapy)"— Presentation transcript:

1 이야기치료(Narrative therapy)
신영화 (군산대 사회복지학과)

2 주요인물 Michael White 호주 덜리치센터(Dulwich Centre)를 중심으로 화이트 부부와 엡스턴(Epston)이 확립 화이트는 기계설비 기술자에서 사회사업가로 전 직하여 30년간 의료사회사업가로 일함. 화이트는 사회철학자 푸코(Foucault)와 베이슨 (Bateson)의 영향으로 ‘문제의 외재화’구체화.  엡스턴은 ‘치료적인 편지기법’, ‘대화확대를 위한 다양한 질문’, ‘같은 문제를 극복한 내담자집단’ 을 개발.

3 철학적 배경: Postmodernism 절대주의 vs. 상대주의 상담자의 권위 vs. 내담자의 경험

4 상담의 일반적인 관념을 벗어나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삶과 인간의 행동과 관련하여 당연시 되는, 친숙한 표현이 아니라, 친숙하지 않은 표현을 사용하도록 한다.

5 이야기치료의 가정 Life is multi-storied, not single-storied.

6 삶의 방식으로서 이야기 : 이야기는 개인의 살아가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삶의 방식은 이야기의 해석과정 그 자체에 의해 만 들어지고 구성된다. 사실 vs. 사실에 대한 인식

7 치유적 기능을 가진 이야기 : 이야기를 할 때 감정의 구속으로부터, 억압된 사건으로부터 자유함을 얻는다.

8 삶은 복합적인 이야기로 구성 : 내담자는 삶의 부정적 이야기를 상담장면에 가져 온다. 이야기 작업은 삶에서 잊혀지고 간과된 긍정 적 지식과 기술을 찾아내고, 선호하는 이야기와 삶 의 목적을 질문하여 긍정적인 이야기를 풍부하게 한다.

9 문제와 사람의 분리(문제의 외재화) 문제는 사람과 관련하여 존재하는 것이지, 사람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10 - 사람들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문제 를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 내담자에게 힘을 주는 이야기나 선호되는 이야기 가 문제와 분리되고, 내담자에게 내재화 되어 있는 문화적이고 일반적인 지혜와 분리가 된다면, 대안 적인 이야기를 발전시킬 수 있다. - 내담자는 독특한 경험과 정체성을 가진 존재이다.

11 이야기치료의 치료목표 단기 목표: 호소하는 문제의 감소
장기 목표: 내담자가 지배적인 문화로부터 벗어나 자신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자기 이야기를 쓰는데 있다.

12 구체적인 치료목표 ① 사람을 문제와 분리한다. ② 개인의 역사를 철저히 살펴 독특한 결과를 찾아 서, 새로운 이야기를 작성한다.

13 상담자의 역할 중심에서 벗어나 있지만(decentered) 영향력 있는 위치 대화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대화가 어느 방향으로 갈지 알지 못하고, 호기심을 가지기(not know 자세) 가정하는 대신 질문하기

14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삶이나 문제를 분석하 고 해결의 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호기심을 가지고 (드러나지 않고 숨겨진 이야기를 끄집어 내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15 이야기치료의 지도 외재화 다시 쓰기 회원 재구성 정의예식 독특한 결과 거푸집 짓기

16 1. 외재화 문제의 대상화  사람의 대상화 문제가 자신의 본질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전통적 인 사고에 반기를 드는 것
자신의 정체성을 문제로부터 분리시키는 경험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이다.

17 문제의 경청과 해체(외재화) : 문제와 사람을 분리하기 위해 문제에 이름을 붙이고 의인화시키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때 내담자가 문제로 이야기한 표현을 사용한다.

18 ADHD를 가지고 있다고? 어떤 종류의 ADHD를 가지고 있니? 네 ADHD는 어떤 색깔이니? ADHD는 어떻게 생겼는지 아니? ADHD를 그려볼까? ADHD가 네 몸 밖에 나와있을 때, 잘 봐두었다가 그려볼까? (제프리 이야기 중에서)

19 “만약에 과제를 마감시간에 제출하지 않는 것에 이름을 붙 인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
“만약에 과제를 마감시간에 제출하지 않는 것에 이름을 붙 인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 “ “만약에 네가 원하는 것을 주장하지 못하는 것에 이름을 붙 인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 “술을 많이 마시고 늦잠을 자서 아침 수업시간에 지각하거 나 결석하는 것에 이름을 붙인다면 뭐라고 할까?”

20 외재화 연습 외재화 질문을 만들어보세요.

21 입장 말하기(I) 외재화 대화 4단계 1단계: 경험에 가깝게 문제 정의하기 2단계: 문제의 결과 탐색하기
3단계: 문제의 영향력 평가하기 4단계: 평가의 근거 제시하기

22 입장 말하기(statement of position): 아동을 포함하 여 내담자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스스로 이야 기하는 것.
외재화 대화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가 삶에서 어떤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 알아내고, 자신이 염려하 는 것의 근거를 말할 수 있다. 상담자는 탈중심적이지만, 영향력 있는 입장을 명확 히 한다.

23 경험에 가깝게 문제 정의하기 : - 내담자가 사용한 언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내담자 가 속한 가족이나 지역사회의 문화, 그리고 내담자 가 살아온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삶에 대한 생각을 기초로 내담자 문제를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설명 하는 것

24 - 문제가 내담자 삶의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질문한다.
문제의 결과 탐색하기 : - 문제가 내담자 삶의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질문한다. - 삶의 영역 : 가정, 직장, 학교, 또래집단 자기 자신과의 관계, 가족관계, 친구관계 정체성(내담자가 추구하는 목적, 소망, 꿈, 열망, 가치) 미래 계획과 가능성

25 “마감시간을 놓치게 하는 녀석”은 언제부터 네 곁에 있 기 시작했니. 항상 네 주변에 있는거니
“마감시간을 놓치게 하는 녀석”은 언제부터 네 곁에 있 기 시작했니? 항상 네 주변에 있는거니? 아니면 더 많 이 있을 때나 너를 떠날 때가 있니? “무력감”이 너와 함께 있게 되면서 선생님이나 친구가 너를 대하는 태도에 어떤 변화가 생겼니? “마감시간을 놓치게 하는 녀석”이 너와 함께 지내면서 네가 너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에 어떤 변화가 생겼니?

26 문제의 영향력 평가하기 : - 문제가 내담자의 삶에 어떤 영향력을 끼쳐왔는 지, 현재 어떠한지, 영향력의 변동 정도, -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문화적 신념, 생 각, 관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질문한다.

27 말씀하신 문제가 이런 행동을 해도 괜찮으세요? 이런 결과에 대해 어떤 입장이세요? 지금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어떤 입장이세요? 상황이 이런 식으로 전개되는 것이 좋은가요, 나쁜 가요, 아니면 이도 저도 아닌가요? 만일 이것이 당신의 운명이라면 어떤 생각이 드나 요?

28 평가의 근거 제시하기 : - 내담자의 평가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 ‘왜’ 는 도덕적 판단(왜 그랬니?)이 아니라, 삶에서 소중 한 것과 삶의 기술(왜 문제가 되니?)을 질문하는 것. - 상담에서 일반적으로 ‘왜’ 질문을 사용하지 말고, ‘어떻게’ ‘무슨’을 사용하라는 지침과는 다른 입장.

29 왜 괜찮으세요? 왜 괜찮지 않으세요? 이런 상황이 된 데 대해 왜 그런 생각이 드세요? 어떻게 해서 그런 입장을 가지게 되었나요? 왜 문제가 되는 건지 설명해주세요. 그런 운명이 주어진다면 왜 의문을 제기할 것인가 요?

30 2. 다시 쓰기 : 자기 이야기를 다시 쓰는 대화 다시 쓰기 대화는 내담자로 하여금 계속해서 자기 삶의 이야기를 발전시키고 이야기하도록 하기 위 한 것. 이야기의 지배적 줄거리에서 ‘빗겨 나가’ 현재는 간과되고 있으나 잠재적으로 중요한 어떤 사건이 나 경험을 자기 이야기 속에 포함시키도록 돕는다. ‘독특한 결과’ 혹은 ‘예외 상황’에서 출발

31 인생 이야기의 재구성 마치 지도 없이 여행을 떠나는, 그러나 단서가 될 만한 지도를 한 뭉치 가지고 있는.. 새로운 여행은 그 초기 모습이 아무리 과거의 여행과 비슷하다 할 지라도 머지 않아 나름대로의 모습을 갖게 된다 (Bruner)

32 다시 쓰기 대화의 구조 이야기는 행동 영역과 의식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Bruner).
행동 영역: 이야기의 ‘재료’, 줄거리와 이야기 저변의 주제를 이루는 일련의 사건 의식 영역: 행동 영역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건에 대한 반추, 주인공이 붙인 의미, 의도, 지향이나 목적, 정체 성에 관해 내린 결론 라이엄 이야기( 참조)

33 정체성 질문 정체성 질문은 주관성, 태도, 지식, 현상이 표현되 도록 하고, 지향하는 바에 관한 이해를 도출하며, 도출된 지향점이나 가치에 어떻게 이르게 되었는 지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 ‘마치, 아마도, 어쩌면, 혹시, 가능하다면’을 사용 하여 주관적 입장을 존중한다.

34 정체성 질문은 내면상태(심리내적 과정)에 초점을 둔 이해방식으로부 터(135p 참조) ‘지향상태’에 초점을 둔 이해방식으로 이동하게 한다. 정체성 영역은 마음의 서류함 ; 삶의 모양새를 만드는 것은 동기나 욕구와 같은 사물(things)이 아니라 그 사 물에 관해 사회적으로 구성된 결론이다.

35 3. 회원 재구성 회원 재구성 대화는 인간의 정체성이 내면에 기초 하는 것이 아니라 대인관계에 기초하고 있다는 데 에 비롯.
껍질 속 자기(내면상태)  관계적 자기(지향상태)

36 내담자의 대인관계는 내담자 인생의 회원으로 구 성 인생클럽
회원: 내담자의 과거, 현재, 미래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내담자의 정체성 구성에 영향력 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나 존재 회원 재구성: 가입, 탈퇴, 등급재조정으로 관계를 수정하는 기회, 공동체적 재구성

37 회원 재구성의 목적 : - 지지자에 대한 기억 회상하기 - 인생클럽 회원을 재구성하기 - 공동체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38 회원재구성 대화의 과정 회원이 주인공 삶에 어떤 기여를 했나? - 두 사람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 (회원의 눈에) 주인공은 어떤 사람이었는지? 주인공이 회원 삶에 어떤 기여를 했나? - (회원의 눈으로) 주인공은 회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 는지? - 회원의 정체성 발전에 두 사람의 관계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39 4. 정의예식 정의예식: 개인과 공동체의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예식
정의예식: 개인과 공동체의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예식 - 공동체 구성원이 자기 삶의 이야기를 하고, 또 하 고, 재현하고 다시 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만남의 장 또는 모임 반영의 특수한 형태

40 - 부수적 이야기 속에서 반짝이는 사건이나 독 특한 결과를 목격한 사람
정의예식에서 외부증인(청중)이란? - 부수적 이야기 속에서 반짝이는 사건이나 독 특한 결과를 목격한 사람 - 대안적 이야기를 확장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 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 “개인의 삶은 그 사람의 자기 이야기에 의해 형성되고, 그 이야기는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기술된다.. 청중은 개인의 삶에 대한 풍부한 이야기 발달에 매우 중 요한 역할을 한다.”

41 정의예식의 기대효과 : 내담자가 지향하는 삶의 가치를 조명 - 내담자의 이야기를 인정해 준다. - 외부증인의 삶에 깊은 여운을 남긴다. - 내담자에게 자신의 삶-타인의 삶 간의 연결감을 준다. - 내담자의 부수적 이야기를 풍부히 한다.

42 외부증인의 구성 : - 내담자 가족, 친구, 학교나 직장동료, 이웃이나 동 네사람 - 치료자의 지인, 피훈련자, 외부 전문가 - 과거 내담자

43 주인공 이야기의 특정 부분을 인정해 줌으로써 주인 공 이야기가 풍부하게 발전하도록 돕는다.
외부증인을 위한 준비과정 주인공 이야기의 특정 부분을 인정해 줌으로써 주인 공 이야기가 풍부하게 발전하도록 돕는다. 주인공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준 다음 그 중 특별 히 마음에 와 닿는 부분에 대해 다시 말하기를 수행 한다. 다시 말하기를 통해 그 부분을 설명하는데, 이 과정 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지나치게 강요하지 않는다. 그 부분이 왜 마음에 와 닿았는지, 그리고 그것이 너 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한다. 의견이나 충고, 평가, 설명 등 타인의 삶에 대해 사람 들이 보이는 일상적인 반응은 피한다.

44 정의예식의 구조 : 말하기 다시 말하기(반영적 대화) 다시 말하기에 대한 다시 말하기

45 반영적 대화 4단계 반영(인정) : 표현 이미지 공명 이동

46 표현 - 주인공 삶의 가치를 잘 보여주는 표현에 주목한다; - 특정한 단어, 문장, 감정, 기분 - 들은 이야기 중 가장 마음에 와 닿은 것 - 특별히 관심이 가거나 상상력을 유발하는 것

47 이미지 - 이야기를 들으면서 떠오르는 이미지 - 주인공의 존재방식, 사람됨, 추구하는 가치

48 공명(resonance) - 주인공의 특정한 이야기나 표현을 들었을 때 내 삶의 경험 가운데 어떤 것이 떠올랐는지

49 이동(thransport) - 주인공의 삶 이야기가 나를 어떻게 움직였는지, 이야기를 들으면서 떠올렸던 대화나 대인관계에서 어떤 선택의 여지가 있었는지 등을 생각하면서, - 주인공 이야기를 목격하고 응답하는 기회를 통해 내가 어느 지점에 이르게 되었는지, 내 삶이 어떻 게 달려졌는지를 인정하고 보여주는 것.

50 증인에게 “조금 전 상담에서 너희들의 주목을 끌었 던 것은 무엇이지. ” “그것이 왜 주목을 끌었지
증인에게 “조금 전 상담에서 너희들의 주목을 끌었 던 것은 무엇이지?” “그것이 왜 주목을 끌었지?” “이것을 보고 나서 너희에게 달라진 점이 있니? 내담자에게 “두 명의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네 가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이니?”

51 정의예식에서 치료자의 책임 외부증인 반응에 대한 대응 과장 자서전 쓰기 자책 고통 언급

52 이야기 구조화를 위한 치료자의 책임 풍부한 이야기 발달이나 개인적 공명에 도움을 주는 여건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풍부한 이야기 발달이나 개인적 공명에 도움을 주는 여건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 특별히 전문가 증인의 경우 다음을 주의할 것; 내담자의 삶과 대인관계에 대해 증인 나름의 결론을 내리는 경우 이야기를 평가하고 본인의 전문지식에 근거하여 진 단을 내리는 경우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개입과 치료를 제시하는 경우 다른 심리학 모델에 토대를 둔 방법을 제시하는 경우

53 5. 독특한 결과 치료자의 탈중심적 위치, 내담자가 주저자의 특권 을 가진다.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의 새로운 출발점
내담자는 자신의 삶을 타인이 부여한 위상과 의미 에 종속시킨 채 살아왔기 때문에, 독특한 결과를 조명하는 대화는 내담자 자신이 지향하는 삶에 대 해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고. 추구하는 가치에 확 신을 부여한다.

54 독특한 결과의 해체 : 문제이야기와 상반되는 독특한 결과를 찾아낸다.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을 탐색하고 평가하고 정당 화한다.

55 입장 말하기(II) : 독특한 결과를 조명하는 대화
1단계 : 독특한 결과 정의하기 2단계 : 독특한 결과의 영향 탐색하기 3단계 : 독특한 결과의 영향 평가하기 4단계 : 평가의 근거 제시하기

56 오랫동안 너는 무력감과 손을 잡았었지. 지금은 다 르게 행동하고 싶다고 했는데, 어떻게 그렇게 한 것이지?
무력감이 좋아하지 않는 것은 무엇이니? 친구들이 그것을 알면 뭐라고 할까? 무력감과 헤어지는 것은 좋은 일이니? 좋지 않은 일이니? 좋은 일이라고 했는데, 어떻게 해서 그런 입장을 가지게 되었지? 과거에 그런 입장을 취한 경험이 있니?

57 6. 거푸집짓기 현재와 미래 사이에 거푸집을 짓는 대화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인간 삶에서 익히 알고 있는 것과 지금은 모르지만 장차 알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것 사이에 존재하는 간격 - 잘 알고 있는 것과 앞으로 가능한 것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 을 누비는 행위를 통해 주체로서의 자신에 대한 의식을 새 롭게 발견하는 경험

58 대안적 이야기의 구축 : 내담자의 독특한 결과와 관련이 있는 과거 사건을 찾아내고, 그 사건들이 순서에 따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특정한 주제와 구성을 가지는 대안적 이야 기로 발전시킨다.

59 거푸집짓기 대화 하위단계 : 독특한 결과를 설명하기 중간단계 : 독특한 결과를 연결하기
중간상위단계 : 독특한 결과의 연결, 배움, 깨달음을 반 영하기 상위단계 : 배움과 깨달음을 추상화하기 최상위단계 : 향후 행보를 계획하기

60 (독특한 결과) 이번이 처음이니? 전에도 있었니? 아 니면 늘 하는 일? 아주 특이한 일이니?
그것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각이 있었니? 어떤 기대나 바람이 있었어? 그것과 관련해서 너는 삶에서 어떤 가치를 중요하 게 여기니? 그것(가치)에 이름을 붙인다면 어떤 것이 좋을까?

61 이야기를 풍부하게 하기 연습 두 명씩 짝을 이루어 상담자와 내담자 역할을 번 갈아 합니다. 피면접자는 최근 높은 관심을 가지 고 있는 어떤 것, 또는 가치 있게 여기는 것에 대 해서 생각하세요. 면접자는 따뜻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피면접 자의 경험을 탐색합니다. 여기서 당신은 질문을 하고 경청을 표현하시면 됩니다. 이의를 제기하 거나 토론을 하지 않습니다.

62 1. 당신이 최근 관심을 가지거나 가치있게 여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시겠어요?
2. 그것에 대한 관심은 언제 시작되었는지 기억하세요? 어떤 구체적인 일이 있었나요? 3. 그러한 관심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그것이 당신 삶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나요?

63 4. 그것은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부합하나 요. 아니면 부합되지 않나요
4. 그것은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부합하나 요? 아니면 부합되지 않나요? 또는 부합하는 부분과 부합 하지 않는 부분이 있나요? 5. 그것에 대한 당신의 관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나 더 잘 알려진 장소가 있나요? 6.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 아버지나 배우자가 이 이야기를 안 다면 어떻게 말할까요? 7. 이 이야기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었으면 하나요?

64 [함께 이야기해보기] 하나의 관심거리(경험)을 풍부하게 탐색하는 연습 을 해보았습니다. 이 연습을 통해서 여러분은 자신 과 상대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된 것이 있나요?

65 고미영(2008). 이야기치료와 이야기의 세계. 청목출판사.
참고문헌 고미영(2008). 이야기치료와 이야기의 세계. 청목출판사. 이선혜, 정슬기, 허남순 공역(2010). 이야기치 료의 지도. 학지사. 허남순 외 역(2006). 이야기치료의 이론과 실 제: 부부치료를 중심으로. 학지사.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이야기치료(Narrative therapy)"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