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바이오기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바이오기술."— Presentation transcript:

1 바이오기술

2 차례 1.BT란 2.DNA,RNA 3.핵이식 4.유전자 재조합 5.조직배양 6.세포융합 7.바이오 기술 사례 8.바이오 기술 미래

3 1.BT란 BT(Bio Technology):생명체를 직접 이용하거나 생명체의 특성,기능을 이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을 만드는 수단이나 방법을 말한다.

4 2.DNA,RNA DNA: 생물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물질로 이중 나선 구조이다. RNA :DNA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단일가닥이다.

5 3.핵이식 복제하고자 하는 동물의 세포에서 핵을 채취해 이를 다른 동물의 난자와 융합시켜 유전 형질이 같은 생명체를 만드는기술

6 4.유전자 재조합 한 생명체의 일부분을 분리하여 다른 생물체의 유전자에 재조합 시켜 새로운 유전자를 만들어 내는 기술을 말한다.

7 5.조직배양 생명체의 조직 일부를 분리하여 영양물질과 호르몬 등이 들어 있는 무균 상태에 배지에서 배양하여 유전형질이 같은 생명체를 얻는 기술이다.

8 6.세포 융합 서로 다른 형질을 가진 생명체의 세포를 융합하여 새로운 세포로 만들어 새로운 형질을 가진 생명체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9 7.바이오 기술 사례 1.황금 쌀:일반 쌀을 품종 개량하여 비타민 A를 풍부히 하게 만든 쌀 2.인공심장:인간의 심장의 기능을 대신하는 기계 장치이다. 3.인공고막:인간의 고막의 기능을 대신하는 실크로 만든 막이다.

10 4. 바이오 에탄올:곡물을 발효시켜 만들어낸 술에서 물을 완전 제거한 에탄올로서,휘발유를 대체하는 미래의 청정에너지다. 5
4.바이오 에탄올:곡물을 발효시켜 만들어낸 술에서 물을 완전 제거한 에탄올로서,휘발유를 대체하는 미래의 청정에너지다. 5.바이오 필터:미생물을 이용한 대기 및 수질 오염물질 제거장치를 말한다. 6.바이오 플라스틱:생체물질을 이용해 만든 썩는 플라스틱을 말한다.

11 7.바이오 테러방지 장치:미생물을 이용한 독성물질 감지장치를 말한다.

12 8.바이오 화장품:피부친화적 생체물질을 함유한 기능성 화장품을 말한다.

13 8.바이오 기술 미래 1.헬스 아바타:사이버 공간에 자신의 아바타에 진료기록,의료영상 등을 기록하는 기술 2.의료용 나노 로봇:나노 크기의 로봇이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서 혈관 청소나 바이러스를 찾아 치료한다.

14 3. 체내 이식형 스마트 바이오센서:신체에 바이오 센서를 주입해 몸의 상태를 시시각각 볼 수 있고 의사에게 전달 된다. 4
3. 체내 이식형 스마트 바이오센서:신체에 바이오 센서를 주입해 몸의 상태를 시시각각 볼 수 있고 의사에게 전달 된다. 4.유전자 교정세포 3D프린팅:체외에서 유전자를 교정해서 그걸 토대로 3D프린팅 기술로 장기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15 5. 차세대 유전체 분석 칩:극소량의 유전자 샘플로 유전자 서열을 분석하는 칩이다. 6
5.차세대 유전체 분석 칩:극소량의 유전자 샘플로 유전자 서열을 분석하는 칩이다. 6.퍼스널 노화 속도계:개인별 노화 속도 예측에 따라 적극적인 건강관리,노인성 질환 발병 시기 예측을 통한 예방이 가능하다.

16 7. 운동효과 바이오닉스:몸에 착용만해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드는 옷이다. 8
7.운동효과 바이오닉스:몸에 착용만해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드는 옷이다. 8.줄기세포:수정한지 14일이 안되 아기의 세포나 성인의 골수에서 추출한 세포로 여러 개의 세포로 분화하는 기술이 있어 손상된 장기 재생에 이용된다.


Download ppt "바이오기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