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oQuest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검색/활용 방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ProQuest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검색/활용 방법."— Presentation transcript:

1 ProQuest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검색/활용 방법

2 ProQuest 검색 Feature 간략해진 검색 인터페이스 ProQuest® Smart Search
자주찾는 관심 키워드 및 저널 바로가기를 웹페이지로 손쉽게 저장 가능 더욱더 강력해진 More Search Options 기능 손쉬운 검색필드별 브라우저 기능 다양해진 Export Citations 기능 편리한 결과 리스트내 재 검색 강력해진 이메일 전송 가능(PDF, 다수 기사..) Alert Service

3 검색 초기 화면    ProQuest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화면소개입니다.  
 자관의 도서관 바로가기 링크 및 문의메일 등록  ProQuest 메인메뉴 바  자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DB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수록 저널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검색하기 위한 키워드 입력창과 다양한 검색조건 설정 및 검색필드를 이용할 수 있는 부가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Basic Search Basic Search(기본검색) 화면입니다.  메인메뉴 바에서 Basic Search를 선택합니다.
 키워드 입력박스에 키워드 혹은 관심 키워드로 구성한 구를 입력합니다. 키워드와 키워드사이에는 And, OR, And Not 등의 연산자를 이용하여 조합할 수 있으며, 두단어 이상의 구를 이용한 검색어 및 큰따옴표(“ ”)를 이용한 검색식 구성이 가능합니다.  자관의 구독 DB 중에서 특정 DB로 제한하여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기간 제한을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원문을 제공하는 기사리스트만을 보여 줍니다.  학술정간물 혹은 인용실적이 있는 저널로 제한하여 기사를 검색합니다.  좀더 다양한 검색 옵션을 지정하여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5 Basic Search – More Search Options
 Hide options를 클릭하시면 More Search Options 창이 사라집니다.  특정 저널로 제한하여 기사를 검색할 수 있으며, Browse publications를 이용하여 특정 저널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저자를 지정하여 기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찾고자하는 키워드가 색인/초록에만 포함되어있는 기사만을, 혹은 본문에 까지도 포함되어있는 기사를 보여줍니다.  인터뷰, 논평, 사설, 리뷰… 등과 같은 기사형태를 지정하여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신문, 정간물 등과 같은 저널형태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제공될 검색결과 리스트를 가장 최근에 발표된 기사순 혹은 가장 연관성이 있는 기사순으로 보여줄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 ProQuest® Smart Search
Basic Search – ProQuest® Smart Search ProQuest® Smart Search는 검색 키워드와 자관에서 구독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색인을 대조 검색 키워드와 문서내의 단어를 대조 검색 키워드와 전세계 ProQuest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의 검색 히스토리를 대조 하여 검색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주제, 출판물을 제안해 줍니다.

7 – ProQuest® Smart Search
Basic Search – ProQuest® Smart Search ① Suggested Topics 를 클릭하면 관련된 하위주제들이 Topic, Date, Publication의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제시됩니다. ② 선택한 카테고리의 키워드와 검색 결과물 수를 보여줍니다. Alert Service

8 Basic Search - Tools Tool 내의 Browse Topics 활용하기 – Suggest Topic 이용하기 
: Basic / Advanced Search에서 제공됩니다. ① 키워드를 입력한 후Suggest Topics를 션택합니다. ProQuest® Smart Search가 키워드와 가장 연관성있는 주제를 제안해 줍니다. ② 원하는 주제 옆에 위치한 Add to Search버튼을 클릭하시면 ③ 검색어 입력창에 자동으로 키워드입력창에 등록됩니다.

9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Browse Topic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Tool 내의 Browse Topics 활용하기 – Look up to A-Z 이용하기 ① 키워드를 입력한 후 Look up to A –Z를 선택합니다. ② 근접어검색으로 도출된 결과가 네개의 카테고리(Subjects,Company/Orgs/ People/Locations)으로 보여집니다. ③ 원하는 Topic의 옆에 위치한 Add to Search버튼을 누르면 ④ 자동으로 키워드 입력창에 등록됩니다.

10 Advanced Search Advanced Search 검색화면입니다.
 각 키워드 입력 박스에 단어 혹은 문구를 입력한 후 각 입력박스와는 연산자로 조합이 가능하며, 3개 이상의 입력박스가 필요하시면 Add a row를 클릭하시면 새로운 입력박스가 생성되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적절한 필드를 손쉽게 지정하여 효과적인 검색이 가능하게 합니다.  Advanced Search에서 제공하는 More Search Options는 보다 다양하며 세밀한 검색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11 Advanced Search - More Search Options
 Advanced Search에서의 More Search Options은 Basic Search의 More Search Options 보다 좀더 다양한 검색필드 및 선택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Hide options를 클릭하시면 More Search Options 창이 사라집니다.  각 검색 키워드 입력박스들을 연산자로 손쉽게 조합할 수 있습니다.  각 검색필드에 해당하는 적절한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각 검색필드 항목을 Browse 기능을 통하여 손쉽게 검색 혹은 선택하여 입력박스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12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Topic Guide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Topic Guide - 화면입니다. ① 관심있는 주제어를 입력하고 Suggest Topics 를 선택합니다.

13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Topic Guide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Topic Guide - 화면입니다. ① narrow버튼을 클릭하면, 관련된 하위 주제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② 네개의 카테고리((Subjects, Company/Orgs, People, Locations)로 나누어져 보이는 하위 주제가 보여집니다. ③ 더 이상의 하위메뉴가 없으면 view articles가 보입니다. Topic Guide - Suggest Topic (enter keyword)이용한 검색 입력한키워드와 관련된 하위 주제들이 나열된다. View를 클릭하여 관련 기사를 보거나, 하위 주제분야도 검색을 narrow할 수 있다. Narrow를 클릭하면 하위 주제분야가 subjects, company/organization, People, Dates, publications의 다섯개 필드로 나뉘어져 제공된다. 더이상의 하부 주제가 없을 경우 view 아이콘이 뜬다. 검색 상자 하단부에 현재의 결과물에 이르기까지의 경로를 보여준다. 각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결과물로 이동한다.

14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Topic Guide powered by ProQuest® Smart Search Browse the subject directory 화면입니다. ① 12개의 주제분야가 트리구조로 보여집니다. ② 대주제 - 중주제 – 소주제로 제시되며, 더이상의 하위주제가 없을때는 view article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15 Publication Search Publication Search 화면입니다.
 특정 저널명을 직접 입력하여 저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시는 저널명의 전체 혹은 일부만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저널명으로 검색하기 위하여 큰따옴표(“ “)를 이용하며, 정확한 저널명을 모른다면 저널명의 일부단어만을 입력하여 저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Show all publications을 클릭하시면 구독하고 있는 DB 전체의 저널리스트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의 A,B,C리스트를 이용하시어 특정 저널을 선택하실 수 도 있습니다.  검색결과에 나타난 하이퍼링크된 저널명을 클릭하시면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저널의 볼륨이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저널이 수록하고 있는 원문자료의 제공기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저널의 우측에 이러한 메시지가 없는 저널은 원문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 저널로서 색인/초록만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16 Publication Search – Tools
 제공되는 Browse Issues에서 특정 이슈를 선택하면 해당 이슈에 수록된 기사리스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Search within Publication을 기능을 이용하여 현재 선택한 저널에서 키워들 이용하여 저널내에서 기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Publication Information을 클릭하시면 해당 저널의 정보(수록년도, 출판사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저널의 특정 년, 월을 지정하여 해당기간의 이슈정보만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③ 하이퍼링크되어 있는 특정 이슈를 클릭하시면 해당 이슈에서 수록하고 있는 기사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 Results Results(검색결과) 화면입니다.
 검색된 기사 리스트를 저널형태별로 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ll sources : 모든 저널의 기사 보기. - Scholarly Journals : 학술저널의 기사만 보기. - Magazines : 잡지류에서 검색된 기사 보기. - Trade Publications : 산업관련저널에서 검색된 기사보기. - Newspapers : 일간지에서 발췌된 기사보기. - Reference/Reports : 참고 간행물 혹은 보고서에서 검색된 기사보기.  부가기능을 통하여 기사 리스트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Mark/Clear : 각 기사 좌측에 위치한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Mark에 등록되며, Mark를 클릭하시면 검색된 전체 기사를 한번에 등록할 수 있으며, Clear를 클릭하시면 Mark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검색된 기사는 기사제목과 함께 간단한 색인정보(저자, 출판저널, 출판일, 수록페이지 등)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사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roQuest에서 제공하는 기사의 자료 수록형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8 Results Article View 화면입니다.
 선택한 기사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Back to Results : 검색 결과 리스트화면으로 돌아 갑니다. - Previous : 이전 기사로 이동합니다. - Next : 다음 기사로 이동합니다.  현재 선택한 기사의 내용을 프린트하거나, 지정한 주소로 내용을 전송할 수 있으며, 기사의 내용을 확인한 후 Mark article 체크를 통하여 Mark List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기사의 색인 정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링크를 통하여 관련된 다른 기사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Show options for finding similar articles 기능을 이용하여 현재 기사와 관련있는 다른 기사를 다양한 검색 제한 기능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19 Article View – More Like This
 현재 선택한 기사에서 제공하는 색인 정보를 서로 조합하여 다른 관련 기사를 검색할 수 있으며, Hide options for finding similar articles를 클릭하시면 관련 기사 찾기 화면이 사라집니다. - Subject : 기사의 내용이 포함하고 있는 학술분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Classification codes : 산업분류표에 의거한 기사의 분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ocations : 기사의 내용에서 많이 언급하고 있는 지역이나 위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Authors : 저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rticle types : 기사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Publication titles : 저널명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 Alert Service 이용하기

21 Alert Service 신청하기 ① Result List 이용
① Basic / Advanced 검색을 통해 얻은 검색식의 결과물을 정기적으로 이메일로 받으시려면 Set Up Alert를 클릭합니다. ② Search : 입력한 검색식과 날짜지정, FT지정 검색 등의 제한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Schedule : 매일 / 매주 / 매달 / 3개월마다 로 Alert을 지정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④ Stop after : 2주 / 1달 / 2달 / 4달 /6달 / 1년 후 Alert을 중단하도록 지정합니다. ⑤ 이메일과 주제,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⑥ 모든 입력이 끝나면 Save버튼을, Alert Service 신청을 취소하려면 Cancel을 누르십시오.

22 Alert Service 신청하기 ① Result List 이용
Your alert has been created. ① 다시한번 Alert 신청 내용을 확인합니다. ② Done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취소하시려면 Delete This Alert를 누르십시오.

23 Alert Service 신청하기 ② Recent Search 이용
Recent Search 이용하여 Alert Service 신청하기 ① Recent Search는 Basic / Advanced Search 화면 내 tool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Recent Search에는 최근 검색식이 모두 저장되어 있습니다. Alert Service를 원하는 검색식 우측의 Set up Alert를 클릭하십시오.

24 Alert Service 신청하기 ③ Publication Search 이용
Publication Search 이용하여 Alert Service 신청하기 ① Publication Search탭에서 원하는 타이틀을 찾은 후 Set up Alert 버튼을 누른다. ② 타이틀 정보와 제공년도 정보를 확인한다. ③ Notification : 원문 혹은 색인,초록이 업데이트 될경우/ 원문이 업데이트 될 경우만 Alert을 보내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④ Stop after : Alert이 중단되는 시기를 선택합니다. ⑤ Alert을 신청하려면 save, 취소하려면 cancel을 선택합니다.

25 이메일로 Alert 받기 Alert 신청 확인 이메일입니다.  ② ④ ③ ③ ① 신청한 Alert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③ Delete this alert : 해당 Alert Service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④ 해당 기사의 타이틀이나 포맷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기사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26 Marked List / My Research Summary
Marked List의 Documents and Bibliography 에 대한 설명입니다. ① Documents and Bibliography탭 : Mark한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Mark 한 기사를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으며, 기사 타이틀이나 포맷 아이콘을 클릭하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③ Mark한 기사의 서지정보를 Print / / 서지정보 관리 프로그램으로 내보내기(Export)할 수 있습니다. 또한 My Research Summary를 클릭함으로써 MRS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7 Marked List / My Research Summary
① My Research Summary 탭 : 현재 세션의 모든 히스토리를 보여줍니다. ② 이 히스토리를 웹페이지로 다운로드(download)하거나 이메일보내기( ),그리고 편집(Edit)할 수 있습니다. My Research Summary에는 아래 사항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③ Marked Documents : Mark한 기사, 원문으로 바로갈 수 있는 하이퍼링크 및 OpenURL 제공 ④ Recent Searches : 검색식을 제공합니다. 해당 검색식의 하이퍼링크를 누르면 결과물 리스트가 보여집니다. ⑤ Visited Publications : 방문한 출판물을 보여줍니다. 하이퍼링크를 누르면 Browse Issue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My Research Summary에서도 Alert Service를 셋업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ppt "ProQuest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검색/활용 방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