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Presentation transcript:

1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2 피터 드러커 박사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 표현력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좌우된다.”

3 1. 언어생활의 중요성 인간은 언어적 동물이다. -인간적 특징은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그 중의 으뜸은
“말을 할 줄 안다”는 점이다. -말이 없는 직장생활, 말이 없는 비즈니스, 말이 없는 학생생활, 말이 없는 가정생활 등은 상상해 볼 수 조차 없지 않는가?

4 1. 언어생활의 중요성 2) 화술은 매니지먼트의 필수조건 -화술은 자기표현의 무기이고, 인간관계의 열쇠이며,
비즈니스에서는 돈과도 직결되는 현대인의 필수조건이다.

5 1. 언어생활의 중요성 3) 말의 두 가지 기능을 활용하자. -“언어의미론”의 대가인 일본의 <히야카와>는
말의 기능을 두 가지로 분류 언어의 Communication 완성 통달적 측면 내용 전달 감회적 측면 감정 교류

6 1. 언어생활의 중요성 4) 목적 있는 말을 하자. -말에는 무엇 때문에 말을 하고 있는가 하는 목적이 있어야 하며
좋은 화술이란 말의 목적을 달성하는 말이다. -“목적을 달성하는 화술이 좋은 화술”

7 1. 언어생활의 중요성 5)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활용하자. -플레쉬만(A.Fleishman)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마찰을 막아주는 윤활유”라고 함.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단어, 음성, 억양, 소리의 크기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신체적 표현 즉 몸짓, 자세, 표정 -“효과적인 화술은 입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온몸으로 말하는 것이다.”

8 1. 언어생활의 중요성 6) 호감 받는 조건을 갖추어라. 첫째. 밝은 표정 둘째. 밝은 음성 셋째. 밝은 내용
넷째. 밝은 마음

9 1. 언어생활의 중요성 7) 언행으로 본 인간평가의 네 가지 기준 “말에 앞서 마음이 있고 말에 이어 행동이 있다.”
-예로부터 중국에서 인간을 평가하는 네 가지 기준  첫째. 언행일치   둘째. 불언행동   셋째. 불언 불 실핼   넷째. 유언 불 실행

10 2. 대화의 주도권 대화의 주체는 누구인가? 초면의 인간관계에서는 먼저 말을 거는 사람이 주도권을 잡는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내가 먼저 말을 하는 습관을 기르자.

11 2. 대화의 주도권 2) 호감 받는 사람의 인사법 인사란 상대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존경의 표시이다.
밝은 음성으로 내가 먼저 인사하는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환영 받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성공한다. -인사성 하나만 밝아도 사람 좋다는 소리를 듣는다는 사실을 명심

12 2. 대화의 주도권 3) 사과는 오해를 막는 특효약 -인간의 가장 큰 장애는 오해이다.
-오해는 불씨와 같아서 시작은 별것 아닌데 시간이 경과하면 할수록 커진다. 사과 해야 할 일이라면 얼른 내가 먼저 사과하는 것이 좋다.

13 2. 대화의 주도권 4) 적극적 경청법 대화에 있어서 침묵의 가치, 이야기를 유도하는 능숙한 맞장구가 합쳐진
경청의 기술이야말로 인간의 마음을 여는 열쇠이다.

14 2. 대화의 주도권 첫째. 대화는 듣기나 말하기의 반반이다. A.일상생활에서 언어생활 B.일과시간에서의 언어생활
쓰기 9%  쓰기 4%  읽기 16%  읽기 11%    말하기 30%  말하기 22% 듣기 45% 듣기 63%  (미) 디트로이트 <폴 뱅킨>박사 (미) 스테판 대학 <도날드 베트>박사   

15 2. 대화의 주도권 둘째. 올바른 경청의 기술은? A. 듣는 목적을 생각하면서 듣는다. B. 상대의 말을 정확하게 듣는다.
C. 상대의 이야기 요점을 간파하면서 듣는다.

16 2. 대화의 주도권 셋째. 경청의 효과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말하기 쉽게 한다.
B.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호감을 사게 한다. C.말하는 사람으로부터 많은 정보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D.적절하게 대응 할 수 있다. E. 비판적으로 들을 수 있다. F.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7 3. 현대화법의 공식 1) 사고어와 표현어는 다르다. -머리나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말을 사고어라고 하며
그 생각을  말이나 글로써 나타내면 표현어라고 한다. 따라서 사고어와 표현어는 그 효과면에서 아주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 -말을 안 해도 알아주기를 바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큰 오산이다. 표현어만 전달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고어를 구체적으로 말해야 한다.

18 3. 현대화법의 공식 2) 발언권과 결정권은 누구에게 있나? 건의나 부탁 그리고 충고 등 상대에게 자기의 의견을
말하는 권리를 발언권이라고 하며, 상대의 말을 어떻게 받아들이냐 하는 권리를 결정권 자기가 발언을 하면 상대가 그대로 결정해야 하는 것처럼 생각하는데 자칫 의사소통의 문제가 생긴다.

19 3. 현대화법의 공식 3) 1.2.3 화법을 구사하라! 첫째. 1분 이내로 자기의 말을 끝내라!
 첫째. 1분 이내로 자기의 말을 끝내라!  둘째. 2분 이상 상대가 말하게 하라!  셋째. 3번 이상 긍정의 맞장구를 쳐라!

20 3. 현대화법의 공식 4) 맞장구의 법칙을 활용하라. 첫째, 상대가 한말 중에서 가장 중요한 말을 되뇌이는 것이다.
 첫째, 상대가 한말 중에서 가장 중요한 말을 되뇌이는 것이다.  둘째, 대화의 진행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셋째, 상대가 한 말에다가 자기의 의견을 말하는 것이다.

21 3. 현대화법의 공식 5) 질문에도 법칙이 있다. 미국의 세일즈맨 교과서에 따르면 “
침묵거사에게는 30초마다 질문을 한번씩 하라” -어떻게 하면 상대의 말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첫째, 상대가 알기 쉬운 일반적인 문제를 묻는 것이다.     둘째, 상대의 자랑거리를 묻는 것이다.    셋째, 손해냐 이익이냐 하는 문제를 묻는 것이다.

22 3. 현대화법의 공식 6) 대화는 부드럽게 시작한다. (Open mind를 유도하자.)
어떠한 대화도 궁극적인 목적은 성공적인 반응을 얻는데 있다. 대화에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 상대방에게 호의를 보임으로서 상대를 즐겁게 만들어야 한다.

23 4. 설득의 화법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화법 첫째, 에토스(ethos)의 법칙 말하는 이의 가치,
즉 인격적 감화로 상대를 설득하는 것  둘째, 로고스(logos)의 법칙 듣는 이의 이성에다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설득하는 것  셋째, 파토스(pathos)의 법칙 듣는 이의 감정에다 호소하여 설득하는 것

24 4. 설득의 화법 2) 설득의 3단계 “칭찬 + 비평 + 격려” 정보심리학에서는 “감화 + 정보 + 감화”라고도 한다.
 “칭찬 + 비평 + 격려” 정보심리학에서는 “감화 + 정보 + 감화”라고도 한다. 일명 샌드위치 화법이라고 한다.

25 4. 설득의 화법 3) 설득의 5단계 -모든 일에는 순서와 계획이 있듯이 설득에도 계획이 있어야 한다. -AIDMA
주의(A-attention), 흥미(I-interest), 욕망(D-desire), 기억(M-memory), 행동(A-action) -AIDCA 비교(C-comparison), 행동(A-action)

26 4. 설득의 화법 4) 설득의 3변주의 첫째, 장소 만나는 곳은 번화한 곳이라도 좋지만 설득을 위해서라면
안정감이 있는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효과적. 둘째, 시간 상황이 나쁘게 돌아가는데도 끝장을 보려는 심성으로 밀어붙이지 말고 다음으로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 셋째, 얼굴 일은 같이 하고 싶지만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성사가 어려울 경우는 상대와 친분이 두터운 사람을 중간에 내세우는 것도 설득의 비결.

27 4. 설득의 화법 5) 양자택일을 시켜라. 설득이란 내가 원하는 대로 상대를 움직이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대를 설득하려면 “어떻게” 라고 하지 말고 “어느 것” 이냐를 선택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8 4. 설득의 화법 6) 초두효과(Primacy effect)와 후광효과 (halo effect)를 활용하자.
초두효과는 처음 제시된 정보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초두효과라고 한다. 후광효과란 실속 없는 말도 권위자가 하면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29 4. 설득의 화법 7) 로비 스피치 -말로써 의사소통을 하며 말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말을 주고 받으며 정을 쌓아 나가는 것이다. 한번 쌓인 정은 끊기가 어렵다. -하나의 로비활동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인간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며 그 기초가 바로 스피치이다.

30 4. 설득의 화법 8) 어려운 상대를 설득하는 화술 첫째. 상대의 말에 공감해야 한다.
 첫째. 상대의 말에 공감해야 한다.  둘째. 음식에 조미료를 넣는 것과 같은 효과가 필요하다.  셋째. 예스빌딩의 법칙을 활용한다.  넷째. 상대의 관심을 이야기 하라.  다섯째. 분위기를 협력하기 좋게 한다.  여섯째. Yes....But의 마술

31 4. 설득의 화법 9) 효과적인 설득을 위한 7가지 포인트 첫째. 말하려는 사실을 단순화 한다.
 첫째. 말하려는 사실을 단순화 한다.  둘째. 말하려고 하는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주장과 이유를 분명하게 연결 짓는다.  넷째. 알아듣기 쉬운 말로 한다.  다섯째. 상대방의 반응을 염두에 둔다.  여섯째. 성의를 다하여 진심으로 말한다.  일곱째. 여운을 남길 수 있는 말을 꼭 한다.

32 5. 인간관계의 개선 1) 250명의 법칙을 기억하자. -250명의 법칙이란?
판매왕 죠지라드가 발견한 “1인당 인간관계의 범위”를 말한다. 즉 한 사람이 사귀고 있는 인간관계의 범위가 250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한 사람이라도 소홀하지 말 250명을 대하듯 정성을 다하는 것이 인간관계에서 성공하는 비결이다.

33 5. 인간관계의 개선 2) 3가지 성실주의를 실천하자. -인간관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세가지가 성실해야 한다.
그것은 발성실, 입성실, 손성실이다.   첫째, 발성실이란 자주 만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입성실이란 대화를 의미한다.   셋째, 손성실이란 편지를 쓰는 것이다.

34 5. 인간관계의 개선 3) 감사의 표현법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은 말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는 말이다.
-플라톤은 특히 네 가지에 감사했다.   첫째, 인간으로 태어난 것   둘째, 그리스에서 태어난 것   셋째, 남자로 태어난 것   넷째, 소크라테스를 만난 것

35 5. 인간관계의 개선 4) 인간관계의 황금률 인간관계란 상대가 있어야 성립되는 관계이다.
상대의 협력을 얻지 않고서는 어떠한 인간관계도 성공할 수가 없다. 따라서 성공하는 화술이란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며 효과를 얻는 것이다.


Download ppt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리더십."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