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시행) 수강학생들은 첨부자료를 다운 받아, 수업시간에 가져오기 바랍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시행) 수강학생들은 첨부자료를 다운 받아, 수업시간에 가져오기 바랍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012.03 시행) 수강학생들은 첨부자료를 다운 받아, 수업시간에 가져오기 바랍니다.
Online Resources 자료 제2차 표 준 보 육 과 정 ( 시행) 수강학생들은 첨부자료를  다운 받아, 수업시간에 가져오기 바랍니다.

2 목 차 1. 보육사업의 변천 ---------------- 3 ~ 9
목 차 1. 보육사업의 변천 ~ 9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13 3.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16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75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136 1) 기본생활 영역 / 76~ ) 신체운동 영역 / 86~94 3) 사회관계 영역 / 95~ ) 의사소통 영역 / 105~113 5) 자연탐구 영역 / 114~ ) 예술경험 영역 / 127~136

3 1. 보육사업의 변천 (1) 1)‘아동복리법’제정 이전 시기(1921~1960) : 보육정책 부재기 - 임시구호적‘탁아
소’운영 * 우리나라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태화기독교사회관’이 빈민아동을 위한 구제사업을 처 음으로 탁아프로그램을 개설함으로써 시작됨 * 그 후 1926년에는 부산 공생탁아소와 대구 은총탁아의 2개 시설이 설치.운영된 것을 계 기로, 1939년에 전국에 관립 1개소, 공립 2개소 등 총 11개소 공.사립 탁아소에서 435 명 어린이가 보호를 받았음 * 1945년~1960년에는 국립 1개소, 지방 탁아소 67개소, 농번기 계절탁아소 10개 소 등 총 78개 탁아소가 운영됨 * 이 시기에는 정치적.사회적 혼란기로서 정부는 보육정책을 세우지 못하였고, 단순한 탁아 (託兒)로서의 소극적 보육활동에 그쳤으므로 임시구호적 기능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보 육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음

4 1. 보육사업의 변천 (1) 2)‘아동복리법’제정 시기(1961~1968) : 선별적 아동복지 -‘탁아소’운영
* 1961년에 아동복리법을 바롯하여 생활보호법, 미성년보호법 등이 제정되면서, 요보호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의 원칙이 법제화 됨 *‘탁아소’를“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양육하여야 할 아동을 보호할 능력이 없을 경우에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그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 규정하여 법정 아동복지시설로 인정함(어동복리법에서 보육시설의 설치기준, 종사자 배치기 준, 보육시간, 보호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하였음) *‘탁아소’는 일제시대에 명명된 것으로,‘어린이를 임시 맡겨두는 곳’이라는 소극적 시 설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이를‘어린이집’이라는 명칭으로 변경(1968년 12월)하면서, “어린이가 자기 집에서처럼 생활하는 곳이며, 생활을 통해 배우고 연마하는 곳”이라고 규정함으로써 단순한 탁아기능을 넘어 ‘보육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아동복리를 증진시키고 노력함

5 1. 보육사업의 변천 (1) 3)‘탁아시설의 양적 팽창 및 성격 전환’시기(1969~1981) : 선별적 아동복지
-‘어린이집’운영 * 1969년에는 보건사회부의 허가를 받아 사단법인‘한국어린이집협회’가 창설되어 종사자 간의 친목과 자질향상은 물론, 어린이집의 아동복지적 기능과 교육적 기능을 조화시키고자 노력했음(단순한 보호의 차원을 넘어 교육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시설이용자들이 증가되었음). * 어린이집이 1968년 292개소에서 1971년 464개소, 1976년 607개소로 양적 측면에서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질적 수준은 매우 미흡한 상태에 있었음. *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1977년 미인가 탁아시설을 폐쇄조치하고 탁아시설 의 법인화를 유도했는데, 이는 탁아시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영유아시설을 사회변화 에 맞추어 탁아시설로 목적변경을 유도하고자 했던 것임. * 1970년대 들어 경제발전 등으로 취업모가 늘어나고 입소대상 아동이 증가하자 정부는 1978년 어린이집을 일반가정 아동에게 개방하고 수탁료를 7,000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하는‘탁아시설 운영방안’을 발표했음. * 이로 인해 어린이집은 도시지역 빈민계층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해 준다는 탁아의 본래 목적이 퇴색되면서, 중산층 위주의 수익자 부담원칙 에 입각하여 운영되는 시설로 변화하기 시작했음. * 1981년 4월 종래‘아동복리법’이‘아동복지법’으로 명칭 변경과 함께 대폭 개정됨.

6 1. 보육사업의 변천 (1) 4)‘유아교육진흥법’제정 시기(1982~1990) : 아동복지 강화 -‘새마을유아원’으
로의 통합 운영 * 198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어린이집’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를 모색함 * 1982년‘유아교육진흥법’ 제정,‘유아교육진흥종합계획’수립 * 기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던‘어린이집’, 농촌진흥청에 운영하던‘농번기 탁아소’, 내무부에서 설치 관장하는‘새마을협동유아원 , 민간 유아원 등 유치원을 제외한 모든 유 아 교육시설을‘새마을 유아원’으로 명칭을 통합 변경하고 내무부가 관장함 * 1987년‘남녀고용평등법’제정 - 공단지역을 중심으로‘직장탁아소’설치됨 * 1989년‘아동복지법 시행령’개정 - 체계적인 보육사업이 추진됨

7 1. 보육사업의 변천 (1) 5)‘영유아보육법’제정 시기(1991~2003) : 보편적 아동복지 시행 -‘어린이집’운영
* 1991년 1월‘영유아보육법’제정 – 교육 기능 강조 * 1991년 8월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의 제정 - 보육사업 주관부처를 보건복지 부로 일원화,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으로부터‘보호’와‘교육’을 통합한‘보육’(care + education)에 중점을 둠 * 1995년 1월 30일부터‘개정 영유아보육법’시행으로 보육서비스의 다양화와 질적 수준 의 향상이 이루어지고, 보육의 공공성이 보다 강화됨 * 1990년대 후반 핵가족화 및 여성의 취업 증가 등 영유아기 교육에 대한 중요성 부각됨 - 영유아들의‘보육시설’에의 취원이 보편화 됨

8 1. 보육사업의 변천 (1) 6)‘표준보육과정’적용 시기 (2004~2011) : 보편적 아동복지 정착 - 평가인증제 시
행 및 표준보육과정 운영 * 2004년 1월‘영유아보육법’의 전면 개정으로‘보편적 아동복지서비스’(제도적 아동복 지)의 정착이 이루어짐 * 2004년 6월 영유아 보육업무가‘보건복지부’에서‘여성가족부’로 이관됨 * 2005년 1월 30일 보육의 개념 규정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 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 2005년 11월‘표준보육과정’개발, 2007년‘표준보육과정’고시 (여성가족부 고시 제 2007-1호) * 2008년 2월 : 보육업무가 다시‘보건복지부’로 다시 이관됨

9 1. 보육사업의 변천 (1) 7)「만 3-5세 누리과정」및「만 0~2세 표준보육과정」운영 시기(2012~ ) : 보편
7)「만 3-5세 누리과정」및「만 0~2세 표준보육과정」운영 시기(2012~ ) : 보편 적 아동복지 확대 - 전 연령 대상 무상보육제도 도입 * 2012년 3월 1일부터 유치원과 공통적으로「만 5세 누리과정」운영 * 2013년 3월 1일부터 유치원과 공통적으로 만 3-4세 유아들에게도 누리과정을 적용함으 로써「만 3-5세 누리과정」운영 *‘만 0-2세’유아를 대상으로는「표준보육과정」운영 * 전 연령 대상(만 0-5세) 무상보육제도 도입

10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목적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심신이 건강하며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자라도록 하는데 그 장기적 목적이 있다. 보육과정의 구체적인 목표를 통해 궁극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1) 자율적인 사람 미래사회는 정보화, 다양화, 첨단기술의 발달이 더 강화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 유능한 사람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능력을 습득하고 새로운 환경이나 문제에 당면했을 때 스스로 노력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특성이 요구된다.

11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 창의적인 사람
창의적 성향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다. 영유아기는 인간의 기본 자질과 태도 및 품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초 시기이다. 영유아기에 독특한 생각을 장려하고 탐색을 격려하며 새로운 것을 즐기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사람의 창의적 사고와 산물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며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과 안정된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3)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과 느낌, 표현을 즐기고 세계화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영유아는 다양한 사람의 생각이나 표현, 행동을 소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다른 사람이 나와 다른 외모, 인종, 종교, 성, 연령, 가족구조, 출신지역, 사회경제적 지위, 장애, 문화, 등에 편견 없이 공평하게 접근하며 상대방이 누구인가에 관계없이 서로의 차이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12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4) 민주적인 사람
우리 사회는 자유민주주의를 기본 사상으로 하고 있다. 영유아는 성장하며 점차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으며 여럿이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높은 자존감과 자유 의지를 지니지만 타인의 자유와 평등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5)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미래사회는 세계화가 강화되고 지구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심각하게 고갈되어 갈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인간이 자연을 소중히 하고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지혜가 더 요구된다. 자연은 우리 곁에 있지만 이를 어떻게 민감하게 지각하고 소중히 다루며 사랑해야 하는가를 배우고 경험해야 한다. 또한 우리 문화의 가치와 독특함을 소중하게 여길 때 세계화에서 경쟁력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자연과 우리문화의 전통과 그 소중함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도록 한다.

13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 목 표 (1)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지식.기술.태도와 습관을 가진다. (기본생활영역) (2)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 운동능력을 기른다. (신체운동영역) (3) 자신을 존중하고 가족, 도래, 공동체내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지며 필요한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습득한다. (사회관계영역) (4) 기초적인 언어능력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른 다. (의사소통영역) (5) 탐구능력을 토대로 수학적, 과학적 탐구에 필요한 지식과 이해를 기른다. (자연탐구영역) (6)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일상생활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적 요소를 즐김으로 써 감성과 창의성을 기른다. (예술경험 영역)

14 3.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1) 표준보육과정은 총론과 영역별 내용을 나눈다. 영역별 내용은 6개 영역으로 구분 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총론은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구성 및 운영으로 구분한다. 표준보육 과정의 영역별 내용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총 6개 영역으로 구분한다. 2)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다라 표준보육과정은 연령집단별로 구분한다. 만 0-5세 영유아는 발달적 특성에 따라 만 2세 미만, 만 2세, 만 3-4세의 세 연령 집단으로 나누고, 표준보육과정은 이러한 세 연령집단별로 구분하여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다. 만 5세는 누리과정으로 연계한다.

15 3.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2) 3) 연령집단별 표준보육과정은 내용범주별로 서로 연계하여 제시한다.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의 내용은 범주에 따라 묶여져 있다. 내용범주는 각 영역의 내 용들을 하나로 묶는 주요 개념으로써 각 영역별로 3-4개씩 총 20개 내용범주로 구 성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에 따라 연령집단별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이 서 로 연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한 내용범주 내의 내용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내용 수준도 높아지도록 연계성을 강조하였다. 표준보육과정의 영역과 내용범주는 수많은 내용을 개념으로 묶어서 보육교사의 이해 도를 높이고 찾아보기 쉽게 구분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을 어린이집에서 적용할 때 에는 내용범주와 영역들이 통합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

16 3.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3) 4)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은 내용범주, 내용과 수준별 내용으로 세분화한다.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내용은 내용범주 → 내용 → 수준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수준 별 내용의 구분은 연령집단별로 다르다. 즉 만 2세미만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은 4수준 으로 구분하였고, 만 2세 보육과정은 2수준으로, 만 3-4세 보육과정은 2수준으로 구 분하였다.

17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 가. 보육과정의 편성 보육과정 편성의 기본원리 가) 보육과정은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보육과정의 편성은 국가에서 고시한 표준보육과정을 개별 어린이집 수준에서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편성된 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보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기본 틀이 되고, 이를 통해 보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을 심화시킬 수 있다. 영유아기 발달특성 상 보육과정은 단일 교과목의 형태보다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제란 보육과정의 여러 영역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통합하는 포괄적인 아이디어로써, 영유아의 일상적인 생활경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적절하다. 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전개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주제를 선정한 후, 주제목록을 대주제와 소주제로 구체화시켜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보육활동을 조직하게 된다. 주제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미리 정해놓을 것인지는 어린이집의 구체적인 보육철학이나 프로그램의 지향에 달라질 수 있다.

18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 나) 보육과정은 영역별로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있게 편성한다.
보육과정을 편성할 때는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골고루 반영하여 영유아가 다양한 보육영역의 내용을 폭넓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집에 실외놀이터가 없다고 신체운동영역관련 활동을 축소시키거나, 학부모의 조기 교육 요구가 강하다고 자연탐구 영역 및 의사소통 영역의 일부 인지적 내용만을 중심으로 보육내용을 편성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집에서는 운영하고자 하는 보육과정의 내용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특정 영역으로 편중되지 않았는지 점검하여야 한다. 가령 영아는 기본생활영역과 사회관계영역관련 활동 위주로 편성한다거나, 아니면 유아의 경우 자연탐구영역과 예술경험영역관련 활동을 상대적으로 많이 편성하지는 않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19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 다)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편성한다.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편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보육활동은 교사주도적인 활동의 형태로 전달되기보다는 영유아의 흥미와 선택을 고려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별 자유 선택 활동이나 소집단 및 개별 활동의 형태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영아를 위한 보육활동은 일상 활동과 놀이 활동으로 구성하되, 각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개별 활동이 중심이 되도록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보육활동의 단위 시간은 영유아의 연령과 흥미, 활동의 전개 상황을 고려하되 지나치게 길지 않도록 한다. 하루일과는 휴식 및 활동의 강약이 적절히 이루어져 영유아의 하루일과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자유 선택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적 흥미와 동기가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20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 라) 보육과정은 일상생활 활동과 놀이를 중시하여 편성한다.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은 놀이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활동을 통해서도 유의미하게 전개될 수 있어야 한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은 급․간식, 배변, 낮잠, 휴식 등 영유아의 신체적 욕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이들 활동은 매일의 일과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며 보육 시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추어 적합하게 운영함으로써 표준보육과정의 관련 내용들이 적절히 경험될 수 있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목표를 균형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린이집에서는 놀이 활동뿐만 아니라 급․간식활동을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하고 영유아에게 영양이 풍부한 먹거리를 제공하여야 하며,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적합한 배변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또한 청결하고 위생적인 수면공간을 제공하고 영유아가 적절한 낮잠과 휴식을 통해 원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21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 2) 보육과정 편성 지침 가) 어린이집의 보육목표 및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은 국가수준의 보육목표를 토대로 전개되어 있다. 어린이집에서는 고유의 특성과 요구를 토대로 어린이집 수준의 구체적인 보육목표와 기본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즉 모든 어린이집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지원을 위한 목표와 개별 어린이집에서 특히 강조하고자 하는 목표를 감안하여 해당 어린이집의 특색에 맞는 보육목표를 수립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린이집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장기적 목표와 중․단기 목표를 구별하여도 좋고, 어린이집의 제반 실정을 고려하여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강조하여도 무방하다. 어느 경우이든 해당 어린이집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보육목표를 설정하되, 영유아가 다양한 영역의 보육내용을 고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목표내용 간의 균형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22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6) 나) 해당 어린이집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보육과정의 편성에 반영한다.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때는 해당 어린이집이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과 요구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가령 어린이집의 규모가 작아 보육실을 연령별로 구성하지 않고 연령 통합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는 경우, 어린이집이 복잡한 도시의 지가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허용할 수 있는 보육공간이 상대적으로 좁은 경우, 어린이집이 농촌에 위치해 있어 영유아들의 등원 거리가 먼 경우 등, 어린이집마다 기관 고유의 특성과 이에 따른 다양한 요구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의 실정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따른 요구를 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3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7) 가령 연령 통합 보육을 할 경우 해당 영유아들의 개별적 발달특성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보육실이 좁을 경우 흥미 영역의 일부를 보육실 밖에 개별 혹은 공동으로 설치하거나, 일부 흥미 영역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때로는 일부 흥미영역을 시기별로 순환하여 배치는 등 해당 어린이집에 적합한 대안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영유아들의 등원 거리가 먼 경우 영유아가 쉽게 피로해질 수 있으므로, 영유아의 낮잠 시간이나 휴식 시간을 더 길게 운영한다거나 등원한 후에는 정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영유아가 다시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등의 내용을 보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어린이집의 특수성을 보육과정에 반영한 내용에 대해서는 계획 및 실행, 평가 단계에서 부모와 지역사회가 이를 이해하고 필요한 협조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안내하여야 한다.

24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8) 다)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표준보육과정의 보육내용을 숙지한다.
보육교사에게 특정 연령대의 영유아가 배정되고 나면 교사는 자신이 담당한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보육내용을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및 예술경험의 전 영역에 걸쳐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보육교사는 보육과정을 계획, 전개하는 과정에서 보육내용에 편중된 부분은 없는지 주의 깊게 점검함으로써, 영유아가 보육내용을 전 영역에 걸쳐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25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9) 표준보육과정의 또 다른 특징은 영유아가 0세부터 만 4세까지의 연령발달에 따라 경험해야 할 보육내용이 연계성 있게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다. 보육교사는 담당 영유아가 이전 연령대부터 현재까지 경험했어야 할 보육내용을 연령별로 연결하여 배열해 봄으로써, 담당 영유아가 현재 연령대에서 경험하기에 적합한 수준의 보육내용을 찾아낼 필요가 있다. 이 때 영유아가 내년도 이후의 보육과정에서 경험하기에 더 적합한 수준의 보육내용은 남겨둔 채 현재 전개시키기에 적합한 보육내용만을 중심으로 운영함으로써 영유아 개인이 연속적으로 경험할 전체 보육내용간의 계속성을 높이도록 한다.

26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0) 라) 이전 보육과정의 운영 결과와 평가내용을 현재 보육과정에 반영한다.
영유아의 보육경험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육과정을 편성할 때는 반드시 이제까지 전개된 보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하여야 한다. 보육교사는 새로 담당할 영유아가 결정되면 해당 영유아가 이제까지 경험한 보육내용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보관된 이전 보육과정 운영결과와 평가관련 자료들을 수합하여 영유아가 어떤 보육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경험해왔는지를 확인하고 아울러 개별 영유아의 고유 특성이 무엇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수준별 보육내용을 기준으로 보육과정 운영평가 자료에 나타난 영유아의 과거 경험 내용을 알아봄으로써 영유아가 경험해 온 보육내용이 어떻게 연계되고, 확장될 수 있을지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만약 영유아가 경험해 온 보육과정의 내용이 일부 편중되었거나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새로 편성할 보육과정에서는 이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 시설장과 보육교사들이 함께 논의하여야 한다.

27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1) 마) 개별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요구를 고려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연령차 뿐 아니라 같은 연령 내에서의 개인차를 반드시 고려하여 보육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표준보육과정에서 수준별로 구성되어있는 보육내용을 개별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히 차별화시켜 적용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2세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경우 일차적으로는 만 2세의 영역별 목표와 보육내용을 중점적으로 사용하지만 영아 중 특별히 신체운동영역에서 다른 영아들보다 더 발달된 영아의 경우에는 3-4세 신체운동영역의 1수준을 사용하여 개별적 활동을 경험하도록 한다. 반면 언어발달이 다른 영아들보다 더디게 이루어지는 영아의 경우에는 2세 미만 보육내용의 4수준을 적용할 수 있다.

28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2) 장애 영유아는 일반 영유아들이 가지는 발달적 요구 외에 여러 가지 특수한 요구를 갖게 된다. 장애 영유아를 위한 전담 어린이집이 아닌 경우 일반 영유아와 장애 영유아를 함께 고려한 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우선 장애 영유아를 위해 어떤 내용을 보육프로그램에 반영시킬 것인지 함께 논의하여야 하며, 장애 영유아를 위한 개별화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운영하여야 한다. 또한 일반 영유아에게는 장애 영유아의 특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또래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지 안내하고 이를 적절히 지도하여야 한다.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의 부모 모두 서로를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중재하도록 한다.

29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3) 이외에도 영유아는 여러 가지 가정환경의 특성에 따른 고유한 요구를 가진다. 영유아가 빈곤가정의 자녀일 경우 영유아의 발달에 잠재적 위험이 되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한 보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빈곤 가정의 영유아는 가정에서 충분한 보호와 양육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 편성 시 영양이 풍부한 식․간식 제공, 다양한 지적 자극과 경험, 영유아의 위축된 정서를 고양시키기 위한 배려 등을 반영한 보육경험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이외에 어린이집에 다문화가정의 영유아가 많을 경우 전체 영유아의 문화적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다문화 프로그램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보육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여러 가지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보육과정에 반영해냄으로써 보육과정이 건전하게 운영되도록 할 수 있다.

30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4) 3) 보육계획안 구성 보육과정의 편성은 보육실별 보육계획의 수립으로 구체화된다. 어린이집에서 보육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연간보육계획, 월간보육계획, 주간보육계획, 일일보육계획 등을 작성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수준의 보육계획까지 작성할 것인지는 어린이집의 실정에 맞추어 정하도록 한다. 가령 일일보육계획의 경우 보육교사의 역량에 따라 주간보육계획 내에서 상세히 풀어 서술한 형태로 생략할 수 있다.

31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5) 가) 연간보육계획 연간보육계획은 일 년 동안 어린이집에서 실행해야 할 보육목표와 보육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한 것으로 어린이집 보육과정 운영의 근간이 된다. 연간보육계획은 일반적으로 계절, 행사 등을 고려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하지만, 연령이 어린 영아의 경우 반드시 주제에 얽매이지 않아도 무방하다. 보육주제는 연초에는 영유아의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친숙하고 익숙한 내용에서 시작하여 점차 새로운 내용,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내용, 멀어진 환경을 다루는 내용으로 확장시켜간다. 연간보육계획은 연령별 연계성과 계열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여야 하는데, 이때 무엇보다 어린이집의 전체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보육내용의 수준이 다양한 영역의 보육내용을 균형 있게 연계시키고 있는지에 유의하여 수립하도록 한다.

32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6) 나) 월간보육계획 보육실 별로 연간보육계획을 수립하고 나면, 소주제를 중심으로 월간보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월간보육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활동의 형태를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아의 경우 활동은 일상생활과 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유아의 경우 실내외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기본생활습관 관련 활동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월간보육계획은 주제별로 3-5개의 소주제로 구성하되, 표준보육과정의 수준별 내용과 연관되도록 강조되는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를 제시한다.

33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7) 다) 주간보육계획 주간보육계획은 월간 보육계획을 기초로 작성한다. 주간보육계획은 선정된 활동을 요일별로 어떻게 배분할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다양한 측면에서의 균형을 고려하여 수립한다. 가령, 영유아가 가정에서 주말을 보내고 오는 월요일에는 지난 금요일에 했던 친숙한 활동을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새롭게 집중을 해야 하는 활동은 화요일 정도에 배치한다. 주간보육계획을 구성할 때에는 연령별, 수준별 보육목표에 맞는 활동을 고르게 선정하고 이를 단계적, 연속적으로 배치한 후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별 활동이 골고루 경험될 수 있도록 한다. 활동은 필요시 연속성을 가지고 며칠에 걸쳐 진행될 수 있고, 통합 활동으로 확장될 수 있어야 하며 오전과 오후도 서로 연계되는 활동을 계획한다. 주간 보육계획을 통해 보육실의 운영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일주일 동안의 준비사항이나 활동계획의 윤곽이 제시된다.

34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8) 라) 일일계획 일일보육계획은 주간 보육계획에 기초하여 하루 일과의 시간대 별로 진행될 개별 활동의 순서를 정하여 활동의 목표와 내용,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간보육계획안에 이러한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하거나, 개별활동서가 따로 있다면(예: 연령별 프로그램) 일일보육계획안을 사용하지 않고 주간보육계획안으로 대치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일과를 계획할 때 급․간식, 배변, 낮잠, 휴식 등 영유아의 신체적 요구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35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9)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교사주도 활동과 아동주도 활동 등을 균형 있게 배치하여야 한다. 하루 일과를 계획할 때는 주요 활동 내용별로 표준보육과정의 어떤 내용이 전개되는 것인지 살펴보고 영유아가 경험할 하루 일과가 지나치게 어느 한 쪽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매일 반복되는 일상 활동이라도 그날 강조할 부분을 미리 생각해보고 이것이 표준보육과정의 내용과 어떻게 연계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36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0) 라) 활동계획안 실제 보육활동을 진행할 때에는 활동계획안을 준비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되도록 할 수 있다. 활동계획안은 활동의 목표, 활동 자료, 활동 방법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보육교사는 활동계획안을 작성할 때 활동 목표가 표준보육과정의 어떤 영역, 어떤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고 있는 것인지 분석해 본 후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도록 활동 방법을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37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1) 나. 보육과정의 운영 1) 보육과정 운영 지침 가) 보육시간은 종일제를 원칙으로 운영한다.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은 오전 7시 30분에서 오후 7시 30분까지 일일 12시간의 종일제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보호자의 근로시간 등 제반 요구를 감안하여 조정 운영할 수 있다. 즉,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토요일은 보육 아동 수가 감소할 경우 보육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사 배치를 달리하여 운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 및 시설 여건에 따라 초과 보육 및 휴일 보육, 야간 보육, 24시간 보육 등을 운영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종일형이나 시간연장형 외에도 단축형 등 이용시간을 다양화할 계획이 발표되었다. 보육계획을 수립할 때 시간대별, 시기별로 어떻게 보육내용이 조정될 필요가 있는지 판단하여 이를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38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2) 나) 일반적으로 출생에서 취학 전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 영한다. 보육과정 대상은 원칙적으로 0세부터 5세까지의 취학 전 영유아이며, 필요한 경우 만 12세까지 포함할 수 있다. 영유아는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모두 편안하고 안락함을 느낄 수 있도록 사려 깊게 보호되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내며, 활발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을 운영할 때는 영유아가 가정과 어린이집 간의 환경 변화에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특별히 배려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처음 등원하는 영유아를 위해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침과 저녁의 등․하원 과정에서 영유아가 부모 및 보육교사와 헤어지고 다시 만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은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39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3) 다) 보육과정 영역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각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대한 활동들을 따로 제공하기보다는 6개 영역 전체 또는 일부가 서로 연계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일상적인 활동과 계획된 활동을 진행할 때 영유아에 대한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가 나타나는 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보육활동을 수정하여 통합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보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 활동의 예 유아 연령 보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 활동 4 세 쌓기놀이 영역을 중심으로 유아들은 구슬치기 할 곳을 구성하고, 수․과학 영역에 배치된 구슬을 가져와 구슬치기 놀이를 하면서 직접 구슬을 세어 수를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놀이 결과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구슬치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쌓기놀이 영역과 수․과학활동 영역 등 흥미영역간의 통합, 신체발달, 수 개념 발달 등 보육내용 간 통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40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4) 라)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이 적절히 운영되려면 영유아가 속한 지역사회나 가정과 밀접한 협조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보육의 목표와 내용이 무엇인가를 지역사회와 가정이 알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나 지역사회가 어린이집에 참여할 기회를 다각도로 제공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마) 보육과정의 운영을 문서화하고 평가한다. 연간 및 월간 또는 주간 보육계획을 문서화하여 보육활동을 선정하고 실시하는 과정이 적절하였는가를 평가하여야 하며 국가나 지자체는 이를 주기적으로 감독해야 한다. 보육과정이 얼마나 잘 실시되었는가는 어린이집의 질을 평가하는 평가인증의 지표 중 보육과정에 대한 문항들과 연계하여 평가할 수 있다.

41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5) 2) 환경구성 가) 인적 환경 구성 (1) 반편성 어린이집은 출생에서 만 5세까지의 다양한 연령대의 영유아를 위한 기관으로 써 기관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영유아의 연령별로 반편성을 하거나 혹은 혼 합연령으로 반편성을 할 수 있다. 연령별 반편성은 동년도 1월 1일에서 12월 31에 태어난 영유아를 함께 반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1, 2월 출생 영유 아에 한하여 영유아의 발달 정도 등 부득이한 경우 보호자의 요청에 의해 상위 연령반편성이 가능하다.

42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6)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은 보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구조적 요인이다. 보육교사가 영유아에게 민감하고 반응적이며 개별화된 상호작용을 제공하려면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을 낮게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령이 어릴수록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이 낮아야 하며, 최소한 다음 <표 I-13>와 같이 영유아보육법에 제시된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또한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 외에 집단의 크기 즉, 반별 정원을 적정하게 편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유아의 경우에는 학급 내 유아의 수가 지나치게 적으면 집단의 역동성을 경험하기 어렵지만, 어린 영아들은 많은 사람들의 움직임이나 소음에 의해 놀라기 쉽기 때문에 학급 규모를 너무 크지 않게 하는 것이 안정감을 줄 수 있다. 혼합반을 편성할 경우에는 다음 <표 I-14>와 같이 낮은 연령의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을 준수해야 하며, 동일연령반과 마찬가지로 반별 최고정원을 지켜 운영한다.

43 〈표 Ⅰ-13〉연령별 반편성 원칙 〈표 Ⅰ-14〉혼합연령 반편성 원칙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7) 〈표 Ⅰ-13〉연령별 반편성 원칙   〈표 Ⅰ-14〉혼합연령 반편성 원칙   만 0세 만 1세 만 2세 만 3세 만 4세 이상 교사 대 아동 비율 1:3 1:5 1:7 1:15 1:20 반별 최고 정원 2:6 2:10 2:14 -

44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8) (2) 집단 구성 보육교사는 학급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을 제공하지만 상황에 따라 소집단 활동이나 개별 활동 등 다양한 형태로 보육활동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들 세 가지 유형의 집단 구성은 각기 장, 단점이 있으므로 활동 목표나 영유아의 특성, 상황 등에 따라 가장 적절한 집단 구성을 선택해야한다. (가) 대집단 학급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속도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대집단 활동에서는 영유아가 능동적 역할을 하기 힘들고 교사중심의 주입식 수업이 되기 쉽다. 특히 영유아의 수가 너무 많거나 이들의 관심이나

45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9) 능력에 개인차가 큰 경우에는 대집단 활동의 효과는 크게 감소할 수 있다. 그러나 대집단 활동은 교사가 학습 과제를 잘 조직하여 제시하므로 단 시간 내에 많은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대집단 활동이 특히 유용한 경우는 새로운 활동이나 자료를 소개할 때 그리고 활동 결과를 보고하거나 토의할 때 등이다. 대집단 활동을 진행할 때는 영유아를 지명해서 질문하지 않으며, 질문 후 영유아에게 답을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정답이 나온 후에도 다른 영유아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따라서 대집단 활동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유아 개개인에 대한 배려를 소집단이나 개별 활동으로 보완하면서 대집단 활동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충분히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46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0) (나) 소집단 어린이집에서는 흔히 공통적인 관심을 가진 영유아 4~5명이 자발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하거나 혹은 교사 자신이 계획한 활동을 실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해주기도 한다. 교사가 소집단의 크기와 구성원을 임의로 선정하는 경우에는 영유아의 성별이나 능력, 특성 등을 고려해서 신중히 집단을 구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동질적인 영유아들로 집단을 구성하기보다는 이질적인 집단 구성을 하는 것이 집단에 활력을 주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어서 좋다. 또한 소집단 활동은 교사가 2인 이상 있을 경우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성인과의 안정적인 관계가 필요한 영아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한편 영유아는 교사와의 상호작용 시 서로 의견이 다르면 자신의 의견을 포기하고 교사의 의견을 그대로 수용하기 쉽지만 대등한 관계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인지적 갈등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직접적인 지시가 감소하고 또래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소집단 활동을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47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1) (다) 개별 활동 개별 활동은 교사가 계획한 활동과 관계없이 영유아가 흥미영역에서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하여 독립적으로 행하는 것으로써 새로운 개념이나 자료를 탐색하거나 습득한 개념을 반복 또는 연습할 때 특히 유용하다. 이와 같은 개별 활동이 가능한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영유아들이 가장 즐거워하지만 교사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영유아의 활동에 개입해야 할지 모호하게 느껴지는 시간일 수도 한다. 영유아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영유아가 몰입해 있을 경우 교사는 성급히 개입하기보다 충분한 시간과 자유를 주면서 영유아의 활동을 지켜보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영유아가 반복적인 활동만을 하고 더 이상 활동을 확장하지 못하거나 흥미를 잃고 활동을 중단하려고 하는 경우 교사는 활동을 심화시키고 촉진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48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2) 나) 물리적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일반적 원칙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은 보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실내(보육실, 양호실, 조리실)뿐 아니라 실외(실외 놀이터, 식물 재배지)의 공간을 말하며 건축적 요소(건물, 현관), 설비(급수, 배수, 조명, 냉난방 설비) 등의 시설설비와 교재 교구(각 영역별 교재 교구와 실외 놀이기구) 등을 포함한다. 물리적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으면 보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우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49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3) (가) 심리적 안정 영유아는 심리적 안정을 느끼는 환경에서 자발적 탐색과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다. 영유아가 부모와 떨어져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에서는 벽지나 가구 등을 부드러운 색으로 하여 가정처럼 따스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지나친 소음이나 혼잡도 심리적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바닥에 소음 흡수를 위한 카펫을 깔고, 각 흥미영역에 제한된 수의 영유아만 참여하게 하거나 영유아가 과잉 자극으로부터 쉴 수 있는 혼자만의 장소를 마련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50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4) (나) 신체적 안전 장시간의 집단생활에서 영유아가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환기, 채광, 조명, 온도를 제공하고, 모든 물체와 물품, 공간의 위생과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영유아는 매우 활동적이며 끊임없이 환경을 탐색하는 반면 자신에게 닥칠 위험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무지한 특성이 있으므로 사고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실내외의 모든 시설 및 설비를 안전하게 설치, 관리하고, 비상사태에 대비한 안전 장치(예: 비상등, 소화기)를 구비해야 한다.

51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5) (다) 자발적 탐색 영유아의 탐색을 제한하는 환경은 인지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기 침대 안에서는 영유아가 주변 환경을 탐색하거나 공간 이동을 하기 어렵고, 창문에 블라인드가 쳐있을 경우 바깥 풍경을 관찰할 수 없다. 따라서 필수적인 안전 기준은 충족하되 이로 인해 영유아의 활동이 제한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영유아가 성인의 도움 없이 자발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52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6) (라) 발달적 적합성 발달에 적합한 환경이란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고, 개별 영유아의 욕구와 흥미를 충족시키며, 적절한 도전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사용하는 모든 가구와 교구는 영유아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이어야 하며, 영아와 유아가 공용으로 사용하게 하기보다는 연령별 신체 조건에 맞는 크기의 가구나 교구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료를 전시하거나 배치할 때에도 영유아의 키와 눈높이를 고려해야 한다.

53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7) (마) 다양성 어린 영아의 경우에는 모양과 색상이 동일한 놀잇감을 제공해야 서로 다툼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지만 성장함에 따라서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야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단순히 여러 종류의 자료를 동시에 제공하라는 것뿐 아니라 자료를 언제 제공하고, 언제 교체해 주어야 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예: 영유아가 흥미를 잃어버렸을 때). 또한 공간 구성 시에도 개별활동, 소집단활동, 대집단활동 등 다양한 집단 구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54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8) 2) 흥미영역의 구성 영유아가 하루 일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는 보육실은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직결된 공간으로써 개별 보육교사의 역량에 따라 환경 구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보육실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한 흥미영역들로 구성된다. (가) 연령과 보육실 크기를 기초로 흥미영역의 종류와 수를 정한다. 단일연령반이라면 이 연령대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어떻게 구성하고 영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환경을 어떻게 변경해 나갈 것인지, 그리고 혼합연령반이라면 모든 연령의 영유아의 발달을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을지를 생각한다. 예를 들어, 영아반의 경우 수유나 이유, 낮잠, 기저귀 갈이 영역 등 일상생활 공간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영역을 없애거나 축소하는 대신 역할놀이 영역 등 다양한 흥미영역을 설치한다. 또한 보육실이 협소할 경우에는 수학영역을 과학영역을 통합하여 탐색영역으로 운영하거나 조작영역과 함께 배치할 수 있다.

55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9) (나) 활동의 성격을 고려하여 흥미영역의 위치를 정한다. 흥미영역의 종류를 결정한 다음에는 각 영역의 배치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언어영역과 같은 정적이고 조용한 영역과 음률영역처럼 동적이고 소음이 많은 영역을 서로 반대편에 배치하면 영유아가 서로 방해받지 않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영역(수유, 기저귀 갈이)이나 미술영역 등 물을 필요로 하는 영역은 싱크대 가까이에 설치하고, 역할놀이 영역과 쌓기놀이 영역은 놀이의 확장이 가능하도록 서로 가까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 흥미영역의 위치가 정해진 다음에는 영역별로 필요한 공간의 넓이를 결정한다. 영역에 따라 넓이가 달라질 수 있지만 모든 영역에는 적어도 동시에 4~5명의 영유아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을 만큼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흥미영역의 크기가 정해지면 낮은 교구장이나 소파, 쿠션, 책꽂이, 부분카펫, 매트 등을 이용하여 영역의 경계를 설정한다. 이러한 경계는 영유아의 놀이가 방해받지 않도록 해주며 각 흥미영역에 필요한 교구를 물리적으로 분리해준다. 그러나 경계가 보육교사의 시야를 가려서는 안 되며, 보육실 전체를 교사가 한눈에 관찰할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배치해야 한다.

56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0) (다) 활동의 목적과 기능에 부합한 영역별 환경을 구성한다. 각 흥미영역이 갖고 있는 고유한 목적과 기능에 따라 활동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설비 및 자료를 배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언어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콘센트가 있는 벽 쪽에 반원 책상을 붙여 놓고 부분 조명 장치를 할 수 있다. 또한 책 표지가 보이고 쉽게 책을 꺼낼 수 있는 책꽂이로 공간을 분리하거나 소파나 흔들의자, 매트리스 등을 이용하여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교구장에는 다양한 책과 단어카드 및 그림카드, 필기도구, 손인형 등의 기본적인 자료를 비치할 수 있다.

57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1) (라) 생활주제를 반영하여 영역별 환경을 구성한다. 흥미영역의 기본적인 셋팅이 이루어지면 현재 진행 중인 생활주제를 반영하여 흥미영역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활주제가 ‘우주'인 경우 과학영역은 태양계 모형으로 꾸미고, 역할영역에는 우주탐험 놀이를 할 수 있는 장비들 비치하고, 조작영역에는 별자리를 이용한 게임 판을 두고, 언어영역에는 별과 관련된 동요나 동시 자료 등을 제공함으로써 보육실 전체의 컨셉을 우주로 통일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구성한 흥미영역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욕구나 계절 및 생활주제 등에 따라 일부 흥미영역을 확장이나 축소 또는 통합이나 추가하는 등 계속적으로 재구성해 나가야 한다.

58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2) 3) 상호작용 및 교수법 이상과 같이 보육교사는 다양한 집단 구성을 통해 영유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보육교사와 영유아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보육의 과정적 질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써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수유나 식사 및 간식, 기저귀 갈기 및 배변 훈련, 낮잠 시간 등과 같은 일상적인 양육 및 자유선택활동 시간이나 계획된 학습 상황 등 다양한 보육일과에서 다음과 같은 지침에 의거하여 보육활동을 진행해야 한다.

59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3) 가) 영유아를 존중하고 평등하게 대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독립된 개체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상호작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유아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온화한 표정으로 대화를 하는 것은 영유아를 존중하는 기본적인 태도이다. 유아와 대화를 할 때에는 항상 표현의 기회를 주고 그들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대화를 일방적으로 이끌지 않아야 한다.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어린 영아에게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교사는 영아의 기분을 존중하면서(예: 영아가 놀라지 않도록 천천히 다가감) 자신이 할 행동을 미리 말해주고(예: “선생님이 먼저 바지를 벗겨 줄거야”) 영아의 협조를 구할 수 있다(예: “배 좀 들어줄래?”). 또한 교사는 성별, 가정배경, 종교, 문화 등에 편견을 없애고 모든 영유아를 평등하게 대하고 공평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60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4) 나) 반응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요구와 질문을 잘 알아차리고 적절히 반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영유아가 자유롭게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고 질문을 할 수 있는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영유아의 요구나 질문에 언어적 반응뿐 아니라 미소, 끄덕임 등 비언어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좋다. 또한 영유아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때에는 이를 다시 분명하게 확인하거나 부모나 동료 교사와 협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영아의 경우에는 언어적 표현 능력이 제한적이므로 울음이나 행동, 표정 등의 신호와 행동의 맥락을 관찰하여 반응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는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예: 울음소리) 영아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한 후(예: 수유한지 오래 되었다) 적절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제공할 수 있다(예: 곧바로 우유를 준다). 유아의 경우에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포착하여 우발적인 학습 기회로 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반응적인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애착을 촉진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주변 환경 탐색 및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61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5) 다) 발달 특성 및 개인차에 따라 상호작용한다. 같은 연령의 영유아들은 발달의 제 측면에서 유사한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보육교사는 각 연령의 전형적인 발달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같은 연령의 영유아들일지라도 기질 등 개인적 특성이나 부모의 양육방식 등 가정환경의 특성이 각기 다르므로 사전 지식이나 경험 및 학습에 대한 태도, 접근법 등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동일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을 경우에도 각각의 영유아들이 경험하거나 구성하는 내용은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들이 각기 자신의 수준에서 자신만의 방법을 통해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집단보육 상황에서도 가능한 개별적인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62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6) 라) 태도나 성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영유아기는 학습에 대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기 좋은 시기이고 이때 형성된 습관은 성장 후에도 쉽게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학습 과정에서 즐거움과 자신감을 경험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영유아의 지식 습득만을 목표(예: 정답인지 아닌지)로 하기보다는 탐구하는 태도나 탐구 과정(예: 어떻게 해서 그런 결과에 도달했는지)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63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7) 마) 영유아의 주도성을 인정한다. 보육교사가 활동을 주도하거나 주어진 문제에 영유아가 반응을 해야 하는 수동적인 학습방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이나 학습의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영유아가 학습의 주체로써 능동적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자신의 계획이나 생각을 영유아에게 강요하기보다 영유아의 선택과 자발적 활동의 가치를 인정해주고, 영유아가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내적 동기를 계속 유발하며 자발적인 참여에 대한 즐거움을 유지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64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8) 바) 비형식적 경험을 학습기회로 활용한다. 보육교사는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영유아가 알아야 할 개념을 추출한 후 활동을 계획하고 자료를 준비한다. 그러나 영유아의 학습은 이와 같이 교사가 사전에 수업을 계획하는 형식적인 상황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히 영유아가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게 되는 종일제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일과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예: 간식시간에 수세기). 따라서 교사는 우연히 일어난 상황을 포착하고 적절히 개입하여 귀중한 학습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자유놀이는 영향력이 매우 큰 학습과정이므로 교사는 영유아의 높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적절히 개입해야 한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놀이의 수준을 높여주고 놀이를 지속하게 해줌으로써 총체적인 발달을 촉진하게 해준다.

65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9) 마) 다양한 교수법을 적절히 사용한다. 교수법은 교사의 설명이나 시범, 지시 등과 같은 교사 주도적인 접근법과 영유아 스스로의 행동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되는 영유아 주도적인 접근법이 있다. 보육교사는 활동 내용이나 학습 상황, 영유아의 특성 등에 따라 어떠한 교수법이 가장 적절할지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구의 사용법과 같이 정확한 기술과 안전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교사가 직접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교사 주도적인 접근법을 사용할 경우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 활동 특성에 따라 적절히 운영하고 흥미로운 도입 활동(예: 손유희)으로 주의집중을 유도하되 일방적으로 활동을 이끌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66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0) 반면 물에 뜨는 물체와 가라앉는 물체를 알아보는 활동의 경우에는 영유아의 탐색과 실험 지원하기, 영유아의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질문하기, 영유아의 답을 충분히 기다려주기,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 공유를 격려하기 등 영유아 주도적인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언어적 설명이나 문자를 통한 학습(예: 학습지)보다 사물을 직접 조작하는 직접적 경험에 의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영유아기 인지발달 측면에서 볼 때 영유아 자신이 직접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예: 현장학습) 자연물과 같은 실제 물체를 오감각을 통해 관찰하고 조작해보는 구체적인 경험(예: 씨앗 분류하기)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67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1) 다. 보육과정의 평가 1) 보육과정 평가란 보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보육활동에 대한 포괄적이 고 체계적인 가치판단의 과정이다.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며,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도록 우수한 양육과 의미있는 학습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과 실천의 총체이다.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계획의 수립 및 보육내용의 구성과 실시 과정이 적절하였는지 분석하고 판단하는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추후 보육과정에 반영함으로써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보육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의 평가는 보육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자 동시에 더 향상된 보육과정으로 전환하는 첫 단계라고 볼 수 있다.

68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2) 2) 보육과정 평가는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와 영유아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 다.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보육내용이 적절히 계획되고 편성되었는지, 그리고 편성된 보육과정에 따라 실제 운영이 잘 되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도록 한다. 한편 보육과정의 운영에 따른 보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 영유아에 대한 평가도 실시하여야 한다. 영유아에 대한 평가의 경우 관찰기록, 작품분석, 부모면담 등 형식, 시기, 방법을 달리하는 다양한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 변화 뿐 아니라 영유아의 환경까지 전반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이렇게 수집한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영유아에게 적합한 경험과 활동을 제공하도록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69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3) 3) 보육과정의 평가는 보육과정 운영동안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보육과정의 평가는 한 해의 시작이나 중반, 혹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한 달을 마무리하는 월말, 한 주를 마무리하는 주말 등에 실시하여 효율적인 보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반영하도록 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스스로 하루일과 운영을 되돌아보는 일일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교수법, 자료 활용, 영유아의 반응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를 다음 날 일과 운영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린이집에서 특별한 행사를 실시한 후에는 반드시 행사의 계획 및 실행에 관한 평가를 통하여 추후 행사에 반영하도록 한다. 보육과정 평가의 참여자는 일반적으로 교사와 시설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나 어린이집의 운영 철학 및 상황과 필요에 따라 학부모나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평가해 보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70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4) 4)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이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반영하는지 자체적으로 점검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장기적 계획 하에 2003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모형’을 개발, 2009년 제1차 시행을 완료하고 2010년부터 제2차 평가인증이 시작되었다. 이는 정부차원에서 개발한 구체적인 평가 기준으로 보육과정의 활용성 및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다. 다음에는 평가인증문항을 준거로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이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반영하는지 자체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였다.

71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5) 먼저 보육환경과 자료를 적절히 갖추고 있는지 보육실의 공간구성, 영유아의 휴식 공간 활용, 실외놀이를 위한 공간과 자료를 점검해 보고 영유아의 연령에 맞는 신체활동, 언어활동, 자연탐구활동, 예술활동,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 자료가 다양하고 충분하게 갖추어져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영유아의 보육활동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지는 않으나 질 높은 보육을 위한 지원환경으로 영유아를 위한 활동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공간과 시스템이 있는지, 보육교사를 위한 공간과 참고자료가 충분한지를 점검해 본다.

72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6) 보육계획 영역에서는 어린이집의 특징과 요구에 맞추어 구체적이고 균형적인 보육목표를 설정하였는지 알아보고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반영하는 연령별 연간, 월간, 주간 보육계획이 서로 연계되어 수립되었는지 평가해 본다. 또한 보육활동을 계획할 때 영유아의 발달수준, 영유아 주도 활동과 교사 주도 활동의 비율, 영유아의 개별 및 대, 소집단 활동의 균형, 일상생활 활동에 대한 고려하였는지 점검하고 교사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영유아간 상호작용의 기회가 골고루 계획되었는지 평가하여 본다.

73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7) 일과 운영에 있어서는 하루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실외활동 시간이 충분하며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하루 일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지 평가하여 본다. 구체적인 보육 활동 측면에서는 기본생활 관련 활동, 신체운동을 위한 신체활동,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활동, 사회관계 증진 활동, 자연탐구를 위한 수·과학 활동, 예술경험을 위한 음악, 동작, 미술 활동 기회를 자주 제공하는지 평가하여 본다.

74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8)

75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9) 실제로 보육활동을 실행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사의 상호작용과 교수법 부분에서는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존중하고, 평등하게 대하는지, 영유아의 요구와 질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영유아의 행동지도에 긍정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나누기, 협동하기, 도와주기, 사이좋게 지내기, 배려하기 같은 또래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자주 격려하는지, 영유아의 놀이에 참여하고 놀이를 활성화시키는지, 영유아 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에서 적절히 개입하는지 점검해본다. 또한 교사가 효과적인 교수법을 사용하고 영유아의 동기유발과 호기심을 장려하는지 평가해 본다. 마지막으로 평가와 관련해서는 정기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보육과정의 평가를 시도하는지 여러 시기에 거쳐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개별 영유아를 관찰하여 발달수준과 활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지, 이러한 평가 결과를 다음 보육계획 수립에 반영하는지를 점검해 본다.

76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1) 목 표 건강, 안전, 바른 생활에 관한 지식ㆍ기술ㆍ태도를 배우고 익혀서, 건강하고 안전한 행동을 알고 실천하며 바른 습관을 갖는다. 몸을 청결하게 하고 바른 식생활과 건강한 일상생활을 실천하며 질병을 예방한다. (2) 안전하게 놀이하고 위험을 알고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 다. (3) 일상생활에서 바른 예절과 기본 질서 및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77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2) 내 용 영유아가 기본생활 영역에서 습득해야 할 내용으로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이라는 세 가지 내용범주를 정했다. 이들은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관련된 중요한 구인이다. 각각의 내용범주는 상호 독립적이며, 이들 요인이 모이면 영유아기에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기본생활습관의 전체 내용이 된다. 세 가지 내용범주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하위 내용의 수가 많아지고, 내용의 난이도 또한 높아진다. 그리고 각 연령별 수준은 발달수준에 따른 적절한 보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용을 세분화하여 동일 연령대에서도 수준 차에 따른 차별화된 내용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78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내용범주

79 6.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5 - 만 2세 미만 목 표
6.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5 - 만 2세 미만 목 표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며,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바른 예절과 기본 질서에 관심을 갖는다. ① 몸을 깨끗이 하고 즐겁게 먹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한다. ②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위험한 상황을 안다. ③ 일상생활에서 바른 예절과 기본 질서에 관심을 갖는다.

80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2) 수준별 내용

81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 만 2세 목 표
목 표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위험을 알고 조심하며 바른 예절과 기본 질서에 관심을 갖는다. ① 몸을 깨끗이 하고 바른 태도로 먹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고 건강에 관심을 갖는다. ②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교통수단의 위험과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한다. ③ 일상생활에서 바른 예절과 기본 질서에 관심을 갖는다.

82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2) 수준별 내용

83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 만 3~4세
(1) 목 표 질병을 예방하고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고 바른 예절과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①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고 바른 식생활과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며 질병을 예방한다. ② 안전하게 놀이하고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한다. ③ 일상생활에서 바른 예절과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84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2) 수준별 내용 (1)

85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1. 기본생활 영역 (2) 수준별 내용 (2)

86 5. 표준교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목 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
5. 표준교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목 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 함으로써 영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기본적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2)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3)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87 5. 표준교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2) 내 용 신체운동 영역은 ‘감각과 신체 인식’,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 ‘신체활동 참여’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감각과 신체 인식’에서는 영유아가 감각능력을 기르고 감각기관을 활용하며,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에서는 영유아가 협응력과 신체조절 능력을 기르고 신체균형감을 익히면서 이동운동, 제자리운동, 조작운동 등의 기본 운동능력을 습득한다. ‘신체활동 참여’에서는 영유아가 신체활동을 할 때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기구를 활용하여 안전한 신체활동을 즐기면서, 이를 통해 기초 체력을 형성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세 가지 내용범주는 연령에 따라 상호 연계성과 계열성을 갖도록 구성했다. 상호 연계성은 신체운동 내용 범주들 사이에 나타나고, 점진적인 계열성은 신체운동의 수준별 내용에서 나타난다.

88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내용범주

89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 만 2세 미만 목 표
목 표 기본적 감각 능력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신체조절 능력을 획득한다. ① 감각기능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신체를 인식한다. ②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③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90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2) 수준별 내용2) 수준별 내용

91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만 2세 (1)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만 2세 (1) 목 표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기본적 운동수행능력의 발달을 꾀하여 기초체력을 기른다. ① 감각적 차이를 알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②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③ 안전하게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92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2) 수준별 내용

93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만 3~4세 목 표
목 표 여러 가지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체운동 능력을 증진한다. ①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②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③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94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2. 신체운동 영역 (2) 수준별 내용

95 6.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5 목 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존중감을 형성하고, 자신과 타인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여 이를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족, 또래, 공동체에서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바탕으로 자기존중감 및 자조성을 형성한다. (2) 자신과 타인에게 다양한 정서가 있음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현하며, 이 를 통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한다. (3) 양육자와의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바탕으로, 가족과의 긍정적인 상호관 계를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공동체에서 필요한 태도와 기술을 습득한다. (4) 자신을 둘러싼 사회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지식을 습득한다.

96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2) 내 용 사회관계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범주는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지식’으로, 이들 내용범주는 위계적으로 구성된다. 자신을 인식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자기존중’에서 시작하여,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알고 조절하는 ‘정서인식과 조절’을 거쳐서, 영유아는 가족, 또래, 공동체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그리고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지식’을 습득한다. 이러한 네 가지 내용범주는 주로 영아인 경우에는 일과 내에서 성인(보육교사)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한 놀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유아인 경우에는 또래와의 다양한 놀이상황에서 형성되어 발전될 수 있다. 네 번째 내용범주인 ‘사회적 지식’은 내용 수준 상 만2세 이하의 영유아에게는 적합하지 않아 만3~4세 유아에게만 해당된다. 사회관계 영역은 영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새로이 경험하고 습득해야 할 내용이 많아지므로 내용과 수준별 내용이 보다 다양하게 구성된다. 즉 내용범주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내용의 수가 많아지며 수준별 내용의 수도 많아진다.

97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내용범주

98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만 2세 미만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만 2세 미만 목 표 자신을 타인과 구별되는 독립된 존재로서 인식하고, 분화된 자신의 기본 정서를 인식하며 이를 표현한다. 또한 타인 및 양육자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을 형성한다. ① 자신과 타인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② 분화된 기본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한다. ③ 주변 환경 및 주요 대상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친숙한 관계를 형성한다.

99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2) 수준별 내용

100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만 2세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만 2세 목 표 자아를 정확하게 확립하고 자기존중감을 형성하며, 자신의 정서를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한다. 또한 또래 및 주변 성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① 자기존중감을 확고하게 형성한다. ② 자신 및 타인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한다. ③ 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또래 및 성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101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2) 수준별 내용

102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만 3~4세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만 3~4세 목 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바탕으로 자기존중감과 자조성을 기르고,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한다. 또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며, 자신을 둘러싼 사회 환경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지식을 습득한다. ①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자신감과 자조성을 기른다. ②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한다. ③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④ 자신을 둘러싼 사회 환경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지식을 습득한다.

103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2) 수준별 내용 (1)

104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3. 사회관계 영역 (2) 수준별 내용 (2)

105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목 표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른다. (1) 다른 사람의 이야기와 다양한 동요, 동시, 동화를 듣는 경험을 통해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른다. (2) 정확한 발음으로 바르게 말하는 태도를 기르고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 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능력을 기른다. (3)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모양을 인식하고 글의 의미 를 이해하며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4) 여러 가지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흥미를 가진다.

106 6.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2) 내 용 내용범주

107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만 2세 미만 목 표
목 표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언어로 표현한다. ①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를 듣고 좋아하며 반응한다. ② 표정, 소리, 몸짓으로 의사를 표현하여 주고받기를 즐긴다. ③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④ 끼적이기를 시도하며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108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2) 수준별 내용

109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만 2세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만 2세 목 표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고, 상황에 맞는 언어와 바른 언어생활 태도를 익히고, 주변의 문해환경에 흥미를 가진다. ① 다른 사람의 이야기와 운율이 있는 동요, 동시, 짧은 이야기 를 듣는 것을 즐기며 반응한다. ②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긴다. ③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자모양과 글의 내용에 흥미 를 가진다. ④ 글자 형태와 비슷한 끼적이기를 시도하며 다양한 쓰기도구에 흥미를 가 진다.

110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2) 수준별 내용

111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만 3~4세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만 3~4세 목 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한다. ① 다른 사람의 이야기와 동요, 동시, 동화를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 을 기른다. ② 정확한 발음으로 바르게 말하는 태도와 다른 사람과 대화하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③ 글과 글자에 친숙해짐으로써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글의 의미를 이해하 며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④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로 나타내는데 흥미 를 가진다.

112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2) 수준별 내용 (1)

113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4) 의사소통 영역 (2) 수준별 내용 (2)

114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목 표 일상생활에서 탐구 능력을 기르고 수학적⋅과학적 탐구를 위해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목 표 일상생활에서 탐구 능력을 기르고 수학적⋅과학적 탐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이해를 스스로 구성한다.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각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수학적ㆍ과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기초 기술을 사용하여 탐구 능력을 기른다. (2)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 하는 기초 지식을 구성한다. (3) 자연세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구성한다.

115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2) 내 용 영아는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수준에서 점차적으로 감각 경험을 통해 개인적 의미를 구성해가는 탐색 수준으로 이동한다. 유아는 탐구를 통해 자신의 이해를 정교화하고,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이를 적용할 수 있다. 자연탐구의 내용은 탐구하기, 수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로 구분된다. ‘탐구하기’는 태도와 기술에 관련되며, ‘수학적 탐구’와 ‘과학적 탐구’는 지식 구성에 관련된다.

116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내용 범주

117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 만 2세 미만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 만 2세 미만 목 표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하여 지각하고, 다양한 감각과 조작으로 반복하여 탐색한다. ① 주변 세계를 지각하고 탐색한다. ② 주변에서 일어나는 수학적 상황을 지각한다. ③ 감각과 조작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각 한다.

118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2) 수준별 내용 (1)

119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2) 수준별 내용 (2)

120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만 2세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만 2세 목 표 주변의 사물, 사람, 사건, 자연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여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 경험을 한다. ①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한다. ② 주변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상황을 인식한다. ③ 다양한 탐색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을 인식한다.

121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2) 수준별 내용 (1)

122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2) 수준별 내용 (2)

123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만 3~4세 목 표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만 3~4세 목 표 주변 세계를 능동적으로 탐구하여 수학적ㆍ과학적 경험을 하고 지식을 스스로 구성한다. ①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탐구한다. ② 생활 속의 경험을 수학적 사고 과정으로 이해하고 해결하 기 위하여 기초 지식을 구성한다. ③ 과학 경험을 통하여 주변의 사물, 생명체, 자연현상에 대 한 기초 지식을 구성한다.

124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2) 수준별 내용 (1)

125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자연탐구 영역 (2) 수준별 내용 (2)

126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5. 자연탐구 영역 (2) 수준별 내용 (3)

127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목 표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일상생활에 관심을 보이고 예술적 요소를 직접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른다. 주변 생활에서 발견한 예술적 요소와 아름다움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한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 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3) 자연물과 사물, 자신 및 또래의 작품, 예술 작품을 보고 느 끼고 감상한다.

128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2) 내 용 예술경험 영역은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감상’의 세 가 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심미적 탐색’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친근한 자연이나 생활환경에서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상상 및 가작화 요소에 관 련된 현상이나 사물을 흥미롭게 살펴보며 집중하여 탐색하도록 한다. ‘예 술적 표현’에서는 영유아가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모방 경험을 마음껏 시도하고 표현하며 자유롭게 즐기도록 한다. ‘예술감상’에서는 친근한 소리나 노래, 아름다운 사물이나 환경, 자신이나 또래의 표현물을 포함한 다양한 예술과 전통예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예술경 험의 세 가지 내용 범주들 간에는 상호관련성이 있고, 수준별 내용들 간에 는 계열성을 가지고 있다.

129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내용 범주

130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 만 2세 미만 목 표
목 표 자신의 신체와 감각 자극에 호기심을 보이고, 소리나 간단한 노래를 즐겨 듣고 점차 소리나 몸 움직임 등의 복잡한 반응을 즐기며, 주변 사물이나 자연물에 관심을 보인다. ① 자신의 신체와 주변의 감각 자극에 호기심을 가지고 반응한다. ② 소리와 몸 움직임으로 반응하고, 단순한 미술 경험을 시도하며, 모방 행동을 즐긴다. ③ 친근한 소리나 노래를 즐겨 듣고, 자연물, 사물,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눈여겨본다.

131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2) 수준별 내용

132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 만 2세 목 표
목 표 주변 생활과 다양한 표현물에 관심을 가지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즐기며,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감성발달의 기초를 마련한다. ① 주변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흥미롭게 탐색한다. ② 간단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과 춤, 단순한 미술활동을 자유롭게 시도 하고 모방이나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③ 주변의 환경과 자연 및 다양한 표현에서 예술적 요소를 관심 있게 보고 즐긴다.

133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2) 수준별 내용

134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만 3~4세 목 표
목 표 자연이나 생활, 예술작품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며, 다양한 예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하며 창의적 역량을 기른다. ①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가작화와 관련된 다양한 예술적 요소에 적극 적으로 관심을 가진다. ②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활동, 극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생 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③ 다양한 예술과 전통예술을 보고 듣는 것을 즐기며 풍부한 감성을 기른 다.

135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2) 수준별 내용 (1)

136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 6. 예술경험 영역 (2) 수준별 내용 (2)


Download ppt "( 시행) 수강학생들은 첨부자료를 다운 받아, 수업시간에 가져오기 바랍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