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통 화 제 도 손수정 These days gold’s looking pretty good.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통 화 제 도 손수정 These days gold’s looking pretty good."— Presentation transcript:

1 통 화 제 도 2009824037 손수정 These days gold’s looking pretty good.
통 화 제 도 손수정 These days gold’s looking pretty good. Goldcorp, in Canada, found $3 billion worth of gold by going open source with its geological survey data and asking the public for suggestions on places to dig.

2 목차.. -국제통화제도란 ?? -국제통화제도의 변천사 -금본위제도로 본 ‘오즈의 마법사’

3 \국제 통화제도란 ?? 무역, 투자 등의 국제거래에서 통용되는 화폐, 또는 정부와 기업의 유동성의 화폐를 말한다. 현재 국제통화체제의 국제통화는 미국의 달러, 영국의 파운드, 일본 엔화, 유로화 등이 금융시장에서 통용되고 있다. 국제통화의 요건은 통화 발행 국이 경제적 규모가 탄탄해야하며 당해 통화가 여타 통화로의 교환 가능이 자유롭게 발달된 금융시장과 함께 국제적 신임이 있어야 한다. 또 이 제도의 기능은 각국의 상충되는 대내외 경제정책의 조화를 통해 실질소득의 증대와 자원의 합리적인 배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 \통화정책의 목표 1. 물가안정 2. 금융시장 안정 3. 고용증대 4. 경상수지 균형 유지

5 \통화정책 의 중간목표 → 통화정책 수행 시 통화량, 환율 등을 중간목표로 정하여 최종목표로 나가는 방식 \\통화정책 수단
1. 공개시장 조작 정책 : 중앙시장이 공개시장에서 직접 채권 등을 구입하거나 판매하여 통화량을 조정하는 방식 2. 지급 준비율 정책 : 시중은행이 예금지불에 대비하기 위해 예금의 일정부분을 한국 은행에 예탁하는 비율 3. 선제적 통화 정책 : 중앙은행에서 미리 물가의 상승, 하락을 예측하여 금리를 조절하는 통화정책 방식

6 \국제 통화제도의 변천사 금본위제도(1816년 영국에서 시작) 각국의 자국화폐단위의 가치를 순금의 일정량으로 정해놓은것
브레턴우즈 체제(초기 IMF: 1944) 미국 달러 중심의 금환본위제. 고정환율제 스미스소니언 체제(1971) : IMF 스미소니언 협정에 의한 관리변동환율제 킹스턴 체제(1976) : 변동환율제 등 자국 경제에 적합한 환율제도 이행 허용.

7 \금 본 위 제 도(Gold Standard System)
금과의 교환비율을 나타내는 자국통화의 금 평가를 설정 유지하고 금의 뒷받침 하에서 통화를 발행하는 제도이다. 금본위제도에서는 통화단위의 가치가 일정량의 금으로 정의되는데, 통화당국이 그 가격에서의 금과 통화의 매매에 무제한으로 응하며, 또한 대외적으로는 금의 수출입이 자유롭다. 금본위제도는 통화와 금의 결속 정도에 의하여 금화본위제 (금만이 통화로서 유통하는 제도), 금지금본위제 (국내에서 중식적 화폐는 은행권이며 정부가 대외적 결제수단으로서 금을 보유하는 제도) 및 금환본위제 (통화당국이 앞의 2가지 제도를 채택하는 나라의 통화와의 교환을 약속하는 지폐를 발행하는 제도)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8 \브레턴우즈 체제 미국 달러를 기축통화로 삼고 고정환율제를 골격으로 하는 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금융 질서이다. 미국 달러만이 금과 일정한 비율로 바꿀 수 있고, 각국 통화가치는 미국 달러와 비율을 정할 수 있다. 브레턴우즈 체제는 1944년 7월 미국 뉴햄프셔주 브레턴우즈에서 체결된 국제협정을 계기로 형성됐다. 이 체제는 금태환제와 고정환율제를 골격으로 하는데 달러화를 금 1온스당 35달러로 고정시키고, 항상 금과 교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협정에서 국제통화와 금융제도 안정을 위해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으로 대표되는 국제기구를 설립했다. 이로써 국제유동성 부족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했지만 1971년 닉슨대통령의 달러화의 금태환 정지 선언으로 금달러 본위제를 채택하고 있던 브레턴우즈 체제는 무너졌다.

9 \스미스소니언 체제 달러화의 금태환이 공식적으로 정지되어 국제통화질서가 혼란에 빠지자, 이를 수습하기 위해 1971년 12월 워싱턴의 스미소니언 박물관에서 열린 10개국 재무장관회의에서 합의된 국제통화에 관한 일련의 조치이다 조정가능 고정환율제도인 스미소니언협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금에 대한 미국 달러의 평가를 순금 1온스당 35달러에서 38달러로 평가절하하고, 이에 따라 다국간 평가를 재조정한다. 2. 환율체제는 고정환율제를 유지하되 종래의 금에 의한 평가 또는 금태환이 보장된 미국달러에 의한 평가대신 보다 신축성있게 금태환성을 상실한 미국달러화를 기준 으로 하는 기준율제도를 도입한다. 3. 각국 통화의 변동환율폭을 기준율의 상하 각 2.25%로 확대한다. 그러나 이 환율체계는 매우 불안정하고 잠정적인 것이었으며 투기적 자본이동이 일시적으로 멈추기는 하였으나 그 후 1년동안 통화불안이 계속된 끝에 1973년 2월에서 3월에 걸쳐 모든 주요 통화가 변동환율제로 이행함에 따라 스미소니언 체제는 무너졌다.

10 \킹스턴 체제 1976년 1월 자메이카 킹스턴에서 열린 IMF 잠정위원회에서 채택된 국제통화를 말한다. 미소니언 체제 붕괴 이후 세계 각국은 자신이 속해있는 경제그룹에 따라 엔화, 마르크화, 프랑화 등의 다양한 통화를 사용했다. 그러나 통화간의 가치비교가 제대로 되지 않아 국제분쟁과 거래 마비등의 부작용을 마비했다. 그래서 킹스턴 체제에서는 각국이 자기 나라 환율을 외환시장에서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체제가 규정한 변동환율제는 킹스턴 체제 이후 금이나 미국달러가 더 이상 국제 환율의 기준으로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에 지금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금과 달러의 자리를 대신해서 IMF는 특별인출권(SDR: Special Drawing Rights)이라는 가상의 화폐를 만들어 냈다. SDR은 실제로 사용하는 통화가 아니라 각국의 통화가치 평가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상의 통화로 가상의 '기준'을 만들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변동환율제의 실시로 환율은 시장조작에 의해서가 아니라 시장수급에 의해서 결정되기 시작했고 세계 금융시장이 본격적인 불확실성의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다. 그로인해 모든 국가, 모든 사람들이 시시각각 변하는 환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고 환위험을 줄이기 위한 선물, 옵션 등 다양한 금융파생상품도 새롭게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킹스턴 체제의 등장 이후 전 세계적으로 자본의 유동성과 투기적 이동이 대폭 증가하면서 '금융의 세계화'가 이루어졌다.

11 금본위제도로 본 ‘오즈의 마법사’

12 오즈의 마법사는 19세기 미국의 경제공황을 비판하는 현실풍자소설이다
오즈의 마법사는 19세기 미국의 경제공황을 비판하는 현실풍자소설이다. 당시 미국의 경제상황 막대한 부채에 물가는 지난 16년간 약 22%가 떨어지던 때로 디플레이션으로 인해 극단적인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나던 시기였다. 1873년 미국의회는 제 4차 화폐법을 제정하여 금본위제를 채택하고 은을 화폐에서 제외시켰다. 그러자 디플레이 션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농부와 노동자들이 몰락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13 \도로시 = 평범한 전체 미국인 \허수아비 =시골에서 힘겹게 살아가던 농민 \양철나무꾼 = 기계에 일자리를 뺏긴 도시 노동자 \겁쟁이 사자 = 금본위제도를 반대하고 은본위제도의 회귀를 주장하는 민주당의 정치인 \오즈의 마법사 = 19세기 후반의 미국 대통령 \에메랄드 성 = 달러 \노란 벽돌길 = 당시의 금본위제도 \도로시의 은구두 = 금본위제도를 대신할 금은본위 제도

14 감 사 합 니 다.


Download ppt "통 화 제 도 손수정 These days gold’s looking pretty good."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