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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주신 소리 www.hajuso.com 심윤송 음 향 기 초 V2.01 하나님이 주신 소리 www.hajuso.com 심윤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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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이 주신 소리 www.hajuso.com 심윤송
음 향 기 초 V2.01 하나님이 주신 소리 심윤송

2 목 차 어쿠스틱 사운드 전기음향 보컬 소리의 종류 음의 3요소 청감특성 소리의 특성 시스템 구성
목 차 어쿠스틱 사운드 소리의 종류 음의 3요소 청감특성 소리의 특성 전기음향 시스템 구성 구성요소 : 마이크/믹서/아웃보드/앰프/스피커 피드백 시스템 운영시 주의사항 보컬 호흡 발음 공명

3 어쿠스틱 사운드 소리란? 떨림(진동) 소리의 전달 요소 발음 -> 매질 -> 청음 음원 매질 청취

4 주기와 주파수 주기란? : 동일한 형태의 파형이 반복되는 것 주파수 : 1초당 반복되는 주기의 수
F(frequency) = 1/C(cycle)

5 순음과 복합음 순음 정의 : 일체의 배음을 가지지 않는 단일 주파수의 음 특징 파형 진폭이 시간에 따라 일정하다
주파수가 변하지 않는다 일체의 배음을 가지지 않는다 자연음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공음 – 시보, 테스트음 파형 크기 시간 크기 -10dB 1KHz 주파수

6 순음과 복합음 복합음(자연음) 정의 : 기본 주파수에서 파생되는 배음을 가지는 음
배음 : 기본음에서 정수배 되는 주파수에서 나오는 음 배음은 음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악기마다 배음의 특성이 모두 다름 클라리넷 : 홀수배의 배음이 강함-밝으며 빈듯한 소리 목소리 : 각 배음의 특색이 사람마다 발음마다 다름 전자 악기의 원리 : 원래 악기의 배음 분포를 역으로 분석하여 이를 생성하여 줌으로 파형을 만듦 배음 이외의 음(타음, 치찰음, 엔벨로프등)을 분석하여 적용하여 더욱 비슷하게 구현함

7 순음과 복합음 복합음 파형의 구성 (첼로의 C0음을 예로)

8 음의 3요소 높이/크기/음색 높이(pitch) 음의 기본음이 가지는 주파수에 의해 결정
음의 높이는 등차적이지 않고 등비적이다(옥타브) 국제표준은 A4(440Hz)

9 음의 3요소 크기(Loudness) 음색 (tone color, timbre) 파형의 진폭에 의해 결정
시간에 따라 크기의 변화 발생 음색 (tone color, timbre) 파형을 구성하는 배음 구조에 따라 달라짐 배음 참조

10 청감 특성 사람의 청감은 감각적이고 물리적이지 않다 소리의 크기 인지 역시 물리적인 값과 다르다 dB(decibel)
감각과 물리적인 값의 사이를 연결하는 개념 두음에 대한 차이를 대수(logarithm)적으로 표현함 PWL = 10logP1/P0 (dB) : 파워비 SPL = 20logP1/P0(dB) : 전압/전류비

11 청감 특성 음향/전력비 데시벨/음압, 전압/전류비 데시벨 1 0 1 0 2 3.0 2 6.0 3 4.8 3 9.5
음향/전력비 데시벨/음압, 전압/전류비 데시벨 1, , 10, , 100, , 1,000, ,000, 10,000, ,000,

12 청감 특성 라우드니스 특성 청감은 가청주파수 전대역에 대해 동일하게 인지 하지 않는다
라우드니스 곡선 : 상기 특성을 곡선으로 측정한 그래프 민감대역 : 4KHz (전화 통화 주파수) 곡선

13 청감 특성 마스킹 효과 바이노널 효과 칵테일 파티 효과 하스 효과 (선행음 효과)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동시에 들을 때 작은 소리가 큰 소리에 뭍혀 들리지 않음 음향 데이터 압축의 원리 바이노널 효과 양쪽 귀 사이의 거리로 인해 동일음이 양쪽 귀에 위상과 시간차를 발생한다 이로 인해 공간감과 위치를 판단할 수 있다 스테레오 방송의 원리 칵테일 파티 효과 여러 소리가 혼재해 있을때, 원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효과 단, 마이크로 수음시에는 불가능함-오직 인간의 청감만 가능 하스 효과 (선행음 효과) 양쪽이 똑같은 스피커에서 소리를 재생중에 한쪽 스피커의 소리가 지연되면 소리의 위치가 다른쪽(선행된 쪽)에 있는것처럼 인지하는 효과 소리의 시간차가 1~30ms이내면 발생, 50ms이후면 다른 음으로 인지

14 소리의 특성 속도 파장 공기중 v = 331.5 + 0.61t m/sec (v:음속, t:온도) 물속-약1,500m/sec,
λ = υ/f (λ:파장 υ:음속 f:주파수) 따라서, 다른 주파수도 동일한 속도를 가짐 위상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음 Comb filter 효과:여러 개의 마이크 수음(스피커 발음)시 주파수가 상쇄되는 현상

15 소리의 특성 역제곱의 법칙 회절 음압은 음원과 청자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함
마이크 수음, 스피커 음압 등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 라인어레이 스피커 이론 배경 회절 장애물을 만났을때도 반대편에 음을 전달됨 고음-회절이 어려움, 저음-회절이 쉬움 스피커의 혼 사이즈에 영향

16 소리의 특성 굴절 공진 맥놀이 소리가 매질이 다른 곳을 통과할 때 휘는 현상 야간에 소리가 잘 들리는 현상 (온도변화)
어떤 공간에서 음의 특정한 부분이 커지는 현상 음색의 변화를 가져옴 대다수의 악기들에서 볼 수 있음 : 바이올린류, 피아노등 스피커 매립, 공간의 특성에서도 발현 맥놀이 주파수가 비슷한 두 음이 동시에 발음 되었을 때, 다른 음이 발생하는 현상 각종 악기의 조율 시에 사용됨

17 전기음향 입력 처리 출력 구성 입력 : 마이크, 악기, 재생기기(테잎,CD..) 등 처리 : 믹서(콘솔), 아웃보드, EQ
출력 : 앰프, 스피커, 녹음장비 레벨 마이크 레벨 : 마이크의 출력 레벨, 수~수십mV 라인 레벨 : 장비간의 레벨, 0.3(-10dBv)~1.2V(+4dBm)내외 장비간 연결시 적정 레벨을 지켜주는 것이 최선의 세팅 입출력 레벨은 단자의 모양과는 상관없음-매뉴얼 확인 필요 입력 처리 출력

18 전기음향 발란스와 언발란스의 원리 발란스/언발란스 단자/케이블 : 단자의 모양과는 상관없음 발란스 언발란스

19 전기음향-마이크 마이크 기능 : 물리적인 진동을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다이나믹 마이크
플래밍의 법칙에 의해 물리적인 다이나믹마이크 진동판이 자기장을 변화시키고, 이 변화의 양이 전기신호로 변환됨. 구조 신호 변화량 특징 구조적으로 튼튼하다-환경(온/습도)에 영향 적다, 충격에 강하다, 외부사용 가능 별도의 전원이 필요없다 폴라패턴이 결정되어 있다

20 전기음향-마이크 콘덴서 마이크 진동판이 내부의 전하량을 변동시켜서 이를 전기신호로 변화하는 마이크 구조 특징
콘덴서(축전기) 내장 주파수 특성이 좋음 고유 잡음이 적음 출력 감도가 높음 온도나 습기에 민감 가격이 비교적 고가임 전원이 필요하다 – 팬텀 파워 or 건전지(일렉트릭) 폴라패턴의 변경이 가능하다

21 전기음향-마이크 폴라패턴(지향성) 폴라패턴이란? – 마이크의 수음특성 카디오이드 패턴의 원리
콘덴서 마이크에서의 카디오이드 구현 폴라 패턴의 종류 후방위상지연포트

22 전기음향-마이크 폴라 패턴에 따른 수음 거리 마이크 사용시 주의 폴라패턴을 이해하고 상황에 적절한 마이크 선택
넓은 공간에서 수음시에는 3:1 규칙을 지킨다-마이크간 위상차이를 줄여 명료도 높임

23 전기음향-마이크 마이크 사용시 주의 사항 마이크 헤드를 쥐지 않는다 – 폴라패턴이 변함 연결은 항상 발란스로 한다
스테레오 집음시 올바른 설치 올바른 마이크 방향 피드백 방지를 위해 스피커와 마이크 사이의 방향, 거리 조절 손으로 툭툭 치거나, ‘후후’ 불지 않는다. -과도한 음압 발생 - 시스템 전체에 치명적 영향

24 전기음향-믹서 역할 입력부 : 마이크 입력/ 라인 입력 다양한 소스(음원)를 받아줌 : 마이크, 악기, 재생기등
입력소스의 레벨을 적절히 증폭해줌 : 마이크/라인 다양한 소스를 합해줌 다양한 출력으로 분배해 줌 각각의 출력에 필요한 적절한 증폭 입력부 : 마이크 입력/ 라인 입력 마이크 입력-프리앰프 내장 콘덴서 마이크를 위한 팬텀 파워 각 입력 종류에 따른 게인 조절 위상 반전 기능

25 전기음향-믹서 EQ (equalizer) AUX (보조 출력) 기능 High pass Filter (LOW CUT)
수음되는 소리 중 불필요한 부분의 제거 룸 튜닝용 – 공간에서의 왜곡을 보정 음색의 변화 High pass Filter (LOW CUT) 쉘빙 EQ : HF/LF 피킹 EQ : HMID/LMID AUX (보조 출력) 보조 출력으로 보내는 소리의 양을 조절 메인 볼륨과는 별도로 각 채널의 양을 조절하여 보낼 수 있다 모니터/이펙터/녹음기 등으로 연결하여 사용 PRE AUX : 페이더의 영향을 받지 않는 출력 – 모니터용 출력 POST AUX : 페이더의 영향을 받는 출력 – 이펙터용 출력

26 전기음향-믹서 PAN (panorama) 버스 출력 (BUS) 모노 입력을 메인출력에 대하여 L/R의 양을 나눔
모노 입력을 버스출력에 대하여 각 버스별 양을 나눔 팬은 반대쪽을 줄여주는 기능 센터일 때는 합한 신호에서 3~4dB 감쇄(믹서마다 다름) 버스 출력 (BUS) 보조 출력 채널별 입력을 모아서 각 버스 출력으로 보내줌 채널별 소리의 양을 조절할 수는 없음. 다 채널에서 같은 성향의 여러 입력을 동시에 처리 모니터 등에서 필요한 입력만 출력해주는 기능

27 전기음향-믹서 페이더(FADER) 사용법 개별 출력에서 조절된 신호를 출력부로 보냄
기준은 항상 0dB(or U)–가장 좋은 신호 상태 사용법 각 장비들과의 연결은 항상 발란스로 신호의 레벨은 항상 0VU(U)를 기준으로 최초 입력 게인이 소리 크기에서 가장 중요 목적에 맞는 출력 포트 사용 : 메인/보조/AUX/BUS등 가장 증폭도가 큰 부분 : 마이크 입력(최초 게인)

28 전기음향-아웃보드 이펙터 다이나믹 계열 : 소리의 크기에 대한 변화 공간 계열 : 시간 및 크기 조절로 공간감 변화
음색에 대한 다양한 변화 가상의 공간 효과 발생 소리의 크기를 적절히, 다양하게 조절 다이나믹 계열 : 소리의 크기에 대한 변화 콤프레서 – 과도한 입력에 대한 소리의 크기를 압축 리미터 – 과도한 입력의 크기를 잘라버림 게이트 – 작은 소리에 대하여 소리를 잘라버림 공간 계열 : 시간 및 크기 조절로 공간감 변화 리버브 : 공간감 플레이트, 챔버, 에코 등 딜레이 : 시간 지연 플렌져, 더블링, 코러스, 하모나이져 등

29 전기음향-아웃보드 EQ(equalizer) 아웃보드의 연결방법 기능 종류 직렬연결 : 다이나믹 계열, EQ 계열, 딜레이
공간 특성에 따른 소리의 왜곡을 보정 : 룸튜닝 음원의 음색을 변화 피드백(하울링)을 방지하여 적절한 출력 확보 종류 피킹 EQ / 쉘빙 EQ Parametric EQ / Selectable Frequency EQ / Graphic EQ 아웃보드의 연결방법 직렬연결 : 다이나믹 계열, EQ 계열, 딜레이 병렬연결 : 공간계, 딜레이

30 전기음향-앰프 스피커가 구동 가능한 크기로 전기 신호 증폭 용어 해설 출력 : W=V2/R
정격 출력 (실효출력) – 지속적으로 계속 낼 수 있는 출력 다이나믹 출력(뮤직출력)-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출력 주파수 특성 : 재생 가능한 주파수의 범위 신호대 잡음비 (S/N비) 정격 출력시 신호에 대한 노이즈의 잡음비 클수록 좋다 dB로 표시 왜율(의율, distortion) : 신호의 왜곡률 이득 (gain) : 입력대비 출력의 비율 크로스토크 (Cross talk) : 타채널로 신호가 새는 비율 댐핑팩터 앰프가 스피커를 얼마나 정확히 구동하는가에 대한 스펙 스피커 입력 임피던스/앰프 출력 임피던스 클수록 스피커를 더 정확히 구동할 수 있다 스테레오/브릿지 모드 : 2개 채널을 한 채널로 사용하여 출력을 증폭하여 사용하는 방법

31 전기음향-스피커 기능 종류 앰프에서 증폭된 신호를 물리적인 진동(소리)로 변환 다이나믹 마이크와 완전히 반대 원리
패시브 스피커 : 앰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스피커 액티브 스피커 : 앰프를 내장한 스피커 풀레인지 스피커 : 하나의 유닛으로 전체 대역을 재생 멀티웨이 스피커 : 여러 개의 대역을 나누어 재생 트위터/미드레인지/서브우퍼 임피던스 : 출력 및 성질에 영향 저 임피던스 (2~4옴) : 고출력을 얻기 좋다. 댐핑팩터가 좋지 않다 고 임피던스 (8옴 이상) : 고출력을 얻기 어렵다. 댐핑 팩터가 좋다

32 전기음향-스피커 감도 (sensitivity) 지향성 네트워크 바이앰핑 정의 : 일정한 전압을 인가했을 나오는 음압
단위 : dB spl (음압) 의미 : 높은 값은 동일 입력에서 더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지향성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가 일정한 방향성을 갖는 현상 주파수에 따라 지향 특성이 달라진다 스펙상의 지향특성 : 중심에서 6dB감쇄되는 지점을 가로/세로로 표기 ex) 90。(H) x 40。(V) 네트워크 멀티유닛 스피커에서 입력된 신호를 각 유닛의 재생대역에 맞게 나누어 주는 필터 바이앰핑 멀티 유닛 스피커에서 각 유닛을 별도의 앰프로 구동하는 방식

33 전기음향-앰프와 스피커 앰프와 스피커의 매칭 앰프의 부하 임피던스와 스피커의 출력 임피던스를 적절히 맞추어 장비를 선택한다
앰프의 한 채널에 다수의 스피커 연결시 항상 부하 임피던스를 고려하여 직/병렬 연결을 선택한다 스피커의 수가 많아진다고 좋은 소리나 큰 소리를 얻을 수 없다- 오히려 명료도/위상이 좋지 않음 스피커 선로도 임피던스로 작용함으로 고려하여 시공 홀에 다수의 스피커 연결시 딜레이를 고려하여 스피커를 설치한다- 소리의 명료도를 높인다 필요한 출력보다 여유있는 출력의 앰프를 사용한다

34 전기음향-피드백 출력(스피커)의 일부 또는 전부가 다시 입력되어 발생되는 현상 특성 다루는 방법 전체 대역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특정 주파수에서 발생 홀의 공간 특성을 탄다 상황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존재 다루는 방법 홀의 보정- 홀에서 공진되는 주파수를 흡음이나 디퓨져, 구조등을 통해 보정 올바른 위치선정 입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메인, 모니터 스피커의 위치 스피커의 영향을 받지 않는 마이크 위치 선정 마이크의 선택과 사용방법으로 마이크와 스피커(특히, 모니터)간의 거리를 최대한 벌린다 마이크를 최대한 가까이 붙여서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한다 보컬 수가 많으면 피드백 발생률이 증가한다 - 쓰지 않는 마이크는 뮤트 EQ를 통한 룸튜닝 피드백 되는 주파수를 eq를 통해 레벨을 줄여줌 과도한 EQ는 음색을 변하고, 위상의 변화 등으로 명료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35 전기음향-시스템 운영 적절한 레벨의 확보 사용자 교육 장비 전원 on/off 순서 지킬 것. 다이나믹 /헤드룸 레인지
장비간 적절한 레벨의 연결 – 0VU (+4dBm) 믹서에서 적절한 레벨의 출력이 앰프에 입력 되도록 힘있는 소리/가장 좋은 다이나믹 음향/노이즈 적은 소리 얻음 사용자 교육 악기/마이크 등 사용자의 장비에 대한 이해 음향 담당자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 장비 전원 on/off 순서 지킬 것. 켜는 순서 : 입력장치->믹서->아웃보드->앰프 끄는 순서 : 앰프->아웃보드->믹서->입력장치 On/off시 발생하는 노이즈가 증폭기가 동작 중에 이루어 지지 않도록 가장 큰 증폭이 이루어지는 파트-믹서의 마이크입력 & 앰프

36 전기음향-시스템 운영 올바른 장비의 사용 배선 공간에 대한 이해 시스템 설치/철거 시 사용 방법
장비의 위치에 먼저 배치 -> 전원 연결 -> 음향 라인 연결 메인 파워 라인은 반드시 조명선과 분리 엔지니어에 사인 없이 장비 on/off 금지 엔지니어에 사인 없이 장비 음향 라인 연결 금지 입력 부분의 작은 충격도 시스템 전체에 치명적 오류 발생 원인. 앰프의 클립(디스토션)은 스피커에 치명적 악영향-특히 고음대역 배선 음향 전원의 안전하고 깨끗한 전원 공급 조명라인, 엘리베이터 전원은 필히 분리 배선에서 조명라인등 타 전원선과 같이 다니지 않도록 발란스 배선/콘넥터 사용 – 발생한 노이즈 유기 대책 그라운드 루프가 형성되지 않도록 공간에 대한 이해 공간에 적절한 출력 출력과 음질에 대한 특성 파악 주파수 특성 파악

37 청각기관 해부도 기관 및 기능 소리의 전달 소리의 들림 가청 한계 청각 장애 외이 중이 내이 기저막 위치 이론
주기성 인지 이론 가청 한계 청각 장애

38 청각기관 - 해부도

39 청각기관 –기관 및 기능 구분 : 외이/중이/내이 외이 : 이개(귀바퀴) / 외이도 기능 구조
외부의 소리를 공명 및 증폭하여 내부로 전달 고막을 외부로부터 보호 구조 귓볼 공기의 진동을 받아 이도로 유도 귓볼의 굴곡은 소리의 방향성에 영향을 끼침 (특히, 고주파) 외이도 지름 1cm, 길이 2.5~3cm S자모양: 1/3연골, 2/3골부, 고막보호 연골부는 탄력적이고 섬모가 나와있음, 여기서 귀지가 생성 골부는 단단함 -> 귀이개등으로 손상 되기 쉬움 광대역 공명기 : 공명 중심 주파수 (2,700Hz) 고막을 날카로운 물체나 오물로부터 보호

40 중이 : 고막 / 이소골 / 이내근 / 이관(유스타기관)
기능 외이로부터 전달받은 소리를 내이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기체에서 액체로의 변환될 때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시킴 구조

41 고막 중이는 공기로 채워져 있는 관 세 층의 얇은 막(0.1mm) 모양은 원추형, 투명한 진주색
크기: 가로9~11mm, 세로 8~10mm 외부로부터 높은 압력 받으면 파손 귀 후비개 등에 의해 천공가능성 중이는 공기로 채워져 있는 관 유스타기관으로 목과 연결되어 있음 몸 안의 소리를 듣지 못하도록 차단 고막 바깥 외부 기압에 맞서 고막을 팽팽하게 유지 기압이 변할 때 처음 귀가 멍해지는 느낌 고막 안팎의 기압 차이에 의함 유스타기관을 통해 서서히 기압을 맞추어 괜찮아짐 – 하품으로 완화 되는 이유

42 청각기관 –기관 및 기능 이소골 : 중이의 공기관 안의 세개의 뼈 (인체 안의 가장 작은 뼈) 망치뼈/모루뼈/등자뼈로 구성
외이(고막)의 진동을 증폭하여 내이(난원창)에 연결시킴 망치뼈가 받은 힘을 1.3배 증폭하여 난원창에 전달함 세개의 뼈들은 연결되어 있으나 완전히 고정은 아니다 안으로부터 나오는 소리를 되받아 진동하지 않기 때문

43 청각기관 – 기관 및 기능 고장근 / 등골근 고장근 : 망치뼈에 부착되어 고막의 장력 증가
등골근 : 등골을 옆으로 잡아 당겨서 이소골 연쇄의 움직임 감쇄 시킴 (지나치게 큰 소리에 대한 내이 보호)

44 청각기관 – 기관 및 기능 내이 달팽이관 난원창 나선형 뼈(와우각) 사이에 형성된 관 약 3바퀴(2 ¾바퀴) 길이 :3cm
넓이 : 바깥쪽 0.9cm / 안쪽 0.3cm 난원창 중이의 등자뼈와 연결되는 곳 면적은 3mm2 로 고막의 1/20~1/25

45 청각기관 – 기관 및 기능 내부 외임파 : 달팽이관을 채우는 액체 내임파 : 달팽이관의 가운데를 채우는 액체
점도가 외임파보다 크다 기저막 : 달팽이관을 가로지르는 막 외임파의 진동을 받으며 청신경과 연결되어 있다 창부근에서는 두께가 0.1mm이하, 끝부분에서는 0.5mm로 두꺼워짐 창부근은 협소하며 탄력적이며 가볍다 와우공 부근은 넓고 느슨하며 무겁다 전정계/고실계 : 기저막에 의해 나누어진 공간 전정계 : 난원창이 있어서 중이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 고실계 : 원형창이 있으며, 진동에 대한 충격완화 역할을 한다. 두 공간은 끝 부분의 와우공이라는 작은 공간으로 서로 연결됨

46 청각기관 – 소리의 전달 전달 경로

47 청각기관 – 소리의 전달 외부의 진동이 귓바퀴와 이도를 통해 증폭/공명되어 고막에 전달되어 진동시킨다
외부의 진동이 귓바퀴와 이도를 통해 증폭/공명되어 고막에 전달되어 진동시킨다 고막의 진동은 바깥 공기의 진동에 비해 이미 10배 증폭이 된 상태이다 이 고막의 진동은 중이의 세개의 이소골에 전달된다 지렛대의 원리에 의해 이소골이 자체적으로 1.3배 힘을 증폭한다 이소골은 내이로부터의 진동을 막아준다 이소골은 진동을 난원창까지 전달한다 이 때 고막의 크기에 비해 난원창의 크기는 아주 작아 단위면적당 힘은 10~20배 이상 커지게 된다. 난원창에 전달된 진동은 전정계 내부의 외임파를 진동시키고, 이 진동에 의해 기저막이 자극을 받는다 기저막의 진동은 고실계의 외임파로 전달되며 이 진동은 원형창을 진동시키고 소멸된다 진동에 의해 기저막에 연결된 유모세포 말초신경을 자극하여 뇌에 전달된다.

48 청각기관 – 소리의 들림 소리를 듣는 결정적인 역할은 기저막 주파수를 인지하는 근거는 크게 두가지이다. 위치 이론
위치 이론 : 자극 받은 기저막의 위치에 따라 주파수 결정 주기성 감지이론 : 소리 자체의 박동 주기를 느낀다 위치 이론 이론 확립 19세기 중엽 헬름홀츠는 기저막의 유모세포가 반응하는 주파수 영역을 각각 달리 가지고 있어 해당 주파수가 들어올 때 그 신호를 뇌에 전달해 줌을 발견 또한 유모세포의 수는 엄청나게 많아서 주파수를 끊기지 않고 흐르는 것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함을 주장 1960년대 이후 : 과학자들이 인간의 귀에 대한 실험을 통해 1500가지의 피치를 구분할 수 있음을 발견 기저막의 유모세포는 바깥쪽에서 안쪽까지 달팽이관에 나란하게 분포되며 각 부분이 반응을 보이는 주파수 영역을 각기 가지고 있음

49 청각기관 – 소리의 들림 기저막의 주파수 감지 진동의 전달 외임파의 진동 특성 등자뼈의 진동에 의해 난원창에 진동 전달
난원창의 떨림은 외임파를 움직이고 외임파의 움직임은 기저막에 전달 됨 기저막의 움직임은 연결된 유모세포의 말초신경을 자극 외임파의 진동 특성 외임파 내부에서의 진동의 진행 속도는 주파수에 따라 달라진다 외임파에 가해지는 단위 면적당 질량에 따라 달라진다 와우각 내의 강도도에 따라 달라진다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갈수록 느려진다 와우각의 어느 지점에서 속도는 “0”이 된다 속도가 “0”이 되는 지점 근처에서 기저막은 상하로 심하게 진동하며 파는 멈추고 에너지는 흡수된다

50 청각기관 – 소리의 들림 최대 파형 지점의 감지 각각의 주파수에 따른 기저막의 운동 그래프 파형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하나의 파형이 진행할 때, 특정 지점에서 최대 상하운동을 가진다 각각의 주파수는 이처럼 파의 진행이 끝나는 지점 근처에서 최대 파형을 가짐으로 각기 다른 최대 상하운동 지점이 있다 각각의 주파수에 따른 기저막의 운동 그래프 D~E의 그래프는 각 주파수에 따른 기저막의 운동을 보여줌

51 청각기관 – 소리의 들림 기저막의 주파수 감지영역 특성 바깥쪽은 고음, 안쪽은 저음에 반응 기저막에 균등하게 할당되지 않음
길이가 35mm 정도임으로 5700Hz/cm 정도 감지해야 하나 그렇지 않음 안쪽 2/3 정도가 20~4000Hz 를 감지하는데 쓰임 (전체 주파수의 1/5) 기저막 길이에 따른 주파수 감지 영역 감지 주파수가 길이에 대해 등비임 3~4mm 의 기저막이 한 옥타브 인지 로가리듬(logarithm)의 개념 발생

52 청각기관 – 소리의 들림 주기성 감지 이론 주기성 감지 이론과 위치이론과의 상충 (그림 )
주파수의 감지는 전적으로 기저막으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고막 자체의 움직임도 인간이 감지 할 수 있으므로 이 주기성을 인지하여 주파수를 자각할 수 있다 주기성 감지 이론과 위치이론과의 상충 (그림 ) 초당 100개의 적은 박동에서 두개의 박동은 동일한 음고(주파수)로 느낌 초당 200개의 박동에서는 B 타입의 경우, 2배의 박동이 있어야 A 타입과 같은 주파수로 느낌 100에서 200개 사이의 박동에서는 두가지 경우 어느 쪽을 선택할지 애매할 수 있다 인간은 음고 판단에 두가지 경우를 모두 사용함 100Hz 이하에서는 주기성 감지 이론이 100Hz 이상에서는 위치이론이 우세

53 청각기관 – 가청 한계 가청범위 그래프 고음 저음 가청 주파수 : 20~20,000Hz
가청 소리 크기 : 0 ~ 120dB SPL 단, 주파수 마다 다르다-그림 참조 고음 성인 젊은이 : ~18KHz 노인 : 남 – ~5KHz / 여 - ~12KHz 기본 주파수의 경우 피콜로 4KHz : 기본음은 들을 수 있다 가청 주파수 낮아지면 배음을 듣지 못함으로 어둡게 들림 저음 20Hz 이하도 가청 가능하나, 들을 수 있는 가청 강도가 100dB 이상으로 음악적이기보다 느낌에 가까울 수 있다 초저주파(7~10Hz)에서는 균형기관을 자극하여 구토 및 내출혈의 가능성도 있다 가장 낮은 악기는 파이프 오르간의 C0건반으로 16Hz

54 청각기관 – 청각 장애 청각 장애의 종류 기능성 장애 신경성 장애 신경성 장애와 기능성 장애의 구분
고막에서 내이까지 음이 전달되지 못하는 장애 귀에 문제가 있는 장애 신경성 장애 유모세포나 청신경 자체의 이상으로 내이의 진동을 뇌에 전달하지 못하는 장애 신경전달체계에 문제가 있는 장애 신경성 장애와 기능성 장애의 구분 골전도 테스트를 통해 구분 소리굽쇠를 머리나 이마에 대어보아 잘 들리면 기능성 장애, 잘 들리지 않으면 신경성 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55 청각기관 – 청각 장애 노인성 난청 장애 귀가 노화되어 누구나 겪는 만성 신경성 장애
저음 쪽은 크게 문제가 없으나 고음 쪽에 문제가 발생 유력한 두가지 설 부품들의 유연성 부족으로 진동에 반응을 보이지 못함 신경계가 무디어 가는 것 산업소음에 의한 발생 빈도가 높다 (그래프 참조)

56 보컬 해부도 발성의 요소 호흡 발성 공명

57 보컬-호흡 호흡 : 발성의 에너지원 복식 호흡의 과정 특징 뇌의 지령으로 횡경막 수축하여 아래로 내려옴 폐의 용적 넓어짐
폐의 팽창으로 내부 압력이 떨어짐 외부의 공기가 압력이 떨어진 폐로 들어옴 횡경막이 이완되어 위로 올라감 폐와 흉벽이 원상태로 복원됨 폐의 내부 공기가 배출 특징 폐는 능동적이지 않다 – 단지 주위의 움직임에 의해 작용

58 보컬-발성 발성기관 후두 – adam’s apple 역할 호흡 작용 이물 방어 : 공기 이와의 이물을 막아줌
이물 배제 : 들어온 이물을 배출하기 위해 기침 고정 작용 : 성문을 닫아 숨이 새지 않게 함(배변시, 힘 줄때) 정서 표현 발성 작용 성대가 잘 닫혀야 성대가 일정한 강도를 유지해야 잘 진동해야

59 보컬-발성 발음 과정 성음(후두 원음) 특징 성대 관리 요령 폐에서 송출된 호기가 성대 하면에 충돌
기압에 밀려난 성대는 좌우로 밀려나게 됨 성문을 벗어난 공기가 후두로 나가면서 성대를 다시 붙임 이 과정에서 성대의 떨림이 발생 – 음을 만듦 ‘후두 원음, 성음’이라고 함 성대의 떨림은 상하좌우의 복합 운동 성음(후두 원음) 특징 아주 작은 소리 멀리 가지 못함 반드시 공명을 필요로 함 성대 관리 요령

60 보컬-공명 공명기관 좋은 공명을 얻는 방법 아주 미약한 ‘성음’을 증폭하여 완성하는 과정
공명이 일어나는 기관의 종류 : 구강, 흉강, 인두강, 비강 특징 공명은 개개인의 음색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 개인에 따라 공명강의 모양이 다름 공명의 다름으로 독특한 개인의 음색이 발현됨 좋은 공명을 얻는 방법 p/f에서 모두 언제나 넓은 흉곽과 높은 지지 호기는 폐의 아래에서 압출되어 흉벽이 무너지지 않게 노래 전,후 및 진행시 모두 입이 벌려 있어야 연구개는 하품시 처럼 위로 들려야 소리는 치아의 뿌리(인중)를 향햐야

61 Appendix 1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음악음향학/이석원/심설당/2003 음향시스템 핸드북/장호준/예영커뮤니케이션 1999
방송음향총론/강성훈/기전연구사/2000 올바른 발성/문영일/청우/2000 참고사이트 하나님이주신소리/ 소비진/ 오디오가이/ 네이버/ 기타 블로그 및 홈페이지

62 Appendix 2 문의 교육/공개용으로 사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주소(하나님이 주신 소리) : 심윤송 : / 교육/공개용으로 사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3 Appendix 3 Rev V2.0 ( ) 청각 자료 추가 (37~55P) 단락 조절 : 시인성 좋도록 Rev V2.01 ( ) : Thanks to MY Jo p21(eq)/p25(폴라패턴원리)/p26(pan)/p29(eq)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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