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동보육 아동복지론 200921501 김아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동보육 아동복지론 200921501 김아라."—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동보육 아동복지론 김아라

2 아동보육 개념과 목적 영유아보육법 http://www.lawnb.com 참조
보육서비스란 이전과 현대의 보육에 개념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이전의 보육서비스는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 우에 하루 중 일정시간동안 다른 사람이 보호하는 탁아서비스의 개념 으로서 저소득층의 자녀들이 이용하는 시설로 요보호아동을 위한 복 지사업이라는 의미가 강하였다. 반면에 현대의 보육이란 우리나라에 서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1991년부터 보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 였고 보육은 보호와 교육, 이 두 가지 용어와 뜻이 통합한 것으로서, 사 회계층이나 배경에 관계없이 보육이 필요한 아동은 누구나 동등하게 보육서비스를 받아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보육서비스의 목적에 대해 살펴보면 영유아보육법 제 1조에 서 정의하는 보육 사업은 보호자의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 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영유아보육법 참조

3 우리나라 아동보육 관련 법규의 변천 과정 아동보육과 관련된 법규는 1981년 이전에는 〈아동복리법〉이라는 근거로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탁아사업이 실시되었으며, 이후 〈아동복리법〉을 <아동복지법〉으로 개정하였고,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 1991년 〈영유아법〉순으로 변화과정을 겪으면서 발전해 오고 있다.

4 아동보육 필요성과 기능 첫 번째, 출산력의 저하와 소 자녀화 현상이다. 두 번째, 취업모 증가 현상이다.
현대 사회가 산업구조와 가족구조 및 가족관이 변화되면서 자녀의 양육에도 변화가 야기되었다. 따라서 맞벌이를 하는 가정의 자녀가 안전하게 보호받을 뿐 아니라 전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보충적 형태의 양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출산력의 저하와 소 자녀화 현상이다. 두 번째, 취업모 증가 현상이다. 세 번째,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이다. 네 번째, 가치관의 변화 현상이다. 보육서비스의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면 보육서비스의 기능에는 보호적 기능, 교육적 기능, 부모교육기능, 그리고 사회적 서비스 기능이 있다. 보호적 기능이란 어머니 대신 아동을 안전하게 맡아 주는 것이다. 교육적 기능이란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적합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프로그램 실시하는 것이다. 부모교육기능이란 부모들이 자신감을 갖고 자녀양육에 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부모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사회적 서비스 기능이란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통하여 부모와 가족에게 도움을 주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보육서비스는 영유아의 보육과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서비스체계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5 아동보육서비스의유형 (2) 시설보육 시설보육이란 아동이 가정이 아닌 건물에서 보호와 교육을 받는 가장 보편적인 보육형태로 명칭을 어린 이집이라고 한다. 시설보육은 공식적인 인가를 받아야 하며 2명 이상 의 직원으로 보육교사와 영양사. 간호사. 사회사업가 등 다양한 인력을 포함한 포괄적인 프로그램 운영하 여야 한다. 그리고 종일제 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 다. 시설보육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면 운영시간이 일정 하므로 안정성이 있고 정식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관 련관청의 허가와 감독과 지도를 받기 때문에 부모들 이 마음 놓고 아이를 맡길 수 있다. 그리고 아이들에 게 교육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이 높아 교사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적고 개별아동의 흥미와 욕구 를 고려하여 보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또 래와 집단생활을 해 나가야 하므로 지나치게 경쟁적 으로 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보육 장소에 따른 유형 보육 장소에 따른 유형에는 가정보육과 시설보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가정보육 가정보육이란 시설이 아닌 가정집에서 이루어지는 보 육의 형태로 부모가 아닌 다른 성인에게 보육을 받게 된다. 가정 보육에는 자기집 보육과 보육자 가정보육 즉, 타 가정보육이 있다. 먼저 자기집 보육이란 영. 유아 자신의 가족이나 동네 사람, 혹은 친구, 방문 보육모, 그 외 사람에 의해서 아 동을 보육하는 형태로 가장 좋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자기집 보육은 부모가 보육자를 선택할 수 있고 형제가 함께 보육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가 여럿이 있는 경우 에 매우 경제적이다. 그리고 부모가 자신의 편의에 따 라 보육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보육자가 부재 시 대처할 사람을 구하기 어려우 며 부모가 보육자를 감독.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 고 교재. 교구나 놀이감이 제한된다. 또한 양육자 개인 의 능력에 따라 보육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으로 보육자 가정보육 즉, 타 가정보육이란 아동이 보육자의 가정으로 가서 제공받는 보육의 형태로 우리 나라에서 놀이방에 해당된다. 이 보육자 가정 보육은 자기 집과 유사한 분위기에서 보육되므로 영유아가 편 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아동의 가정과 가까운 곳을 선 택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또한 자기 집 보육에 비해 교 재. 교구나 놀이감이 충분하다. 반면에 시설보육에 비해 보육공간이 제한되어 있으며 시설보육에 보육교사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 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비공식적이므로 안정성이 적으 며 비교적 야외학습의 기회가 적고 보육모에 대한 감독 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보육의 유형에는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 운영주체에 따른 유형, 보육 대상별 보육유형, 운영 시간별 보육유형,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6 아동보육서비스의유형 4) 운영 시간별 보육유형 3) 보육 대상별 보육유형 (1) 종일제 보육 (1) 영아보육
종일제 보육은 가장 보편적인 보육형태로서 오전 7시30분부 터 오후 7시 30분까지 12시간 보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보육의 형태는 맞벌이부부가 많이 이용하고 있다. (2) 반일제 보육 반일제 보육이란 보통 하루 6시간 또는 그 이하로 운영되는 것 을 말하며 이 보육 방식이 아동의 주의력을 고려했을 때 효과 적인 보육시간으로 여겨진다. (3) 시간제 보육 시간제 보육이란 부모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모에게 긴급한 사정이 생겼을 경우나 잠시 동안 보육 이 필요한 경우에 필요한 시간만큼 아동을 돌보아 주는 보육형 태로서 식당, 백화점. 문화센터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해 설치.운 영 되고 있다. (4) 방과 후 보육 방과 후 보육이란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보육 서비스를 제 공하는 보육형태로서 민간공부방.초등학교.사회복지관.어린 이집에서 운영되고 잇다. (5) 24시간 보육 (숙박보육) 24시간 보육이란 24시간 개방하여 운영되는 보육형태로서 혼 합연령집단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낮 시간에는 보육프로그램 운영하고 밤에는 보호에 초점을 두어 보육교사의 8시간 3교대 근무로 이루어 진다. (6) 기타 보육 기타 보육에는 시간연장형과 휴일보육이 있다. 먼저 시간연장형 보육이란 부모의 특별한 요구에 시간을 연장 하여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고 휴일보육이란 일요일이 나 공휴일에 아동을 돌보기 어려운 경우 이를 보육해주는 것을 말한다. 3) 보육 대상별 보육유형 (1) 영아보육 영아보육이란 0세부터 36개월 미만의 영아를 대상으로 행해지는 보육을 말하며 식사.배변훈련.낮잠..휴식 등에 특별한 주의가 필 요한 시기이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 유아보육 유아보육은 36개월부터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하는 보육의 형 태로 탁아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교육내용이 발달에 적합한 교육 을 통합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3) 방과후 보육 방과 후 보육이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만 12세까지 보육함을 원칙으로 등교 전과 하교 후에 실시되고 있다. (4) 장애아를 위한 보육 장애아를 위한 보육에는 장애아 통합보육과 장애아 전담 보육이 있다. 먼저 장애야 통합보육이란 장애아와 비 장애아를 통합하여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장애아는 또래와의 집단생 활을 통해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 적응을 도와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비 장애아에게는 타인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태도와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장애아 전담보육 다음으로 장애아만을 보육하는 형태로서 장애아를 위한 전문적 인 시설.설비 및 종사자를 갖추고 장애아 프로그램으로 운영해야 하며 장애아부모에 대한 부모보육과 더불어 장애아의 가족을 돕 기 위한 가족지원 서비스가 동시에 실시되어야 한다.

7 아동보육 현황 참고: 보건복지부 아동보육 현황
내용:「보육통계」에 따르면 2008년도 전체 보육시설 수는 2007년 대비 7.2% 증가한 33,499개소로서, 민간(42.6%) 및 가정(46.3%) 보육시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국공립 보육시설은 1,826개소로 전체의 5.5%에 불과하나, 이용 아동수 기준으로는 전체 수요의 11%를 담당하고 있으며, 평균 이용률(정원 대비 현원)도 민간시설이 78~79%인 반면, 국공립 보육시설은 87%로 높게 나와, 국공립 보육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직원은 총 19만명으로 아동 6명당 직원 1명 꼴이며, 직종별로는 시설장(17.5%), 보육교사(72.8%, 14만명) 외에도 특수교사, 취사부, 치료사, 영양사, 간호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8 아동보육 현황 보육시설 이용아동을 연령별로 구분할 경우 만 2세아 아동이 동 연령대의 전체 아동 중 55.3%가 어린이집을 이용하여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 만 3세 이상이 되면 어린이집과 유치원 중에서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전체 3-5세 아동 중 42.3%가 어린이집을, 37.5%가 유치원을 이용하고 있다. ○ 그러나 연령이 높을수록 유치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만5세에 이르면 유치원을 다니는 아동수가 더 많아지게 된다.

9 아동보육 현황 □ 수요자의 유형 및 욕구가 다변화됨에 따라 어린이집에서도 다양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이번 통계에서 처음 조사를 시작한 보육시설 이용 다문화 아동은 총 20,920명이며, 대도시 6,811명, 중소도시 6,034명, 농어촌 8,075명으로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 외에 영아전담 665개소, 장애아전담 및 장애아통합 시설 916개소가 있으며, 방과후․시간연장․휴일 등 시간연장형 보육시설을 5,025개소 지정하여 운영 중에 있다. 출처:보건복지부 특수.취약 보육시설 운영 현황.

10

11

12 보육서비스의 문제점 1) 서비스의 낮은 질적 수준
민간 중심 보육현상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앞에서 설명한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과 관련이 된 다. 대게 민간 보육시설은 질 관리가 정부지원 시설보다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 으로 민간 시설은 정원 대비 현원을 다 채우지 못하는데 비해서, 국공립보육시설에 2010년 8 월 서울시 기준으로만 입학을 대기하는 아동이 6만 7천 79명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지원 하에 운영되고 있는 국공립 보육시설이 적다는 것은 보육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열악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우리나라 보육 서비스의 공공성을 문제로 삼을 수 있다. 2)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 대게 사회복지 서비스의 중요 요소로는 재정, 서비스 제공방법, 전달체계 등이다. 특히 사회 복지 서비스는 전달체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서비스의 한 영역인 보육서비스는 제공자와 이용자를 연결하는 전달체계의 문제로 인한 서비스 전달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보육서비스 전달체계는 크게 보육서비스 행정체계, 보육서비스 집행 체계와 보육서비스 지원체계로 나뉜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보육업무는 수직적이고 상의 하달식이서서 이용자의 보육욕구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고, 자치구 단위에서 보육업무를 총괄하여 보육서비스가 제대로 전달되기가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보육서비스의 행정적 주관부서의 잦은 변동 또한 보육서비스 전 달체계의 불완전성을 야기한다. 우리나라 보육정책은 주관부서가 복지부에서 2004년 여성 부로 이관되었다가, 2008년 복지부로 다시 이관되는 등 변동이 잦은 탓에 일관성 있게 추진 되지 못했다.

13 아동보육 예방을 위한 개선 과제 1.민간보육시설에 대한 지원 및 관리 방안 도입 2.종사자들의 전문성과 지원
3.보육시설 질적 수준 향상 4.보육서비스 개발과 강화 5.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확대 6.보육의 질적 강화 7.보육정책의 포괄성과 통합성 지향 8.보육의 공공성 확보 9.참여 지향적 서비스

14 아동보육관련기사(급식관련)

15 아동보육 관련 서적 과학 지식에 근거한 육아 방식을 제안한다 부모들이 육아를 하면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선 아이가 신체 발육이 원만하고 건강하게 자라길 바란다. 또한 사고력과 학습 능력을 키워주고자 일찍부터 지적 교육에 공을 들인다. 마지막으로 모든 발달의 바탕이 되고, 성격과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서에 관심을 기울인다. 시중에 나와 있는 육아서 대다수가 신체 발육과 지적 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최근 들어 건강한 정서의 중요성이 증명되면서 관련 도서들이 속속 출간되고 있으나, 과학적 연구에서 얻은 지식에 근거해 육아 방식을 제안한 책은 여전히 찾아보기가 어렵다. [육아는 과학이다]는 전 세계 800여 건의 신경과학(neuroscience) 연구를 바탕으로 아이에게 안정적인 정서를 심어주고 뛰어난 감정 조절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육아 방식을 제안한다. 아동심리치료사로 20여 년간 아이들과 부모들을 상담해왔으며 런던 어린이정신건강 센터 교육훈련부 이사로 있는 저자 마고 선더랜드는 ‘부모와 자녀가 일상적으로 주고받는 상호작용이 아이의 뇌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처음 알았을 때, 머리를 한 대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들이 부모들에게 거의 전달되지 않는 것을 알고 [육아는 과학이다]를 쓰기로 마음먹었다. 저자는 풍부한 연구 자료 및 임상 사례를 수집해 부모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일러스트와 뇌 스캔 사진 등 풍부한 자료를 실어 부모와 교사 등 보육 관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아이의 ‘뇌’에 성장과 발달의 비밀이 담겨 있다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아이의 뇌와 정서 발달을 결정한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신체접촉으로 달래준다 ‘뇌’를 알면 아이의 생각과 마음이 보인다 육아에 대한 오해 혹은 진실 아이를 울게 내버려 두면 폐가 튼튼해진다? 엄마가 아이와 함께 자면 SIDS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생후 6개월 아기는 대화를 나누지 못한다? 고분고분 말 잘 듣는 아이가 좋다? 왜 TV가 아이에게 해로울까?

16 참고문헌 아동복지론 2002 임종운 저 보건복지부 2008 보육현황 아동복지론 2010 아동복지론 공동체 출판사
중앙보육정보센터 네이버 뉴스 영유아보육법 통계청


Download ppt "아동보육 아동복지론 200921501 김아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