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학습센터란? 기도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코너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더 쉽게 기도를 알게 하고, 기도할 수 있게 하며, 기도의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주입식이지 않으며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학습센터란? 기도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코너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더 쉽게 기도를 알게 하고, 기도할 수 있게 하며, 기도의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주입식이지 않으며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Presentation transcript:

0 『Being Men of Prayer』 초등부 학습센터
맹성호 목사 가음정교회 초등부 담당

1 학습센터란? 기도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코너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더 쉽게 기도를 알게 하고, 기도할 수 있게 하며, 기도의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주입식이지 않으며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전체 준비 사항 모든 코너가 두 팀이 경쟁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그러므로 교회 형편에 맞게 4~7명의 어린이로 한 팀을 구성하여 서로 다른 두 개의 팀이 각 코너에서 경쟁하게 한다. 각 팀마다 리더(팻말을 들고 이동하면서 팀을 통솔), 리더 도우미(점수판을 소지), 팀 송(team song)을 정한다. 팀을 구분하는 팻말은 교사들이 만들어 놓는다 사랑팀 점수 합계 Corner1 Corner2 Corner3 Corner4 100 80 50 60 290

3 전체 준비 사항 시상 ▶전체 시상 : 학습센터의 모든 학습활동이 마친후에 반 전체가 각 학습 코너에서 획득한 점수를 합산하여 높은 점수를 얻은 팀이 시상 (시상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 점수는 코너 당 100점 기준) ▶개인 시상 : 학생들의 학습센터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각 코너 마다 한 팀당 2-3명의 어린이에게 시상 각 코너마다 상을받은 어린이의 손등에 스티커를 붙여서 표시함으로써 가급적 많은 어린이들이 상을 받게 한다. Open eye 활동 – 각 코너를 시작하기에 앞서 학생들의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다. 전체 카드를 어지럽게 흩어놓고 시작 신호와 동시에 교사가 구절이 적힌 종이를 펼쳐 보인 후에 학생들로 하여금 카드를 맞추어 그 구절을 정확하게 맞추게 한다. ▶준비물:기도 구절 7개(전체 문장이 적힌 종이, 각글자가 기록된 카드), 개인 시상품 ▶예: “저는 내게 부르짖어라”는 문장이 적힌 종이를 5초간 보여준 후에 ‘너’ ‘부’ ‘라’ ‘는’ ‘내’ ‘어’ ‘게’ ‘르’ ‘짖’ 가 적힌 카드를 순서대로 맞추게한다 너는 내게 부르짖어라

4 전체 준비 사항 각 코너마다 리더 최소 교사 1인, 도우미 교사 1인을 배정한다
각 코너마다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마무리 한다. 가급적 팀 리더와 리더 도우미 등 학생들이 기도하게 한다. 학습이 느슨하지 않고 빠르고 질서 있게 진행되도록 한다. 특히 가능한 많은 어린이들이 골고루 참여하게 하고 개인상을 중복해서 받지 않도록 한다.

5 진행 사항 각 코너별 소요 시간은 20분 정도로 한다 각 팀들이 모두 첫 번째 코너로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다. 두 팀이 첫 번째 코너에서 시작할 때 다른 두 팀은 두 번째 코너에서, 또다른 두 팀은 세 번째나 네번째 코너에서 시작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시간 낭비를 막는다. 한 코너에서 학습을 마치면 두 팀 가운데 한 팀은 번호순(코너1→ 코너2→코너3→코너4→코너5→코너6)으로, 다른 한 팀은 번호역순 (코너6→ 코너5→코너4→코너3→코너2→코너1)으로 이동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양한 팀들과 만나게 할 수 있다. 만약 저학년 어린이들과 고학년 어린이들이 함께 있게 되면, 저학년 어린이들과 고학년 어린이들을 별도로 구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저학년 어린이들이 4개 팀, 고학년 어린이들이 5개 팀이 있다면, 저학년 어린이들 4개팀이 서로 경쟁하고 고학년 어린이들 5개팀이 각기 경쟁해야 한다. 팀이 도착하면 먼저 팀 송을 부른 후에 open eye를 진행한다.(4분이내) 모든 프로그램이 기도와 연관되어 있으며 게임 형태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자칫 게임만 하다가 끝날 수 있다. 그러므로 긴장감 있게 게임을 즐기게 하되 게임을 끝낸 후에는 각 코너에서 의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모든 코너 학습은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마친다.

6 Corner 1 『기도의 보물을 찾아라』 목표 : 성경에 나오는 중요 기도문을 배움으로써 신앙 위인들의 기도를 배우고 모두 기도의 사람이 되기를 결심한다. 준비물 : 성경 구절이 적힌 이절지(팀 수에 맞게 준비하되 두 개씩 준비)와 그것을 고정시킬 수 있는 나무판(2개), 매직 등 유의사항 본 코너학습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는 기도문으로는 ①한나의 기도(삼상2:1-10), ②아브라함의 기도(창18:22-33), ③야베스의 기도(대상4:10), ④히스기야의 기도(왕하20:1-11), ⑤다니엘의 기도(단9:3-19), ⑥주기도문(마6:9-13) 등이 있다 이들 기도문 가운데 핵심적인 내용을 이절지에 1~2절정도 기록하되, 중간중간에 빈칸을 만들어 두고 아래에는 정답과 오답을 섞어서 기록해 둔다.(빈칸의 수와 보기에 기록되는 정답과 오답의 수는 학생들의 영적, 지적 수준을 고려해서 결정한다. 게임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두 팀에게 같은 기도문을 제시한다. 게임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어린이들이 보지 못하도록 기도문을 가려둔다. 본 코너를 진행하는 교사는 각 기도문에 담긴 의미와 성경 인물들이 왜 그렇게 기도했는지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코너학습을 마무리하면서 간략하게 이야기해 준다.

7 Corner 1 『기도의 보물을 찾아라』 진행방법
교사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본 게임의 의의와 방법 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반가워요, 여러분! 성경에 나오는 위대한 인물들은 대개 기도의 사람이었어요. 그들은 기도하는 사람들이었고 하나님은 그들에게 큰 복을 주셨어요. 그 분들이 어떤 기도를 하나님께 드렸을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금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보여 주는 것이 바로 그 분들이 기도한 거예요. 그런데 이 기도문에는 여러 개의 빈칸이 있어요. 기도문 아래에는 보기가 있는데, 그 보기에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낱말을 친구들과 함께 찾아서 적는 것이 이 게임의 내용이에요. 우리 한 번 위대한 분들이 기도문을 완성하면서 기도의 보물을 찾아보도록 해요. 그리고 우리 모두가 그 분들처럼 기도의 사람들이 되면 좋겠어요.

8 Corner 1 『기도의 보물을 찾아라』 진행방법 기도문을 양 팀에게 보여주고 진행한다. (5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게임이 끝난 후에는 교사가 그 기도문의 의의와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5분) 점수를 부여한다 점수를 부여할 때, 얼마나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찾았는지에 따라서 이긴 팀에게는 90점을 기준으로 하고, 진 팀에게는 80점을 기준으로 해서 적절한 점수를 준다

9 Corner 1 『기도의 보물을 찾아라』 진행방법 예 아브라함의 기도(4,5,6학년)
그 성중에 의인 오십이 있을찌라도 주께서 그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치 아니하시리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만일 소돔 성중에서 의인 오십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백성을 용서하리라 보기] 나라 * 소금 * 성중 * 악인 * 지경 * 멸 * 백성 * 의인 * 소돔 주기도문(4,5,6학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보기] 영광 * 아버지 * 아멘 * 음식 * 시험 * 예수님 * 죄 * 양식 환난 * 성령님 * 이름 * 악 * 영 * 나라 * 하늘 * 천국

10 Corner2 『정신 차려, 이 친구야』 목표 : 게임을 통해 기도에 관한 성경구절을 암송하게 함으로써 기도의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준비물 : 각각 예레미야 33장 3절, 마태복음 7장 7절이 적힌 사절지 두장, 흰종이 여러장, 펜2개, 네종류의 찬스(전 구절 다시 보여줌, 앞이나 뒤 중 원하는 대로 한쪽만 보여줌, 교사가 구절을 읽어줌, 꽝)가 적힌 네개의 힌트 두벌, 찬스 통 두개

11 Corner2 『정신 차려, 이 친구야』 유의사항
위에서 소개된 두 개의 성경구절 이외에도 기도와 관련된 다른 성경구절을 적어도 좋다. 찬스 중 ‘앞이나 뒤 중 원하는 대로 한 쪽을 보여줌’이라는 찬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성경구절이 적힌 사절지를 절반으로 접을수 있도록 해 둔다. 절반으로 접었을 때 글자가 접혀서 알아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한다. 가급적 교사는 두 개의 성경구절을 충분히 암기하여 ‘교사가 구절을 읽어줌’이라는 찬스를 사용했을 경우에 성경을 펴지 않고 외워서 들려준다. 코너1과는 달리 두 팀에게 같은 구절을 제시했을 경우에는 서로 상대 팀이 암송하는 것을 듣고 참고할 수 있게 떄문에 본 코너에서는 서로 다른 두 개의 구절을 제시한다. 각 팀이 어떻게 성경구절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재미있는 방법을 창조적으로 사용한다.(동전던지기나 가위바위보 등) 총 다섯 번의 기회를 준다. 한 번 보여준 후에 1분간 시간을 주고 성경구절을 적게 한다. 첫 기회에서 다 기록하면 100점을 준다. 그리고 한 번 기회를 놓칠 때마다 10점씩 감점한다(두번째 기회에서 맞추면 90점, 세번째 기회에서 맞추면 80점 등이다.) 다섯번의 기회 중 세 번의 찬스를 사용할 수 있다(한 번의 기회에 찬스를 두 번 이상 사용할 수는 없다.) 성경구절을 모두 암송한 후에는 그 기도문에 담겨진 영적인 교훈을 간략하게 이야기해 준 후에 어린이들에게 늘 기도할 것을 권면한다.

12 Corner2 『정신 차려, 이 친구야』 진행방법
교사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본 게임의 의의와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해 준다. 반가워요, 여러분! 기도는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성경에 보면 기도와 관련된 말씀이 굉장히 많아요. 우리가 기도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그런 성경구절들을 잘 알아야만 해요. 특히 기도에 관한 성경구절들을 외워두면 정말 유익하답니다. 여기에 두 개의 성경구절이 있어요. 이제 팀 리더가 나와서 성경구절을 하나 선택하면,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성경구절이 적힌 종이를 20초간(1~3학년의 경우, 4~6학년:10초) 보여 줄거예요. 아마 20초간 보여줬다고 해서 다 외울 수 있는 것은 아니겠죠? 선생님이 시간 간격을 두고 다섯 번 보여줄 거예요. 아마 여러분이 서로 협력한다면 성경구절을 완성할 수 있을 거예요. 성경구절을 다 완성 했다면 종이에 적고 구절을 암송하는 것이 이번 게임의 내용이랍니다. 모두 정신 바짝 차리고 성경구절을 완성하고 암송해 보세요..

13 Corner2 『정신 차려, 이 친구야』 진행방법 각 팀의 리더가 나와서 성경 구절을 선택한다.
1~3학년 어린이들에게는 20초, 4~6학년 어린이들에게는 10초간 성경 구절을 보여준 뒤 덮고 성경구절을 완성하게 한다. 총 다섯 번의 기회를 주어서 성경구절을 완성하게 한다. 성경구절을 완성해서 적는 것을 마치면 모두 암송하게 한다. 모두 완성하면 보너스 점수를 20점을 준다. 각 팀에서 가장 먼저 암송하는 어린이에게는 개인상을 지급한다.

14 Corner3 『기도 연상퀴즈』 목표 :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이 어떤 기도를 드렸는지를 알게 됨으로써 어떤 기도를 드릴 수 있는지를 알게 한다. 준비물 : 성경에 나오는 기도문(1~3학년 : 다니엘의 기도와 요나의 기도, 4~6학년 : 한나의 기도와 솔로몬의 기도), 기도문의 주인공과 관련된 힌트 4~5개씩 유의사항 위에서 소개된 네 개의 기도문 이외에도 기도와 관련된 다른 성경구절을 적어도 좋다. 전체 기도문을 준비하지 말고 기도문의 첫 부분(1~2절정도)만을 준비해서 읽어준다. 기도문을 맞히지 못했을 경우에는 한 번의 기회 당 하나의 힌트를 주고 맞히게 한다. 이 때, 한 번 기회를 줄 때마다 10점씩 감점하여 점수를 준다(기도문만 듣고 맞추면 100점, 첫 번째 힌트를 듣고 맞추면 90점 등) 맞추지 못한 팀은 맞춘 팀의 점수보다 20점 낮은 점수를 준다. 게임이 다 끝난 후에는 어떤 상황에서든지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끝을 맺는다.

15 Corner3 『기도 연상퀴즈』 진행방법 교사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본 게임의 의의와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반가워요, 여러분! 성경을 보면 정말 많은 기도의 위인들을 만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분들이 어떻게 기도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요. 이곳에서는 성경에 나오는 기도가 누구의 기도인지 맞추는 게임을 하게 되요. 선생님이 여러분들에게 성경에 나오는 분들이 실제로 한 기도문을 읽어 줄거예요. 그러면 여러분이 맞추면 돼요. 만약 선생님이 기도문을 읽었을 때 바로 맞추면 100점을 얻을 수 있어요. 그런데 그 때 맞히지 못하면, 선생님이 그렇게 기도를 한 분에 대한 힌트를 좀 더 줄거예요. 힌트가 하나씩 더 주어질 때마다 점수는 10점씩 깎인답니다. 그리고,. 맞추지 못한 팀은 맞춘 팀보다 20점을 덜 받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16 Corner3 『기도 연상퀴즈』 진행방법 교사는 두 팀의 어린이들이 모두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크고 분명한 소리로 말한다.
기도문을 읽은 후와 힌트를 준 후에 충분한 시간을 주어서 학생들이 서로 의논하여 답을 말하게 한다. 한 번의 기회마다 팀 당 세 번씩 기회를 준다.

17 Corner3 『기도 연상퀴즈』 진행방법 예 다니엘의 기도(1~3학년) : 나라를 위한 기도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는 누구의 기도일까요? 첫번째 힌트 두번째 힌트 이 사람은 환상과 꿈을 많이 해몽해 주었어요. 이 사람은 친한 친구들과 함께 먼 나라인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 갔어요. 두번째 힌트 두번째 힌트 사자 굴에 던져졌지만 살아남았어요.

18 Corner3 『기도 연상퀴즈』 진행방법 예 한나의 기도(4~6학년) :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때 드린 기도
“___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서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이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첫번째 힌트 두번째 힌트 이 분은 여자예요 두번째 힌트 이 분이 기도할 때 엘리 제사장은 술에 취했다고 말했어요 두번째 힌트 이 분은 사무엘의 어머니에요.

19 Corner4 『기도, 내가 포기하면 하나님도 포기한다』
목표 : 하나님이 기도에 응답해 주실 것을 확신하면서 응답 받을 때까지 기도해야 함을 알게 됨으로써 끈기 있는 기도의 사람이 되어야 함을 알게 한다. 준비물 : 안대4개, 풍선(학생 수보다 약간 많을 정도로 넉넉하게), 매직 4개, 호각, 탁자2개 유의사항 출발선으로부터 10~30m 되는 곳에 탁자를 비치해 두고 풍선과 매직을 둔다. 일종의 릴레이 게임이다. 각 팀에서 한 명씩 안대로 가린 채 탁자를 향해 달려가서 풍선을 하나 불어서 묶은 다음 매직으로 자신의 원하는 기도제목을 한 단어로 적은 후에 그 풍선을 들고 출발지점으로 돌아와서 엉덩이로 터트린다. 풍선을 터트리고 난 후에 다음 학생이 출발한다. 게임이 긴장감 있게 진행 하기 위해서 한 어린이가 출발하면 다음 어린이가 안대를 하고 순서를 기다린다. 교사는 출발선에서 게임을 진행하고 도우미는 반환점에 놓인 탁자 옆에서 어린이들을 도와준다. 이긴 팀에게는 100점을, 진 팀에게는 80점을 준다. 게임이 모두 끝난 후에는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눅18:1-8)를 설명한 후에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것과 하나님이 응답하실 때가지 끈기 있게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저학년(1~3학년) 어린이들은 안대를 하지 않고 진행한다.

20 Corner4 『기도, 내가 포기하면 하나님도 포기한다』
진행방법 교사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본 게임의 의의와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반가워요, 여러분! 이런글이 있어요. “승리는 끈기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이다. 강한 리더가 끝까지 가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가는 사람이 성공한 리더다, 재능도 끈기를 대신 하지 못한다. 승리는 가장 끈기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이다..” 기도에 있어서도 끈기는 대단히 중요해요. 만약 누군가가 “언제까지 기도해야 하나요?” 라고 묻는다면 “응답 받을 때까지 기도해야 해요.”라는 답이 가장 정확한 답일 거예요. 이번 코너에서는 일종의 릴레이 게임을 할거예요. 눈을 안대로 가리고 반환점에 있는 테이블 위의 풍선을 터트리는 거예요. 자신이 원하는 기도제목은 이런 식으로 적어요, 공부를 잘하고 싶으면 ‘공부’라고 적고, 키가 크고 싶으면 ‘키’라고 적는 거예요. 아마 친구들이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21 Corner4 『기도, 내가 포기하면 하나님도 포기한다』
진행방법 각 팀의 어린이들을 일렬로 세운 후에 출발선에 세우고 제일 앞에 있는 어린이의 눈을 안대로 가린다. 호각을 불어 첫째 어린이를 출발시킨 후에 다음 어린이의 눈을 안대로 가린 후에 차례를 기다리게 한다. 반드시 풍선을 터트린 후에 다음 어린이를 출발시킨다. 게임이 끝난 후에는 주제를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22 Corner5 『하나님과 대화해요』 목표 : 기도가 하나님과의 대화임을 알고 삶의 모든 일들을 하나님께 아뢰는 기도의 사람이 되게 한다. 준비물 : 기도제목이 적힌 탁구공 100개, 나무젓가락 10개, 쟁반 4개(탁구공 50개가 넉넉하게 담길 정도의 크기), 탁자2개, 타이머(스톱워치 기능을 가진 핸드폰도 가능)2개 유의사항 출발선으로부터 1~20m 되는 곳에 탁자를 준비하고 각 탁자 위에 50개의 탁구공이 담긴 쟁반과 빈 쟁반을 둔다. 백 개의 탁구공에는 ‘공부’ ‘성격’ ‘친구’ ‘가족’ ‘건강’ ‘죄’ 등 기도해야 할 주제들을 적어 둔다. 한 주제를 몇 개의 탁구공에 적어도 무관하다. 교사와 도우미가 각 탁자 옆에서 시간을 잰다. 한명씩 출발하게 하고 한 어린이에게 30초의 시간을 주어서 나무젓가락으로 탁구공을 빈 쟁반으로 옮기게 한다. 탁구공을 많이 옮기는 팀이 승리한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면 2-3회 실시할 수도 있다.

23 Corner5 『하나님과 대화해요』 진행방법 교사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본 게임의 의의와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반가워요,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를 아주 많이 사랑하셔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해야 해요. 사랑하면 더 오래 같이 있고 싶고 더 많이 이야기하고 싶어 해요. 하나님과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기도예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기도를 많이 하면 하나님과 오랫동안 대화하는 거예요. 우리의 삶에는 굉장히 많은 일들이 있어요. 그 모든 일들에 대해서 하나님에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우리가 기도하지 못할 주제는 전혀 없어요. 하나님은 여러분이 드리는 기도를 잘 듣고 계셔요. 이번 코너에서는 나무젓가락을 사용해서 탁구공이 담긴 접시 에서 다른 접시로 탁구공을 옮기는 게임이에요. 한 어린이 당 30초씩 할 수 있어요. 탁구공을 많이 옮긴 팀이 이기는 거에요.

24 Corner5 『하나님과 대화해요』 진행방법
각 팀의 어린이들을 일렬로 세운 후에 한 명씩 출발시킨다. 도착하는 대로 옮기게 하되 타이머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30초간 탁구공을 옮기게 한다. 많이 옮긴 팀이 이긴다. 진 팀의 점수를 80점으로 하고, 차이가 나는 만큼 이긴 팀에게 더 많은 점수를 부여한다. 예를 들면 5개 이하의 차이가 나면 이긴 팀에게 90점을 주고 그 이상 차이가 나면 100점을 주는 등이다. 탁구공 하나당 1점이나 2점씩 계산해서 더 줄 수도 있다. 게임이 끝나면 다시 한 번 본 코너의 의의를 설명한 후에 코너학습을 마무리한다.

25 Corner6-1 『요나의 기도』- 고학년(4,5,6)
목표 : 요나의 이야기를 즉흥 드라마를 통해 시연함으로써 기도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알고 기도하게 한다. 준비물 : 종이로 만든 어린 크기의 배와 함께 연결된 바다, ‘다시스’라고 적힌 팻말, ‘니느웨’라고 적힌 팻말, 물건들, 카세트, 태풍과 바람과 파도 소리가 녹음된 테이프, 노, 대본(출연자 수대로) 등장인물 : 하나님, 요나, 선장, 사공1, 사공2, 사공3, 해설자 유의사랑 교사가 요나 이야기를 들려주고 대본을 준 후에 5분 정도 대본을 이해할 시간을 준다. 그 후에 연극하게 한다. 대본을 보지 않고 연극하는 것이 좋겠지만,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대본을 손에 들고 보면서 연극해도 된다. 한 팀이 연극을 할 동안 다른 팀은 관람을 한다. 한 팀이 연극을 한 후에 연극의 수준 정도에 따라 점수를 준다. 다른 팀의 어린이들에게 점수를 매기게 한 후에 그것을 참고해서 점수를 줘도 좋다.

26 Corner6-1 『요나의 기도』- 고학년(4,5,6)
연 극 대 본 (하나님과 요나가 마주 서 있다) 하나님 : (큰 소리로) 요나야 너는 니느웨 성으로 가서 그곳 사람들에게 더 이상 죄를 짓지 말고 하나님만 잘 믿으라고 외쳐라. 요나 : (하나님이 들리지 않게 속으로) 안 돼, 그곳은 너무 힘들어. 나는 니느웨로 안 갈 거야. 나는 다시스로 도망갈 거야. (주위를 두리번거리면서 다시스 행이라는 팻말이 붙은 배에 탄다. 그 배에 선정과 사공들도 함께 탄다) (교사가 비바람, 폭풍, 파도 소리를 틀어 준다.) 사공1 : 아이고, 갑자기 이게 무슨 일이야. 사공2 : 아이고, 이러다 다 죽겠네. 사공3 : 오 알라 신이여! 제발 살려 주세요. 사공1 : 오, 천지 신령이여! 나는 죽기 싫어요. 사공2 : 아유, 누구한테 기도해야 할 지 모르겠네. 에라, 온갖 잡신들이여 우리를 살려주세요. 사공3 : (사공1,2를 면박하면서) 아니 이 양반들아, 온갖 잡신들만 차지 말고 빨리 빨리 물건을 바다에 던져. 그래야 우리가 살수 있다고! (사공 1~3이 모두 배에 실렸던 물건들을 밖으로 내 던진다. 이때 요나는 옆에서 누워서 잠을 자고 있다.)

27 Corner6-1 『요나의 기도』- 고학년(4,5,6)
연 극 대 본 선장 : (요나에게 다가가서) 아니, 지금이 어느 때인데 잠을 자고 있는 거야? (요나를 흔들어 깨운다) 이보시오. 이서 일어나요. 지금 잠이 와요? 어서 일어나서 당신이 믿는 하나님께 기도해요. 살아야 하지 않겠어요? 사공2 : (선장에게) 아니, 그럴 시간이 없어요. 빨리 제비뽑기를 해서 누구 때문에 이렇게 되었는지 알아봅시다. 제비 뽑힌 사람을 바다에 던져 버리자구요. 해설자 : 이렇게 해서 제비뽑기를 하자 요나가 뽑혔습니다. 요나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 했어요. “ 나는 바다와 육지와 모든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 이요. 이 폭풍은 다 나 때문에 생긴 일이요. 나를 들어 빨리 바다에 던지시오.” 결국 사람들은 요나를 바다에 던졌어요. 그랬더니 놀랍게도 정말 바다가 잠잠해졌어요. (모두 퇴장 후 하나님과 요나만 등장) 요나 : 하나님 감사합니다. 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못한 죄인이에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못하고 내 마음대로 해서 바다에 빠지게 되었는데, 하나님은 이렇게 큰 물고기를 준비하셔서 나를 구원하셨어요.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셨으니까 이제부터 시키는 대로 할 거예요. 해설자 : 요나가 이렇게 기도하자 하나님은 큰 물고기가 요나를 육지에 토하게 하셨어요.

28 Corner6-1 『요나의 기도』- 고학년(4,5,6)
연 극 대 본 하나님 : 요나야 요나야! 요나 : 예, 하나님 말씀하세요. 하나님 : 너는 다시 일어나 니느웨로 가거라. 가서 그들에게 회개하라고 외쳐라. 더 이상 죄를 짓지 못하게 하고 우상들을 다 없애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 신임을 알게 하라. 요나 : (큰 소리로) 예,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겠습니다. (방향을 바꾸어서) 니느웨 백성들이여, 그 동안 죄를 많이 지었으니 금식하면서 회개하세요. 이제부터는 오직 하나님만 믿고 하나님에게만 예배 드리세요. 할렐루야! 해설자 : 놀랍게도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의 말을 들었어요. 요나가 전하는 말씀을 들은 백성들은 높은 사람이든 낮은 사람이든 모두 다 하나님 앞에서 회개했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어요.

29 Corner6-2 『침묵기도』- 저학년(1,2,3) 목표 : 종이컵 전화기로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기도가 하나님에게 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임을 알게 한다. 준비물 : 종이컵 전화기(어린이 수만큼), 전달할 문장 여러가지 유의사항 종이컵 전화기를 통해서 정확하게 말을 전달하는 것이 본 코너의 핵심이다 공간이 허락될 경우에는 전체 어린이들을 원형으로 세우되 어린이들 사이의 간격이 4~7m 정도 되게 한다. 공간이 부족할 때는 종이컵 전화기를 하나만 준비해서 앞으로 나와서 말을 전달하게 한다. 교사가 미리 준비한 문장을 첫 번째 어린이에게 보여주고 종이컵 전화기를 통해서 다음 어린이에게 말해 주게 한다. 전달해야 할 문장은 성경구절도 좋고 일반적인 내용도 무방하다. “ ㅇㅇ는 기도를 잘 하는 어린이야” “쉬지 말고 기도하라” 혹은 “오늘은 우리 팀이 일등 할 거야” 등 다양한 문장을 준비하되 저학년이니만큼 길지 않도록 한다 제일 마지막 어린이가 전달받은 문장을 얼마나 정확하게 교사에게 다시 말해 주는가에 따라서 점수를 매긴다.

30 Corner6-2 『침묵기도』- 저학년(1,2,3) 진행방법
교사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본 게임의 의의와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마지막 어린이가 선생님에게 전달한 말이 얼마나 정확한지에 따라서 점수를 준다. 기도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강조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 코너에서는 종이컵 전화기를 통해서 말을 전하는 게임을 할 거예요. 기도는 하나님에게 말씀을 드리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기도 해요. 선생님이 첫 번째 어린이에게 어떤 문장을 보여줄 텐데, 그것을 종이컵 전화기로 다음 어린이에게 전달하는 거예요. 제일 마지막 어린이는 그 문장을 선생님에게 말해주면 돼요.

31

32


Download ppt "학습센터란? 기도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코너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더 쉽게 기도를 알게 하고, 기도할 수 있게 하며, 기도의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주입식이지 않으며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