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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 Part IV: Eccles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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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Lecture Part IV: Ecclesiology"— Presentation transcript:

1 Lecture Part IV: Ecclesiology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10960 (845) Website:

2 순서 1. 교회란? 2. 교회의 역할과 제도 3. 성례: 세례와 성찬

3 1. 교회란? 교회의 원어의미 교회의 2가지 의미 교회의 하나됨에 대한 4 가지 견해 교회의 3 가지 성경적 이미지

4 Basic Meaning of the term “Church”
Greek 신약 ekklesia Simply an assembly of the citizens of a city 단순히 시민들의 모임, 회집을 가르키는 단어. Hebrew 구약 qahal A designation of an act of assembling 회중의 모임, 회중을 모으는 일…

5 Church in two senses 개념 말씀
Universal or Invisible Church (우주적 혹은 불가시적 교회) 시공을 초월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총칭한다. Matt 16:18; Eph 1:22-23; 5:23 Local or Visible Church (지역교회 혹은 가시적 교회) 일정 지역 안에서 모이는 모이는 신자들의 모임을 가르킨다. 1 Cor 1:2; 1 Thess1 :1

6 교회의 하나됨에 대한 4 가지 견해 (Erickson, 330)
종류 주장 영적연합 조직적으로나 외형적인 협조가 없어도 모든 성도들은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영적으로 연합되어 있다. 우주적 연합. 가시적 연합 비록 교단이나 회중이 달라도 어떠한 형태이든 가시적인 연합의 표시를 해야 한다. 회중간의 교제, 강단교류, 연합사업… 종교회의적 연합 각자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연합회나 협의회를 조직하여 활동할 수 있다. 조직의 연합 모든 회중은 각자 전통을 지니면서도 큰 연합체에 하나로 속해야 한다. 캐나다 연합교회의 예.

7 교회의 3 가지 성경적 이미지 (331-4) 종류 의미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주권적 택함 (고후 6:16) 과 거룩 (엡 5:26-27) 에 촛점. (1) 하나님이 자랑스럽게 여기시는 존재; (2) 하나님의 돌보심을 받는 존재; (3) 하나님께 충성해야 하는 존재. 그리스도의 몸 교회는 주님의 현재 활동장소이다 (고전 12:27). 성령의 전 성령은 처음부터 주님 오시는 날까지 교회와 함께 하신다 (고전 3:16-17; 6:19-20).

8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 여섯 가지 관점 (332-3) 1.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이시다 (골 1:27).
 교회는 그리스도로부터 동력을 받고 다스림을 받는다 (골 1:18; 2:19). 2. 교회의 구성원은 모두 하나로 연결된 지체이다 (고전12:12) . 3. 성도는 상호 의존관계에 있으며 성도간에는 진정한 교제가 있다. (엡 4:16; 고전 12:26)

9 4. 그러므로 교인간에 분열되면 안된다 (엡 4:5-6).
5. 교회는 모든 성도들에게 열려있어야 한다. 국적이나 어떤 장벽도 있어서는 아니된다. (골 3:11). 6. 교회는 그리스도의 사역의 연장이다 (Matt 28:19-20).

10 성령의 전으로서의 교회 (333-4) 1. 오순절 성령강림과 교회의 탄생
2. 성령의 내주하심은 개인과 교회 차원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고전 3:16-17). 3. 성령께서 주시는 선물: 생명 (갈 5:22-23); 권능 (행 1:8); 계시와 조명, 인도하심 (요 14:26); 은사 (고전 12:11). 4. 교회의 하나됨을 부여함 (고전 12:13). 5. 교회를 거룩하고 순결하게 하심 (고전 6:19-20).

11 Implications (334-5) 1. 교회는 사회학적인 현상으로가 아니라 하나님이 세우신 제도라는 관점에서 성경에 나타난 대로 연구되어야 한다. 2.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관계 가운데 성령의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사역을 위해 존재한다. 3. 교회는 주님의 임재와 사역이 이 세상에 계속되고 있는 증거이다.

12 4. 교회는 중생한 성도들의 공동체로 주님의 모습을 나타내야 한다.
5. 교회는 하나님이 세우신 것이지만 불완전한 인간들로 구성되어 주님의 재림때까지 완전한 성화에 이르지는 못한다.

13 2. The Role and Government of the Church (336-45)
교회의 역할 교회사역의 핵심: 복음 교회의 치리형태 4 가지 교회 정치제도 필요한가? 세 가지 감안요소

14 교회의 역할 (337-40) Role 역할 Explanation 설명 전도 (Evangelism)
지상명령 (마 28:19; 행 1:8); 능력과 함께 하심; “땅끝에 있는” “모든 족속” 대상. 세워줌 혹은 양육 (Edification): 성도 믿는 자들을 장성한 분량까지 양육함. 수단: (1) 직분과 은사 (엡 4:11-12; 고전 14:26); (2) 교제 (영적, 정신적, 물질적인 영역); (3) 권징 (고전 5:1-2); (4) 교육. 예배 (Worship): 하나님 교회 = 예배하는 공동체. 세워주는 것은 신자에게 촛점. 예배는 하나님께 촛점을 맞춘 것. 예배= 교회의 궁극적 목적. 사회적 책임 (Social Concern) 구약 (신 10:17-19); 신약 (눅 10:25-37; 약 1:27). 불의에 대한 정죄 포함. 복음전파와 구제의 관계?

15 교회사역의 핵심: 복음 (350-52) 1. 교회의 모든 기능들의 기초이며 중심.
2. 교회의 존재 근거이며 또한 목적이며 영원히 사수해야 할 생명이다. 3. 예수님도 복음을 위해서 “기름부음을 받은 자”임을 강조하셨고 후에 제자들에게 복음을 전할 것을 위탁하셨다 (눅 4:18). 4. 복음: 복음의 내용 특 교리적 가르침과 그에 대한 실천 두 가지를 다 포함.

16 교회의 치리형태 4 가지 (352-4) 제도 설명 감독정치 (Episcopal)
감독의 권위. 가장 권위주의적. Hierarchical. 감리교회 (Methodist), 성공회 (Episcopal), 로만 카톨릭. 장로회 정치 (Presbyterian) 장로회의 권위. 유대 공회당. 장로교회. 개혁교회 (Reformed). 회중 정치 Congregational 회중의 권위. 자율성과 민주정치에 기초. 침례교회 (Baptists), 회중교회 (Congregational), 루터파 교회. 무교회 정치 Nongovernmental 특정한 교회정치 부정. 교회회원의 개념도 없고 전적으로 성령의 인도에 의지. 퀘이커 파.

17 교회 정치 제도 필요한가? 3 가지 감안요소 (355) 1. 질서의 중요성: 교회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곳이며 이들의 영성과 개성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 2. 특별한 사역의 책임자의 필요성. 3. 가르치는 일과 성례를 위한 성직의 필요성.

18 3. Ordinances of the Church: Baptism and the Lord’s Supper 성례: 세례와 성찬 (356-67)

19 Baptism 세례 (Initiatory Rite, 358-63)
세례에 대한 세 가지 견해 유아세례의 근거 세례가 구원의 필수요소인가? 세례의 진정한 의미? 유아세례를 인정할 것인가? 세례의 형식

20 세례에 대한 세 가지 견해 (358-61) 구원의 수단 -Sacramentalist
설명 비고 구원의 수단 -Sacramentalist Opere Operato (스스로 역사한다) Roman Catholic; cf. Old Lutheran 언약의 표시와 인침 언약에 입문하는 수단이자 구원의 표시. Reformed and Presbyterian. 유아세례 줌. 구원의 상징- Believers’ baptism 신자 안에서 이루어진 내적 벼화를 나타내는 외적인 상징 또는 공적인 증거. 유아세례 안줌. Baptist; C&MA.

21 로만 카톨릭과 루터파의 견해 루터파: 세례는 믿음을 일깨워 중생의 씻음을 성취시킨다. 카톨릭:
세례가 구원을 한다. 즉 믿음에 관계없이 성례 그 자체가 구원의 은혜를 허락한다 (롬 6:3).

22 유아세례의 근거 (카톨릭과 구 루터파) 1. 말씀구절: 막 10:13-14; 행 11:14; 16:15, 31 “온 집”
유아세례의 근거 (카톨릭과 구 루터파) 1. 말씀구절: 막 10:13-14; 행 11:14; 16:15, 31 “온 집” 2. 주장: 유아세례는 아이들의 원죄를 제거한다. 3. 근거: (1) 어린 아이도 신앙 (implicit faith)을 가질 수 있다. (2) 대리신앙에 입각: 부모의 신앙 혹은 교회의 신앙 (vicarious faith) 이 거기에 개입된다.

23 세례가 구원의 필수요소인가? (361-62) 1. 막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
강조된 것은 믿음이지 세례가 아니다. 2. 요 3:5 “물과 성령”에서도 물이 반드시 세례를 가리킨다고 보기는 어렵다. 3. 딛 3:5 “중생의 씻음”도 세례를 가리킨다고 보기에는 너무 애매모호하다. 4. 결론: 세례가 중생의 수단이나 필수적인 통로라는 주장을 지지하는 성경적 근거는 없다.

24 세례의 진정한 의미? 1.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연합함 (롬 6:1-11). 2. 신앙의 고백과 증거 (행 22:16).
3. 주님의 사역 (죄사함) 의 선포.

25 유아세례를 인정할 것인가? 1. 신약성경에 유아들이 세례 받았다는 직접적인 기록은 없으며 다만 추정할 뿐이다. “온 집” (행 11:14; 16:16, 31)은 “온 집안의 어른들”을 말했다고 봄이 더 타당하다. 2. 예수님이 어린아이를 용납했다는 것과 세례를 연결시키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다 (막 10:13-14). 3. 결론: 믿는 자에게 세례줌이 타당하다 (Believers’ baptism).

26 세례의 형식 1. 두 가지 고려사항 (1) 신약의 세례의 형식: 침례.
(2) 상징적 의미: 침례 (롬 6:3-5). 물에 잠기는 것은 일종의 장사됨이며 물밖으로 나오는 것은 부활의 상징이다. 2. 결론: 침례가 유일한 합법적인 세례의 형식이라고 할 수는 없겠으나 가장 성경적이며 적절한 방식이다.

27 Lord’s Supper 성찬 (Continuing Rite of the Church, 363-67)

28 성찬에 대한 4가지 견해 (363-65) 주창자 견해 로만 카톨릭 - 트렌트 종교회의 (1545-63)
성찬에 대한 4가지 견해 (363-65) 주창자 견해 로만 카톨릭 - 트렌트 종교회의 ( ) Transsubstantiation (화체설): (1) 문자적으로 그리스도의 몸와 피에 참예; (2) 그리스도의 반복적 희생행위; (3) 사제만이 떡과 포도주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제주의 (sacredotalism) 루터파 카톨릭의 개념중 (1)은 인정하나 (2)와 (3)은 부인. 유익: 죄의 용서와 신앙의 확인을 경험한다. 개혁파 (칼빈주의) 역동적 임재 (dynamic presence). 영적 임재설. 유익: 신자들에게 대한 사랑과 언약을 확인하는 것. 쯔빙글리 파 단순한 기념 (Commemoration). 유익: 그리스도의 죽음과 대속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29 성찬의 의미 그리스도와의 연합 (1) 떡은 한 몸을 상징 (2)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 즉 대속을 상징.
신자 상호간의 연합 (1) 떡을 나눔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함. (2) 잔을 나눔으로 대속함 받은 죄인으로서 서로 용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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