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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재욱 하 Modified 7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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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개요 ㅎㅎ 기존 마크업 언어와 XML XML 필요성과 적용 분야 XML 관련 표준 XML 사용 환경 XML 개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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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1장. XML 개요 마크업 언어와 XML 필요성 학습 XML 사용환경과 발전 방향 이해 XML 관련 표준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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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Content 구조 Structure 스타일 Style
Section 01 기존 마크업 언어와 XML 마크업 정의 문서 구조를 정의하거나 표현하기 위해 정의한 부가정보 문서 구성 요소 내용: 실제 문서 내용 구조: 문서 구성 정보(제목, 장, 절 각주, 문단 등) 스타일: 문서 표현 정보(글꼴, 글자색, 글자 크기, 여백 등) 내용 Content 구조 Structure 스타일 Style 문서 [그림 1-1] 문서의 구성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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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C(World Wide Wed Consortium)
Section 01 기존 마크업 언어와 XML W3C(World Wide Wed Consortium) XML 스펙과 버전 변경/새로운 기술 표준화 기관 전자상거래, 마크업 언어, XML 관련 애플리케이션, 향후에 추진할 기술을 보고/관리 해당 지식과 관련 문서를 공유함으로써, 표준화에 기여 [그림 1-4] W3C 웹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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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ML Section 01 기존 마크업 언어와 X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기술적 문서 마크업을 생성하는 기법 제공 구성과 문법이 복잡 1960년대 말: GCA에서 연구가 시작되어 GenCode 개발 1969년 IBM 카레스 골드파브가 GML 개발, 마크업 언어 개념 활성화 1978년 ANSI에서 문서 기술 언어의 표준화 활동 시작 1980년 최초의 SGML 출시 1984년 국제 표준화 기구(ISO)의 표준화 활동 시작 1985년 출시된 규격안을 EC 출판국에서 사용 1986년 SGML이 국제표준(ISO 8879) 사용 [그림 1-5] SGML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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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 Section 01 기존 마크업 언어와 X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웹에서 정보를 표현할 목적으로 제안된 마크업 언어 단순한 구조와 사용의 편리성 확보 마크업 언어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 시스템으로부터 독립적인 웹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쉽게 공유 HTML 단점 사용할 수 있는 태그가 제한적 정보 표현에만 기능이 집중되어 있음 구조화된 정보를 표현/검색, 문서 유효성 검증 어려움 전체 문서 표현만 가능(일부만 표현하기 힘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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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ML,HTML, XML 관계 XML 발전 과정 Section 02 XML 필요성과 적용 분야 정보 표현을 위한 한계 극복
정보 표현을 위한 기능만 채택 SGML HTML XML [그림 1-7] SGML , HTML, XML 1996년 SGML 전문가를 중심으로 W3C 지원하에 XML 워킹 그룹 결성 1996년 11월 SGML ‘96 컨퍼런스’에서 XML 초안 발표 1997년 8월 XML Developers Day에서 정식으로 초안 확정 1997년 12월 SGML/XML 97 컨퍼런스에서 후보 권고안으로 공포 1998년 2월 XML 1.0 권고안 채택 [그림 1-8] XML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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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 변천사 Section 02 XML 필요성과 적용 분야 1990년대 이전 정보 관리: 자사에 맞는 문서 사용
정보 저장 관리: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이나 출력 문서로 1990년대 정보 관리: 데이터베이스 환경으로 전환 A사 A 문서 B사 B 문서 C사 C 문서 [그림 1-9] 1990년 이전 정보 관리 A사 A DB B사 B DB C사 C DB [그림 1-10] 1990년대 정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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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 변천사 Section 02 XML 필요성과 적용 분야 1990년대 중반: 네트워크화 1990년대 후반: XML 표준화
A사 B사 Network C사 DB HTTP CGI WWW [그림 1-11] 1990년대 중반 정보 관리 XML 표준화 A사(유닉스) MS-SQL C사(리눅스) 인포믹스 B사(유닉스) 오라클 D사(AIX) IBM-DB2 [그림 1-12] 1990년 중반 이후 서로 다른 시스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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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을 적용한 전자상거래 분야 Section 02 XML 필요성과 적용 분야
기업 간 전자상거래(Bto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toC, 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행정 기관 간 전자상거래(BtoG, Business to Government) 개인과 행정 기관 간 전자상거래(CtoG, Customer to Goverment) 개인 (Customer) 기업 (Business) 정부 (Government) C2G B2B B2C B2G [그림 1-15] 비구조화된 전자상거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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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응용 분야 1 Section 02 XML 필요성과 적용 분야 분야 기술 내용 웹/인터넷 CDF
웹캐스팅(webcasting)을 위한 메타 데이터를 기술하는 형식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브 채널을 위한 언어로 쓰임 OSD 소프트웨어 배포와 설치를 위한 정보를 기술하기 위한 형식 언어 메타데이터 RDF 메타 데이터를 기술하기 위한 범용적 데이터 기술 방법 기존의 메타 데이터 기술 방법을 모두 포함 최근에는 시맨틱 웹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언어로 사용 MCF 넷스케이프에서 제안한 메타 데이터 기술 방법 멀티미디어 /그래픽 /스피치 SMIL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동기화를 위한 언어 PGML 2D 그래픽 데이터를 텍스트 형태로 표현하는 언어 MusicML 음악 악보를 위한 언어 악보에 쓰이는 다양한 기호를 표시하기 위한 언어 JSML 문서화된 정보를 스피커로 듣기 위하여 썬에서 발표한 XML 애플리케이션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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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응용 분야 2 Section 02 XML 필요성과 적용 분야 분야 기술 내용 비즈니스 /금융 OFX
금융 정보(화폐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언어 XML/EDI 서로 다른 환경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제안 OTP 거래와 관련한 프로토콜을 정의한다. ICE 비즈니스 업계의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표준 과학 MathML 수학 기호를 표시하기 위한 언어 W3C에서 제공하는 아레나(Arena) 브라우저를 통하여 볼 수 있다. CML 화학식 표시를 위한 언어 BSML DNA 구조와 같은 정보를 인코딩하고 디스플레이 하기 위한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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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C 구분 Section 03 XML 관련 표준 구조(architecture)
기술과 사회(Technical & society)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WAI(Web Accessibility Initiative) [그림 1-16] W3C 웹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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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C 권고안 발전 단계 Section 03 XML 관련 표준 노트(note) 초안(WD, Working Draft)
기술 문서로 제안하기 위해 제시한 문서 표준화하기 위한 구조나 사항을 기록하여 정리한 문서 초안(WD, Working Draft) 아직 완전하지 않은 워킹 그룹의 아이디어를 담은 문서 후보 권고안(CR, Candidate Recommendation) 심사한 작업 최종안(last call working draft) 1년 이내에 다음 단계인 제안 권고안(PR)이 될 수 있음. 제안 권고안(PR, Proposed Recommendation) 권고안 전 단계로, 4주 이내에 검토되어 최종적으로 권고안이 될 수 있음. 권고안 (REC, RECommendation) W3C에 참여하는 회원에게 동의를 얻은 표준안 최종적으로 표준화된 규격을 정의한 문서 노트 초안 후보 권고안 제안 권고안 권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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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관련 표준 XML 사용 환경 Section 03 XML 관련 표준 데이터로서 XML 사용 환경
일반 표준 추가 표준 네임스페이스 XML 보안 XML 서명 DTD와 XML 스키마 XML 암호화 CSS, XSL, XSLT 웹 서비스 SOAP XPath UDDI XLink WSDL XPointer DOM과 S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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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서 XML 사용 환경 Section 04 XML 사용 환경 의미적인 데이터 역할의 XML 사용
다른 DBMS에 비해, 데이터 통합이 수월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XML [그림 1-18]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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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로서 XML 사용 환경 Section 04 XML 사용 환경 자유로운 컨텐츠 분리 자유로운 컨텐츠 결합 스타일시트
(CSS, XSL) XSLT (DOM, SAX) HTML XML WML XHTML 컨텐츠 변환 [그림 1-20] 하나의 XML 문서를 여러 다른 마크업 언어로 변환 XML-2 XML-1 XML-3 XML-1234 XML-13 XML-24 XML-4 XSLT ( DOM,SAX) [그림 1-21] 자유로운 컨텐츠의 결합과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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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언어로서 XML 사용 환경 Section 04 XML 사용 환경 수학용 마크업 언어(MathML)
화학용 마크업 언어(CML) 지리용 마크업 언어 (GML) 그래픽 마크업 언어(SVG) ebXML(Electronic Business XML) XBRL(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 BIPS(Bank Internet Payment System) cXML(Commerce 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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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기본 개념 10가지 Section 05 XML 개발 환경 XML은 구조적인 데이터로 표현하여 작성한다.
XML은 HTML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르다. XML은 텍스트지만, 읽는 것만 의미하지는 않는다. XML은 확장할 수 있다. XML은 기술의 집합이다. XML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발전한 기술이다. XML은 HTML에서 XHTML로 이끌었다. XML은 모듈식이다. XML은 RDF와 시맨틱 웹의 토대다. XML은 라이센스 제약이 없고, 플랫폼 독립적이며, 많은 지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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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설계의 10가지 목표 Section 05 XML 개발 환경 XML은 인터넷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XML은 SGML과 호환되어야 한다. XML 문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은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XML에서 옵션은 최소여야 한다. XML 문서는 쉬워야 한다. XML 설계는 빠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XML 설계는 정형적이고 간결해야 한다. XML 문서는 만들기 쉬워야 한다. XML을 작성할 때 간결성은 무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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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편집기 종류 XML 파서 XML 데이터베이스 Section 05 XML 개발 환경
XML 스파이 (XML Spy), 태그프리(TagFree) 스칸(XKhan), GeneXis XML 파서 Xerces 파서, Expat XML Parser for Java, MSXML XML 데이터베이스 타미노(Tamino), 엑셀론(eXcelon) 오라클 8i, 9i, 10g, Microsoft SQL Serve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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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6 간단한 XML 문서 작성 myinfo.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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