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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roder House -입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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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특징 이전 저택에서 보여지는 정면성을 강조하는 대칭적 구조와 달리 슈뢰더 주택은 정면성과 대칭성을 거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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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서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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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동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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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동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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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특징 남서측 북서측 남동측 북동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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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특징 슈뢰더 주택은 세 방향에서 보이는 입면을 모두 대등하게 구성하고 있다. 남서,북동 측은 2부분으로 나눌수 있다.
조적조 건물에 분해서 둔 내력벽으로는 주로 개구부들이 몰려있다.-대비? 남서측 슈뢰더 주택은 세 방향에서 보이는 입면을 모두 대등하게 구성하고 있다. 남동측 북동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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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특징 일층의 스튜디오로 통하는 검은색의 문 위에는 빨간 색 수평 지주가 지나가고 수직적인 회색의 지주와 겹쳐서 만나고 있다. 문 위의 고창은 뒤로 후퇴되어 들어가 있고 이층의 흰색 바닥 슬라브와 직접 만나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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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분석 공간의 관점에서 볼 때 면은 내부공간과 외부 공간의 경계선인 벽을 의미하게 되며 하나의 독립체로 인식된다. 이와 같은 자율성은 근데 건축 공간의 새로운 개념의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으로 19세기 이후 건축의 중심 개념으로 등장한 것과 같이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데 스틸 건축은 그 형태에 있어서 ‘면과 면의 구성으로 특징 지워지며 면이 어떤 구성 체계, 혹은 어떤 관계를 갖느냐’가 중심 개념이 된다. 입체를 매스로 취급하는 경우 주황색 매스 부분은 입체의 외부를 구성하는 한 부분에 지나지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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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roder House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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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트벨트의 70번째 생일 기념 엽서 이 카드에는 R자형 3개의 벽이 있으며 벽들의 모서리는 개방되어 내·외의 전이적인(이동) 공간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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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분석 이 주택은 개방 평면들을 위해 벽들이 개방된다. 2층의 단일 공간은 대지의 앞쪽에 으로 펼쳐진 자연적인 경관과의 관계를 가지려는 외부 지향적인 성격이 강하다. – 모든 모서리의 개방 (데라스 이용-전의적 공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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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과 패쇠에 의한 공간의 대조 리트벨트의 공간 개념들 중 하나로 개방과 패쇄에 의한 공간 대조를 실체화 시킨 것으로 보인다.
※ 이층은 개방공간을 위해서 모든 설비들과 붙박이 가구들은 벽 쪽으로 배치 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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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분석 거실의 경우 코너창을 통해 외부를 직접적으로 내부에 끌어들이고 있다. 창문을 열면 모서리가 사라진다.(개방성)
내·외부를 구분 짓는 것은 유리창과 유리문 이지만 물리적인 경계를 지을 뿐 시각적인 경계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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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단실의 개방 개단실의 경우 쫍아 어둡고 패쇠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데 위에 유리창을 두어 트인 느낌을 주는 동시에 쫍은 개단실을 나오는 순간 트인 개방성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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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시지각화 색채는 공간의 특성을 부여하고, 분위기를 만들고, 이념을 상징하기도 하며, 개인적인 감정의 표출 수단이 되는가 하면, 작품의 구성에 조직성을 부여케하고, 사물이나 사건을 확인시키도록 유혹하고, 미적인 호소를 완성시킨다. 이 주택은 색면과 색기둥의 기본 요소들로 공간과 형태를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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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트벨트 에세이에서.. 공간의 지각은 내부 대 외부, 폐쇄 대 개방 밝은 대 어두움으로 나뉘며, 형태의 지각은 볼륨, 표면 그리고 볼록 대 오목 면으로 나뉠 수 있다고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슈뢰더 주택은 색채 조형에 있어서 혼색의 방법 대신 원색의 대비적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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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뢰더 하우스 발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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