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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멀티미디어 개론 1.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1.2 멀티미디어와 하이퍼미디어 1.3 월드 와이드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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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장. 멀티미디어 개론 1.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1.2 멀티미디어와 하이퍼미디어 1.3 월드 와이드 웹
1.4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툴들의 개략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 1.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멀티미디어에 관한 다양한 견해. 멀티미디어와 정보공학
컴퓨터 상인 : 사운드 기능, DVD-ROM 드라이버를 가지면서 멀티미디어 지시 사항을 이해하는 컴퓨터로 간주 소비자 오락 상인 : 수백만 개의 디지털 채널을 가진 대화식 케이블 TV나 고속 인터넷에서 전송되는 케이블 TV와 같은 서비스 IT 전공학생 : 글자, 영상,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사운드, 대화식과 같은 다양한 양식을 가지는 응용 멀티미디어와 정보공학 그래픽스, HCI, 컴퓨터 비젼, 데이터 압축, 그래프 이론,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 멀티미디어 요소 문서, 오디오, 영상, 그림, 애니메이션,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양식을 가지는 멀티미디어의 사용.
비디오 원격지 간 회의 더 높은 교육을 위한 분산 강의 원격 의학 처방 협동 작업 환경 목표 시각 물체를 위한 큰 비디오나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검색 현실 세계처럼 보이는 컴퓨터 그래픽이나 비디오 객체를 장면에 반영한 가상 현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4 화상 회의 참여자에게 응시 방향을 고려한 오디오 역할
비디오에서 탐색 가능한 특징들을 만들고 높은 비트율에서 낮은 비트율까지 사용가능한 계층적 멀티미디어 제품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를 편집 가능하게 구현 비디오가 만들어진 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응용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5 멀티미디어 연구 주제와 과제 멀티미디어의 다양한 연구 주제
멀티미디어 처리와 부호화 : 멀티미디어 내용 분석, 내용 기반 멀티미디어 검색, 멀티미디어 보완, 오디오/영상/비디오 처리 압축 멀티미디어 시스템 지원과 네트워킹 : 네트워크 프로토콜, 운영체제, 서버와 클라이언트, 서비스 품질,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툴, 엔드 시스템, 응용 : 하이퍼미디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작 시스템, 다양한 형태 작용, 통합 다양한 형태의 상호 작용과 통합 : 웹의 사용이 가능한 디바이스, 멀티미디어 교육, 공동 제작 학습, 가상 환경 응용을 포함한 ‘유비쿼티(ubiquity)’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6 현행 멀티미디어 연구 과제 현재 진행중인 흥미로운 몇 가지의 연구 과제
카메라를 기반으로 하는 객체 추출 기술 : 사용자에게 프로세서를 제어하는 기술을 제공 3차원 움직임 캡처 : 가상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실제 배우자들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실제적인 애니메이션 모델로 실현 멀티 뷰 : 다른 광원하에서 촬영된 카메라 영상으로부터 물질의 모양과 표면 속성을 제공 3D 캡처 기술 : 음성을 이용하여 얼굴의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가능케 함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7 특정한 멀티미디어 응용 : 시력 장애자들을 위한 멀티미디어의 응용
디지털 유행 : 인간 상호 관계를 위해 무선 통신을 사용할 수 있는 의복의 발전 기술 전자 하우스 콜 시스템 : 집에 있는 환자에 대한 상호 교환적인 건강 모니터 제공 상호 작용 응용 : 실제 인간과 가상 인간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발전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8 멀티미디어와 하이퍼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역사 신문 : 글자, 그래픽, 영상을 이용한 최초의 대량 통신 미디어
움직임 영상 : 인간 눈에 지각하기 어려운 빠른 움직임을 관찰 무선 라디오 통신 : 1895년 이탈리아 폰테취오에서 Guglielmo Marconi에 의해 실현 텔레비전 : 비디오의 일반화와 거대한 통신세계의 변화를 가져온 20세기의 새로운 매체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9 1945 : Vannevar Bush는 Memex라 불리는 하이퍼 시스템에 이르게 될 획기적인 사건을 기록함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컴퓨터 사이의 관계 1945 : Vannevar Bush는 Memex라 불리는 하이퍼 시스템에 이르게 될 획기적인 사건을 기록함 1960 : Ted Nelson는 처음으로 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를 사용함 1967 : Nicholas Negroponte는 구조 기계 그룹을 구현 1968 : Douglas Engelbart는 초창기의 다른 하이퍼텍스트 프로그램인 온라인 시스템을 증명 1969 : Nelson and van Dam는 프레스(FRESS)라 불리는 초기의 하이퍼텍스트 편집기를 만듬 1976 : MIT 구조 기계 그룹은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비디오디스크인 아스펜 영화 맵(Aspen Movie Map)을 유도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0 1985 : Negroponte and Wiesner가 MIT 미디어 연구실을 공동 창설
1989 : Tim Berners-Lee에 의한 월드 와이드 웹을 제안 1990 : Kristina Hooper Woolsey가 애플 멀티미디어 연구소의 회장이 됨 1991 : PDA의 소개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사용의 새로운 시대를 개막 1992 : JPEG의 디지털 이미지 압축의 표준화와 JPEG-2000의 표준화 진행 1992 : Net에서 최초의 Mbone 오디오 멀티캐스트 구현 1993 : NCSA Mosaic 생산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1 1994 : Jim Clark and Marc Andreessen가 Netscape 프로그램 개발
1995 : 플랫폼 독립적인 자바 언어 개발 1996 : 고화질 고용량을 위한 DVD 비디오의 소개 1998 : XML 1.0의 W3C로 추천 1998 : 32M의 플래쉬메모리를 저장할 수 있는 MP3 디바이스 소개 2000 : 10억 페이지가 넘는 월드 와이드 웹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2 하이퍼미디어와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 문서의 다른 부분으로 비선형적으로 링크
하이퍼미디어 : 그래픽, 영상, 사운드와 비디오를 포함하며 텍스트에 제약되지 않음 하이퍼미디어의 응용인 월드 와이드 웹 멀티미디어 : 오디오, 그래픽, 영상, 비디오, 애니메이션이 컴퓨터 정보로 표현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3 그림 1.1 : 하이퍼텍스트는 비선형적이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4 전형적인 멀티미디어 응용의 예제 디지털 비디오 편집과 제품 시스템 전자 신문과 잡지 월드 와이드 웹
온라인 조회 작업(사전, 게임,..) 홈 쇼핑 대화식 텔레비전 멀티미디어 강좌 비디오 회의 주문형 비디오 대화식 영화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5 월드 와이드 웹 월드 와이드 웹을 위한 W3C의 목표 웹 자원의 보편적인 접근 가능 용이한 정보 향해 신뢰성 있는 자료들
월드와이드 웹의 역사 1960 : Charles Goldfarb가 일반화된 생성 언어(GML,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을 발전시킴 1986 : ISO에서 SGML의 최종 버전 발표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6 1990 : Tim Berners-Lee가 하이퍼텍스트 생성언어(HTML)와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HTTP) 발명
1993 : Marc Andreessen에 의해 Mosaic의 알파 버전 발표 1994 : Marc Andreessen에 지금은 넷스케이프 회사로 불리는 모자이크 통신 건립 1998 : W3C에 의해 XML 버전 1.0의 상세화의 승낙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7 하이퍼텍스트 프로토콜(HTTP) HTTP : 하이퍼미디어를 전송하기 위해 구현됨
HTTP는 어떤 정보도 다음 요청으로 이동될 수 없다는 점에서 stateless한 요청 /응답 프로토콜 기본적인 요청 형태 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 선행되는 호스트 이름과 같이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을 위한 확인자 Method URI Version Additional-Headers Message-body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8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Status code 와 phrase
유용한 두가지의 방법들 : GET 와 POST 기본적인 응답 형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Status code 와 phrase 200 K : 요청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 404 Not Found : URI가 발견되지 않음 Version Status-Code Status-Phrase Additional-Headers Message-body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9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아스키(ASCII) 코드를 사용하여 모든 컴퓨터 하드웨어 이식이 가능 XML를 사용한 차세대 HTML인 XHTML HTML은 문서 요소들을 구분하기 위해 태그를 사용 <token params> : 시작점을 정의 </token> : 요소의 끝부분을 나타냄 종료를 알리는 태그가 없는 요소들도 있음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0 HTML은 더욱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다른 표준들과 조합이 가능하다
  <HEAD>       <TITLE>        A sample web page.       </TITLE>       <META NAME=  "Author" CONTENT= "Cranky professor">   </HEAD> <BODY>        <P>        We can put any text we like here, since this is a        paragraph element.        </P>   </BODY>   </HTML>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1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사용자 조회에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주식 정보를 원한다고 가정하자 먼저 미리 정의되어있는 Document Type Definition(DTD)를 사용한다 서버측 스크립트는 질의에 따라 XML 문서를 생성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온 데이터를 사용하여 DTD 규칙들을 지킬 것이다 최종적으로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의 종류에 따라 XML 유형 시트(XML Style Sheet, XSL)를 보낼 것이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2 현재 XML 버전은 1998년 2월 W3C에 의해 승인된 XML 1.0이다 HTML 구문보다 더 엄격한 XML 문법
모든 태그는 소문자이고 <token params />와 같이 인라인 데이터만 가지는 태그는 반드시 자체적으로 종료되어야 된다 요소는 다르지만 유사한 태그 이름을 가진 다양한 DTD들이 요소들을 구별할 수 있도록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한다 DTD는 URI로부터 가져올 수 있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3 XML 문서 구조의 예 <? xml version="1.0" encoding="iso-8859-1"?>
<!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 <html xmlns=" . . .[html that follows    the above mentioned    XML rules] </html>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4 XML과 관련된 세부 사항 XML 프로토콜 : 프로세스들 간의 정보를 교환
XSL : XML을 위한 기본적인 CSS(Cascading Style Sheet) SMIL : 다양한 미디어 형태와 사용자 입력 사이에 일시적으로 스크립트 된 상호작용을 명시화하는 XML의 특별한 응용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5 동기화된 멀티미디어 통합 언어(SMIL) SMIL의 목적 :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을 출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멀티미디어 생성언어는 다른 멀티미디어 요소들의 동기화와 스케줄링이 가능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된다 W3C는 멀티미디어 동기화 언어를 상세화를제안하기 위해 1997년 워킹 그룹을 설립했고 SMIL 2.0 이 2001년에 승인되었다 SMIL 2.0은 XHTML에서 사용된 것과 유사하게 모듈화 접근을 사용하여 XML안에서 상세화 되었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6 모든 SMIL 요소들은 하나의 개념적인 함수를 정의하는 XML 요소들, 속성들, 값들의 집합으로 모듈화되어서 나누어진다
모든 이용 가능한 모듈이 반드시 모든 응용에 포함되지 않는다 언어 프로파일 : 특정한 모듈의 그룹화를 명세화할 수 있고 어떤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은 통합적인 요구들이 있다 SMIL 2.0은 대부분의 SMIL 모듈을 포함하는 기본적인 언어 프로파일을 가진다 기본적인 SMIL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7 <!DOCTYPE smil PUBLIC "-//W3C//DTD SMIL 2.0"
" <smil xmlns= " <head> <meta name="Author" content="Some Professor"  /> </head> <body>     <par id="MakingOfABook">       <seq>           <video  src="authorview.mpg"  />       </seq>                 <audio src="authorview.wav"  />       <text src="http;// />     </par> </body> </smil>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8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툴들의 개략 소프트웨어 툴들의 목록 음악 시퀀싱과 표시법 디지털 오디오 그래픽스와 영상 편집 비디오 편집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저작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29 음악 시퀀싱과 표기법 케이크워크(Cakewalk) : 지금은 프로-오디오라 불림
시퀀싱이라는 용어는 미디(MIDI) 음악언어 안에 있는 연속된 음색들을 저장하는 오래된 장비로부터 유래 음악 트랙안에 WAV파일과 윈도우 MCI 명령을 삽입하는 것도 가능 쿠베이스(Cubase) : 케이크워크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시퀀싱/에디터 프로그램으로 몇 가지의 오디오 편집 도구들도 포함 매크로미디어 사운드에디트 : 멀티미디어 프로젝트와 웹을 대상으로 오디오를 만들기에 적합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0 디지털 오디오 디지털 오디오 : 오디오를 구성하는 실제적인 표본화 된 사운드들을 편집하고 접근
쿨 편집(Cool Edit) : 디지털 신호 처리와 함께 전문적인 오디오 스튜디오 에뮬레이트를 할 수 있는 강력한 디지털 오디오 툴 모음 사운드 포지(Sound Forge) : PC를 기반으로 한 WAV 파일을 편집하는 정교한 프로그램 프로 편집 (Pro Editor) : 메킨토시와 원도우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는 편집 환경을 가진 고성능의 통합적인 오디오 제품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1 그래픽스와 영상 편집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 벡터 그래픽을 만들고 편집하기 위한 강력한 툴
어도비 포토샵 : 그래픽, 영상 처리, 영상 조작을 위한 툴의 표준화 영상, 그래픽, 텍스트를 위한 계층들의 분리 필터 제조를 통한 정교한 광원 효과 매크로미디어 파이어워크 (Fireworks) : 특별히 웹에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사용 매크로미디어 프리핸드 (Freehand) : GIF, PNG, JPEG와 같이 많은 비트맵 형태를 지원하는 텍스트와 웹을 위한 그래픽 편집 툴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2 비디오 편집 어도비 프리미어 (Premiere) : 비디오 클립을 순서대로 배치하는 비선형 편집을 위한 간단한 비디오 편집
비디오와 오디오가 트랙속에 정렬 수많은 비디오와 오디오 트랙, 수퍼임퍼지션, 가상 클립을 제공 광대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제품을 만들 수 있음 오도비 에프터 이펙트 (After Effect) : 광원, 그림자, 움직임 블러링과 같은 효과를 첨가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비디오 편집 툴 파이널 컷 프로 : 애플사에 의해서 매킨토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된 비디오 편집 툴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3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APIs : 3D 그래픽을 구성하거나 다루기 위해 자바에 의해 사용된 API
장면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집합체를 제공 OpenGL이나 DirectX 위에서 만들어진 추상화된 계층 DirectX : 비디오, 영상, 3D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원도우 API OpenGL : 이식성이 좋은 가장 인기있는 3D API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4 렌더링 툴 3D 스튜디오 맥스 : 인물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 시각 효과 제품을 위해 수많은 최첨단의 전문적인 툴을 포함
소프트이미지 XSI : 필름이나 게임에서 애니메이션과 특별한 효과를 위한 강력한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패키지 마야 : 소프트이미지와 경쟁관계에 있는 완벽한 모델링 패키지 렌더맨 : Pixar에 의해 만들어진 렌더링 패키지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5 멀티미디어 저작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 타임라인의 득점 메타퍼를 사용하여 대화식 영화를 만드는 툴
매크로미디어 디렉터 : 고유의 스크립팅 언어인 링고(Lingo)를 사용하여 대화식 표현을 만드는 툴 오서웨어 : 아이코닉/플로우-컨트롤(Iconic/flow-control)에 기반한 저작 제품 퀘스트 : 흐름도 메타퍼와 같은 형식을 사용하는 면에서 오서웨어 비슷하나 흐름도 음계가 보다 추상화된 정보로 캡슐할 수 있는 저작 프로그램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36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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