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Bizbill 무료전자세금계산서 사용자 메뉴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Bizbill 무료전자세금계산서 사용자 메뉴얼."— Presentation transcript:

1 Bizbill 무료전자세금계산서 사용자 메뉴얼

2 Manual contents 비즈빌 소개 - 비즈빌의 주요기능 - 비즈빌의 특징 및 장점 - 전자발행 - 시스템 연동
- 위수탁발행, 국세청전송 2. 비즈빌시스템 운용방식 3. 세무회계사무소 - 파트너가입신청 - 이용방법 - 업체현황, 자료관리 4. 수임고객사의 서비스이용 5. 기초관리 6. 전자세금계산서 - 발행 - 공인인증, 승인대기 - 수신메일 승인 - 간편작성 7. 기타의 기능 - 견적서 발행 - 거래명세서 발행 - 발주서 발행 - 회계연동, 회원정보수정 등 8. 공인인증서

3 비즈빌의 주요 기능 1. 비즈빌 소개 > 주요 기능 구분 항목 내용 기초관리 거래처관리
세금계산서 상의 거래처 사업자 정보 관리, 자동입력 품목관리 품목입력시 품목명, 수량, 단가, 공급가 자동입력 부관리자 영업부서에서 세금계산서를 요청하고, 경리부서에서 승인발행할때 사용 전자세금계산서 전자발행 수기작성된 세금계산서를 전자서명 후 이메일로 발행하는 기능 간편 대량 발행 다량의 세금계산서를 전자발행 (최대 50건) 대량 발행시 인증서 1회 호출 대량 발행시 공인인증서 1회 호출 공인인증서 등록시 호출되지 않음. 인쇄 기능 플래시 인쇄 웹방식 프린터와는 비교할 수 없는 품질로 인쇄 지원 공급자, 공급받는자 선택인쇄 공급자, 공급받는자 일부 또는 전부 인쇄 가능 ‘又‘ 인쇄 수기 세금계산서의 없을 ‘무’자 표시 지원 인감이미지 투명처리 기능 인감이미지가 등록시 별도의 투명처리 없이 자동으로 투명처리 인쇄 작성 기능 수기 작성 기존의 종이세금계산서 인쇄 지원 기능 TAB키 활용 품목입력시 탭키를 활용하여 빠르게 입력작업 가능. 거래처/품목 자동입력 입력된, 거래처, 품목의 한글자만 입력해도 거래처 선택입력가능 자동계산/수동계산 기본적으로 자동계산이 지원되며, 숫자 조정시 수동계산 이용 부분삭제 세금계산서 품목을 부분적으로 삭제하는 기능 사업자/통장사본 전송기능 빈번하게 보내야하는 사업자 사본등을 세금계산서에 첨부하는 기능 전달메시지 기능 상대방에게 전달해야 하는 메시지 작성 전송기능 간편작성 다량의 세금계산서 발행시 사용하는기능. 수신/확인 승인확인 상대방이 세금계산서 승인시 승인여부를 즉시 확인하는 기능 이메일 개봉 확인 상대방이 세금계산서 메일 개봉시 개봉여부를 즉시 확인 서비스내 자동 수신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대방이 세금계산서 발행시 자동으로 매입 세금계산서로 입력되는 기능

4 비즈빌의 주요 기능 1. 비즈빌 소개 > 주요 기능 구분 항목 내용 연동기능 SOAP방식 API
포스트방식의 프로그램 호출로 발행, 문서조회, 상태조회, 발행내역 등을 이용중인 ERP 회계프로그램에서 연동을 통해 확인하는 기능 웹방식 API 프로그램 호출시 웹페이지 호출을 통해 회원가입, 발행내역 조히, 국세청 연동의 기능을 수행 ERP 연동 ERP/회계프로그램의 전표를 활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 연동발행 XML문서 ERP/회계프로그램내에서 발행내역 조회 및 상태조회를 할 수 있도록 XML 문서 제공 국세청 연동 국세청에 전자세금계산서 전송하는 기능 국세청 표준인증 채택 국세청의 전자세금계산서 표준인증 3.0 규격의 채택하여 개발 일반문서 견적서 견적서 이메일 발송기능 발주서 발주서 이메일 발송기능 거래명세서 거래명세서 이메일 발송기능, 월합 세금계산서 발송,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동시 발행 기능 영수증 영수증 이메일 발송기능 국세청 현금영수증 발행 국세청 현금영수증 발행 및 이메일 전송 기능 매입/매출 매출조회 작성된 전체 매출 조회 매입조회 작성된 전체 매입 조회 세무관리 간편장부 국세청 표준 양식의 간편장부 기능제공 자동기장/수기기장 작성된 증빙문서는 자동기장되고, 기타 항목들은 수기기장을 통해 입력 가능 부가기능 홈페이지 연동 운영중인 홈페이지에 세금계산서 신청 링크를 걸어 고객사가 직접 세금계산서를 작성할 수 있게 하는 기능 송수신 알림문자 문서 발송시 상대방에게 문자로 알리는 기능 보안/보관 기능 문서암호화 국세청 표준 암호화, 복호화 기술 채택 사용기록 사용자의 모든 사용기록을 조회가능 3중 백업 3중 백업을 통해 자료 보관 5년간 문서보관 문서를 국세청 기준에 의해 5년이상 보관

5 비즈빌의 특징 및 장점 1. 비즈빌 소개 > 특징 및 장점 1. 국세청 표준인증을 획득한 검증된 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표준인증의 70여가지 항목 테스트에 통과한 검증된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입니다. 2. 3중 보안/백업 3중 보안백업으로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해 드립니다. 3. 간편하고 빠른 작성 워드를 사용하듯이 세금계산서 양식위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4. 간편장부 제공 국세청 표준 간편장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5. 다양한 문서 제공 세금계산서, 견적서, 거래명세서, 영수증, 입금표를 작성 6. 국세청 현금영수증 발행기능 국세청 현금영수증을 이메일 발송, 국세청 전송하는 기능 7. 사본 첨부 기능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등 빈번하게 보내는 사본을 세금계산서에 첨부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8. 탁월한 인쇄품질 플렉스 신기술로 개발된 인쇄모듈로 어떤환경에서도 깨끗하게 인쇄됩니다. 9. 자유로운 엑셀 연동 모든 문서가 엑셀로 업/다운로드되어 제공되는 샘플 형식만 맞추면 신속하게 자료를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습니다. 10. 편리하고 빠른 인터페이스 속도 Full AJAX 기술로 애플리케이션과 비슷한 빠른 속도를 구현합니다.

6 비즈빌의 특징 및 장점 1. 비즈빌 소개 > 특징 및 장점 11. 국세청 표준연동 100% 지원
익월 7일 자동으로 국세청으로 전송됩니다. 12. 대량입력시 편리한 간편작성 기능 품목이 한가지인 세금계산서를 다수 발행할 때 엑셀입력보다 간편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13. 다수의 문서 발송시 한번의 인증으로 가능 타솔루션의 경우 문서마다 공인인증서 호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서비스는 단한번의 인증서 호출로 수백건의 전자세금계산서 전송이 가능합니다. 14. 더존, 세무명인 등 회계프로그램과의 완벽한 연동 더존 아이플러스 및 상위버전, 세무명인, 얼마에요 든 모든 회계프로그램과 완벽하게 연동됩니다. 15. ERP 완벽 연동 다양한 API를 통해 ERP프로그램과 완벽하게 연동되며, 이때 ERP와 한 프로그램처럼 구동됩니다. 16. 세무회계 관리 (제공예정) 세금계산서, 영수증, 카드전표는 물론 지불관리, 수불관리, 자금일보, 세금계산서 합계표등 중소기업이 사용가능한 단식회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17. 인사/급여관리 (제공예정) 간단하고 강력한 중소기업용 인사급여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18. 업종별 부가율 기능 해당 업종의 표준 부가율과 회사 부가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7 전자발행 절차 역발행 1. 비즈빌 소개 > 전자발행 공급자 공급받는 자 공급받는 자 다수의 공급자
세금계산서 작성 공인인증서 호출 전자서명 XML생성 암호화 전자세금계산서 DB 이메일 수신 전자세금 계산서 이메일 발송 세금계산서 확인 반려 상태로 변경 승인 No 세금계산서 출력 공급자 공급받는 자 Yes 역발행 세금계산서 작성 공급자 공인인증서 호출 전자서명 XML생성 암호화 전자세금계산서 DB 이메일 수신 이메일 발송 세금계산서 확인 반려 상태로 변경 승인 No 공급받는 자 다수의 공급자 Yes 승인 상태로 역발행 세금계산서란 다수의 공급사로 부터 상품을 공급받아 대량의 세금계산서를 수신하고자 공급받는 자가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전송하면 거꾸로 다수의 공급자가 승인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적용 사업자 : 프랜차이즈, 대기업 등

8 대량발행 홈페이지연동 1. 비즈빌 소개 > 홈페이지 연동
엑셀 대량 발행이란 세금계산서 발송 데이터를 작성 또는 엑셀로 생성해서 다수의 세금계산서를 인증서를 단 한번 호출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업무시간을 대폭 감소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매출 전표 엑셀 다운로드 공인인증서 호출(1회) 매출전표 디비 엑셀 업로드 전자세금계산서 대량 발행 ERP프로그램 프리빌 페이지 발행내역 조회 발행상태 국세청연동상태 홈페이지 연동이란 운영중인 귀사 홈페이지에 제공해드리는 세금계산서 신청 배너를 설치하기만 하면, 귀사의 고객이 배너를 클릭하고, 고객이 직접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이를 귀사의 관리자가 관리자페이지에서 승인함과 동시에 전자세금계산서가 발송되는 서비스입니다. 세금계산서 신청, 발행, 관리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세금계산서 작성폼(고객) 배너 클릭 공인인증서 호출 귀사 홈페이지 비즈빌 관리자 DB 관리자 접속 고객 신청현황 조회 전송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승인 Yes 계산서 미승인 통보 No 홈페이지연동

9 ERP프로그램 연동 협력사/가맹점 연동 1. 비즈빌 소개 > 시스템 연동
API 연동이란 사용중인 ERP프로그램에 프리빌에서 제공하는 API를 호출하면, 전자 발행, 문서 조회, 국세청 연동 등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 ERP의 간단한 수정을 통해 전자발행 시스템이 한 시스템적으로 연동됩니다. 이용대상 : ERP이용회사, 온라인 비즈니스 기업 협력사/가맹점 연동 협력사/가맹점 연동이란 본사와 협력업체(가맹점)간에 세금계산서 발행이 많을 경우 본사에 제공되는 별도의 페이지를 통해 협력업체(가맹점)에서 쉽게 수신, 조회, 발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일반발행, 역발행은 물론 협력사의 전자발행도 본사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용대상 : 대기업, 프랜차이즈 등

10 위수탁세금계산서 국세청 연동 2. 비즈빌 소개 > 위수탁발행, 국세청전송
위수탁세금계산서란 판매대행자가 공급자를 대신하여 공급받는자에게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를 말합니다. 판매데이터가 판매대행자에게 있어 공급자가 발행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합니다. 이용대상 : 오픈마켓 사업자, 판매대행 사업자 국세청 연동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에 의하면 매월 10일까지 국세청에 전자세금계산서를 전송하여야 합니다. 국세청연동 기능은 전자세금계산서 전송 기능을 말합니다. 즉시전송, 예약전송, 수동 전송 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전자발행 클릭 공인인증서로 사업자확인 세금계산서 문서에 전자서명 수신자에게 발송 수신자 승인 완료 익월 5일 까지 정상 문서 집계 정상 세금계산서 문서 암호화 (SEED/RSA) 국세청 인증서로 2차 암호화 택스사업자의 공인인증서로 온라인 통신 전자서명 국세청에 전송 (익월 10일 전) 국세청 수신후 접수증 발급 국세청 1영업일 후 처리결과 택스사업자로 송신 처리결과 수신 확인 처리 전자발행 및 국세청 신고 완료

11 세무회계사무소 수임고객사 Home page 비즈이오
2. 비즈빌시스템 운용방식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 세무회계사무소 수임고객사 Home page 시스템 지원 비즈빌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운용됩니다. ① 세무회계사무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수임고객사에게 무료전자세금계산서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무회계사무소는 수임고객사의 자료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수집하여 세무회계업무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② 수임고객사는 세무회계사무소의 홈페이지에서 무료전자세금계산서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세무회계자료를 별도로 제출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③ 비즈이오가 전자세금계산서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탑재한 무료홈페이지를 세무회계사무소에 지원하고 지원시스템의 유지.운용 일체를 책임지고 진행합니다. 비즈이오 시스템 유지, 운용

12 한국종합세무회계사무소 3. 세무회계사무소 > 파트너 가입신청
㈜비즈이오 홈페이지 접속하여 [회계사무소파트너가입]을 클릭 합니다. 회계사무소정보, 담당자정보를 기입하고 [회계사무소 파트너가입]을 클릭하면 가입신청이 완료되며, 승인대기 상태가 됩니다. 한국종합세무회계사무소 배너 및 광고 가입신청후 3일이내에 이메일로 승인결과와 함께 홈페이지주소를 통보드립니다. 승인과 함께 왼쪽과 같은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공하여 드립니다.

13 한국종합세무회계사무소 3. 세무회계사무소 > 이용방법 사용자 메인화면 이 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등이 가능합니다.
배너 및 광고 세무회계사무소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려면 [고객사접속]을 클릭하여 ID와 PW 를 입력하시고 로그인하면 아래 3과 같은 사용자 메인화면이 나타납니다. 수임고객사의 자료를 관리하시거나, 홈페이지의 이미지, 로고, 인사말, 게시글 등을 수정하시려면 [관리자접속]을 클릭하여 ID와 PW를 입력하시고 로그인 하면 아래 4와 같은 관리자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메인화면 이 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등이 가능합니다. 4. 관리자화면 이 화면에서 가입업체 현황파악, 거래처 자료관리, 홈페이지 수정 등이 가능합니다.

14 3. 세무회계사무소 > 업체현황,자료관리 관리자화면의 게시글 관리 이 화면에서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화면의 가입업체관리 이 화면에서 가입업체의 현황을 파악할 수있고, [택스매니저접속]을 클릭하여 해당업체의 매출.매입자료 등을 조회 또는 수취, 회계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화면의 발행문서조회 이 화면에서 가입업체가 발행한 문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화면의 게시글 관리 이 화면에서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관리자화면의 업/다운 자료실 관리 이 화면에서 홈페이지의 업/다운 자료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5 한국종합세무회계사무소 4. 수임고객사의 서비스이용
배너 및 광고 비즈빌 회원가입 신청 세무회계사무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비즈빌가입신청]을 클릭하면, 아래의 (서비스신청) 화면이 나타나며 여기서 이용약관 동의, 회원정보, 관리자정보, 사업자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의 [무료서비스신청]을 클릭하시면 바로 비즈빌회원이 되십니다. 무료데모체험하기 비즈빌회원가입 전이라도 저희 비즈빌 시스템에대해 알고 싶으시면 [무료데모체험하기]를 클릭하셔서 실제로 구동되는 데모버젼을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세무회계사무소 홈페이지의 [고객사접속]을 클릭하여 ID / PW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아래의 “사용자화면”이 나타나며, 여기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부관리자로 로그인 하실려면 관리자 ID / 부관리자 ID / 부관리자 PW 등 입력란 3곳을 모두 입력하셔야 합니다. (서비스신청 화면) (사용자화면)

16 5. 기초관리 거래처관리 거래상대업체의 신규등록, 수정, 삭재 등을 하실 수 있으며, 건별등록 또는 엑셀자료 등록도 가능합니다. 품목관리 거래품목의 신규등록 등 관리메뉴입니다. 부관리자 설정 사원관리메뉴에서 부관리자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17 6. 전자세금계산서 > 발행 전자세금계산서의 발행
매출관리 > 매출세금계산서 > 건별발행 또는 엑셀등록이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입력 건별발행 > 거래정보 및 기타사항 입력 > 저장후 확인 클릭(연속작성시는 “저장후 재입력” 클릭) 수정 또는 전자발행 “저장후 확인”된 문서를 “수정” 또는 “전자발행”합니다. 4. 전자발행 시작 전단계에서 “전자발행”을 클릭하였다면 전자발행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안내사항 확인한 후 하단의 “전자발행 시작”을 클릭합니다.

18 6. 전자세금계산서 > 공인인증, 승인대기 공인인증 전단계에서 “전자발행시작”을 클릭하였다면 공인인증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유효한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있는 위치에서 해당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전자발행 완료 전단계에서 공인인증을 완료 하였다면 여기와 같이 전자발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 창이 나나탑니다. > 닫기 **공인인증 확인과 동시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사실이 이메일로 상대방에게 자동으로 통보됩니다. (문자메시지로 추가통보가능(유료서비스) 3. 발행문서의 승인여부 확인 매출세금계산서 리스트 > 해당문서의 승인상태가 “수기” 이면 미승인되었으며 문서보기를 클릭하면 문서에 “승인대기”로 표기됨(승인되면 모두 승인으로 바뀜)

19 6. 전자세금계산서 > 수신메일 승인 수신메일 도착
메일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사실이 상대방(매입자-공급받는자)에게 통보됨니다. 여기에서 하단의 “문서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승인대기상태의 공급받는자용 세금계산서가 나타납니다. **비즈빌에서 전자발행 통보시 야후로는 메일수신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승인 또는 반려 곱급받는자는 승인대기상태의 공급받는자 보관용 세금계산서의 내용을 확인하여 “승인” 또는 “반려”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미승인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취소요청 또는 인쇄 승인하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자(공급자)에게 취소요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공급받는자)이 위처럼 승인하면 공급자의 매출세금계산서 리스트에는 승인상태가 “승인”으로 바뀌며, 승인된 문서는 익월 10일에 자동으로 국세청에 전송됩니다.

20 6. 전자세금계산서 > 간편작성 다수의 세금계산서를 빠르게 입력하기 위해서 [간편작성]을 클릭하여 세금계산서를 작성합니다. 거래처, 품목, 금액 등을 입력합니다. 작성 완료 후 [저장후 새입력]을 클릭합니다. 문서는 수기상태로 입력이 되며, 계속하여 세금계산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1개 품목의 세금계산서를 계속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력된 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인쇄 또는 전자발행을 할 수 있습니다.

21 7. 기타의 기능 > 견적서 발행 매니저 메뉴에서 [매출관리 > 견적서]를 클릭합니다.
[건별작성]을 클릭하여 견적서를 작성합니다. 견적서 내용을 기입한 후 [저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내용을 확인한 후 [인쇄] 또는 [전자발행]을 클릭한다. 전자발행시 상대방의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22 7. 기타의 기능 > 거래명세서 발행 매니저 메뉴에서 [매출관리 > 거래명세서]를 클릭합니다.
[건별작성]을 클릭하여 거래명세서를 작성합니다. 거래명세서 내용을 기입한 후 [저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내용을 확인한 후 [인쇄] 또는 [전자발행]을 클릭한다. 전자발행시 상대방의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23 7. 기타의 기능 > 발주서 발행 매니저 메뉴에서 [매입관리 > 발주서]를 클릭합니다.
[건별작성]을 클릭하여 발주서를 작성합니다. 발주서 내용을 기입한 후 [저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내용을 확인한 후 [인쇄] 또는 [전자발행]을 클릭한다. 전자발행시 상대방의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24 7. 기타의 기능 > 회계연동 등 전자세금계산서의 회계처리 연동
매출, 매입세금계산서 > 해당자료 선택 > 엑셀다운로드 > 내컴퓨터에 저장한 후 회계프로그램에서 해당자료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세무관리 간편장부, 수동기장, 자동기장을 지원하는 메뉴입니다. 마이텍스 회원정보수정, 이용료결제 등을 지원하는 메뉴입니다. 4. 환경설정 기본설정(SMS전송, 일련번호생성 등), 공인인증서 구입, 첨부문서 등록 등을 지원하는 메뉴입니다.

25 8. 공인인증서 > 공인인증서신청 세무회계사무소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클릭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또는 프리빌전용 공인인증서(당사가 별도로 운용하는 웹서비스 브랜드명과 혼용합니다)중에서 선택하여 신청하세요. 개인용이나 은행용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범용사업자 또는 프리빌전용의 사용용도를 확인하신 후 구입하시려는 인증서부분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청하기 > 결제하기 > 결제완료 > 신청서 출력 > 안내에 따른 제출서류 준비 > 방문한 택배기사에게 서류접수 > 접수증 수령하여 > 접수증에 기재된 등록번호로 세무회계사 홈페이지 공인인증서창에서 발급메뉴에 따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Download ppt "Bizbill 무료전자세금계산서 사용자 메뉴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