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문학의 세계 01 견우의 노래 02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03 토막 04 한중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문학의 세계 01 견우의 노래 02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03 토막 04 한중록."— Presentation transcript:

1 문학의 세계 01 견우의 노래 02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03 토막 04 한중록

2 | 학습 목표 | 문학 갈래의 개념과 갈래 구분의 원리를 이해한다. 문학 갈래의 특징에 주목하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갈래의 특징에 맞게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3 문학의 세계 문학의 세계 ① 2대 갈래: 운문, 산문 문학 갈래의 구분 ② 3대 갈래: 서정, 서사, 극
③ 4대 갈래: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의 갈래는 작품의 표현 방식에 따라 서정, 서사, ( ), ( )의 4분법 체계로 나눌 수 있다. 문학의 4분법 체계 교술

4 문학의 세계 문학의 갈래 주관적 정서 표출, 독백 형식 서정 갈래 세계의 자아화 서술자의 개입, 객관적 진술, 과거 시제
예) 시, 시조, 향가, 고대 가요 등 세계의 자아화 서사 갈래 서술자의 개입, 객관적 진술, 과거 시제 예) 소설 자아와 세계의 갈등 극 갈래 서술자의 개입 차단, 현재형(무대 재현) 예) 희곡, 시나리오, 드라마 대본 등 자아와 세계의 갈등 교술 갈래 객관적 사실, 관조와 사색 예) 수필 자아의 세계화

5 01 견우의 노래 학습 목표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징에 주목하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1. 문학의 세계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징에 주목하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학습 목표

6 01 견우의 노래 1. 문학의 세계 작가는 누구? | 서정주(1915~2000) 호는 미당(未堂).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고, 김동리·함형수 등과 함께 시 동인지 “시인 부락”을 창간하면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주요 시집으로는 “화사집”, “귀촉도”, “신라초”, “질마재 신화”, “국화 옆에서”, “늙은 떠돌이의 시” 등이 있다.

7 01 견우의 노래 우리들의 사랑을 위하여서는 이별이, 이별이 있어야 하네.
1. 문학의 세계 3음보 우리들의 사랑을 위하여서는 역설법 : 이별을 통해 사랑이 더욱 성숙할 수 있다는 의미 이별이, 이별이 있어야 하네. 반복(강조, 운율 형성)

8 01 견우의 노래 높았다, 낮았다, 출렁이는 물살과 물살 몰아갔다 오는 바람만이 있어야 하네.
1. 문학의 세계 장애물을 건널 수 없게 하는 시련, 고난 높았다, 낮았다, 출렁이는 물살과 물살 몰아갔다 오는 바람만이 있어야 하네. 반복(강조, 운율 형성)

9 01 견우의 노래 오— 우리들의 그리움을 위하여서는 푸른 은핫물이 있어야 하네.
1. 문학의 세계 영탄법(강조) 오— 우리들의 그리움을 위하여서는 푸른 은핫물이 있어야 하네. 역설법 : 사랑을 단절시키는 공간을 통하여 그리움이 더욱 간절해짐. 장애물. 견우와 직녀를 단절시키는 공간

10 01 견우의 노래 돌아서는 갈 수 없는 오롯한 이 자리에 불타는 홀몸만이 있어야 하네!
1. 문학의 세계 돌아서는 갈 수 없는 오롯한 이 자리에 피할 수 없는 시련 은핫물에 의하여 나뉘어진 자리 불타는 홀몸만이 있어야 하네! 혼자서 견뎌야 하는 간절한 그리움 1~4연: 사랑과 그리움을 위하여 필요한 이별

11 5~6연: 다시 만나기 위해 가져야 할 견우와 직녀의 태도
01 견우의 노래 1. 문학의 세계 직녀여, 여기 번쩍이는 모래밭에 견우가 견뎌야 하는 시련의 공간 돋아나는 풀싹을 나는 세이고…… 견우의 직분 – 소를 돌봄.(화자: 견우) 허이언 허이언 구름 속에서 직녀가 견뎌야 하는 시련의 공간 그대는 베틀에 북을 놀리게. 직녀의 직분 – 베를 짬.(청자: 직녀) 대구법 5~6연: 다시 만나기 위해 가져야 할 견우와 직녀의 태도

12 01 견우의 노래 눈썹 같은 반달이 중천에 걸리는 칠월 칠석이 돌아오기까지는, 검은 암소를 나는 먹이고
1. 문학의 세계 눈썹 같은 반달이 중천에 걸리는 칠월 칠석이 돌아오기까지는, 아름다운 재회의 날 검은 암소를 나는 먹이고 직분에 충실하며 재회를 기다리는 자세 직녀여, 그대는 비단을 짜세. 대구법 7~8연: 다시 만나기 위한 견우의 다짐

13 01 견우의 노래 이 시의 구조 현재 (이별의 시간) 견우(불타는 홀몸) 이별 직녀(불타는 홀몸) 견우의 할 일 직녀의 할 일
1. 문학의 세계 이 시의 구조 현재 (이별의 시간) 견우(불타는 홀몸) 이별 직녀(불타는 홀몸) 모래밭에서 풀싹을 셈. (소를 돌봄.) 은핫물 물살 바람 베틀에 북을 놀림. (비단을 짬.) 견우의 할 일 이별의 장애물 직녀의 할 일 성숙한 사랑을 위한 조건 미래 (성숙한 사랑) 일 년에 한 번(칠월 칠석) 만날 수 있음.

14 01 견우의 노래 갈 래 제 재 자유시, 서정시 견우와 직녀 주 제 이별 과 기다림을 통한 의 성숙 사랑 특 징
1. 문학의 세계 갈 래 제 재 자유시, 서정시 견우와 직녀 주 제 이별 과 기다림을 통한 의 성숙 사랑 특 징 설화를 모티프로 하여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제시함. 표현으로 이별이 사랑의 과정임을 말함. 역설적 영탄과 설득의 어조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시함. 사랑을 위한 이별의 필요성(전반부)과 이별의 시간을 참아 내는 의지(후반부)의 구성을 띰.


Download ppt "문학의 세계 01 견우의 노래 02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03 토막 04 한중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