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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의 인간상과 디지털 리터러시 인터넷 행정 서 순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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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교시 : 디지털환경과 관료제변화 2 교시 : 정보리터러시 3 교시 : 인터넷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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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주제] 인터넷 행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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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터넷 개념과 그 특성 ○ 인터-네트워크(inter-network) 개념
- 전세계 컴퓨터(호스트)들이 그물처럼 상호 연결되어 있는 통신망 -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또는 글로벌 네트워크 기원 ○ 핵전쟁에 대비해 개발된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의 산물 - 알파넷(arpanet) 전개과정 ○ 인터넷이 전세계 고속정보통신망 발전 계기 - 1985년 NSF Net(국립과학재단)의 구축 - 웹(world wide web) 서비스의 등장 - 1994년에 시작된 인터넷의 상업화 컴퓨터 네트워크의 특징 ○ 통신의 쌍방향성 ○ 정보가 모두 디지털 신호로 유통됨 ○ 네트워크의 광역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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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터넷을 활용한 웹 생활양식(1) ■ 소리·냄새와 디지털의 만남 ■ 영화제작에 인터넷 활용 ■ 쇼핑방식이 바뀐다
미국 텔미사는 음성인식기능의 휴대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3만 5,000여명의 고객이 자신의 휴대전화에 미리 입력한 단어를 말하면 휴대전화화면에 주식시세, 날씨정보, 공연 및 극장가 소식이 뜬다. 미국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 있는 디지센츠사는 컴퓨터에 프린터처럼 연결해 냄새를 피우는 향기합성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컴퓨터 화면에서 사탕·꽃 등의 그림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이스멜이라는 시스템이 화학물질을 섞어 이에 맞는 냄새를 분사한다. ■ 영화제작에 인터넷 활용 한국에서 흥행신기록을 세운 영화 친구는 영화제작비 조달과 영화 홍보에 네티즌들을 끌어 들였다. 영화 흥행 담당인 김동주씨는 영화의 동영상 클립을 제작해 네티즌 100만명에게 띄웠다. 온라인을 통해 소액의 투자자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내 목표액을 조달하는 데 1분도 걸리지 않았다. 이 방식은 영화홍보에도 효과적이었다. 한국영화감독협회의 김혁 대표는 네티즌들이 이제 영화의 흥행 여부를 결정한다고 말한다. ■ 쇼핑방식이 바뀐다 일본 도쿄의 한 쇼핑센터는 최근 디지털 현금 카드로 물건값을 지불하는 방식을 시험운영 했다. 쇼핑객은 자동현금지급기처럼 생긴 기계를 통해 현금을 입금하고, 카드로 전자화폐를 받는다. 쇼핑후 인식기에 카드를 갖다 대면 물건값만큼이 카드에서 빠져 나간다. 비자, 씨티뱅크, 마이크로소프트사 등이 전자화폐개발에 이미 수백만 달러를 쏟아 부었다. 핀란드와 일본에서는 휴대전화를 전자화폐 카드처럼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 중이다. 사용자는 휴대전화의 액정화면을 통해 물건값과 잔금을 확인할 수 있다. 잔고가 바닥나면 전화를 걸어 자신의 은행계좌로부터 이체 받는다 ■ 권력의 이동 필리핀의 조지프 에스트라다 대통령을 물러나게 하는 데는 휴대전화를 통한 문자메시지가 큰 역할을 했다. 당시 시위 참가자 수십만명 중 상당수는 휴대전화 메시지를 통해 연락을 받았다. 중국당국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종교단체인 파룬궁(法輪功)의 수만명의 회원들은 웹사이트와 문자메시지를 통해 여전히 활동을 계속한다. 그린피스 같은 다국적 단체들과 반세계화 시위대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즉각적이면서 범세계적인 캠페인을 조직할 수 있다. ■ 다양해진 데이트 접속법 일본의 유키 이토(24·여)는 휴대전화로 인터넷에 접속한 뒤 데이트 사이트의 게시판에 뜬 남성 프로필 가운데 하나를 골라 메시지를 보낸다.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서로에 대해 좀더 잘 알게 되면 상대에게 전화번호를 알려줘 만난다. 휴 대전화로 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일본에만 수천개나 된다. 이용자는 휴대전화 버튼을 눌러 자신의 프로필 을 게시판에 띄워 놓고 관심을 보이는 사람을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관계를 청산하려면 e메일 주소를 바꾸거나 상대 가 전화를 걸어도 휴대전화가 응답하지 않도록 설정해 놓으면 된다(동아일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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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터넷으로 인한 생활의 변화 가상공간 ○ 현실공간(real world)과는 별도의 가상공간(cyber space) 전개
- 지구상의 모든 상품을 진열할 수 있고, 안방에서도 쇼핑이 가능해 종전의 공간개념이 사라짐 시간대 구분 무의미 ○ 낮과 밤이라는 전통적인 시간대 구분을 무의미하게 함 - 인류의 활동시간대를 24시간 전체에 걸쳐 확장 빛의 속도 ○ 정보통신기술(ICTs)의 발달로 사람의 의사가 빛의 속도로(at light speed) 전달되고, 빛의 속도로 처리됨 의사소통 양식 변화 ○ 과거 개인 대 개인, 또는 가입자 대 가입자간의 통신이었지만,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으로 개인 대 다수, 또는 가입자 대 정보와의 통신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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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터넷을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분야 원하는 정보를 무한정 얻을 수 있다
필요한 파일(pgm)을 시·공간에 구애 없이 자유롭게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전세계의 신속한 뉴스를 받아 볼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누구에게나 전화 및 전자우편을 보낼 수 있다 동영상으로 방송을 볼 수 있다 전세계 어디서나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네트워크상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만화, 음악, 장기와 바둑, 스포츠·영화·여행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원격교육을 할 수 있다 전화와 지도를 대용하는 역할을 한다 기업의 거래비용 절감과 근무시간의 유연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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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사이버문화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구 분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익명성(anonymity)과
구 분 익명성(anonymity)과 비금지성(disinhibition) 개방성과 다양성 연결성과 전파성 초월성(transcendency) 과 가상성(virtuality) 선명성과 극단성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자유로운 의견의 표현과 정체성의 실험가능 무책임성과 무절제 조장가능 평등한 대화상황의 형성, 참여기회의 확대 집단의 경계가 개방됨으로써 개인행위에 대한 집단규범의 영향력 약화 공동체의 형성, 정보의 공유, 정보원천의 다양화 촉진 탈개인화로 인한 무절제한 행위 조장과 검증 안된 정보와 반사회적 행위의 확산 용이 현실공간의 장벽 극복, 자유로운 사고의 실험가능 현실감각의 약화와 현실도피경향 초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이해의 틀 제공 고정관념에 기초한 왜곡된 현실인식과 비정상적인 행위조장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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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한국의 정보화 수준(2000년 기준) PC 보급대수(100명당) 19대, 세계 23위 TV 보급대수(100가구당)
109대, 세계 38위 이동전화 가입자수(100명당) 57명, 세계 8위 전화회선수(100명당) 58회선, 세계 9위 인터넷 이용자수(1,000명당) 403명, 세계 5위 국가정보화지수 세계 17위 최신정보는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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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난 4년간 정보통신 실적 분 야 1997년 2001년 2002년 정보화 초고속기간망 80개 지역 144개 지역
분 야 1997년 2001년 2002년 정보화 초고속기간망 80개 지역 144개 지역 초고속가입자(가구) 13,801(1998) 782만 1,000만 인터넷 이용자(명) 163만 2,438만 3,000만 PC 보급대수 693만대 2,070만대 2,250만대 지역정보 이용실 174개소(1999) 2,134개소 3,541개소 정보통신 정보통신 창업기업 1,360개 2,570개 3,000개 정보통신산업 종사자 41만 명 59만 명 60만 명 정보통신생산액 75.5조원 152.6조원 170조원 GDP 점유율 8.6% 13.4% 14.4% 정보통신수출 313억 달러 411억 달러 507억 달러 정보통신 무역흑자 94억 달러 100억 달러 148억 달러 유선전화 가입자 2,043만 명 2,268만 명 2,302만 명 이동전화 가입자 691만 명 2,905만 명 3,020만 명 우 정 우편사업 매출 9,795억원 13,319억원 14,162억원 우체국금융 수신고 149,128억원 467,484억원 514,000억원 공공정책자금 지원 85,808억원 305,197억원 324,6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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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예고] 주말 잘 보내시고, 3주차에 만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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