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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영국의 디지털콘텐츠산업 동향과 정책 서 병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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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영국의 창조산업 개요 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Ⅲ. 산업 장르별 동향 Ⅳ. 지역창작산업 육성
목 차 Ⅰ. 영국의 창조산업 개요 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Ⅲ. 산업 장르별 동향 Ⅳ. 지역창작산업 육성 Ⅴ. 주요 기관 및 기업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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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이란?
Ⅰ. 영국의 창조산업 개요 1. 창조산업의 개념과 범위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이란? 창조산업: 개인의 창의성과 기능(skill), 재능에 기초하는 산업들로 지적 재산을 생산함으로써 부와 직업을 창출해 내는 산업을 의미함 영화, TV, 라디오, 음악, 출판, 소프트웨어, 컴퓨터 게임, 공예, 건축, 공연예술, 디자인, 패션, 광고, 예술품, 골동품 등 범 위 뮤지컬(앤드류 로이드 웨버) 홍콩 첵랍콕 공항 설계(노만 포스트) 애플 아이팟 설계(조나단 아이브) 디자인 의자(론아라드) 해리 포터(조앤 롤랑) 주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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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의 문화산업 명칭 및 범위 Ⅰ. 영국의 창조산업 개요 1. 창조산업의 개념과 범위 명칭 정의 기준 산업 범위 창조산업
(creative industry) 영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등 input 관점의 창의적 노동 출판, 음악, 미술품/골동품, 공예, 공연예술, 영화/비디오, 라디오/텔레비전, 광고, 쌍방향 레저 SW/소프트웨어와 컴퓨터 서비스, 디자인, 패션, 건축 등 저작권산업 (copyright industry) 호주, 핀란드, 헝가리 등 output 관점의 산업적 자산 출판/문학, 음악, 극장공연/오페라, 영화/비디오, 라디오/텔레비전, 광고서비스, 소프트웨어/DB, 사진 시각/그래픽아트, 저작권신탁 등 문화산업 (cultural industry) 한국, 프랑스, 캐나다 등 공공정책 관점의 기능과 기반조성 출판(책/신문/잡지/정기간행물), 음악, 영화/비디오, 라디오/텔레비전(시청각활동), 광고, 멀티미디어, 에이전시 등 콘텐츠산업 (content industry) 일본 등 산업생산 관점 영화, 음악, 연극, 문예, 사진, 만화, 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컴퓨터프로그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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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영국의 창조산업 개요 영국의 강점 영국 내 창조산업의 현재 2. 영국 창조산업의 특징 유럽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미국과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긴 역사를 바탕으로 비옥한 문화적 토양을 가지고 있음 세계 3위, 유럽 최대의 음악, 게임, 출판 미디어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BBC Worldwide을 포함한 신뢰할 만한 저널리즘을 가지고 있음 전세계에서 모여든 창조적 인적자원이 비판적 소비자층을 형성하고 있음 인터넷 등의 뉴테크놀로지의 약진으로 인한 과도기, 혼란기를 맞고 있는 상황 속에서 UKTI는 영국정부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각 분야의 창조산업 종사자들 간의 인적 네트워킹, 상호협력에 관련한 도움을 주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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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영국의 창조산업 개요 3. 영국 경제 내에서의 비중 <GVA of Creative Industries, UK>
<단위 : % of GVA> Advertising Architecture Art & Antiques Designer Fashion Video, Film & Photography Music and the Visual & Performing Arts Publishing Software, Computer Games & Electronic Publishing Radio & TV Total 1997 0.6 0.5 0.04 0.05 0.3 1.1 1.7 5.4 1998 1.2 2.2 6.0 1999 0.9 0.7 6.3 2000 6.5 2001 0.8 0.06 0.4 1.3 2.3 6.4 2002 6.2 2003 2.6 2004 2.8 6.6 2005 2.9 6.8 2006 2.7 * 출처 : DCMS 창조산업은 2006년 영국 총부가가치(GVA) 총액의 6.4%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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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Turning Point Creative Identity (CI) mapping
1. 역사적 전개과정 Turning Point Creative Identity (CI) mapping 70년대에 있었던 경제 공황으로 영국내의 산업들 중 많은 부분이 아시아 등지로 빠져나가고, IRA의 테러와 같은 사회적 불안요소도 많은 영향을 끼침 80년대 대처 정권이 들어서면서 경제는 개혁적으로 재편성되기 시작했고, 테크놀로지의 성장과 함께 창조산업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 또한 대두 30전에는 이런 개념자체도 존재하지 않았었지만, 창조산업에 대한 경제적 관점의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DCMS에 의해 정의된 13개 분야의 창조산업에 대한 모든 부분의 수치화 측량화가 시작 이를 통해 얻어지는 모든 수치와 문서화, 체계화 된 자료들은 정부의 예산 집행에 있어 중대한 자료로써 쓰일 뿐 아니라, 창작산업 대내외 사람들에게 창조산업에 대한 정확한 인식 또한 심어줌 예로써 CI mapping을 토대로 매년 Art council은 정부로부터 9천억원 가량의 경제적 후원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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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1. 역사적 전개과정 1922년 : 영국방송(BBC) 설립
1920 1922년 : 영국방송(BBC) 설립 1930 1930년 : 영국위원회(British Council) 설립 1938년 : 국립오락서비스협회(ENSA) 설립 1940 1940년 : 음악 및 미술진흥위원회(CEMA) 설립 1946년 : 대영예술진흥원(ACGB) 설립 1960 1965년 : 예술도서관국(OAL) 설립 1970 1976년 : 재계예술후원협회(ABSA) 설립 1990 1992년 : 문화유산부(DNH) 설립 1997년 : 문화유산부(DNH) ⇨ 문화매체스포츠부(DCMS)로 개편 1997년 : 창작산업 태스크포스(CITF)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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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1. 역사적 전개과정 2003년 : 커뮤니케이션법 제정
2000 2003년 : 커뮤니케이션법 제정 미디어융합시대 기술 및 시장변화를 반영하여, 방송법과 통신법 통합 영국이 세계 콘텐츠시장에서 선도적 위상을 차지하기 위함 2003년 : 커뮤니케이션청(OFCOM) 설립 방송과 통신의 모든 영역을 담당하는 통합규제기관 문화미디어스포츠부(DCMS)와 통상산업부(DTI)가 균형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구조 2005년 : 디지털전략(Connecting the UK) 발표 국가 전반적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의 기반 마련 디지털 선두국가가 되기 위한 공공서비스 전략 및 디지털 불평등 해소방안 모색 2005년 : 창의경제육성계획 영국을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창조산업의 허브로 만들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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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2. 창조산업 정책의 목표와 이념
문화부문에 대한 지원을 통해 영국의 문화와 예술을 보호하고, 국가의 위신과 정체성 유지 최근에는 영국의 경제적, 정치적 영향력이 약화되는 것을 보상하는 차원에서 문화영역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음(Bennett, ) 전후 노동당은 문화를 전후 복구사업과 복지사업의 중요한 부문으로 인식 1946년 영국예술진흥원이 설립 이후, 예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국민들로 하여금 예술에 대한 접근기회를 증진하는 것이 중요한 정책목표로 대두 1980년대 들어와서 대처정부는 이전까지의 고급예술에 초점을 둔 엘리트주의 이념을 거부하고, 상업적인 대중문화를 중요한 문화정책 영역으로 설정 토니블레어 노동당 정부는 예술의 질적 수준(excellence)과 국민들의 예술에 대한 접근성(access)을 증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창의성(creativity) 증진을 중요한 정책목표로 추구 80년대 중반부터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조명이 이루어지면서 예술에 대한 공공지출의 새로운 근거로 작용 문화미디어스포츠는 문화정책의 목적을 우수성(excellence)과 접근(access) 및 교육(education)외에도 창작산업 지원을 중요한 정책목표로 설정 토니블레어 노동당정부의 문화산업 정책은 문화산업의 경제적, 예술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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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3. 조직체계 문화미디어스포츠부(DCMS) 공공 지원 조직 준정부조직
직접 지원사업을 집행하기보다는 예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등과 같은 산하의 공공조직에 정부보조금과 국립복권 수익금을 지원하고, 자율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사업 수행하도록 함 공공문화예술 조직들과 문화정책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러한 네트워크의 센터 역할을 수행 공공 지원 조직 문화미디어스포츠 산하 : 잉글랜드예술진흥원(ACE), 영화위원회(FC), 영화진흥원(BFI), 공예진흥원, 디자인진흥원, 박물관 및 갤러리위원회(Museums and Galleries Commission), 지역박물관진흥원(Area Museum Council), 국립복권위원회(National Lottery Charities Board) 등 웨일즈정부 산하 : 웨일즈예술진흥원 스코틀랜드청 산하 : 스코트랜드예술진흥원 노던아일랜드산하 : 노던아일랜드예술진흥원, 영화진흥원(Northern Ireland Film Council) ※ RABs(Regional Arts Board) 준정부조직 영국문화예술진흥원(Art Council), 영화진흥위원회(Film Council) 등 정부관료 조직과 준정부조직간의 지원 역할: 보완과 협력 Ex) Funding Agreement: DCMS ↔ Art Council, DCMS ↔ Film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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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영화진흥위원회(Film Council) / BFI
2000년 4월에 개원하여, 영상문화와 영화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종합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지원사업을 수행 잉글랜드예술진흥원(ACE)의 영화부서, 영국영화진흥원(BFI)의 제작부서, 영국영화위원회 (British Film Commission, BFC)가 모두 영화진흥위원회(Film Council)로 이전 영국영화진흥원(BFI)는 1933년에 Royal Charter에 근거하여 설립된 비영리기관으로 영화, 텔레비전, 예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하는 일 담당 주요사업 Establish more favourable conditions to encourage the growth and profitability of British film companies operating in the UK Increase industry access to capital and address the structural problems facing the industry Ensure the widest range of British and international films are screened across the UK Ensure more effective global distribution for British films Develop strategic alliances with selected overseas territories Address skills gaps in the British industry through a coherent training policy Exploit the full potential of new technologies Promote equality and celebrate d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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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British Council 주한영국문화원 소속: 영국 외무성(FCO) 개요
109개국에 위치한 230여개의 사무소 설치 홈페이지( 예술파트에서는 “Artforms, News, Creative Economy, Education and Training, Support and Funding, Arts for development”의 카테고리를 나누어 상세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주한영국문화원 연혁 1973년 개원 영국멀티미디어센터 개관 (1996년 3월) 영국센터 개관 (1999년 4월) 주요사업 국내 문화예술 기관과 함께 공동 프로젝트 개발 및 협력 건축, 무용과 연극, 패션과 디자인, 영화와 애니메이션, 문학, 음악, 시각 예술 등 영국 현대 예술을 소개 ~ 17(COEX 태평양관, 그랜드볼륨): 제4회 영국 애니메이션 페스티벌(디지털 파트너쉽) (코엑스 그랜드 컨퍼런스룸): 제2회 한-영 게임 세미나(게임 제너레이션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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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창조산업 수출 지원체계 Skillset Creativity Exports Group (CEG)
Performing Arts International Development (PAID) Design Partners 수출종합정보지원사이트 ( UK Trade & Investment와 the British Council이 공동으로 개시한 웹사이트로서, 해외진출을 원하는 창조산업 회사들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목적 British Film Commission Skillset Skillset은 국가전략기구로서 종합적인 인력양성 지원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Skillset은 훈련(training)과 교육(education)을 통해 the right people, with the right skills, in the right place, at the right time을 추구하는 기관임 산업계와 정부가 함께 시청각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훈련과 교육 과정을 결정하고 지원함으로써 Skillset의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유지 참여 기업 : BBC / ITVA (The Independent Television Association) representing all the ITV franchise holders / Channel 4 / Channel 5 / Discovery / PACT (The Producer's Alliance for Cinema and Television) / FEU (The Federation of Entertainment Unions) / Film Council / Motion Picture Association / Commercial Radio Companies Associati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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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National Film and Television School(NFTS) 과정 및 학과
총인원은 약 60명으로 각 과정당 2~7명의 학생이 있음 과정 기간 학과 MA COURSES 2년 Animation Cinematography Composing for Film and Television Documentary Editing Fiction Direction Producing Production Design Screenwriting Sound Post-Production DIPLOMA COURSES 1년 Sound Recording for Film and Television PART-TIME COURSES 4주 DV Documentary Summer School 5주 Feature Development Workshop (Screen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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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Creative Industries Higher Education Forum
DCMS는 영국의 대학들과 파트너쉽 구축하여 Creative Industries Higher Education Forum 설립 목적 창조산업 교육 및 연구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와 관련한 비전 개발 각료들이 영국의 창조산업 교육 및 연구와 관련하여 전략적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줌 대학에서 배운 것들을 산업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함 지식기반산업으로서의 창조산업의 효용성을 인식시키고, 삶의 질 향상 세계적인 무대에서 교육 및 산업의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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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4. 재정구조 문화산업 지원사업 민간부문 재원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은 1933년 BFI 설립 이후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지속되어옴 지역개발기관(the Regional Development Agencies)들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문화산업을 중요한 산업의 하나로 인식하고, 지역문화컨소시엄(Regional Cultural Consortiums)과 지역예술진흥위원회(RABs) 등과 협력하여 문화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사업 추진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1999, 4-14) 2001년 2월부터 창조산업을 위한 지역 벤처캐피탈인 창작산업투자 웨스트미들랜드(Creative Advantage West Midlands)자금이 창조산업 부문에 투자 민간부문 재원 1976년 ABSA(The Association for Business Sponsorship of the Art) 설립, 1984년 BSIS(Business Sponsorship Incentive Scheme) 설립 1997/98년 예술에 대한 기업지원은 115.1백만파운드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Artstat,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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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국립복권 수익금 1993년 국립복권법(National Lottery Act) 제정하고 1994년 11월부터 국립복권사업 시작 1995년부터 1997년까지 국립복권은 전체이윤의 28%정도를 지원금으로 활용하여 총 5,190백만파운드 지출. 분야별 비중은 예술 22%, 스포츠 16%, 문화유산 16%, 자선사업 13%, 밀레니업 32%로 나타났음(The Arts Council of England, Artstat 2000, 44) 예술통계(Artstat, 2000)에 따르면 4개의 예술진흥원에 대한 국립복권 지원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 (1994/95년 복권지원금 58.6백만파운드, 정보보조금 230.1백만파운드 → 1997/98년 복권지원금 357.7백만파운드, 정보보조금 234.0백만파운드) 복권지원사업의 한 영역으로 설정되어 있는 영화부문에 대한 지원사업은 4개의 예술진흥원과 영화진흥위원회(Film Council), 스코틀랜드영화진흥원(Scottish screen)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최근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제작 및 개발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하여 복권지원금을 새영화자금(New Cinema Fund), 초기상영자금(Premiere Fund), 개발자금(Development Fund)으로 세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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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창조산업 정책의 발전 5. 법∙제도 지적재산권 보호 심의제도 지원제도
CDPA(Copyright, Designs and Patents Act, 1988) 특허(20년), 디자인(25년), 저작권(50년), 상표(10년 무한갱신 가능) 심의제도 영국영화등급위원회(BBFC: British Board of Film classification) 독립기관이며, 자발적인 등급분류 비디오게임은 기업의 자발적 주체인 비디오표준위원회(Video Standards Council)에서 분류 지원제도 영화법(the Films Act 1985)에 의거, DCMS(문화미디어체육부)로부터 자국영화로 인정받은 영화(단, 제작비 1,500만파운드 이하)의 제작(제작자)/구입(투자자)에 들어가는 비용과 관련된 세금을 100% 면제(2005년까지) 필름 카운슬(film council)에는 펀드(The Development Fund, The New Cinema Fund, The Premiere Fund)를 조성하여 영화제작자에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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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 디자인 광고 영화 방송 Ⅲ. 산업장르별 동향 건축 음악/공연 1. 시장규모 소프트웨어/ 게임/전자출판
9.5 £ billion 건축 4.7 £ billion 음악/공연 3.4 £ billion 디자인 11.6 £ billion 소프트웨어/ 게임/전자출판 24.5 £ billion 광고 5.3 £ billion 영화 3.8 £ billion 방송 5.1 £ bill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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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2. TV(1) BBC : 1920년대 설립 된 후, 산업을 주도해온 대표적 방송사
ITV : 그라나다 미디어 소유, 23% 점유율. TV 광고 시장의 50%차지 채널4 : 광고 수업으로 운영되나 상업 방송은 아님. 10% 점유율, 수입은 프로그램 개발에 재투자 채널5 : United Business Media와 RTL 공동소유의 상업 방송, 6% 점유율 스카이TV : 상업 방송, 주 수입원(시청료와 광고비). 25% 점유율. 디지털 및 광대역 송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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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2. TV(2) BBC의 목표 BBC의 과제 Inform, Educate, Entertain
⇨ 정부 지원을 받는 관계로 예산에 대한 걱정이 없는 한편 관료주의 공룡이라는 비판을 받음 수입 저하, 젊은 시청층의 이탈 독립제작사의 도전 케이블, 위성 등 신미디어의 도전 구글 등과 같은 새로운 인터넷 매체와의 경쟁(광고비) ITV의 실패 스카이의 도약 Digital ITV는 위성방송 사업을 시작하는데 있어 루퍼트 머독의 스카이TV와 경쟁을 시도했으나 1억 파운드의 손실을 기록 BBC, ITV 모두 머독의 미디어 그룹과 겨루기엔 너무 느리고 너무 비효율적임 보다폰과 독점 계약을 맺고 모바일 TV 시장에서 우위를 점함 로스트, 24, 브레이니악 등의 킬러 콘텐츠를 독점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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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BBC와 ITV의 크리에이티브 위기 2. TV(3) 비대해진 조직 비효율적인 구조
빈약한 보상과 동기 부여 다층적인 관리체계 (약 22,000명) 수평적인 조직 (업무에 비해 비효율적인 관리 시스템) ▣ 관리자가 많으면 책임지기 싫어 다들 모험을 꺼리게 됨 ▣ 큰 조직은 까다로운 크리에이터와 일하기 싫어, 조직에 순응하는 이들만 고르고, 그러기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기회를 놓치게 됨 ▣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조직이 끌어안고 키워줄 때만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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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3. 음악(1) 세계 3번째의 음반시장으로 15%의 점유율을 차지
분기별 1500만개 가량의 싱글 판매량을 보임 EMI : 1887년에 설립된 레이블 ⇨ 비틀즈, 롤링 스톤즈, 딥 퍼플, 킹 크림슨, 스콜피온스, 퀸, 듀란듀란, 포이즌, 재닛 잭슨, 조지 마이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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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3. 음악(2) 음반시장의 위기와 기회 my space, you tube의 약진 음반에의 향수
⇨ self broadcasting이 가능해 누구나 자신의 재능만으로 스타가 될 수 있는 상황 음반에의 향수 ⇨ 디지털 음원의 인터넷 상의 공유는 음반시장 최대의 위기이자 기회로 음악과 테크놀로지는 공존공영해 왔지만, LP 나 공연 등의 ‘사람과 함께하는 물리적인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향수, 욕구 또한 점점 중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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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20년, 50년후에 CD가 사라진다해도 레코드판은 계속해서 팔릴 것으로 봅니다.“
Ⅲ. 산업장르별 동향 3. 음악(3) 레코드판의 부활 2000년과 2006년의 레코드판 판매량 변화 2006년 110만장 2000년 18만장 1. 주요 고객 : 디지털로는 느낄 수 없는 손맛과 여유를 찾으려는 10대 젊은 층 2. 업체 : 레코드판 진열대를 늘리고, 휴대하기 쉬운 첨단 턴 테이블을 선 보이며 '10대 아날로그족‘ 손님을 붙잡기 위해 노력 “10년, 20년, 50년후에 CD가 사라진다해도 레코드판은 계속해서 팔릴 것으로 봅니다.“ - 제나로 카스탈도(HMV 홍보책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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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관련업체 현황 (713개) 4. 공연(1) 오케스트라 드라마 제작회사 커뮤니티극장 무용 제작회사
(228개) 드라마 제작회사 (127개) 커뮤니티극장 (137개) 관련업체 현황 (713개) 무용 제작회사 (77개) 인형극 제작회사 (59개) 오페라 제작회사 (27개) 혼합/미디어 엔터테인먼트 (5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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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공연 장소 (1033개) 4. 공연(2) 뮤지컬의 본고장 연간 부가가치 20억 파운드 고용인력 5만여명
아트센터 (217개) 프로덕션 극장 (141개) 연간 부가가치 20억 파운드 콘서트홀 (142개) 기타 시설 (583개) 고용인력 5만여명 공연 장소 (1033개) 연간 126만명이 뮤지컬 관람을 위해 런던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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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산업장르별 동향 5. 모바일콘텐츠 국가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CAGR 프랑스 693 1,739 2,104 2,478 2,776 3,034 14.9% 커뮤니케이션 607 1,512 1,797 2,079 2,286 2,456 12.9% 인포메이션 63 167 224 289 353 416 25.6% 엔터테인먼트 22 59 82 110 137 162 28.6% 독일 1,014 2,546 3,120 3,732 4,184 4,552 15.6% 889 2,214 2,666 3,132 3,446 3,684 13.6% 94 249 334 431 524 614 25.3% 33 87 122 165 207 243 29.4% 영국 1,030 2,586 3,139 3,696 4,125 4,476 14.7% 903 2,249 2,682 3,101 3,397 3,623 12.7% 88 123 164 204 239 28.4% 기타 유럽국가 8,519 8,367 10,347 12,410 14,133 15,612 16.9% 7,469 7,276 8,841 10,412 11,640 12,635 14.8% 777 806 1,101 1,448 1,795 2,143 27.7% 273 285 405 549 698 835 30.8% 유럽권 전체 11,256 15,238 18,711 22,316 25,218 27,675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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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지역창조산업 육성 1. 개요 지역차원에서도 지역의 창조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Regional Development Agencies 와 Regional Cultural Consortiums등이 지역의 창조산업 관련 기관들과 공동작업 추진 2001년 2월부터 창조산업을 위한 지역 벤처캐피탈인 창작산업투자 웨스트미들랜드 (Creative Advantage West Midlands) 자금이 창조산업 부문에 투자 Birminham Venture Capital Ltd에 의해 관리 주요 재원은 유럽지역개발자금(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 Advatage West Midlands 개발기관, 잉글랜드예술진흥원, 버밍햄시의회, 웨스트미들랜드아트, Eversheds와 Carlton Television 스코틀랜드 정부는 재능 있는 전문기술 인력을 개발하고 확대하며, 혁신을 촉진하고, 스코틀랜드의 창조산업에 대한 국제적인 평가를 증진하는 사업 추진 북아일랜드의 문화예술레저부(The Department for Culture, Arts and Leisure: DCAL)는 창조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실현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부처간 창조산업추진반(A Cross-departmental creative Industries Action Group)을 설립·운영 창조산업이 경제발전, 지역활성화, 사회통합 등의 차원에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자치단체들이 점점 증가 The Cultural Industries Quarter(CIQ) in Sheffield / The Jewellery Quarter in Birmingham / Grainger Town in Newcastle / The Cathedral Quarter in Belfast / The City Fringe area of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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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지역창조산업 육성 2. 영국 도시문화 정책의 발전 1960년대부터 도시 문화정책 관심 확대
1970년대 도시문화정책의 주요 관심 삶의 질 증진, 접근성 강화, 사회통합 1970년대 중반 이후 Cultural Democracy, 아마추어 예술 활성화 1980년대 대처정부의 도시문화정책 예술과 경제 연계 강화 / 문화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 증진 노력 예술마케팅 및 예술경영혁신 노력 강화 / 예술 및 창작산업을 통한 도시 활성화 추구 유럽의 문화수도 1990년 글래스고우, 2008년 리버풀 예술의 사업( )과 문화도시 1992년 음악의 해 버밍엄 / 1994년 드라마의 해 맨체스터 / 1995년 문학의 해 스완시 1999년 건축과 디자인의 해 리버풀 / 2000년 예술가의 해 버밍햄의 Public Arts Policy 에딘버러축제 : 총재원의 66%를 자체수입으로 충당 Arts Centre 자치단체운영 25%, 독립 비영리운영 75% 1970년대 : 지역사회, 실험, 참여 가치 1980년대부터 경영개선 노력 : 마케팅, 관객개발, 경영혁신가이드라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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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지역창조산업 육성 3. 쉐필드 문화산업단지 조성 사례 개요 성공요인
1980년대 초부터 쇠퇴하는 전통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산업으로 문화산업 설정 할렘대 노던미디어스쿨과 쉐필드 대학의 연구개발 → 1988년 Cultural Industries Quarter 지정 미디어 연구개발, 교육훈련 기술개발 통해 많은 성과 1,300일자리(1995년) → 2,000개 이상 일자리 창출(2000년) CT기술의 스핀오프 통한 산-학 연계의 강화와 업계의 발전 유도 성공요인 쉐필드 시의회의 체계적인 계획수립과 평가, 조정과 비전제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간의 긴밀한 파트너쉽, 네트워크 구축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지역환경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이 가장 중요한 요인임 문화산업단지 10개년 개발계획(CIQ 2009)과 관련한 쉐필드의 문화산업단지 개발 계획 문화산업단지를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문화산업 지구로 개발하기 위한 사업 개발 및 지원 지역주민과 방문객들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적 경험 제공 혁신적인 도시전략을 통하여 문화산업단지의 환경 개선 다목적 도시개발지역 창출 접근성 증진을 위한 교통체계 정립 문화산업지구를 활용하여 지식사회의 학습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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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지역창조산업 육성 The Regional Issues Working Group (1999) 정책개발 및 전략수립
정보수집 및 서비스 사업체 지원 교육 및 훈련, 창작산업의 지역발전 및 사회통합 효과 증진 창의적 인력 유치 산업단지 개발 ※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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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주요 기관 및 기업 UK Trade & Investment 1. UKTI(1) 역 할 해외 기업들의 영국 내 투자
정부와 해외사업자 사이에서 영국 내 투자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 (1,000여명 투자전문가 보유) 역 할 ‘04년 외자유치액 563억달러 (유럽 1위) ‘05년 외자유치액 1,645억달러 (세계 1위) UKTI는 해외 업체들의 영국 내 정착 및 회사 설립, 수출, 수입, 투자와 관련해 직접적 자금 지원을 제외한 여러 분야에서 실질적 자문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컴퓨터 게임,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 주력하고 있음 해외 기업들의 영국 내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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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주요 기관 및 기업 UKTI의 창조산업 지원책 1. UKTI(2)
정부예산으로 사업자금을 직접 지원하기보다는 해외 연락 거점이나 네트워크 형성에 주력 창조산업은 bottom-up industry 크리에이터들은 정부가 방향을 설정하고 이끌기보다는 자기주도적으로 기업활동을 하도록 하고, 정부의 도움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지원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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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TV 분야의 문화적 유산으로서의 대중적 인식을 높이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1933년 설립
Ⅴ. 주요 기관 및 기업 2. BFI British Film Institute 영화/TV 분야의 문화적 유산으로서의 대중적 인식을 높이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1933년 설립 27만 5천 편의 영화와 21만 편 TV프로그램, 7억장의 사진들과 1만5천 장의 포스터를 포함하는 세계최대의 영상 자료 보관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여러 활동 및 서비스를 제공 역 할 특 징 정부기관의 후원을 받는 기관 중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 시설로는 전시공간, 영상자료 열람실, film store, Imax cinema 등 매년 주최하는 주요 행사로는 London Film Festival(10월), London Gay and Lesbian Festival(3월) 약 £32 million 중 50%는 정부에서 펀딩 받으며 나머지 50%는 자체적으로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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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Ⅴ. 주요 기관 및 기업 3. ICA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2000년 창조산업 종사자의 보금자리 제공을 위해 설립 (아이디어 교환, 공동프로젝트 추진, 고객과 투자자 미팅 등 지원) 쇼케이스, 콜렉션, 클럽 운영, 3,000명 정도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고 10,000명 정도의 메일링 리스트 확보 각 산업별 최고의 멤버를 발굴하여 핵심 멤버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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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주요 기관 및 기업 British Council 4. British Council
영국의 창조적 개념들과 성취들을 증대 시키기 위해 영국 내의 사람들과 다른 국가들 간의 관계들을 형성 예술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접근. 예술가 개개인을 포함한 모든 분야의 창조산업 종사자들의 창작활동이 경제적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경제활동이 될 수 있게 장려 후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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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주요 기관 및 기업 Hidden Art 5. Hidden Art
1인 기업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들에게 하나의 공통된 브랜드 가치 아래 판매 활동을 지원 디자이너들간의 상호 교류의 장 제공 판매 바자회나 오픈 스튜디오, 온라인 쇼핑몰 ( 통해 회원 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 개별 디자이너에게는 히든아트라는 공통의 브랜드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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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주요 기관 및 기업 Film London 6. Film London 런던을 지역적 기반으로 하는 비영리 필름 에이전시
Mayor of London(50%), Art council, UK film council로부터 재정보조 영화 관련 산업의 젊은 인재 양성을 위한 인턴쉽, 대학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 단편영화 의 활성화를 위한 투자 등 런던을 배경으로 제작되는 국내외 영화 제작을 돕는 로케이션 지원이 주력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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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shed Media Centre
Ⅴ. 주요 기관 및 기업 7. WMC Watershed Media Centre 영국 최초의 미디어 센터로 1982년에 오픈했으며 현재 3개의 극장이 있음 빅토리아 시대의 창고를 개량하여 디지털 편의 시설, 이벤트장소, 영화, 카페 등 오픈 브리스톨의 창조산업 지원과 혁신의 중심지 역할 단편 영화 페스티벌 ( : 90분용 영화 Crossover between Art and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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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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