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SK 고용디딤돌 참여기업 FAQ 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SK 고용디딤돌 참여기업 FAQ 1."— Presentation transcript:

1 SK 고용디딤돌 참여기업 FAQ 1

2 별첨 FAQ 참여기업 신청 관련 Q> 참여기업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참여기업 신청 페이지 ( 를 통해 신청하시면 되며, 2기 참여기업은 재참여 버튼을, 1기 또는 신규참 여기업은 신규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재 참여의 신청의 경우 로그인 아이디(사업자번호 10자리) 와 비밀번호 는 기존 참여기업 웹사이트 에서 사용하시는 것과 동일합니다. 비밀번호 오류로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요청하시면 초기화 해 드리겠습니다. 초기화 시 비밀번호는 사업자번호 뒤 5자리 입니다 ※ 초기화 방법 : SK 고용디딤돌 홈페이지 관리자 (SK C&C 서우영 대리, ) 에게 연락하여 요청 * 비밀번호 분실 시, 비밀번호 찾기를 통해 참여기업이 직접 비밀번호를 변경 할 수 있도록 개발 中 Q> 참여기업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SK 고용디딤돌은 SK 협력사 뿐 아니라 일반 우수 중소∙중견기업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협력사가 아니 더라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참여요건으로는 기본적으로는 SK 고용디딤돌 인턴십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의 상태나 규 모가 필요하며, 관련하여 참여가 제한되는 일반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비, 향락업체, 근로자 파견/공급업체, 다단계 판매업체 등 - 고용보험 미 가입사업장 - 5인 미만 사업장 (단, 벤처인증 기업, 지식기반서비스업, 문화콘텐츠 기업은 가능) 9월 30일까지 참여신청을 하시면, 10월초에 개별 메일안내를 통해 최종 신청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별첨 FAQ Q> 참여기업 신청시 인턴 모집인원에 제한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인턴 모집인원은 상시 근로자 수의 20% 이내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2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인턴 모집인원 조정 을 요청드릴 수 있습니다. 실제 모집인원은 기업의 채용수요 대비하여 초과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SK 고용디딤돌은 채용확정 프로그램이 아니다 보니, 여러 지원자들이 다른 취업기회를 함께 보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에 따라서 선발이 확정된 합격자들이 교육 미 입소 또는 교육 중 중도이탈 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인력운영을 위해서, 실제 채 용수요 대비 초과 모집을 권장 드립니다. Q> 선택한 직무에 따라서 교육과정이 제한되는데, 교육과정을 임의로 지정할 수 없나요? 직무별 교육과정은 1, 2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검증하여 지정하였으며, 참여기업이 직무교육과정의 선택을 쉽게 하실 수 있도 록 지원하는 측면에서 교육과정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만약, SK 직무교육과정 중 모집하고자 하는 직무가 (선택이 되어 지지않는) 다른 교육과정과 매칭이 필요한 경우, 별도로 문의를 주시면 반영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문의의 경우 SK 교육담당자와 협의하여 추가 결정 SK 직무교육 담당자 : 엠앤서비스㈜ 한수봉 매니저 ( ) (실제 반영이 필요한 경우) 시스템 담당자 : 서우영 대리 ( ) Q> 인턴 모집정보 중 동일직무에 근무장소가 다른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인턴 모집정보는 기본적으로 직무가 다른 경우 이외에도, 직무는 동일한데 상세 업무내용이 다르거나 근무지가 다른 경우에는 별 도의 인턴신청 행을 추가하여 추가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추후 청년 모집 진행 시 지원자들은 각 모집정보 별로 구분되어 지원하 게 되어 있습니다.

4 별첨 FAQ Q> 면접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있던데, 어떤 내용인가요?
SK 고용디딤돌은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선발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조금 더 적합하고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면접전형도 SK 면접관과 참여기업 면접관이 함께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번거로우시겠지 만 저희쪽에서 제시해드리는 면접일정과 장소에 맞추어 면접참석을 요청드리게 됩니다. 서울의 워커힐 호텔 내에 SK 아카디아 연수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중앙로캠퍼스, 그리고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를 활용하여 면접을 진행하오니 면접이 가능한 장소 를 미리 말씀해주시면, 면접 스케쥴링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Q>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반드시 신청해야 하는 것인가요? SK 고용디딤돌은 고용노동부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꼭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을 해주시어, 향후 참여기업에 인 턴이 정규전환 되면, 장기근속을 통해 목돈마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참여기업도 채용한 인력이 오랫동 안 근무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신청한 인턴십 정보 등은 변경이 가능한가요? 9월 30일 신청마감 이전까지는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십니다. 10월초에 최종 확인단계에서 최종확인을 하시게 되면 인턴십 정 보 수정 (직무, 업무내용, 근무지, 모집인원 등)이 어려우니 면밀히 확인을 부탁 드립니다. 특히 10월말 청년 모집을 시작하게 되면, 해당 기업과 직무에 지원자들이 지원을 하기 때문에 더더욱 철회가 어려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5 별첨 FAQ 선발전형(서류 및 면접전형) 관련
Q> 서류전형은 SK에서 한다고 들었는데 참여기업에서는 전혀 권한이 없나요? SK 선발전형은 구조화된 방식으로 체계적으로 진행을 합니다. 프로그램 지원 단계에서 부터 온라인 직무적합성 검사를 통해 인 지 역량, 태도를 포함한 1차적인 적합성을 검증하고, 더불어 자기소개서를 면밀히 검토하여 서류전형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이렇 게 선발한 합격자는 면접대상자로 면접을 진행하시게 되며, 면접을 통해 실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실 수 있습니다. 서류전형 단계에서는 SK 전형을 믿으시고 서류합격자 확인을 부탁 드리고 있습니다. (입사지원서 출력 가능) 가급적이면 최종적 인 판단은 면접을 토해서 판단을 부탁 드립니다. Q> 면접전형은 꼭 참여해야 하나요? SK 고용디딤돌 면접전형은 프로그램 합격자를 최종 선발하는 자리입니다. 특히 기업에서는 지원자를 처음 만나는 자리이고, 기업 이 원하는 인재인지, 직무에 적합한 인력인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에 반드시 참석하시어 최적의 인재를 선발해주시 기를 부탁 드립니다. 아쉽게도 면접전형을 여러 번 진행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해당 면접 때 최종합격자를 선택하는 의사결정 이 가능한 분이 면접관으로 참석하실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지만, 기업의 정규직 채용과정이 아니라, 프로그램 합격자를 선택하는 것이고 인턴십 3개월 동 안 추가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최종 채용의 의사결정은 프로그램 종료후에 진행하는 것이라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면접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SK 고용디딤돌 면접전형은 현재 11월말~12월초로 계획 중입니다. 아시다시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이 300개가 넘고 3천여 명에 가까운 면접자가 오다 보니, 면접 스케쥴은 사전에 요청해주신 장소에 맞춰서 저희가 미리 정하여 안내 드립니다. 어려우시 겠지만 가급적 저희가 안내 드리는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방문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6 별첨 FAQ 직무교육 관련 Q> SK 직무교육은 어디서 진행하나요 ?
SK 고용디딤돌 직무교육은 17개 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강의 정원을 구성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서울지역에서 통합적으로 운 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동국대, 성신여대 캠퍼스를 대관하여 직무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서울대 T아카데미에서 모바일 관련 교 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교육기간에 숙소와 식사를 제공하나요? 아쉽게도 별도의 숙소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훈련생들은 매월 지급하는 훈련수당 (50만원/월)을 활용하여 자체적으 로 숙박을 구하고 있습니다. 식사의 경우 중식을 제공합니다. Q> 직무교육 때 훈련생들을 만날 기회는 없나요? 참여기업에서 선발한 합격자들을 직접 만나고 싶은 생각이 많으실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교육기간에는 직무교육에 집중하고 계 획된 직무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철저하게 출결관리를 진행 중입니다. 따라서, 교육 시간 이후 (18시) 에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미 팅을 하시는 경우를 제외하면 교육기간 중에 만나는 것은 어려우실 듯 합니다. 다만, 기업의 사전 오리엔테이션 등을 위해 교육입 소 전에 별도로 연락하시어 진행하시는 부분은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Q> 직무교육의 내용을 직접 볼 수는 없는지요 (교재 등)? 기본적으로 직무교육 커리큘럼은 SK 고용디딤돌 School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쉽 지만, 직무교육 때 제공되는 교재 및 컨텐츠 등은 모두 SK 직무교육 자산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현업 전문가가 참여하여 구성된 교육이다보니 일부는 대외비 성격의 내용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재 등을 제공할 수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7 별첨 FAQ 인턴십 운영 관련 Q>인턴 사원의 인턴근무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인턴 사원들은 SK가 개발한 공통과정 및 분야별 직무과정 교육(1~3개월) 이수 후 곧바로 각 참여기업에 배치되어 3개월간 인턴십을 실시하게 됩니다. 3기의 경우 직무교육 기간에 따라 ’17년 1월말, 2월말 또는 3월말에 인턴십을 시작하게 되오니 인력계획에 미리 반영 부탁 드립니다. Q>직무교육 없이 바로 인턴십을 진행하거나, 직무교육을 축소하여 진행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 SK 고용디딤돌은 구직자들이 직무교육을 통해 실무역량을 쌓을 수 있게 지원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직 자들도 직무교육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급적 참여기업 신청 시 직무교육을 선택할 때 해당직무에 필요한 교 육이 선택되어, 구직자들이 실무역량을 쌓고 기업 인턴십으로 갈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Q>인턴 사원들의 소속은 어디인가요? 교육기간에는 SK가 주관하여 훈련생 신분으로 진행이 되며, 교육 종료 후에는 각 참여기업별로 인턴협약을 맺어 단기 계약직으로 관리됩니다. 즉 인턴기간 3개월 동안의 근로계약 주체는 참여기업 입니다. 인턴협약 관련하여서는 저희 인턴운영기관인 스탭스㈜ 에서 실제 인턴근무 시작전에 자세하게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Q>인턴십 종료 후 인턴 사원을 채용 의무가 있나요? 본 프로그램은 인턴십 종료 후 정규직 채용 의무가 없습니다. 다만, 고용디딤돌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은 향후 정규전환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더불어 고용디딤돌 프로그램 취지를 고려한다면 최초 신청하실 때 채용 Needs가 있는 상황에서 신청해주시길 부탁드 리며, 인턴십 기간동안 충분히 검증하시어 해당 참여기업에 적합한 인재라고 판단 되실 경우에는 가급적 채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부탁 드립니다. 참여하신 기업과 인턴이 모두 정부의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대상이 되는 경우는, 정규직 전환 후 2년 만근시 청년에 게 1,2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8 <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
[참고] 청년내일채움공제 •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고자 정부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청년이 중소기업에서 정규직으로 2년 근무 시 1,200만원+α 의 목돈 마련 지원 ※ SK 고용디딤돌 참여기업과 인턴 모두가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이 되는 경우에 한하여 동 제도 적용 가능 <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 • 청년내일채움공제 세부내용 :

9 별첨 FAQ Q>인턴의 근무시간은 어떻게 됩니까? 연장근로를 시켜도 되나요?
인턴 사원들은 근로기준법을 적용 받게 되므로 1일 8시간, 최대 주 40시간 근무가 가능하오며, 기본적으로는 09시~18시 근로가 될 수 있도록 인턴 사원의 근무시간을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불가피한 연장근로가 있다면, 인턴사원 의사를 반영하여 실 시 여부 결정해 주시고, 업무와의 연관성을 설명한 후에도 인턴사원이 수용하지 않는 연장근로 실시는 자제를 부탁 드립니다. 불가 피하게 진행된 휴일근로 등에 대해서는 휴일근로에 상응하는 대체휴무 부여 등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Q>인턴에게 제공되는 휴가는 무엇이 있습니까? 현행 근로기준법에 의하면 단기 계약직에게도 1개월 만근 시 연차휴가를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인턴사원에게 월 1 일의 휴가를 부여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이 외에 인턴사원의 경조사 등 개인사에 따라 휴가를 신청할 경우에는 참여기업에 서 자체적으로 판단하시어 휴가를 부여하시면 됩니다. Q>인턴 사원의 급여는 어떻게 지급하여야 합니까? 각 참여기업별로 지정된 급여날짜에 참여기업에서 직접 인턴사원의 계좌로 급여를 지급해 주시면 됩니다. (지급액 : 150만원/월, 세전) 급여항목의 구성은 기본급 140만원에 중식대 10만원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최저임금이 초과되도록, 그리고 지급액이 최소 150만원(세전)이 되도록 구성하셔야 합니다. 참여기업에서 판단하시어 150만원 이상 지급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Q>인턴 사원의 급여 정산은 어떻게 이루어 집니까? 인턴급여의 정산은 참여기업에서 먼저 인턴에게 급여를 지급하고, 해당내역을 증빙으로 인턴운영기관(스탭스㈜)에 신청을 하시 면 스탭스㈜에서 참여기업에 후 정산하는 형태입니다. 고용노동부 지원금 신청 및 많은 기업들을 한번에 정사해야 하는 일정 여 러 과정으로 인해 실제 인턴에게 지급한 시점대비 정산일정이 지연되는 부분이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10 별첨 FAQ Q> 인턴 사원은 4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인턴 사원도 근로기준법을 적용 받으므로, 4대 보험(국민연금, 의료보험료, 고용보험, 산재보험) 의무 가입 대상입니다. 4대 보험 가입 및 보험료 납입 지원을 해주셔야 하며, 급여와 마찬가지로 교육기간에도 협력사에서 보험 가입 및 보험료 납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관련하여, 4대보험 중 기업부담금 부분은 기업에서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근로자 부담금은 급여 150만원에서 차감하 여 지급하시면 됩니다) Q>인턴 사원 근무 첫날 참여기업에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인턴 사원이 회사에 조기 적응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표이사 면담, ‘회사 현황/구성원 소개’ 등 간략한 Orientation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턴십 기간 중 인턴 사원을 지도하고 조언해 줄 수 있도록 경험과 업무 노하우가 풍부한 선배 직원 한 분을 멘토로 선정하시어 인턴 사원의 업무 및 생활을 관리해 줄 멘토 한 분을 선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인턴 근무 배치는 어떻게 진행하면 됩니까? 기본적으로는 최초 모집공고시 공고한 직무로 배치될 수 있도록 당부 드립니다. 해당 인턴은 지원한 직무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직 무교육을 수료하고 인턴사원으로 입사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인턴사원이 인턴십을 통해 직무지식 및 현장 능력이 향상될 수 있 도록 단순 업무가 아닌 실제 업무(난이도 및 중요도 등은 인턴사원임을 감안)에 투입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Q>인턴 사원들의 부적절한 행동이 계속될 경우 어떻게 합니까? SK 주관으로 인턴 사원으로써 필요한 기본 소양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만약 인턴 사원들이 부적절한 행동을 할 경우 자체적으로 시정조치를 취하여 주시고, 인턴 평가 시 적절하게 반영 해 주 시기 바랍니다. 수 차례 시정조치에도 불구하고 부적절한 행동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인턴운영기관(스탭스)에 즉시 알려주시 길 부탁 드립니다. (직무역량 부족으로 인턴십을 중도 해지하는 것은 해고의 이슈가 있으므로 해고사유가 되는지 검토하여 주시고 사전에 인턴운영기관 및 SK와 협의 부탁 드립니다)


Download ppt "SK 고용디딤돌 참여기업 FAQ 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