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인천 남동) 방문목욕 서비스 표준 메뉴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인천 남동) 방문목욕 서비스 표준 메뉴얼."— Presentation transcript:

1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인천 남동) 방문목욕 서비스 표준 메뉴얼

2 목 차 서비스에 임하는 자세와 복장 대상자에 대한 태도 목욕 주의사항 세면 주의사항 목욕 준비물 목욕 서비스 진행순서

3 1. 서비스에 임하는 자세와 복장 서비스 시간을 정확히 지킨다. 항상 웃는 얼굴로 사람들을 대한다.
자신의 부모라 생각하고 사랑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한다. 복장은 지정된 유니폼을 착용하고 항상 청결히 하여 대상자에게 오염되지 않도록 하며 단정해야 한다. 기본 얼굴 화장은 예의지만 너무 진한 색조화장은 피한다. 향수, 화려한 액세서리, 매니큐어, 알 반지는 착용하지 않는다. 긴 손톱은 세균 침투의 원인이 되므로 항상 짧게 자른다. 머리 모양도 묶거나 올려 단정하게 한다. 휴대폰은 진동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요양보호에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짧게 통화를 한다.

4 2. 대상자에 대한 태도 대상자를 대할 때는 항상 친근한 어조로 말을 건넨다. 대상자에게는 존칭어를 사용한다.
서비스시간에는 사적인 일은 하지 않는다. 자신이 돌보고 있는 대상자의 비밀보장은 기본이며, 업무 중에 있었던 일 혹은 사적인 일을 요양보호사들끼리 큰 소리로 나누는 것은 삼가 한다. 대상자와의 유대는 필요하지만 요양보호 외의 부탁을 들어주거나 개인적인 사생활에 너무 깊이 개입해서는 안된다. 대상자는 안정이 필요하므로, 대상자에게 명령식으로 얘기하거나, 너무 많은 말을 하지 않는다. 대상자나 보호자와 개인적인 거래를 하지 않으며 특히 대상자가 사례를 하고 싶어할 경우 금품을 받는 경우 작은 것이라도 받지 않는다.

5 3. 목욕 주의사항 실내온도는 22~26도를 유지하고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과 욕실 문을 닫는다.
물품은 사용하기 편하게 가까이에 준비한다. 목욕 전에 소변 또는 대변을 보도록 하고 대상자의 몸 상태(표정, 얼굴색, 열, 혈압상승여부, 설사, 콧물, 재채기, 기침)를 확인하여 열이 나거나 혈압이 상승했을 때, 기분이 불쾌하거나 몸이 피로할 때, 식사 직전, 직후에는 피한다. 대상자의 욕구와 사생활을 존중하여 대상자가 원하는 방식에 따르도록 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욕실 문은 잠그지 않도록 한다. 대상자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스스로 하도록 하여 능동적인 근육운동과 이로 인한 성취감을 갖도록 하며 때때로 말을 건네어 상태를 확인하다.

6 목욕물의 온도는 39~41도를 기준으로 하여 개인의 취향을 살리도록 하며, 실내온도를 22~26도가 되도록 한다.
목욕은 20~30분 이내로 하여 대상자가 지치지 않도록 한다. 노인의 피부는 건조하므로 건성용 비누를 사용한다.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목욕 중에는 자주 따뜻한 물을 뿌려준다. 목욕 후 한기를 느끼지 않도록 물기를 빨리 닦아주고 따뜻하게 해주며, 따뜻한 우유, 차 등으로 수분을 보충한다. 목욕 후 로션이나 오일 등 피부유연제를 발라준다.

7 4. 세면 주의사항 노인의 눈은 눈물이나 눈곱으로 인해 염증이 잘 생긴다. 눈은 부드럽고 깨끗한 수건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는다. 한번 사용한 수건의 면은 사용하지 않는다. 대상자가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안경 닦는 천으로 잘 닦거나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한다. 노인은 귀지가 쌓여 중이염이나 난청을 일으키기도 한다. 면봉이나 귀이개를 이용하여 귀 입구의 귀지를 닦아내고 (귀지를 제거하는 것은 의료행위가 될 수 있으므로 의료인과 상의 한다), 귓바퀴나 귀의 뒷면도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노인은 콧물이 자주 나오며 이물질로 인하여 코가 막히게 되어 비염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세안 시 코 안을 깨끗이 닦고 양 코볼과 둘레를 세심히 닦도록 한다. 대상자가 남자인 경우, 전기면도기나 면도기를 사용하여 가능한 스스로 수염을 깎도록 돕는다. 수염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따뜻한 물수건을 대어 주고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피부를 잡아당기면서 위에서 아랫방향으로 천천히 면도를 하도록 한다.

8 5. 목욕 준비물 이동욕조 호스 미끄럼방지 매트 배수펌프 혈압계 체온계 살균기 샤워글러브 샤워 폼 샴푸 린스 바디로션
커튼이나 스크린

9 6. 목욕 서비스 진행 순서 욕조설치 및 살균 서비스 바이탈 체크 탈의 도움 신체 상태 확인 물 온도 확인 목욕진행
마사지 서비스 건조 및 피부관리 착의 도움 주변 정리 일지 작성 입욕준비 바이탈 체크 입욕 목욕진행 주변정리 바이탈 체크 건조 마사지

10 1. 욕조설치 및 살균 서비스 요양 보호사 한 명이 욕조를 설치하는 동안 다른 한 명은 UV살균기를 이용 욕조 및 대상자 환경 살균 서비스를 실시 한다.

11 2. 바이탈 체크 입욕 전 바이탈 체크로 대상자의 상태를 파악한다. 바이탈 체크 후 정상 상태임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진행 한다.

12 3. 탈의 도움 4. 신체상태 확인 탈의 시 대상자에게 무리가 가지 않게 주의해서 탈의를 돕는다.
3. 탈의 도움 신체상태 확인 탈의 시 대상자에게 무리가 가지 않게 주의해서 탈의를 돕는다. 탈의 시 반드시 두 명의 요양보호사가 행한다. 탈의 진행 전 탈의 순서에 대하여 대상자에게 알린다. 가능한 스스로 하도록 격려한다. 입욕 전 욕창 등 대상자의 상처 부위를 살핀 후 실시 한다.

13 5. 물 온도 확인 입욕 전 반드시 물의 온도를 확인 한다. 대상자의 팔로 물의 온도를 확인하고 입욕 한다.
물의 온도는 38~40도가 좋으나, 대상자의 상태와 기호를 고려한다.

14 6. 목욕 진행 목욕 서비스 제공 중 수시로 대상자의 표정과 움직임 등을 관찰한다.
욕창 등 상처가 있는 경우 환부를 보호하며 서비스를 진행한다. 대상자의 상태에 맞게 입욕 시간을 조절 한다. (단 입욕 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는다) 눈과 귀에 물이나 목욕용품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목욕 진행 과정을 진행 전에 설명 하며, 수시로 확인 시켜드린다. 마사지 진행 전에 설명을 하고, 어르신 상태에 맞게 마사지 한다. *강하게 하지 않는다.

15 6.1 이동욕조 목욕 서비스 6.1.1 입욕: ② 체온 유지와 혈액 순환을 위해 큰 타월로 어깨를 감싸며 발끝까지 덮어드린다.
① 어르신이 편안하게 몸을 누울 수 있게 어르신 등 뒤에서 허리를 감싸며 등, 어깨 순으로 손을 이동하며 눕게 한다. ☞어르신이 목욕에 대하여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끼실 때에는 어르신과 같이 서서히 욕조로 들어가 안정시킨다. ② 체온 유지와 혈액 순환을 위해 큰 타월로 어깨를 감싸며 발끝까지 덮어드린다. ③ 욕조의 물을 다리 쪽부터 시작하여 심장 쪽으로 적셔 드린다. 6.1.2 마사지: 손 관절, 팔, 어깨, 발가락, 발목, 다리, 무릎, 대퇴부등 어르신께 필요한 부위에 마사지를 진행한다. ☞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마사지는 물속에서 진행 한다.

16 6.1.3 목욕: ① 샤워글러브에 비누를 묻히고 팔, 다리, 대퇴부까지 1회를 닦은 후 샤워 폼을 사용해 다시 닦는다. ② 상체를 일으켜 가슴과 등을 닦는다. ☞ 목욕 의자가 있으면 목욕의자에 앉혀 진행 한다. 상체를 닦은 후 어깨 마사지를 가볍게 한다. ③ 눈과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여 샴푸와 린스를 한다. ④ 어르신이 불편하지 않게 주의하여 세안을 한다. ☞ 얼굴에 직접 물을 붓거나 어르신 호흡이 불편하게 하지 않는다. ⑤ 어르신을 부축하여 회음부와 항문 쪽을 닦은 후 전신을 샤워기로 씻어 드린다. ⑥ 물기를 건조 후 윗옷을 신속히 입혀드린다. ☞ 온도차이로 인한 감기와 폐렴의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최대한 신속히 진행한다.

17 6.2 침상목욕 서비스 준비물 : 따뜻한 물, 갈아입을 옷, 대야, 수건(큰 타월, 중간 타월), 빗, 비누, 면봉, 헤어드라이어, 손톱깍이 실내온도 22~24도 정도를 유지시킨다. 목욕 전에 배뇨, 배변을 하도록 한다. 어르신의 회음부는 수건으로 덮어드려 프라이버시를 배려한다. ① 어르신의 얼굴을 닦아드린다. ② 가슴 쪽부터 수건으로 목을 감싸며 머리 쪽으로 올린다. ③ 가슴 부위의 수건에 비누를 묻히고 닦아드린 후 따뜻한 수건으로 2회 반복해서 닦아드린다. ④ 팔 아래에 팔 길이에 맞게 타월을 깔아둔다 ⑤ 손바닥, 손목, 팔, 어깨 순으로 닦아 드린다 ⑥ 발끝에서 허벅지까지 타월을 깔아둔다

18 ⑦ 발가락, 발뒤꿈치, 발목, 무릎, 허벅지 까지 닦아 드린다.
⑧ 오른쪽과 왼쪽으로 어르신을 체위 변경하여 타월을 깔고 등 쪽에서 허리, 둔부 부분까지 닦는다. ⑨ 회음부를 닦는다 여자: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행한다 남자: 요도부터 고환 아래 순으로 행한다.

19 6.3 목욕의자 목욕 서비스 욕실에서 탈의를 진행하고, 바닥에 미끄럼방지매트를 깔아 안전에 유의한다.
① 대야에 물을 받아 발목 위까지 족욕 하듯이 발을 담그게한다. ② 눈과 귀에 비누와 샴푸가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여 세안하고 샴푸와 린스를 한 다. ③ 머리와 얼굴의 물기를 닦고 타월로 온도를 유지한다. ④ 손바닥, 손목, 팔, 어깨 순으로 닦는다. ⑤ 가슴과 등 부위를 닦고 가볍게 마사지 한다. ⑥ 발가락, 발목, 다리 대퇴부까지 닦는다. ⑦ 어르신을 부축하여 일어서고 회음부, 항문 쪽을 닦는다. ⑧ 전신을 샤워기로 닦은 다음 재빨리 물기를 닦고 상의를 입힌다.

20 7. 마사지 서비스 8. 건조 및 피부관리 입욕 후 몸이 충분이 이완된 후 마사지 서비스를 실시 한다.
7. 마사지 서비스 건조 및 피부관리 입욕 후 몸이 충분이 이완된 후 마사지 서비스를 실시 한다. 마사지 진행 시 대상자 상태에 맞게 고려해서 진행 한다. 대상자가 요구 하여도 무리하게 강하게 진행하지 않는다. 목욕 완료 후 피부와 머리카락을 완벽히 건조 시킨다. 스킨, 로션을 얼굴에 바르고, 바디로션을 전신에 골고루 바른다. 환부 부위에 화장품이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21 9. 착의 도움 10. 바이탈 체크 착의 도움은 탈의 도움과 같이 진행 한다.
9. 착의 도움 바이탈 체크 착의 도움은 탈의 도움과 같이 진행 한다. 착의 시 대상자에게 무리가 가지 않게 주의해서 착의를 돕는다. 착의 시 반드시 두 명의 요양보호사가 행한다. 착의 진행 전 착의 순서에 대하여 대상자에게 알린다. 목욕 서비스 완료 후 바이탈 체크로 대상자의 신체 상태를 확인 한다. 바이탈 체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가족에게 알리고 의사에게 문의 한다.

22 11. 주변정리 12. 일지 작성 욕조 배수와 세척을 진행 한다. 목욕 용품을 챙긴다. 사용한 수건 등을 정리 한다.
11. 주변정리 일지 작성 욕조 배수와 세척을 진행 한다. 목욕 용품을 챙긴다. 사용한 수건 등을 정리 한다. 바닥에 물기가 남아 있는지를 꼼꼼히 살핀다. 목욕 서비스 완료 후 보호자나 대상자에게 서비스 종료를 알리고 일지를 작성 하여 확인을 받는다. 특이 사항이 있을 경우 보호자나 대상자에게 알린다. 서비스 만족을 묻고 부족한 부분은 메모를 하여 다음 목욕 서비스에 참고 한다.


Download ppt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인천 남동) 방문목욕 서비스 표준 메뉴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