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사 회 문 제 조 론 5.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사 회 문 제 조 론 5."— Presentation transcript:

1 5

2 목 차 성문제 행동의 개념 성문제 행동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신체,심리적 관점 2. 사회학습적 관점
목 차 성문제 행동의 개념 성문제 행동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신체,심리적 관점 2. 사회학습적 관점 성문제 행동의 유형과 실태 1. 성매매 2. 10대 임신과 낙태 3. 성폭력 성문제 행동의 영향 및 문제점 성문제 행동 해결을 위한 대처방안

3 성문제 행동의 개념 폭력이나 강요에 의한 성 행동을 비롯하여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
성과 관련된 의식적, 행위적 측면에서의 모든 규칙 혹은 규범의 위반행위 의식적 일탈 - 혼전 성관계나 성 매매 등에 대한 호의적 태도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행위에 밀접하게 연관되는 의식적 문제영역 행위적 일탈 - 합의범죄, 갈등범죄와 함께 협의의 일탈에 해당되는 강간(성폭력), 성 매매, 성관계, 포르노그래피 접촉 등이 포함되는 행동의 문제영역

4 성문제 행동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 신체 .심리적 관점
신체, 심리적 = 개인적,순간적인 충동에 대한 자제력의 부족, 성욕 이상자나 성적 기벽자를 들 수 있고, 또 비성적인 동기로 욕구발산, 보상적 행동 등의 심리적 기제.

5 성문제 행동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 사회 학습적 관점 학교교육에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성교육의 부재를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성 의식 구조의 변화가 청소년 성범죄를 급증시킨 원인으로 들 수 있다. 가족관계의 문제가 청소년의 성 비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현행 교육제도의 문제가 청소년 성 비행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남성의 성욕과 공격성을 남성적이라고 전적으로 받아 들이는 사회, 문화적 성의 각본이 남자 청소년의 여자 청소년에 대한 성폭행을, 성인 남자의 소녀에 대한 성적 학대와 성폭행을, 그리고 10대의 탈선과 윤락을 조장하는 원인이 된다.

6 성 매매 개념 일정한 대가를 받기로 하고 성행위나 이에 준하는 행위를 하는 일을 일컫는다.

7 성 매매 가출 10대 청소년 영상

8 성 범죄 그래프

9 10대 임신과 낙태 10대 임신의 문제점 낮은 산전 검진률 과도한 정신적 불안정 임산부와 태아에 각종 합병증 증가
높은 임산부 사망률 높은 인공 유산률 인공유산의 합병증 성조숙증 10대 청소년 임식율 증가

10 10대 임신과 낙태

11 10대 임신과 낙태 10대 청소년 임신 대책필요 (sbs news 보도 자료)

12 10대 임신과 낙태 10대 임신문제 해결책 임신 전 성 관계전 피임을 한다. 10대들에 대한 성교육을 강화한다.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 할수있는 환경을 만든다. 임신 중 임신 유지를 위해 결혼을 권유한다. 산모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안정을 유지한다.

13 성 폭력 성폭력의 개념 성폭력은 성희롱이나 성추행, 성폭행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성을 매개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해 이뤄지는 모든 가해행위'를 뜻한다.

14 성 폭력 성 폭력 발생원인 낮은 신고율 성차별적 고정관념과 편견 올바르지 못한 성 교육 포르노영상 등 음란물 시청
성 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 남성중심의 성문화 가정기능의 약화 유해한 사회 환경

15 성 폭력의 유형 데이트 강간 직장 내 성 폭력 어린이 성 폭력 모르는 사람에 의한 성 폭력 근친 성 폭력 임산부 성 폭력

16 성 폭력의 유형 데이트 강간 : 이성간의 데이트 중에 강요에 의해 일어 나며 이것은 나중에 아내 구타로 연결된다. 주로 피해 연령층은 10대, 20대가 많다 직장 내 성폭력 : 지위 차이에 의한 성폭행이며 여성을 직장 내 꽃, 활력소로 생각한다. 근무 중 불쾌한 성적 언어나 행위로써 수치심과 정신적 고통을 느끼게 한다.

17 성 폭력의 유형 어린이 성폭력 :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 전체 30% 차지한다. 주로 가해자는 면식범일 경우가 많고 피해아동은 퇴행적 행동과 특정 한 사람이나 장소를 두려워 하고 악몽에 시달리게 된다. 모르는 사람에 의한 성 폭력 음란전화나 음란통신으로 전화로 신음소리를 내거나 성적 불쾌감을 느낄 언어를 말하는 경우가 있다.

18 성 폭력의 유형 근친 성 폭력 친족 성 폭력은 보통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어 청소년기,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며 피해 어린이는 가족, 친 인척등 가장 신뢰하는 사람에게 피해를 입기 때문에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더욱 심각한 후유증과 어려움을 겪게 된다. 피해자는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하며 가해자는 격리조치가 필요하다.

19 성 폭력의 유형 임산부 성폭행 http://tvcast.naver.com/v/21558 (1부)
(2부)

20 청소년 성 폭력 문제의 해결방안 올바른 성교육을 한다. 성에대한 가치관에 분명한 결정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불쾌한 성적접촉이 발생 하였을때는 분명한 거부 의사를 표시한다. 평소 성 폭력에 대한 지식과 대처방법을 숙지한다. 2차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적 조치강화

21 성 폭력 아동 성 폭행 처벌강화

22 성문제 행동의 영향 및 문제점 성문제 행동 개념 성문제 행동은 성행동에 대한 본인의 동의 여부나 자발성과 같은 본인의 성적 행위결정 능력이 없는 경우에 행해지거나, 자신과 타인에게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줄 수 있는 경우. 즉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는 성관계, 준비되지 않은 성관계. 예를 들어(피임 등), 성폭력 가해성 매매 행동, 원치 않은 임신과 낙태, 음란물 중독이 해당.

23 성적행동 원인 성적 문제 행동의 원인을 분명히 밝히기는 어렵지만 태아때의 어머니의 성호르몬 분비 어린시절의 성장과정, 성에 대한 무지,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 자신의 성에대한 성적 주체성의 부족 우리 사회의 왜곡된 성문화 등이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특히 어린 시절의 성장환경,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요하다. 어린이가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억압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하거나 성적 관계에 문제가 있거나 남아와 여아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심히 다르거나 성적 발달 과정에서 심리적인 좌절을 겪는 등 성장 과정에 문제가 있을때 성적 문제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24 성문제 행동에 대한 문제점 성에대한 잘못된 가치와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증가. 청소년들의 음란물 중독, 음란채팅 증가.
성적 문제 행동을 하는 사람 자신이 그것을 문제행동으로 의식하지 못하거나 치료를 받으려는 생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5 성문제 행동 해결을 위한 대처방안 성문제행동 해결을 위한 대처방안
1.기성세대는 청소년의 성행위를 성관계로만 국한하여 비행으로 간주하기보다 성행위의 다양한 유형을 스펙트럼으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청소년의 성적 주체성을 인정하고 청소년이 자신의 성행동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보다 주도적이면서 책임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도. 2.청소년들이 성표현물이나 매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도록 해야 한다. 3.성교육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재구성요구. 4.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문제행동 정도의 다양성에 근거한 집단별 특성에 맞는 성교육 및 개입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5.청소년 유해환경을 규제하고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 6.성적 문제 행동을 하는 사람은 보호자나 주위 사람들의 협조와 도움이 있어야 치료를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또한 치료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정신과 의사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7.성적 문제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전하게 성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는 성장 환경이 갖추어져야 하며 발달 단계에 알맞은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6 사회문제론 5조


Download ppt "사 회 문 제 조 론 5."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