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정보화 사회의 윤리 경남교육청 교육정보화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정보화 사회의 윤리 경남교육청 교육정보화과."— Presentation transcript:

1 정보화 사회의 윤리 경남교육청 교육정보화과

2 네티켓 네티켓(Netiquette)은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 가상공간의 에티켓
가상공간에서는 상대편의 존재를 망각하여 화면에 나타나는 문자가 장난처럼 생각되는 경우도 있는데 네트워크로 살아있는 사람들과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3 네티켓

4 네티켓을 실천하기 위한 원칙 ① 다른 사람에게 불쾌하게 하거나 방해가 되는 일을 하지 않음.
② 욕설, 유언비어를 사용하지 말고, 거짓말을 하지 않음. ③ 타인의 파일과 컴퓨터의 정보를 허락 없이 살펴보지 말 것. ④ 우리말을 정확히 사용할 것. ⑤ 다른 사람의 ID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말 것. ⑥ 불필요한 글을 띄우지 말 것. ⑦ 타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일은 하지 말 것. ⑧ 타인의 작품을 표절하지 말 것. ⑨ 문화와 사고방식의 차이를 인정하고, 상대방을 존중해 줄 것. ⑩ 불법 복제를 하지 말 것.

5 PC 통신에서의 예절-1 게시판 예절 - 게시판의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쓴다.
- 게시물의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알맞은 제목을 사용한다. -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 - 사실 무근의 내용은 올리지 않는다. -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배려한다.

6 PC 통신에서의 예절-2 전자 우편 예절 - 자신의 신분을 미리 밝히고 편지를 보낸다.
- 한번 전송한 편지는 다시 고칠 수 없으므로 미리 편지를 작성하여 내용을 검토한 후 발송한다. - 자신의 ID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로 공개하지 않는다. - 메시지는 가능한 짧게 요점만 작성한다. -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결하게 써야한다. - 메일 상에서 타인에게 대해 말할 때에는 정중함을 지켜야 한다.

7 PC 통신에서의 예절-3 공개 자료실 예절 -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올리지 않는다 - 음란물을 올리지 않는다.
- 공개용 소프트웨어를 올리기 전에는 반드시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점검한 후 올린다. - 유익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받았을 때는 그 자료를 올린 사람에 감사의 편지를 보내도록 한다. - 공개자료실에 등록할 자료는 가급적 압축한다.

8 PC 통신에서의 예절-4 대화방 예절 - 다른 사람의 ID로 접속하여 대화하지 않는다.
- 자기 자신을 먼저 소개한 후 대화에 참여한다. - 대화실에서는 모두에게 "님"자를 붙이고 존칭을 사용한다. - 대화실에서 나올 때는 반드시 인사를 하고 나온다. -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 엔터키를 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 유언비어와 속어, 욕설, 상호 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한다.

9 유해 사이트 차단하기

10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넷크린21(

11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맘씨(

12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사이버그린21(

13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Safe Inrernet21(

14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지키미(

15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안티엑스(

16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설치 Safe Inrernet21(

17 부모님과의 인터넷 사용 약속 나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반드시 지켜야할 규칙이 있다 는 것을 알고 있어요. 나는 다음과 같은 규칙들을 지킬 것을 엄마, 아빠와 약속합니다. 나는 인터넷이나 PC 통신 상에서 부모님의 허락없이 나와 우리 가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텟이나 PC 통신상에 다른 사람인 척 가장하여 들어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른이면서 어린이인 것처럼 가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는 이러한 사람을 만났을 때 부모님께 알릴 것입니다. 또한 인터넷이나 PC 통신에서 알지 못하는 사람으로부터 전자우편을 받고 답장을 보내기 전에 반드시 부모님께 말씀드릴 것입니다.

18 부모님과의 인터넷 사용 약속 나는 인터넷이나 PC 통신 상에서 물건을 사거나 주문하지 않을 것이며, 부모님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인터넷이나 PC 통신 상에서 논쟁이나 싸움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나에게 시비를 걸어오면 대꾸하지 않고 부모님에게 말씀드릴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이나 부모님이 보지 말라고 했던 것이 화면에 나타나면 "뒤로" 버튼을 클릭하거나, 접속을 종료할 것입니다.

19 부모님과의 인터넷 사용 약속 나는 인터넷과 PC 통신상에서 경험했던 모든 일들을 부모님께 비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한 말과 그림이 담긴 전자우편을 받으면 부모님께 반드시 알릴 것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내가 생각하지 않았던 일을 하도록 요구한다면 부모님께 반드시 알릴 것입니다. 부모님이 허락하지 않는 한, 인터넷이나 PC 통신 상에서 알게 된 사람과 직접 만나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이나 PC 통신상에서 다른 사람의 흉을 보지 않을 것이며, 네티켓을 지키겠습니다.

20 부모님과의 인터넷 사용 약속 나는 인터넷과 PC 통신상에서 나쁜 말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안전한 컴퓨터 사용에 대해 꾸준히 연습할 것이며, 다른 사람의 디스켓을 사용하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받은 것은 바이러스 검사를 할 것입니다. 나는 이러한 규칙들을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21 자녀에게 관심갖기 ◇ 인터넷에 관한 기본 소양을 갖추어 자녀들과 함께 인터넷 공동체의 일원이 된다.
◇ 인터넷 공간에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자주 갖는다. ◇ 인터넷 예절을 지켜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인다. ◇ 자녀들과 함께 인터넷 활용에 관한 가정의 규칙을 만든다. ◇ 개방적인 공간에서 자녀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도록 한다. ◇ 유해정보 차단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인터넷상의 불건전한 정보로부터 자녀들을 보호하는 지킴이가 된다.

22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사용 지도 요령 다양한 컴퓨터 기능과 활동을 소개하고, 함께 해보기
대체로 아이가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과 활동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게임이나 채팅에 푹 빠져 헤어나지 못할 정도는 되지 않는다. 게임이나 채팅 등 부모님들이 우려하는 분야에만 푹 빠지는 이유 중의 하나는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지 못했거나 직접적으로 가르쳐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나이와 흥미 등을 고려해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소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님들이 직접 할 수 없다면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그러나, 게임이나 채팅 등을 절대로 못하게 해서는 안 된다. 나름대로 이들을 통해 배우는 점이 많으니까. 다만 너무 한 곳에 몰입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 주어야 한다.

23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사용 지도 요령 컴퓨터를 중심으로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게 해주기
컴퓨터 교육을 제대로 하려면 컴퓨터 주위에서 놀고, 공부할 수 있는 또래와 자주 접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주변의 친구나 언니, 오빠, 누나, 형들과 함께 어울려 컴퓨터 활동을 하게 된다면 컴퓨터에 몰입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고,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다. 또한 컴퓨터 정보도 파악하고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익히게 되며, 나아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아이가 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24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사용 지도 요령 컴퓨터와 관련된 자료, 장소, 행사에 자주 접하도록 해주기 컴퓨터 전문 상가는 물론이고, 컴퓨터 전시회나 쇼가 있다면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가 보는 것도 좋다. 컴퓨터 동향도 파악하게 되고, 최신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아이는 나름대로 컴퓨터 흐름에 대한 안목을 가질 수 있고, 부모님들은 컴퓨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또, 컴퓨터 잡지와 책을 접하게 해 주어야 한다. 서점에서 같이 고르는 것도 좋다. 부모님들이 직접 골라주면 부모님에 대한 아이들의 태도도 더 긍정적일 것이다.

25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사용 지도 요령 컴퓨터 활동 이외의 활동을 자주 하도록 도와주기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직접적인 사물을 조작하는 구체적인 활동이 아니라 화면상에 나타나는 사물을 보는 것이다.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려 한다면 컴퓨터 이외의 활동에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운동이나 등산 등의 활동을 하게 되면 컴퓨터 활동을 하면서 부족한 신체를 단련시킬 수 있다.

26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사용 지도 요령 컴퓨터로 창작 활동 도와주기
컴퓨터를 이용해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컴퓨터를 건전하고 유익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글쓰기, 그림 그리기, 작곡하기, 디자인 구성하기, 여러 그림과 사진 합성하기 등이 가능한데, 이러한 활동들은 건전한 방향으로 컴퓨터를 이끌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27 자녀들에게 알려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1 ① 인터넷상에서 설문지를 작성하면 안 된다.
② 부모의 허락 없이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절대로 직접 만나면 안 된다. ③ 부모의 허락 없이 함부로 대화방에 들어가면 안 된다 ④ 인터넷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이나 행선지 그리고 현재의 소재지 등을 알려주어서는 안 된다. ⑤ 생소한 사람과 전자우편을 주고 받아서는 안 된다.

28 자녀들에게 알려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2 ⑥ 부모의 허락 없이 부가적인 요금을 내야 하는 정보나 사이트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 ⑦ 인터넷을 통해서 자주 만나서 상당히 친해진 사람이라고 해도 자신의 사진을 전자우편을 통해서 보내서는 안 된다. ⑧ 인터넷을 통해서 부모의 허락 없이 물건을 주문하거나 특히 신용카드번호를 알려주어서는 안 된다. ⑨ 폭력적인 내용의 전자우편이나 의심스러운 제의 등에 대해서는 일체 답장하지 말라. - 이런 메세지를 받게 되면 반드시 부모에게 알려라. ⑩ 고의적으로 본 것이든 우연히 접한 것이든 불건전한 내용의 사이트나 그림이 있다면 부모에게 알려라.

29 정보화 사회의 윤리 경남교육청 교육정보화과


Download ppt "정보화 사회의 윤리 경남교육청 교육정보화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