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성균관대학교 2005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목차 무가지와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에 대하여 성균관대학교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list Ⅰ. 머리말 Ⅱ. 새로운 형태의 신문 등장과 그 일반적 특성 1. 무가지 (1) 무가지의 뉴스서비스 (2) 무가지의 성격과 문제점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1)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성격과 문제점 Ⅲ. 새로운 신문뉴스형태 분석 1. 메트로 (1) 메트로의 인지도 (2) 메트로의 구성과 특성 2. 네이버 뉴스 (1) 네이버 뉴스의 인지도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Ⅴ. 맺음말 목차
3
Ⅰ. 머리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신문의 대중성 대중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간 신문
Ⅰ.머리말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Ⅰ. 머리말 신문의 대중성 대중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간 신문 새로운 형태의 무가지와 인터넷 신문의 등장으로 인한 일반 신문의 위기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4
Ⅱ. 새로운 형태의 신문 등장과 그 일반적 특성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1. 무가지 (1) 무가지의 뉴스서비스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Ⅱ. 새로운 형태의 신문 등장과 그 일반적 특성 1. 무가지 (1) 무가지의 뉴스서비스 무가지의 등장으로 인한 일반신문 판매율 하락 무가지의 엄청난 발행 부수와 이로 인한 영향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5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무가지의 성격과 문제점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가지 내용 만족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무가지의 성격과 문제점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가지 내용 만족 대부분 연합뉴스의 기사 연예, 스포츠 등의 내용이 압도적으로 많음 지면의 반정도가 광고 - 전단지 뭉치라는 불명예 아침 지하철 승객 대부분이 무가지를 읽음 -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6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1) 포털사이트의 뉴스서비스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1) 포털사이트의 뉴스서비스 우리나라 만 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2.8%로 이용자 수는 3,301만 명 국내 전체 인터넷 인구의 86%인 2,692만 명 가량이 인터넷 뉴스 순 방문자로 조사 포털 사이트는 사실상 현재 생산되는 모든 뉴스의 게이트키퍼(Gatekeeper)역할을 독점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7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성격과 문제점 +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장점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성격과 문제점 +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장점 - 접근의 용이함과 뉴스의 생동감, 일목요연한 뉴스정리 속보경쟁 - 오보일 가능성, 오보의 빠른 확산 객관성 담보의 함정 - 막강한 뉴스 편집권, 객관적 감독체계가 없음 -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8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성격과 문제점 - 포털의 포퓰리즘 - PV 위한 연성기사의 편중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성격과 문제점 - 포털의 포퓰리즘 - PV 위한 연성기사의 편중 - 특히 연예기사 선정성, 과잉의 문제 - 네티즌 사고의 단순화, 균형감각 상실 <그림 Ⅱ-1> 포털별 ‘뉴스박스’와 ‘가장 많이 본 뉴스’의 경성-연성 뉴스 (발표문 p.14)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9
Ⅲ. 새로운 신문뉴스형태 분석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1. 포커스의 뉴스서비스 (1) 포커스의 인지도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Ⅲ. 새로운 신문뉴스형태 분석 1. 포커스의 뉴스서비스 (1) 포커스의 인지도 지하철 통근 승객 63% 무가지 열독 - 그 중 국내 최대 무료종합일간지 ‘데일리 포커스’가 가장 높은 열독률 - 언론문화연구소 조사결과, 포커스 열독률 36.9%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데일리 포커스 하루 70만부 발행 메트로에 대비 한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토종브랜드 각 면마다 핵심이 되는 1개의 집중형 기사를 실음
10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커스의 구성과 특성 <그림 Ⅱ-2> 2006년 4월 26일자 포커스1면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커스의 구성과 특성 <그림 Ⅱ-2> 2006년 4월 26일자 포커스1면 (발표문 p.15)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1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커스의 구성과 특성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커스의 구성과 특성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림 Ⅱ-4> 2006년 5월 1일자 포커스 2면, 3면 (발표문 p.16)
12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커스의 구성과 특성 <그림 Ⅱ-5> 2006년 4월 28일자 포커스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포커스의 구성과 특성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림 Ⅱ-5> 2006년 4월 28일자 포커스 (발표문 p.17)
13
<그림 Ⅱ-6> 6개 포털 사이트 일평균 방문자 수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의 뉴스서비스 (1) 네이버 뉴스의 인지도 <그림 Ⅱ-6> 6개 포털 사이트 일평균 방문자 수 (기간 : 2005년 1월 1주~11월 3주, 단위 : 명) (발표문 p.18)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4
<그림 Ⅱ-7> 포털사이트 뉴스 방문자 수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의 뉴스서비스 (1) 네이버 뉴스의 인지도 <그림 Ⅱ-7> 포털사이트 뉴스 방문자 수 (단위 : 명) (발표문 p.19)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5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의 뉴스서비스 (1) 네이버 뉴스의 인지도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의 뉴스서비스 (1) 네이버 뉴스의 인지도 <그림 Ⅱ-8> 인터넷 사이트의 UV 순위 비교 (2006년 3월 기준, 단위 : 1천명) (발표문 p.19) UV 순위 포털 사이트 포털 뉴스 종합일간지 경제/전문지 인터넷신문/뉴스 1위 네이버 (27,908) (20,963) 조선닷컴 (6,858) 머니투데이 (4,008) 이데일리 (1,945) 2위 다음 (26,772) (19,944) 조인스닷컴 (6,597) 매일경제 (1,529) 지디넷 (1,373) 계 54,680 40,907 13,455 5,537 3,318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6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그림 Ⅱ-9> 2006년 5월 5일 네이버 첫 화면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림 Ⅱ-9> 2006년 5월 5일 네이버 첫 화면 (발표문 p.20)
17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그림 Ⅱ-10> 2006년 4월 26일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림 Ⅱ-10> 2006년 4월 26일 네이버 뉴스 초기화면 (발표문 p.21)
18
네이버 뉴스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 상위 5개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림 Ⅱ-11> 2006년 4월 26, 27, 28일, 5월 1, 2일 네이버 뉴스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 상위 5개 (발표문 p.22)
19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포털에 공급 뉴스의 상품성 평가 후 전진배치 중소 CP 자극적 기사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2) 네이버 뉴스의 구성과 특성 포털에 공급 뉴스의 상품성 평가 후 전진배치 중소 CP 자극적 기사 생산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연성화 과정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네티즌들의 PV 유도 네티즌들의 정보 교류 Text
20
Ⅳ. 맺음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무가지와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일상화 - 단편적 * 자극적 기사의 무비판적 수용
Ⅰ. Ⅱ-1-(1) Ⅲ-1-(1) Ⅱ-1-(2) Ⅲ-1-(2) Ⅱ-2-(1) Ⅲ-2-(1) Ⅱ-2-(2) Ⅲ-2-(2) Ⅳ. 2006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Ⅳ. 맺음말 무가지와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일상화 - 단편적 * 자극적 기사의 무비판적 수용 새로운 매체들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가 필요 한국의 근대는 외부의 충격으로 형성되었다.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어 성공적인 근대를 이룬 일본의 모습과 변하지 않을 것만 같던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열망이 나라 안에 가득했다. 하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던 우리는 서양 열강들의 먹잇감에 불과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일본의 침투는 우리가 근대를 형성하는데에 배제되어버렸다. 그러나 자신들의 근대 형성에 타자가 되어버린 한국에서도 당시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이 있었다. 출판과 신문의 창간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식민지를 만들기 위한 일제의 탄압은 이러한 노력들마저 힘들게 만들었으며 그러한 압력에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09년 창간된 '대한민보'의 항일적인 태도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1면에 소개된 만화는 우리에게 큰 흥미를 주었다. 1면에 만화를 게재하는 것도 생소하지만 그 보다 '만화'라는 형식이 당시에는 없었다. 이렇듯 낯선 형식을 가진 '만화'를 통해 '대한민보'가 대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다시말해, 우리는 현재 대중적 취미의 도구로 변한 만화가 당시의 대중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1
성균관대학교 2005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