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수용자로서 바라보기: 한류와 한류의 얼굴들 한류 및 한류스타에 대한 수용자들의 의견 분석
2
@ 앞서 달리는 사람도…
3
@ 뒤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4
@ 대만, 한국 드라마 수입관세 20% 부과 결정
5
@ 한류를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6
@ 수용국은 한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7
중국 문화적 배경이 중국과 비슷해 쉽게 공감 가족, 결혼, 세대간의 갈등 등의 상황 비슷 순수한 사랑에의 대리만족
아시아인의 원초적인 공감대를 잘 표현하기 때문 45세 이상 기성세대들에게는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25세 이하 세대들에게는 한국 스타들이 유행의 모델. 새로운 감성의 제공, 화려한 이미지, 서구적인 외모의 탤런트들에게 매력을 느낌 섹시미ㆍ화려한 무대매너
8
1. 가족 관계에서 오는 갈등
9
2. 결혼문제에서의 부모 역할
10
3. 순수한 사랑
11
4. 신구세대간의 갈등
12
5. 섹시미, 화려한 무대매너 등, 서구적 세련미
13
6. 생로병사, 인과응보 등 아시아의 보편적 감성
14
7. 스타 우상화
15
일본 시청자들의 반응을 시나리오에 반영, 수정 그리움으로 규정되는 한국인들의 ‘한’을 반영
일본인들에게는 어려운 자연스러운 감정의 분출 (눈물, 화, 소리지름 등) 서정적이면서도 도덕성이 강한 대사 40대 이상의 기혼 여성들은 향수나 동경을 찾음 20대 여성들은 ‘있을 수 없는’ 가족 관계의 의외성에 매력을 느끼고 있음. 한국을 '일본의 과거'로 파악하고 향수를 느끼는 여성들도 있다 남성다움과 따뜻한 가족애를 한국 드라마에서 발견
16
1. 네티즌 반응 검색, 시나리오 수정작업이라는 융통성
17
2. 그리움으로 규정된 한국인들의 한을 반영
18
3.일본인들에게는 어려운 자연스러운 감정의 분출 (눈물, 화, 소리지름 등) – 대리만족
19
4. 서정적이면서 도덕성이 강한 대사
20
배용준과 사이조 히데키 송승헌과 히로미 5. 남자 주인공의 지적이면서도 푸근한 이미지
21
6. 일본 연예계는 비쥬얼을 중시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
22
70년대 야먀구치 모모에와 현재의 최지우 70년대 Pink Lady와 현재의 보아 7. 40대 이상의 일본 기혼 여성들은 한국을 통해 향수나 동경을 찾음.
23
베트남 가족과 함께 하는 밥상 : 돈의 노예가 되어 가족의 소중함을 잃어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너무나 신선한 충격
'한국의 문화상품(드라마, 영화)'은 가족적이며 교육적이란 인상
24
1. 가족이 함께하는 밥상
25
2. 가족적이면서도 교육적인 내용들
26
3. 베트남이 받아들이기 힘든 선정적이고 엽기적인 내용
27
기타 태국: 한국문화의 감성코드가 태국과 유사, 미국이나 일본의 대중문화보다 폭력성, 선정성이 낮음, 한국문화는 세련된 유행을 따르고 있음. 가족 모두가 좋아하는 삼각관계를 다루고 있다는 이유로 한국 드라마를 선호 미국: 가족 중시, 드라마 제작 수준이 높음,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이 적다. 다른 문화를 엿볼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8
1. 다른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기회
29
한 류 세련된 서구적 메너 동양적 정서 동양적 윤리관
한 류 @ Triple A (Age of Advanced application) : 진보된 응용의 시대
30
트럭운전수출신 @ 엘비스 프레슬리 – 흑인 음악과 백인의 문화를 접목시킴 / 노동계급의 트럭 운전수 출신
31
@ 자유진영(fortress of liberty)”이라는 확실한 미국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세계에 심다
32
@ 마릴린 먼로 – 자유분방함을 부르짖는 현대(20세기 Modern)의 여인 이미지
33
@ 비틀즈 – 저항과 자유를 노래하다. British Invasion
34
모든 아시아 국가들의 공통적 과제인 동서양의 문화적 충돌 속에서, 절충과 응용과 공리의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아시아와 제3세계를 향한 한류 는 모든 아시아 국가들의 공통적 과제인 동서양의 문화적 충돌 속에서, 절충과 응용과 공리의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 Triple A” (Age of Advanced application) 진보된 응용의 시대 자국민을 향한 한류 는 수용국가의 가치를 이해하고 made in Korea가 아니라, made in the third world 가 되어야 한다.
Similar presentations